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건 영화로부터 시작됐다. 뻔한 스토리에 천문학적 제작비라는 헐리우드 영화 한편이었다. 모두가 우려하고 있는 가운데 오히려 큰소리치며 출발한 '아바타'라는 영화는 그저 한번 흥행하고 끝나지 않았다. 관련된 모든 업계에 충격을 주며 3D 영상이라는 잊혀졌던 과제를 다시 던져주었다.

솔직히 우리 눈의 착각을 이용한 3D 영상이라는 건 그렇게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내가 어렸을 적에 필통이나 책받침에 붙은 물건은 왼쪽에서 보는 것과 오른쪽에서 보는 것이 완전히 다른 영상이 보였다. 기본적인 시차방벽을 이용한 장난감이다. 또한 붉은 색과 파란색 셀로판지를 붙인 종이안경을 통해 보았던 이상한 사진은 확 튀어나와 보였기에 매우 신기한 구경거리였다. 이것은 기본적인 편광원리를 이용한 입체영상이다.



엘지전자와 삼성전자가 사활을 걸고 차세대 가전제품의 주도권을 두고 노리는 건 3D TV 시장이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입체영상을 구현하는 방식이 하나가 아니라 몇 가지가 있으며 그것들이 각각 장단점이 뚜렷한 가운데 어느 하나도 완전히 우월적인 상황에 있지 못하다는 것이다.

얼마전에는 삼성과 엘지가 서로 해외기관과 전문가를 동원한 기술논쟁을 벌였다. 인신공격에 가까운 설전도 벌인 끝에 고소사태까지 일어나기도 했다. 보통 두 회사가 이런 격한 대립을 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는 걸 볼때 얼마나 첨예한 문제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가운데 지난 6월 13일 LG전자에서는 'LG 시네마 3D 모니터 기자 간담회'를 열었다. 입체영상에 관해서 자사의 기술력과 자사 방식의 우월함을 널리 알리기 위한 자리였다.


3D 영화관 하나를 빌린 이 장소에서는 하나의 콘텐츠를 3D 모니터와 3D영화관이라는 2가지 디스플레이로 동시에 관람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했다. 이같은 방식은 듀얼 사용은 세계 최초로 시도된 방식이라고 한다.

이 자리에서는 특히 컴퓨터용 3D 모니터와 함께, 티비 기능이 내장된 모니터가 발매 예정상품으로 소개되었다. 컴퓨터, 영화관, 티비를 아우르는 세가지 영역을 한꺼번에 묶어서 통합적으로 3D 시장에 도전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배치였다. 프리젠테이션에 사용된 소녀시대 뮤직비디오의 자신있는 모습처럼 나름 이 분야에서는 절대 삼성전자에 뒤지지 않는다는 자신감의 표현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이제 핵심을 말해보자. 과연 이런 LG의 자신감은 어디서 나오는 걸까? 삼성과 치열한 기술논쟁을 벌이고 있는 3D TV 방식 경쟁의 핵심이슈를 쉽게 분석해보자.



LG전자, 3D 시장을 노리는 승부수는?

1) 삼성의 방식은 셔터글라스(SG)방식이다. 기계식이라고도 불리는 이 방식은 안경에 내장된 액정을 셔터처럼 이용해서 아주 빠르게 깜빡거리며 한쪽 눈을 가리고 한쪽 눈을 노출시킨다. 한편으로 스크린에서는 그 속도에 맞춰 한쪽 눈에 보여줄 영상을 먼저 보여주고, 다시 다른쪽 눈에 보여줄 영상을 표시한다. 즉 두 영상을 시간차로 끊어서 전달해주는 것이다.

이 방식은 사실 많은 단점이 있다. 안경에 기계적 장치가 들어가므로 무겁고, 제작비가 많이 든다. 여러 사람이 보게 될 경우 안경값도 부담된다. 깜빡거림이 있으므로 눈이 좀더 쉽게 피곤해지며 좌우의 각도에 따라서는 입체감이 생기지 않거나 아예 화면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는다. 휘도의 손실이 있다는 주장도 있다.

그러나 이 모든 걸 또한 상쇄시킬 만한 장점도 있으니 바로 높은 해상도다. 기본적으로 한번에 온전한 하나의 영상을 뿌려주므로 선예도가 높고 세밀한 화면을 볼 수 있다.

2) LG의 방식은 편광필터(FPR) 방식이다. 이 방식은 안경 앞에 특정 파장의 빛만 통과시키는 필터를 겹쳐놓는다. 오른쪽과 왼쪽의 필터가 각기 다른 파장을 통과시킨다. 그리고 스크린에는 한번에 두 영상을 모두 표시하되, 파장을 다르게 한다. 즉 한 화면의 영상을 안경을 통해 공간적으로 두 개로 나눠서 각기 다른 눈에 전달하는 것이다.


