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의 "쿨"(더 나은 디자인과 사용자 친숙성을 의미한다)한 면모를 떠나면, 애플의 가격 프리미엄에 무엇이 들어가는지에 대한 의문이 남는다. 흥미로운 의문이다. 맥으로의 스위치를 고려한 사람들 대부분 갖는 의문이기도 하다. 프로세서 파워나 속도, 메모리 등, 맥과 PC를 어떻게 실질적으로 비교할 수 있을까? 기본 하드웨어 품질에 있어서 애플이 HP나 컴팩 등 다른 기업들보다 혁신을 더 일으키는가, 덜 일으키는가? 사실 이 의문은 경제학자의 관점에서 볼 때, 독점과 경쟁 중 어느 시장이 더 혁신을 일으키는가의 오랜 의문과 맞물려 있기 때문에 더 흥미롭다. 어떻게 보면 PC 업체들이 더 경쟁적인 시장에 있고, 애플은 독점 기업이다. (맥과 PC는 분명 대체제이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이라 말하였다. 사실 두 컴퓨터는 불완전한 대체제이다. 소프트웨어 이주 문제같은 제한이 있기 때문이다.)

세 곳의 PC 업체(HP와 소니, 도시바)는 짧은 제품주기을 가지며 시차별로 제품 소개를 자주 하고 있다. 그리고 제품의 가격은 시간에 따라 떨어진다. 이와 반대로 애플은 긴 제품주기와 함께 제품 소개를 보다 일괄적으로, 시간을 갖고 하고 있으며, 시간에 따라 보다 완만한 가격을 갖는다.

자세히 말하면 이렇다. 새 모델 판매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떨어지게 된다. 맥과 PC 모두 그러하다. 하지만 애플은 윈도-기반 PC 업체에 비해 컴퓨터를 두 배 정도 더 긴 시간동안 판매한다. 반면 PC의 경우는 새 모델의 소개를 한 후, 석 달이 흐르고 나면 생산한 제품의 90%를 소진한다. 애플은 단 38%만을 소진하고 말이다. 즉 애플이 생산한 제품의 90%를 팔려면 7 개월을 더 기다려야 한다. 거의 30%의 시간동안 애플의 전 제품라인은 적어도 한 달 이상 된 제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HP의 경우는 1%에 불과하다.


물론 PC 업체들이 혁신 없이 "신 모델"을 빠르게 발표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그렇지는 않은 듯 하다. 저자들은 인텔 CPU가 새로 나오는 경우, 업체들이 얼마나 빨리 그 CPU를 채택하는지도 조사해 놓았다. 35개월의 기간 동안 애플은 다른 업체들을 앞질러서 처음으로 인텔 CPU를 채택한 적이 일곱 번이었다. 도시바는 12반. HP는 14번이다. 그러나 HP와 도시바는 한 CPU를 석 달 이상 사용하질 않는다. 반면 애플은 일곱 달 정도는 사용한다.

그러므로 구입하는 맥은 평균적으로 경쟁 PC보다 더 오래된 하드웨어 기술을 사용할 때가 생길 수 있다는 얘기다. 가격 정책 역시 마찬가지로 다르다. PC 가격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급속도로 가격이 떨어지지만 애플은 그렇지 않다. 거의 가격이 변화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맥을 사는 사람들은 PC 사용자들보다 사양에 덜 집착하며, 맥에 있는 보완적인 기능을 고려하여 맥을 구입한다. (그럴싸하다고 생각한다. 수치상 덜 빠른 컴퓨터는 더 빠른 컴퓨터보다 덜 충돌한다. 빠른 것이 더 좋다고 누가 말하겠는가?) 달리 말해서, 가격에 민감하면서 디자인에 구애받지 않는 소비자들은, 맥을 사기보다는 몇 달 더 기다린 다음 PC를 사는 편이 달러당 더 강력한 프로세싱 파워를 얻을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하다.


어떤가? 결론적으로 하드웨어적으로의 혁신은 HP 등이 애플을 훨씬 앞서고 있다는 뜻이다. 애플은 대량생산과 소비란 규모의 경제에서 밀리기에 이들과 대등하게 하드웨어 혁신으로 경쟁해서 이길 수 없다. 그러나 반면에 독특한 운영체제인 OSX와 유닉스계열 커널의 장점, 최적화와 디자인 등을 이용해 이런 제품주기를 상쇄하며 소프트웨어적인 혁신을 통해 대항하고 있다.



