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종종 잊어버리고 있는 사실이 있다. 어떤 목표를 이루는 데 있어 길은 하나만 존재하는 게 아니다. 자연계를 예로 들어보자. 물을 수증기로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간단한 방법은 끓이면 된다. 그것보다 더 간단한 방법은? 그냥 어딘가에 뿌려놓고 건조시켜도 된다. 드물게는 아주 낮은 온도에서 자연기화되기도 한다. 어쨌든 방법은 한 가지가 아니다.




스티브 잡스와 일생의 라이벌인 빌 게이츠는 IT에 있어 서로 다른 접근방식을 썼다. 잡스는 처음부터 끝까지-하드웨어부터 소프트웨어까지 전부 통제하는 것이 발전이라고 믿었다. 반대로 게이츠는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에 주력하는 전문회사끼리 협동하는 것이 발전이라고 생각했다.


한때 스티브 잡스와 애플은 이런 경쟁에서 패했다. 그 암흑기에 빌 게이츠의 방식이 미래를 여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모두 믿었다. 애플의 방식이야말로 구시대적이며 아날로그적인 방법이라고 비판받았다. 그런데 20년이 지난 후에 우리는 애플의 방식이 미래를 여는 유일한 방법이며, MS의 방법이 시대에 뒤졌다고 비판받는 세상을 맞이했다.


과연 진리는 하나일까? 그것도 지금은 죽어서 전설이 된 단 한사람이 부르짖던 예언만이 금과옥조일까? 위대한 사람은 그대로 존경받아야 하지만 그 사람이 남긴 것만이 진리일 수는 없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목표를 이루는 길은 여러가지가 있다. 서울에서 부산으로 가는 것은 오로지 KTX가 정답이라고 누군가 말할 수는 있다. 그러나 누군가에게는 비행기가 정답일 수도 있는 것이다.


삼성이 내놓은 5인치 스마트폰 갤럭시노트가 5백만대를 넘게 팔렸다는 뉴스가 나왔다.(출처) 




삼성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갤럭시 노트가 3월 28일 기준 전세계 500만대 판매를 돌파했다.

이는 전세계 100만대가 팔린 지난 12월 29일 발표 이후 3개월 만에 400만대가 추가로 판매된 것다. 500만대 판매 중 국가별 판매량은 밝히지 않았으나, 국내에서는 지난 3월 5일 100만대 판매를 달성했다는 발표가 있었다.

갤럭시 노트는 다음달 일본시장에도 NTT도코모를 통해 출시될 예정이다.


이 뉴스의 의미를 제대로 한번 생각해보자. 작게 보면 이것은 삼성이 안드로이드 진영에서 제대로 다시 한번 강자의 위치를 과시혔다는 의미다. 갤럭시S와 S2에 이어 연타석 홈런을 날리고 있는 셈이다. 빠른 추격자로서 삼성의 저력을 잘 보여주는 사례다.




그렇지만 좀더 생각을 넓혀보자. 이건 단지 한 기업의 성공 여부의 문제가 아니다. 왜냐하면 갤럭시노트는 철저하게 반대쪽의 강자 애플이 외면해온 컨셉의 기기이기 때문이다.


아이폰의 크기를 3.5인치에서 더 키우라는 소비자의 요구가 있었다. 혹은 별도의 화면 크기를 키우거나 줄인 모델을 만들라는 요청도 있었다. 그렇지만 잡스는 전혀 그럴 뜻이 없었다. 소비자는 어차피 진정으로 자기가 원하는 걸 모른다는 게 그의 지론이었다. 그러니까 3.5인치라는 크기는 애플이 찾아낸 최고의 크기이며, 그 외에는 비효율적이라는 뜻이다.


반대로 아이패드의 10인치 화면 크기를 좀 작게 해달라는 요청도 많았다. 아이패드 미니에 대한 루머는 끊임없이 나왔고, 안드로이드 진영은 6인치 태블릿을 내놓았다. 하지만 잡스는 손가락을 사포로 갈아내기 전에는 불편해서 더 작은 크기는 못쓴다며 거부했다. 나아가 다른 태블릿은 곧바로 사망할 것이라 예언했다. 초기 갤럭시탭부터 시작해 작은 크기의 태블릿이 사장되고 10인치가 주류가 되면서 그 예언은 맞는 듯 했다.


그러나 다양성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는 결국 표출된다. 4인치를 넘어 슬쩍 크기를 올려가는 안드로이드 진영은 5인치 기기까지 내놓기에 이른다. 이른바 '스마트폰으로는 너무 크고, 태블릿으로는 너무 작은' 기기가 된 것이다. 전문가들은 이런 애매함으로 인해 갤럭시노트가 실패할 것이라 예측했었다.




