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조는 재미있는 습성을 가지고 있다. 무서운 상대가 나타나면 일단 도망가지만 도저히 도망갈 수 없다고 생각되면 갑자기 자기 머리를 땅속에 푹 파묻는다고 한다. 그렇게 되면 상대가 전혀 보이지 않으니 두려움을 견딜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그건 단지 타조에게 보이지 않는 것일 뿐이다. 공포를 주고 위협해오는 상대 그 자체가 사라진 게 아니다. 따라서 그대로 있으면 타조는 결국 상대에게 잡아먹히고 만다.



그동안 국내 이동통신사는 소비자의 요구 가운데 수익에 관련된 부분은 줄기차게 무시했다. 특히 선진국에서는 무료인 경우가 많은 문자메시지에 대해 절대 무료화를 하지 않았다. 초기에는 통신망 확충비용이라는 명분이라도 있었지만 그것까지 사라진 후에도 절대로 무료화하지 않았다. 본래 건당 30원이었던 요금을 20원으로 낮추고 무료문자 서비스를 약간 준 것이 고작이었다.

통화를 안해도 내야하는 기본료 자체도 매우 비싼 편인데, 문자까지 비싸게 받으면서 명분은 '문자가 무료화 되면 음성수요가 문자로 몰린다.' 는 것이었다. 이후 한국 통신시장이 어떻게 되었는가? 이통사는 해마다 기록적인 수익을 올리고 있다. 무료문자 서비스가 웹상에 범람한다. 이통사의 웹페이지는 무료문자제공을 무슨 선심쓰듯이 하면서 인증까지 받아가며 제한하고 있다. 말로는 스팸문자 방지라지만 결국 불편하게 만들어 유료문자를 보내게 하려는 의도다.

결국 스마트폰 시대에 와서 카카오톡이라는 복병을 만나 유료 문자메시지 수익이 감소하자, 이통사는 문자 메시지를 무료화하는 대신 카카오톡에 차단 혹은 유료화를 선택하라는 압력을 넣고 있다. 사용자들의 강력한 반발이 있어 주춤하긴 하지만 거의 카카오톡 측이 이통사에 돈을 주는 것으로 해결될 상황이었다.


(사진출처: 인가젯)

그런데 이런 상황에 대해 강력한 복병이 나타났다. 바로 애플이 이번에 발표한 새로운 서비스- 아이메시지다. 이것은 애플의 iOS5를 채택한 모든 기기에서 자유롭게 쓸 수 있는 메신저인데 바로 애플판 카카오톡인 셈이다. 전혀 예상하지 못한 이 서비스에 대해 국내 이통사들은 충격을 받고 있다. (출처)

애플발(發) 무료 문자 서비스가 국내 통신시장에 변화를 강요하고 있다. 그동안 문자 메시지로 돈을 벌어온 통신사들은 이용자들의 문자 무료화 압박이 심해지자 대책 마련에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애플은 7일 세계개발자대회(WWDC) 기조연설에서 새 운영체제(iOS5) 기반의 모바일 메신저 '아이메시지(iMessage)'를 공개했다. 아이메시지는 아이폰과 아이패드 사용자끼리 무료로 메시지를 무한정 주고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문자는 물론 동영상을 주고받는 것도 가능하다. 기존 애플 아이폰과 아이패드도 운영체제를 iOS5로 업그레이드하면 자동으로 설치된다. 카카오톡처럼 그룹 채팅도 가능하다. 상대방이 메시지를 받은 시각과 읽은 시각을 보낸 이에게 알려주는 기능도 들어 있다. 모든 메시지를 암호화해 보안성도 높였다.

통신업계는 애플의 무료 문자 메시지 등장으로 비상이 걸렸다. 가뜩이나 카카오톡의 등장으로 단문메시지(SMS) 사용료 수익이 쪼그라든 상황에서 엎친 데 덮친 격이다.