이 컬럼은 내가 쓴 게 아니다. 같은 내용이라도 이름도 없는 IT 블로거인 내가 썼다면, 혹은 한국의 어떤 기자가 썼다면 <쓰레기 같은 글> 이라느니, <삼성 알바글>이라며 매도 당했을 것이다. 유감스럽게도 이 컬럼은 ( 출처: 이코노미스트 ) 인 외국 컬럼을 애플포럼의 casaubon님번역한 글을 적당히 요약한 것이다. 이 저자가 삼성에서 돈을 받았는지, 애플을 저주하는 사람인지는 모르겠다. 다만 한가지 확실한 건 한국에서 내가 현재 이 정도 수준의 컬럼을 본 적이 없으며, 나올 여건도 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대체 어째서일까?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이 포스팅의 주제는 그게 아니니까 일단 간단히 말하겠다. 한국에서는 관점이 뚜렷한 IT 컬럼리스트를 존중해주는 분위기가 아니기 때문이다. 한국에서 IT 블로거로 성공하려면 <애플? 삼성? 전 그런 거 몰라요. 그냥 다 좋은 제품이겠죠.^^!> 이래야 대부분 사람들의 지지를 받거나 최소한 조직적인 안티를 부르지 않기 때문이다. 아니면 냉정한 분석보다는 한쪽에 확실히 치우져 특정 연예인 팬클럽처럼 가족같은 분위기를 형성해야 한다.

어쨌든 한국에서 수준있는 IT컬럼리스트가 자랄 수 없는 원인은 나중에 별도의 포스팅으로 심도있게 다뤄보기로 하고 핵심주제로 넘어가자.



(사진출처 : 연합뉴스 )

나도 애플을 혁신기업이라고 말하고 있지만 가끔은 말하면서도 스스로를 돌아본다. 나는 과연 애플이 어떤 부분에서 정확히 무엇을 혁신하고 있는지 알면서 말하는 것일까? 그저 언론과 여러 사람들이 그렇게 말하니까 습관적으로 따라하는 것은 아닌지 말이다.

즉 애플이 혁신기업이 아니란 말이 아니라, 정확히 어떤 부분을 어떻게 혁신하는지 개념을 정립하면서 말해야 한다는 고민이었다. HP도 그 로고 앞에 invent(발명,창안)이란 말을 자랑스럽게 붙이고 있다. 애플이 주장하는 innovation(혁신)과의 실질적 차이는 무엇인가란 고차원적인 의문이 있었다.

어차피 혁신은 애플만이 특허권을 낸 단어가 아니다. HP도 MS도 소니도 혁신을 부르짖는다. 또 나름대로 이들 기업들이 발전에 공헌한 바도 크다. 그러니 애플의 혁신을 이들과 비교하는 것은 엉뚱하거나 어리석은 비유가 아니다.
위에서 예시한 저 칼럼을 보고 단순한 애플 팬보이는 <그래서? 애플이 하드웨어 부품 사용주기가 기니까 비싸고 시대에 뒤진다는 이야기잖아? 저 글 쓴 사람 안티애플이거나 어리석은 사람이로군!> 이라고 매도할 지 모른다.

저 글의 진짜 의미는 애플이 대량생산과 소모가 이뤄지는 격렬한 PC 업체과 다르게 시장에서 경쟁하는 방법을 냉정하게 고찰한 것이다.

부품의 수급과 생산주기에서 애플은 저런 업체에 뒤질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애플은 디자인과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충실하게 하고, 보다 소비자 지향적으로 오랜 주기에 맞춰 꾸준하게 운영체제 업그레이드를 지원해준다. 또한 한번 신제품을 발표할 때 될 수 있으면 가장 최신 내지는 미래를 지향하는 기술을 넣으려 한다. 제품주기가 길기 때문이다.
 단순히 애플이 무슨 종교이념으로 소비자를 위해 그렇게 해주는 게 아니다. 즉 애플이 신제품을 내놓을 때마다 <혁신>을 해야하는 까닭은 제품주기로 인해 하드웨어를 빨리 내놓을 수 없는 단점을 커버하기 위한 생존전략이다.
또한 맥이 안정적이고 충돌이 적은 이유도 저런 주기에 있는데 애플은 그것을 마케팅전략에 잘 이용한다는 의미도 있다.