이 방식은 많은 장점이 있다. 우선 영화 아바타에서도 쓴 방식으로서 안경이 아주 가볍고 제작비용이 싸다. 화면을 시간으로 끊지 않으므로 깜빡임도 없다. 좌우로 어느정도 각도를 주어도 입체감이 유지된다. 필터를 통하므로 다소 영상이 어둡게 보이긴 하지만 최초부터 밝기를 강하게 쏘아주면 이 결점도 거의 없앨수 있다.

하지만 앞서 말한 삼성이 채택한 기계식의 장점인 해상도가 이번엔 엘지가 채택한 필터방식의 단점이 된다. 하나의 영상을 나누는 것이므로 기본적인 해상도에서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이 부분은 유일한 약점이지만 동시에 매우 결정적인 약점이기도 하다. 이것만 아니었다면 애당초 셔터 글라스 방식은 어떤 업체도 채택하지 않았을 것이다.


기자간담회에서는 프리젠테이션 화면부터 3D로 제작해서 발표하는 등 엘지는 승리를 자신하고 있다. 사실 정말로 미래에 승리할 기술은 무안경 방식이겠지만 아직은 그 중간 단계로서 두 방식이 대립하고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엘지가 던지는 승부수는 바로 대중화를 먼저 시킨다는 것이다.

삼성 방식은 얼마든지 돈을 낼 수 있는 부유한 사람들이 다른 약점을 다 감수하고라도 최고화질의 입체 영상을 보고 싶다면 단기적으로는 최고의 방식이다. 이론의 여지가 없다. 해외 영상전문가인 조케인이 말했을 정도라면 확실하다.

하지만 기술적으로 앞선다고 반드시 그것이 시장에서도 이기는 건 아니다. 소니가 비디오표준 전쟁에서 베타 방식으로 가지고도 VHS의 빠른 보급에 패했던 역사가 있다. 엘지 방식의 장점은 가격을 쉽게 떨어뜨릴 수 있다는 점이다. 안경은 본래 편광필터 하나뿐이므로 싸다. 거기다 스크린과 화상처리 엔진의 가격도 많이 저렴하게 만들수 있게 된 듯 싶다.


올 하반기에 출시될 티비 겸용 3D 모니터는 자동으로 2D화면을 3D로 변환하는 엔진을 내장하고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공급될 예정이다. 이날 간담회에서 엘지가 보인 승부수는 바로 그것이다. 하나의 안경으로 영화와 모니터, 티비 화면까지 다 볼 수 있으면서 동시에 저렴한 가격으로 빨리 시장에 보급하겠다는 것이다. 그래서 엘지 제품이 실질적으로 시장의 표준이 되어버리면 승리한다는 계산이다. 좋은 생각이다.

아쉬운 점도 약간 있긴 하다. 생산비의 문제때문인지 모니터 제품에는 TN패널 제품만 있었다. 아이패드에도 들어간다고 자랑하던 엘지 디스플레이의 S-IPS 패널 탑재 제품은 일본 시장에 먼저 내놓는 것이 아무래도 비싸지는 가격 때문인 듯 싶다.(출처)

LG는 편광식 시네마 3D 울트라슬림 나노 풀 LED TV들을 발표했다. 3D 모델들은 32 인치, 42 인치, 47 인치 등으로 USB 하드 드라이브 녹화, 튜너 내장, IPS 패널을 제공한다. 2D 모델들은 47 인치와 55 인치 등으로, 8.8mm 두께, 1080p 해상도, 튜너 내장, USB 하드 드라이브 녹화를 제공한다.이 제품은 이달 말 일본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다.

어쨌든 LG전자가 오랫만에 자신만만하게 승부수를 던지는 모습이 참 재미있는 자리였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는 어떤 전략으로 반격에 나설 지 흥미롭게 기대해본다.


  1. 그렇습니다. LG TV가 삼성 TV보다 많이 흥행하겠지요..
    대중성을 노린게 더욱 좋으니까요.. 아무리 좋은기술 막 넣어도 비싸고 실용성이없다면 누가이용을할지..
    삼성 TV사면 기술방식때문에 누워서도 못본다고 합니다....;

  2.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06.17 06:58

    잘보고갑니다 삼성과 LG간의 대결이 흥미진진합니다

  3. 2011.06.17 07:47

    비밀댓글입니다

  4. 해상도문제는 2011.06.17 09:07

    기술이 발전하면 얼마든지 올릴 수 있지만 셔터글라스의 무게는 물리적으로 해결하기가 참으로 난감하죠. 일단 배터리가 들어가야하는 것부터 해결하기 힘드니 말입니다.