갤럭시 노트의 성공이 보여준 빛과 그림자는?


하지만 그렇지 않았다. 갤럭시 노트는 펜입력과 화면크기를 결합해서 새로운 장르를 하나 만들어냈다. 엘지의 옵티머스 뷰라는 경쟁제품까지 나왔다. 핸드백에 편하게 넣을 수 있고 통화도 할 수 있는 기기로서 갤럭시노트는 오히려 태블릿도 되고 스마트폰도 되는 통합제품이 되어버린 것이다.


이것이 상징하는 빛은 명백하다. 애플과 잡스가 그것은 안된다고 말하더라도 성공할 건 성공한다는 뜻이다. 진리가 온전히 애플의 길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애플의 길은 훌륭하지만 그 길이 아닌 다른 곳에도 개척해서 성공할 길이 존재한다. 그것이 바로 갤럭시 노트의 성공이 보여주는 길이다.




이것이 상징하는 그림자 역시 명백하다. 애플은 이렇게 최적의 화면크기와 인터페이스를 찾아서 집중하면서 거의 실패를 겪지 않았다. 마치 마법이라도 건 듯 연신 성공했고 관심을 모았다. 애플은 정녕 아이돌이었다. 하지만 나머지 경쟁업체는 그렇게 우아하고 화려하게 성공할 수 없다. 그들은 애플이 아니기에 부딪치고 깨지며 시행착오를 반복하면서 다른 성공의 길을 알아낼 수 밖에 없다. 그림자는 바로 여기에 있다.




일부러 고생하고 싶은 사람은 아무도 없다. 누구나 편하게 성공하고 싶어한다. 그러나 적어도 우리 눈에 편하게 보이는 직관적인 전략과 마케팅은 애플의 몫이다. 경쟁업체가 애플과 다른 방향으로 성공을 거둘 수는 있다. 그러나 그것은 시행착오와 실패를 각오한 도전을 해야한다는 의미다. 갤럭시 노트의 성공은 이런 사실을 너무도 극명히 보여주고 있다.


  1. Favicon of https://yeogangyeoho.tistory.com BlogIcon 여강여호 2012.03.31 07:01 신고

    며칠째 포스팅을 쉬고 있다보니
    아침 마실이 꽤나 즐겁게 느껴지네요....
    상쾌한 봄기운이 창문 새로 스며오는 아침입니다. 멋진 주말 시작하십시오.

  2. 하나바 2012.03.31 10:09

    이 제품 만드는 회사에 대한 좋지 않은 기억이 있어서 감정적으로 댓글을 썼다가 삭제하고 다시 올립니다.
    이 제품은 제가 보기에 틈새 시장 개척한 정도로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선택과 집중을 해서 돈 버는 회사가 있고 변화에 빠르게 대처하는 비범한 재주가 있어서 가지치기 식으로 모든 사용자들을 만족시켜보겠다며 무수한 제품들을 쏟아내듯 만들어 돈 버는 회사도 있지요.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라 추구하는 가치와 방향이 다른 것잉 겁니다.
    제가 항상 그 회사에 실망하는 이유는 이제 정신차렸겠지 하고 다시 신뢰를 주면 여전히 뒤통수를 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한참 지나면 또 괜찮아졌겠지하고 다가서면 역시나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이죠. 이쯤되면 거짓말하는 놈보다 매번 속아넘어가는 제가 문제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한 때 몸담았던 곳이고 세계속의 자랑스런 우리기업이기에 못된 자식이라고 내치지 못하는 부모맘으로 포기하지 않고 매번 믿고 속아주는 겁니다. 우리나라가 부분적 언론 자유국가라던데 맞는 것 같네요. 어떤 글을 쓰려고 해도 자꾸만 자기 검열이 들어가서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못하고 빙빙 돌기만 합니다.
    갑자기 생각나는 다른 국내 완성차 업체의 재밌는 실화가 있습니다. 그 업체에서 몇년 안에 270마력이던가 얼마의 중형차 뭔가를 만들겠다 뭐 그런 말을 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때 다른 나라의 엔지니어는 전륜차에 그런 큰 마력수가 의미가 있을까? 라고 말했다죠.
    단순하게 생각하면 작은 화면보다 화면이 크니까 보기 좋겠죠. 그걸로 잃는데 아주 단순하게 무게가 더 나가고 배터리가 더 빨리 닳고 화면이 더 커져서 얼굴에 대면 웃기다? 이 정도 뿐일까요? 애플을 비롯한 다른 스마트폰 제조업체가 할줄 몰라서 화면을 맘대로 늘였다 줄였다 않하는게 아닙니다. 단순히 틈새 시장 포기한 것도 아닙니다. 왜 아이패드엔 3G칩이 있어도 전화 기능을 넣지 않았을까요. 왜 아이폰에 기본으로 있는 계산기가 아이패드엔 없을까요. 물론 앱을 다운받으면 됩니다만 애플이 그렇게 한 이유가 뭘까요.
    설명이 필요없습니다. 써보시면 아십니다. 하루 이틀 일주일 말고 한달 이상 써보십시오. 그럼 왜 노트같은 제품을 안만드는지 아시게 됩니다. 정말 갖고 놀긴 좋습니다만.