그럼 HP의 혁신은? HP가 벌이는 사업은 굉장히 넓지만 저 글에서는 PC 하드웨어를 만드는 대표기업으로 예시되었다. 그러니까 PC 운영체제를 따로 가지지 않은 HP의 혁신은 MS, 인텔과 협력해 3개월마다 나오는 새로운 마더보드 기술과 그래픽칩, CPU기술을 운영체제 드라이버로 지원하며 빨리 구입자가 맛볼 수 있게 하는 데 있다. 그것이 하드웨어적인 HP의 혁신이다.


정리해보자. 애플과 HP 가운데 누가 더 혁신적인가? 저 글의 요지는 애플이 무조건 더 혁신적인게 아니고, 실은 HP도 하드웨어란 분야에서 대등한 혁신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비록 본문에는 없지만 그런 하드웨어의 불리함에도 나름의 혁신을 하고 있는 애플도 대단하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무조건 애플이면 뭐든지 혁신적이란 이미지를 냉정하게 분석해서 돌아보자는 좋은 글이다.

나는 이런 컬럼을 좋아한다. 내가 IT블로거가 된 계기도 이런 좋은 컬럼이 외국에서만 있고 막상 국내 블로그를 비롯해 기자와 잡지 등 어디를 봐도 없다는 점이 안타까워서였다. 비록 능력이 없는 나지만 조금이라도 저런 컬럼을 본받아 글을 쓰다보면 알아주는 사람이 있지 않을까해서였다.

그래서 나는 지금도 많은 지식 그리고 냉정한 분석을 유지하려 애쓴다. 덕분에 애플쪽에서는 삼성 알바라는 소리를 듣고, 안드로이드쪽에서는 자기 편이라 여기지도 않으며 삼성을 비판하는 글도 꽤 올렸기에 여기 저기서 욕만 먹는 위치가 되었지만 말이다.


위의 저 이코노미스트 컬럼의 원 영문 제목이 바로 애플과 HP 가운데 누가 더 혁신적인가? 이다. 이걸 자극적이지 않은 밋밋한 정보 글로 바꾸면 어떻게 될까? HP와 도시바는 CPU 교체주기 3개월, 애플은 7개월. 이걸로 끝이다. 그냥 데이터일 뿐이고 알아서 판단하면 되겠지만 아무런 맛도 재미도 없다. 최소한 나는 이런 기사를 인용해서 블로그에 올리면 포스팅이 되는 그런 IT정보 블로거가 되고 싶지 않다.

내가 전에 친구에게 말한 적이 있다. 마치 비인기종목인데 금메달따는 핸드볼 등처럼 전혀 활성화도 여건도 되어있지 않는 나라에서 기적처럼 어떤 분야의 전문가가 출현하는 일은 분명 좋은 것이지만, 막상 당사자에게는 너무 힘든 일이 된다고.


마찬가지다. 한국은 아직 주장이 있는 IT컬럼리스트보다는 그냥 어느쪽도 좋다는 식의 정보성 블로거만 원하는 것 같다. 나는 어쩌면 대중이 원하지도 않는데 나 스스로 저런 고급 컬럼을 써보겠다고 무모하게 나온 블로거일지 모른다. 여건이 안된다면 차라리 안 나오는 게 옳은 일인지도 모른다. 나중에 정말 한국이 IT컬럼리스트란 분야를 간절히 원하게 되면 나 말고도 할 사람은 많을테니까 말이다.

 
그래도 저 글 외에도 많은 좋은 외국 IT컬럼을 읽으면서 조금이라도 씨를 뿌려보기 위해 오늘도 다음 티스토리에 부족한 내 글을 포스팅 해본다.  내가 언제까지 할 수 있을 지 모르겠지만 하는 동안 만큼은 항상 최선을 다하겠다. 그리고 만일 내가 더이상 하지 못하게 되더라도 누군가 더 훌륭한 IT컬럼리스트가 나와서 수준과 관점이 있는 좋은 글을 써주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