통신비 절감을 위한 알뜰폰, 어떤 점이 이익이고 어떤 점이 불편할까? 최근 알뜰폰으로 바꾼 유튜버 갓희가 묻고 IT평론가 앤디가 설명합니다!

 


1. 이번에 갓희님이 알뜰폰으로 바꾸셨다고요? 어떠셨나요?

- 네. 힘들었습니다.

2. 고생하셨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물어보세요.

- 알뜰폰이 상당히 저렴한데요. 왜 그런거죠?

3. 알뜰폰이 저렴하죠. 거꾸로 이통 3사가 비싼 걸 수도 있죠. 

- 네? 어떤 의미죠?

4. 이통 3사가 회선을 빌려주는 거에요. 정부에서 정한 기준가에 맞춰서요. 

- 아, 그래요. 빌려쓰는 알뜰폰이 왜 더싸죠?

5. 이통 3사 가입 서비스 편하셨죠? 대리점 어디가도 찾을 수 있죠? 친절하죠? 그런데 그게 실은 다 돈이에요. 그 돈 더 받고 편리한 거에요. 

- 서비스 요금이라고 생각하면 되나요?

6. 네. 이통 3사가 운영하는 대리점과 언제든 통화되는 AS센터 직원 비용이죠. 재작년 관련 시장 시장 연간 약 5조원 규모입니다. 우리가 대리점 직원 먹여살리는 셈이에요. 기본료와 요금에 포함되어 있어요. 그런데 알뜰폰 개통이 불편하셨죠?

- 네. 여러가지 애로사항 있었어요.

7. 그게 그만큼 돈을 안써서 안 갖춰서 그런건데요. 그만큼 절약된 돈이 싼 요금으로 돌아오는 거죠.

- 저는 온라인으로 했는데요. 알뜰폰은 그렇게 불편하기만 한 건가요?

8. 사실 헬로모바일 같은 비교적 체계잡힌 큰 곳도 있고요. 우체국에서 서비스를 대행해주는 곳도 있어요. 여기는 주로 나이드신 분들이 이용하시죠. 

- 싼 요금제를 선택할 때 어떤 통신사가 있고 어떤 요금제가 있는지 알고 싶어요

9. 사실 정부 고시가격에서 회선 임대해 받아가는 거라서요. 같은 도매점에서 전부 같은 물건 떼어다 다르게 파는 셈이요. 때문에 알뜰폰 끼리의 요금제와 가격은 대체로 비슷합니다. 

만일 데이터 소비량이 많지 않고 음성 위주로만 쓴다면 (어르신) 우체국 알뜰폰을 추천하고요. 이통 3사와 동일한 패턴으로 쓰신다면 헬로모바일이나 이통 3사의 자회사 알뜰폰 업체를 추천합니다.

- 너무 개통이 불편해서 지인에게는 추천 못하겠어요. 하지만 번거로워도 한번 옮기면 저렴한 요금제 때문에 잘 쓸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