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밀히 말해 나는 애플에 대해 비판적 지지자에 가깝다. 즉 애플이나 스티브 잡스를 무분별하게 찬양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애플의 장점을 무시하지도 않으며 저주하지도 않는다. 냉정하게 애플의 업적을 인정하고, 또한 다른 경쟁업체의 분발을 촉구할 뿐이다. 모두가 같이 훌륭한 기업이 될 수만 있다면 한쪽만 살아남고 나머지가 다 망하는 것보다는 소비자에게는 훨씬 이익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후 사진출처 : 인가젯)

그렇지만 오늘날 우리 사회가 그렇듯 온건한 비판자나 지지자는 양쪽에서 비난받기 마련이다. 나는 종종 애플 팬보이에게 삼성 알바란 소리를 듣는데, 또 다른 한쪽인 안드로이드 진영에서는 변형된 애플 찬양론자란 이야기를 듣는다. 그만큼 중간에 서서 균형을 잃지 않고 보기란 어렵다. 그럼에도 애플에서 어떤 새로운 발표나 뉴스가 나오면 내 분석을 듣고 싶다는 사람들이 있다. 아마도 내가 제시하는 시각이 그나마 양극단에 선 천편일률적인 분석보다는 새로움이 있기 때문이 아닐까. 그런 면에서 이번 스티브 잡스의 새로운 발표에 대해 내가 직접 하나씩 분석하는 것도 의미가 있을 듯 하다.

애플이 새로 발표한 아이클라우드를 두고 말이 많다. 한쪽에서는 애플이 드디어 클라우드에서도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고 열광한다. 한편에서는 하등 새로울 것도 없는 서비스를 내놓은 것에 불과하며 오히려 혁신이 부족했기에 다음날 애플 주가가 떨어진 것이라 평가한다. 또 다른 곳에서는 애플의 몇몇 기술이 오히려 상대진영인 안드로이드와 MS의 것과 흡사하다는 이유로 이번엔 애플이 표절자의 덫에 걸렸다고도 평가한다.

과연 어떤 것이 옳은 시각이며 보다 미래를 위한 분석일까. 우선 아이클라우드에 대해 비교적 침착하게 소개한 기사를 하나 읽어 보자. (출처)



애플기기 사용자만을 위한 '아이클라우드(iCloud)' 서비스는 국내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일단 국내 클라우스 서비스 업계는 ‘아이클라우드’가 새로운 개념이 아니라 이미 국내에서는 사용되고 있는 서비스라며 큰 걱정을 하지 않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업계 일각에서는 애플에서 새로운 서비스를 비롯, 기술, 제품을 출시했을 때의 영향을 절대 과소평가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주의를 촉구하고 있다.

사실, 아이폰, 아이패드 사용자가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를 이용하려면 복잡한 가입절차를 거쳐야 한다.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는 것은 물론 PC와의 호환을 위해 별도의 설치과정이 필요하다.

그러나 아이클라우드는 iOS 사용자라면 별도의 작업 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무선랜만 연결돼 있다면 곧장 연결이 가능하다는 것이 애플 측의 말이다. 연결 후에는 사용자 주소록 관리 서비스 '모바일미'를 포함, 모든 애플 단말기 데이터를 PC 없이도 보관할 수도 있다. 또 애플기기로 찍은 사진과 애플리케이션, 전자책 등이 자동으로 동기화되며, 단말기 데이터와 OS까지 백업을 받을 수 있다.

우선 클라우드가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을 위해 가장 간단하게 설명해보자. 클라우드 서비스란 단말기와 연결된 중앙컴퓨터의 서비스를 말한다. 정보의 저장, 처리, 보안을 모두 사용자의 눈에 보이지 않는 중앙 컴퓨터가 해주는 서비스다. 사용자는 단지 인터넷에 연결된 단말기를 통해 명령을 내리고 처리된 결과물을 쓰기만 하면 된다. 이것이 바로 클라우드다.


실상 새로운 개념이 전혀 아닌 이 클라우드에 대해 애플은 자사의 모든 제품과 연결해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선언했다. 그리고 그 서비스를 발표했을 뿐이다. 그런데 왜 이것만으로 뉴스에 나오고 업계가 들썩거릴까? 그 이유가 궁금할 것이다.

애플의 아이클라우드, 모두 주목하는 이유는?