  5.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06.17 10:29

    TV 시장은 이제는 누가 3D TV 시장의 싸움에서 이기는지가 관건이네요^^
    삼성 vs LG 지켜볼만한 경쟁인것 같아요^^ㅎ
    니자드님 좋은 하루보내시고 행복한 주말보내세요!:)

  6. 3Dtv? 2011.06.17 10:30

    3D TV를 왜 사는 건지 모르겠네요.
    콘텐츠도 거의 없고. 오래 보면 어지럽고... 정말 고객들이 원하는 건가요? 아니면 유행을 만들어보려는 제조사들의 노력인가요?

    • rushtenm 2011.06.19 07:32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네, 맞습니다. 사용할만 하지도 않는 데 일단 팔아서 유행을 만들려는 비효율적인 노력이지요.

  7. 이스터 2011.06.17 10:51

    사실 3D는 제조사들이 어떻게든 띄워보려고 노력하는 시장이라서 일반 소비자입장에서는 크게 와닸지 않는 분야입니다.
    가장 중요한건 콘텐츠이고 그걸 얼마나 편하게 수급해서 소비자가 이용하기 좋게할 환경조성이 더 절실한 시점인데 쓰잘데기없는 기술우위의 경쟁만 하고 있네요.

  8. Favicon of https://eczone.tistory.com BlogIcon Zorro 2011.06.17 11:32 신고

    참 치열하군요..
    이러한 라이벌 관계가 있기 때문에 계속 기술이 발전하는거 아닌가 싶네요^^

  9. 하모니 2011.06.17 12:03

    둘의 경쟁보다 흥미로운건 현방식 3D TV는 결점이 너무 많아서 과연 시장이 형성될수 있느냐 인듯합니다.
    (1) 소비자가 3D TV에 별다른 흥미가 없는 경우 ==> 시장이 형성안됨
    (2) 무안경방식에 저가로 고화질구현이 가능한 혁신적인 방법의 3D TV가 다른 회사에서 개발되는 경우... ==> 닭쫒던개 지붕만 처다보는 격

    위의 두가지로 가면 둘다 looser 가 되겠죠...ㅋㅋ

  10.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06.17 14:59

    나중은 결국 3D 티비가 자리 잡겠습니다. 지금 당장은 가격 때문에...^^

  11. Favicon of https://shlim1219.tistory.com BlogIcon ★안다★ 2011.06.17 15:41 신고

    음..역시 엘쥐는 3D로 승부를 던지는군요...
    difficult,danger,dirty...이런 것들과는 관계없는 제품들을 만들어 주길 희망해 봅니다~!

  12. Favicon of http://b BlogIcon 파리아줌마 2011.06.17 17:58

    아직 3D의 좋은 점을 모르는 저같은 사람에게는
    눈돌아가는 일일뿐입니다만.
    삼성과 엘지의 대결은 지켜볼만하겠습니다.^^

  13. 삼성엘지 둘다.. 2011.06.17 22:32

    노이즈 마케팅의 일환이 아니였나 생각됩니다.
    삼성은 자사꺼 깜빡임을 형광등에 비교했는데.
    요즘 형광등은 전자식이라 1~2만대의 깜빡임이라죠.
    그리고 분명 불편하고 비싸긴합니다.
    엘지는 좌우 눈으로 따로따로본것이 뇌에선 풀HD라 주장하는데~
    1357과 2468이 각 눈에 들어가 12345678로 보이면 입체가 아니죠.
    같은부위를 다른방향에서 보는게 임체감인데..

    두 회사다 이런거 뻔히 알면서도 쌈질한건
    조금이라도 관심을 끌려는 노이즈 마케팅인듯 합니다.
    둘이 짜고한건 아니겠지만요..ㅎ

  14. Favicon of https://marketing360.tistory.com BlogIcon 미스터브랜드 2011.06.18 14:05 신고

    LG는 3D에 사활을 건 듯 합니다.
    내부 이야기를 들어 보니, 삼성은 사실
    3D보다는 스마트TV로 넘어 가려고 하는데,
    LG가 3D로 자꾸 주의를 환기시켜 삼성의
    발목을 잡으려고 한다는 얘기도 있습니다만,
    어쨌든 사용하기 쉽고, 가격도 착하다면,
    빠른 대중화가 이루어질 수도 있겠네요.

    • 의외로 삼성도 좋았을껍니다.. 2011.06.19 01:56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분명 셔터글라스는 편광의 다음버전임이 맞고,
      화질 자체는 분명 셔터가 우세하죠.
      그거로 우기고 나가면 좋은 홍보거리가 될테니...

      그리고 사실 스마트TV 별로더군요..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