5월 현재 가입자 1500만명인 카카오톡의 경우 하루 오가는 문자 메시지 수가 4억건에 이른다. 건당 20원으로만 따져도 한달이면 2400억원에 이르는 통신사 매출이 줄어드는 셈이다.

통신업계의 고민은 뾰족한 수단이 없다는 데 있다. 애플은 통신사의 문자 메시지를 이용할 수 없는 아이패드와 아이팟 터치 사용자들을 겨냥한 것으로 포장했다. 또 애플 제품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카카오톡과 다를 바 없기 때문에 애플만 규제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통신사의 한 관계자는 "아이폰 차기 모델을 들여오기 위한 통신사 간 경쟁이 치열한데 애플에 이 같은 불만을 토로할 수나 있겠느냐"고 말했다.

국내 이통사가 강자에 약하고 약자에 강한 태도를 보인다는 건 이미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기사에서도 나왔듯이 애플에 대고 감히 누가 아이메시지를 제거하라거나, 유료화 하라는 요구를 할 수 있을까? 그렇다고 차단을 할 수도 없고, 애플에 돈을 내라고 손을 벌릴 수도 없다. 아무런 대책도 없는 것이다.



문제는 카카오톡이다. 만만한(?) 국내 중소업체인 카카오톡에게는 차단이나 배제란 강경수단을 언급해가며 압력을 넣었다. 이건 단순한 큰소리가 아니다. (출처)

수익 감소를 우려한 국내 통신사들이 앞 다퉈 모바일인터넷전화(M-VoIP, 잠깐용어 참조) 서비스를 차단했지만, 앱에 따라 차단 여부가 다른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글로벌 인터넷전화업체인 스카이프는 국내에서 요금제에 관계없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 통신사들이 M-VoIP를 차단한다는 방침이 발표되고 다음 마이피플, 수다폰, 올리브폰 등 국내 서비스는 대부분 차단되거나 통화 품질이 나빠졌다. 매경이코노미가 직접 4만5000원 요금제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으로 실험을 해본 결과 마이피플은 와이파이망을 제외하고는 통화 자체가 되지 않았고, 올리브폰과 수다폰은 두 번에 한 번 꼴로 3G망에서 통화가 가능했지만 통화 품질이 일정치 않았다. 반면 스카이프는 3000원 선불결제를 하고 5번 시도한 결과 모두 통화가 이뤄졌다.

기사에서 보다시피 무료통화 앱조차 기술력의 차이와 외국업체라는 이유로 인해 스카이프는 차단되지 않았다. 더욱이 과연 국내 이통사가 스카이프를 상대로 돈을 내거나 서비스를 내리라는 요구라도 해본 적이 있을까? 아마 없을 것이다. 강자에게 그런 요구를 대놓고 할만큼 배짱좋은 이통사를 본 적이 없다.



애플은 스카이프조차 상대가 안되는 강자다. 이통사가 무리해서 요구해봐야 무시할 게 뻔하고, 강력하게 요구하면 '아이폰 안 팔아.' 해버리면 끝이다. 아이폰의 인기가 열광적인 지금, 그런 결과를 바랄 이통사는 없다.

문제는 형평성이다. 같은 서비스인데 국내 회사 카카오톡은 압박도 받고 돈도 내야하고, 외국회사 애플은 아무런 요구도 받지 않는다? 이건 공정거래위원회라도 제소해야 할 역차별이 된다. 또한 망중립성에 대한 위반이기도 하다. 이제는 카카오톡도 죄인이 될 필요가 없다. 애플처럼 당당해질 근거가 생겼다.

문자메시지 무료화, 언제까지 피할 수 있을까?

하지만 더 큰 문제는 이런 게 아니다. 설령 이통사가 바라는 대로 망중립성의 예외로 인정받고, 국내 회사 역차별이 합법이라 인정받는다고 해도 그걸로 끝이 아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무서운 적이 다가오는 데 타조처럼 머리를 땅에 처박는고 자기 눈을 가린다고 해서 위협 자체가 사라지는 게 아니다. 애플을 위시한 세계적 회사들이 주도하는 흐름은 이미 스마트폰과 모바일 기기의 메신저를 전면적으로 무료 서비스화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 그 가운데서 더 큰 소셜 산업을 일으키자는 것이다.



