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petapixel.com]



애플이 '배터리 게이트' 소송에서 거액의 합의금을 내기로 합의했다.  애플은 새 아이폰 구매를 유도하려고 구형 아이폰 배터리 성능을 일부러 낮췄다는 혐의로 2017년 집단소송을 당했다. 애플은 구형 아이폰 성능을 고의로 저하시켰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공식 사과한 바 있다.  

2일(현지시각) 외신에서는 애플은 이 소송에서 5억달러(약 6천억원)의 보상금을 지급하겠다는 합의 신청을 법원에 제출했다고 보도했다. 미국 구형 아이폰 사용자 1인당 25달러를 지불하기로 한 합의다. 지급 대상은 iOS 10.2.1과 그 이후 버전 iOS를 이용하는 아이폰6, 6플러스, 6s, 6s플러스, 7 , 7플러스, SE 사용자들이다.  iOS 11.2과 그 이후 버전을 사용하는 아이폰7, 7플러스 사용자도 대상이다.

이른바 배터리 게이트는 2017년 말 아이폰 운영체제인 iOS 10.2.1 업데이트 후 아이폰 구형 모델에서 성능이 급격히 저하되는 현상이다. 이때 사용자들은 스스로의 구형 아이폰 또는 배터리를 교체해야만 한다고 믿게 한 애플에 과실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대해 애플은 구형 아이폰 배터리 열화로 과부하가 발생해 필요한 전력을 제대로 공급하지 못할 우려가 있어 기기 보호목적으로 전원이 강제로 꺼지게 될 수 있어 성능을 제한했다고 사실을 인정하고 사과했다. 

이후 배터리 교체 비용을 한시적으로 79달러에서 29달러로 낮추고 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툴을 제공했다. 하지만 전세계 사용자의 거센 비판과 집단소송을 막지는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