  3. 하늘빛곰돌이 2012.03.31 11:47

    삼성의 성공에 빛과 어둠이 있죠.
    빛부분
    전세계에서 애플 다음으로 스마트 제품 많이 판다.
    그중에는 천만대 이상씩 파는 기기도 있다..
    그중엔 그럭저럭 기본기가 좋은 기종도 있다.
    어둠 부분..
    삼성에서 파는 스마트 기기가 134종류가 넘는다,
    일년이 아니라 2~3달만 지나면 구기종이 될 정도로 기종이 많이 쏟아져나온다
    os업데이트는 일부만 해준다.
    삼성스마트폰 끼리도 해상도가 달라 앱이 지원이 않되는것도 있다,

    내가 보는 삼성의 성공기반은 다품종으로 모든 통신사들 입맞에 맞게 만들어준것이다
    그래서 판매대수가 엄청나다 그러나 업데이트가 문제다.
    이걸 몽땅 해줄수가 없다. 결국 버리는 기종이 나온다.
    이래 버려지는 기종의 주인들이 다음에 삼성 스마트폰을 살 확률이 낮다본다.
    대체할 뭔가가 생기면 삼성은 버려질것 같다.
    물론 삼성이 아주 좋은 걸 만들면 이야기가 다른데 그럴 삼성이 아닌것 같다.
    자주 악수를 둔다.

  4. Favicon of https://ibio.tistory.com BlogIcon 나비오 2012.03.31 13:09 신고

    삼성은 창조성이 아니라 모방성에 그 회사의 가치가 있지요

  5.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03.31 14:58

    아마 잡스는 삼성이나 HTC가 아이패드를 먼저 들고 왔으면 온갖 방법으로 까내렸을 것입니다. 결국 까내리는 것 역시 마케팅일 뿐이죠.

  6. BlogIcon JEDI 2012.03.31 16:21

    아이패드가 처음 나왔을 때 그 애매한 포지션으로 매우 비아냥 받았지만 이제는 새로운 영역의 선구자 대접을 받고 있죠. 성공한 길을 따라가면 성공에 이를 수 없듯, 실패라는 수풀을
    헤집고 성공의 길을 만들어가야하는 건가 봅니다.

  7. Favicon of https://asher-tech.tistory.com BlogIcon Asher0191 2012.03.31 17:05 신고

    삼성은 일단 제대로된 제품이나 좀 만들었으면 하는데.....차라리 덤핑으로 메모리 날릴때가 나았다고나 할까......쩝

  8.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03.31 18:12

    이게 갤럭시 노트군요,
    아이패드와 아이폰 딱 중간 사이즈라
    눈길이 많이 갔었는데, 견물 생심이라고
    이것도 가지고 싶네요^^

  9. 11 2012.04.02 11:07

    애플까를 만드는건 애플빠들이죠...
    애플 맹신자들 때문에 애플을 쳐다도 안보는 사람이 나오죠..
    과거 소니 맹신자들처럼...

  10. Favicon of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677719816 BlogIcon 양병석 2012.04.05 15:21

    부딪치고 깨지며 시행착오를 반복하면서 다른 성공의 길을 알아낼 수 밖에 없다라는 말은 멋진 말 같습니다. 다만 삼성이 그런 기업인지는 좀. ^^; 기업전체로 놓고보면 그렇겠지만, 그 안의 실패한조직도 잘했다고 용서했을까요?

  11. BlogIcon 나이거참 2012.04.06 13:03

    갤럭시 노트의 가장 중요한 사안은 노트처럼 필기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하지만, 실재 사용해 보면 글씨를 디테일하게 쓰기가 어렵다고 생각되네요. 즉, 노트로서의 기능은 거의 없다고 생각됩니다. 판매량 자체가 많았을수있지만, 이후에 출시되는 제품을 재구매율은 높은까 의심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