눈 앞에서 메시지 하나 둘에 20원, 40원 받아 챙기는 게 중요한 게 아니란 뜻이다. 10억, 20억의 세계인들이 메시지를 통해 소통하고 그 가운데서 비즈니스를 하면서 생기는 엄청난 수익과 기회를 생각해보라. 눈앞의 몇 십원에 목숨을 거는 국내 이통사의 행동이 이처럼 한심해 보일 수가 없다. 오죽하면 이제는 기사 자체가 문자메시지 무료화를 받아들이라고 촉구하고 있을까.

문자메시지는 이제 그만 무료화해야 한다. 차라리 무료화하는 대신 광고를 삽입하든, 소셜 서비스로 끌어들이든 그건 이통사가 머리를 써서 해야될 일이다. 제발 아무런 머리도 비용도 쓰지 않고 가만히 앉아서 20원, 40원... 받는 것에 목숨걸지 말자. 그러다 애플을 위시한 외국 회사에게 통째로 국내시장을 잡아먹히는 타조가 되지 말자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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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그저 이통사는 눈앞의 이익만 추구할 뿐입니다.
    문자메세지.. 50통무료화
    거기다 망제한까지 거니..
    아이폰도 아이폰이지만 일단은 자기네들 매출이 중요하다는..

  3. Favicon of http://blog.daum.net/phjsunflower BlogIcon 꽃집아가씨 2011.06.09 07:54

    그러게요 이제 통신망 뽑아먹을만큼 먹은 것들이-_-
    무료좀 해주지 ㅠㅠ

  4. Favicon of https://riugoon.tistory.com BlogIcon 리우군 2011.06.09 07:55 신고

    결국은 데이터로 통일되지 않을까 합니다.
    문자도 통화도 10년뒤쯤엔.... 다 합쳐져있겠죠.
    그렇게 진행되가는 동안은 막으려고 엄청난 진상짓을 보여줄것 같구요

  5. 2011.06.09 08:15

    비밀댓글입니다

  6. Favicon of http://rkaehdaos.tistory.com BlogIcon 감동맨 2011.06.09 08:25

    스카이프의 예는 적절치 않네요. 선불충전후 전화걸기는 유료서비스이기떄문이죠.
    마이피플,올리브와 비교하기위해서는 스카이프 회원끼리의 무료통화를 비교해야하죠.
    근데 이것도 차단이 안되는 이유는 몇달전에 스카이프 회원끼리도 3g망을 통한 통화는
    유료로 바뀌었기떄문입니다. 충전된 금액에서 조금이지만 돈이 빠져나갑니다.
    스카이프가 강자가 아니라 유료이기떄문에 차단을 하지 않는것으로 보이네요.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1.06.09 09:54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이통사 입장에서는 스카이프도 똑같습니다. 왜냐하면 이통사에게 스카이프가 어떤 보상도 해주지 않기 때문이죠. 스카이프가 회원간 무료통화도 제공하고 있지만 더 중요한건 이통사에게 한푼도 안주고 트래픽을 유발하는 서비스란 점에서 예로 들었습니다.^^

    • blueruin 2011.06.11 17:17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스카이프 사용자간 3g통화는 잠시 유료플랜을 판매하다 지금은 무료가 아닌가요?

    • Favicon of http://twitter.com/zaeku BlogIcon @zaeku 2011.06.13 11:27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7. Favicon of https://rityn.tistory.com BlogIcon 리틴 2011.06.09 08:52 신고

    피한다고 될 일이 아닌데.. 안타까울뿐입니다. ^^:

    블로그 3개월만에 정식복귀합니다. ㅠㅠㅋㅋ

  8. Favicon of https://rokmc1062.tistory.com BlogIcon 공감공유 2011.06.09 09:06 신고

    욕심이 너무나 큰 듯 합니다..

  9.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06.09 09:18

    아 ㅜㅜ
    오늘 글 두개 송고시군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0. Favicon of http://blog.daum.net/parismadame BlogIcon 파리아줌마 2011.06.09 09:46

    글 잘보았어요, 앞으로 어떻게 될지 흥미롭습니다.
    애플이 치고 들어오는데 버티기 쉽지 않을듯합니다.

  11.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06.09 09:54

    흠흠흠.. 지금까지 자신들의 배만 불렸던 그들이 이것을 어떻게 처리하는지 궁금하네요. 물론 또다른 물결이 오면 그것도 어떻게 처리할지 궁금하고요. 말 그대로 무조건 막아놓고 무조건 모르새한다고 이제 될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잘 읽고 갑니다.

  12.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06.09 10:26

    이동통신사에 대한 불만은 한 두 가지가 아닌 것 같아요.
    음원시장을 봐도 정작 노래 만들고 부르는 사람은 제 돈 못 받고
    이동통신사가 유통한다는 이유로 압도적인 이윤을 챙겨가더군요.

  13. 제이토라 2011.06.09 10:36

    진짜 이런 글은 널리널리 퍼뜨려야하는데... ^^

  14. Favicon of https://acegolf.tistory.com BlogIcon 한솔골프 2011.06.09 10:43 신고

    니자드님 안녕하세요..처음 방문인사 드립니다...과연 어떻게 해결될지 궁금하네요...

  15. Favicon of http://news.nate.com/view/20110609n03706 BlogIcon als 2011.06.09 11:56

    카톡 떄문에 일반폰에서 스마트폰으로 넘어온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 통신사들은 모르나보네요..
    전에 SK에서 카톡 같은 메세지 프로그램을 만들다길레 SK끼리만 쓸 수 있는 걸 누가 쓰겠나 생각했는데 어젠가요?
    엘지랑 KT에게도 협조공문 보내다는군요.
    저렴한 가격 혹은 무료로 한다는데 유료로 한다면 쓸 사람이 거의 없겠죠~~

  16. 2011.06.09 12:47

    비밀댓글입니다

  17. Favicon of https://eczone.tistory.com BlogIcon Zorro 2011.06.09 14:16 신고

    그동안 문자메시지로 엄청난 이득을 챙겼던 이통사.. 정말 이제는 그만 받을때도 된거 같습니다.
    솔직히 무료로 주는 문자도 이제는 그닥 쓸일이 없어졌네요...

  18. 수정킴 2011.06.09 15:39

    매번 읽고 가지만

    이번글은 정말 통신사 관계자들이 봤으면 하네요
    예전에 국내 업체들이 스마트폰 도입을 막다가 애플에게 선점 당한 것처럼 똑같은 우를 범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19. Favicon of https://aw2sum.tistory.com BlogIcon a87Blook 2011.06.09 17:06 신고

    저도 너무나 공감합니다. 문자 메시지 건수 20원 하는게 별것 아닌 것 같아오 쌓이고 보면 대학등록금 누적액 처럼 어마어마 하자나요. 하지만 그건 물질적인 이윤이지 그것 자채가 생산적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마지막에 말씀하신 기회와 생산적인 수익에 대해서도 통신사들이 생각해 보았으면 합니다.

  20.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06.09 19:57

    우리나라 이동통신 회사는 별로 머리가 좋은 게 아니네욧.

  21. Favicon of https://todaki.tistory.com BlogIcon todaki 2011.06.12 01:37 신고

    lgt는 스카이프 안됩니다. 3g에서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1.06.12 01:59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차단성공했나보군요.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LGT의 존재감이 너무 약해서... 이슈나 반증으로 삼기에는 좀 부족한 느낌이 있네요;; 그리고 어차피 거기선 아이폰도 없으니까요. 앞장서서 뚫어줄 업체가 없는 곳이 다 그렇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