사실 애플이 무슨 도깨비 방망이를 가지고 있는 건 아니다. 남들이 이미 다 알고 있으며 일부 하고 있는 서비스가 클라우드다. 구글이 하고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 역시 일부 하고 있다. 그럼에도 애플이 자랑스럽게 아이(i)란 글자까지 붙여가며 공개한 이 발표의 핵심은 사실 구체적인 서비스 몇몇이 아니라 스티브잡스가 말한 클라우드의 발전 개념이다.

새로운 애플기기를 구입할 경우에도 애플 계정만 가지고 있으면 아이클라우드 내에 저장돼 있는 기존 정보를 내려 받을 수 있다. 이용요금도 물론 무료다.
스티브 잡스는 "이제는 모든 기기에서 음악과 영상을 저장하고 즐기고 있다"면서 "이 모든 자료를 일일이 동기화하는 것은 정말 성가신 일이다. 많은 사람이 클라우드를 하늘에 떠 있는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우리는 그 이상을 제공할 것이고 모든 동기화는 스스로 일어난다"라고 아이클라우드 서비스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여기서 특히 주목해야될 말은 '많은 사람들이 클라우드를 하늘에 떠 있는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우리는 그이상을 제공할 것이고' 란 부분에 있다. 이것이 바로 정확히 문제의 본질을 짚은 말이다. 클라우드에 대해 업계가 너무도 고민이 적었다는 것이 문제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본질은 단말기를 그저 입출력 기기로만 쓰고 나머지 편리한 모든 처리를 대행해 준다는 것이다. 그런데 기존 업계는 '모든 처리' 가 아니라 단지 '기억용량 제공' 정도로만 좁게 해석해서 운영했다. 막말로 기존의 불법복제의 온상이던 웹하드 업체들이 클라우드시대를 맞아 죄다 클라우드 서비스업체라고 업종만 바꿔 다시 등록한다는 말까지 있다. 그 정도로 만만하게 보였던 것이 클라우드이다. 이유가 무엇일까? 그저 인터넷에 연결된 하드디스크만 제공한다는 단순함에서 벗어나지 못했기 때문이다.

결국 스티브 잡스의 말 가운데 '우리는 그 이상을 제공할 것이다.' 라는 것이 핵심 주목대상이다. 저장공간 이외에 자동적인 동기화(백업) 기능과 함께 데이터의 자동처리, 분류, 이용자 간의 공유, 자동적인 자료수집과 저장 등 생각해보면 지능형 맞춤 서비스로서 클라우드가 창출할 수 있는 가치는 매우 많다. 애플은 새로 클라우드 서비스르를 하면서 다른 업체들이 전혀 발상의 전환을 하지 못한 점을 지적하고 그곳을 파고 들려하고 있다.

정리해보자. 애플의 아이클라우드 자체는 한국에서 그다지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할지도 모른다. 좀더 비약하자면 해외에서도 단지 애플 사용자 일부만 이용하는 서비스가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애플은 확실히 클라우드 업계 전체의 변화와 혁신에 불을 당기는 역할을 할 것이다.



그것은 바로 클라우드의 개념을 단순한 저장에서 보다 지능형 서비스에 가까운 개념으로 바꾸어 놓는 것이다. 즉, 애플이 장차 내놓을 '하드디스크 이상의 그 무엇인가' 가 대체 무엇이며 어떤 파급력을 가져올 지에 숨죽여 주목하고 있는 것이 경쟁업체다.

경쟁업체는 애플이 던져놓은 화두에 고민하면서 좀더 나은 서비스를 만들려 할 것이고 결국 소비자의 이익으로 돌아온다. 이런 좋은 충격과 상승효과를 가져오는 것, 이것이 바로 애플의 최고 가치이며 찬양받는 원동력이다. 그리고 애플의 아이클라우드를 모두가 주목하는 이유이다.


  1. 이전 댓글 더보기
  2. Favicon of https://boyundesign.tistory.com BlogIcon 귀여운걸 2011.06.10 07:08 신고

    모두가 주목하는 이유가 있었네요.. 아이클라우드 잘 보고 갑니다ㅎㅎ

  3. 익명 2011.06.10 07:55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1.06.10 10:18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괜찮습니다. 뭐 솔직히 저도 제 영역 아닌 다른 전문 분야는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히려 어려운 글로 머리아프게 한건 아닌지 모르겠네요. 제가 죄송해져요^^ 늘 좋은 포스팅 잘 보고 있습니다!

  4. Favicon of https://riugoon.tistory.com BlogIcon 리우군 2011.06.10 08:12 신고

    니자드님은 언제나 중립을 잘 지켜주고 계시죠^^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1.06.10 10:19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예. 그런데 바로 그 중립을 지키는 게 망중립성 지키는 것보다 더 어렵습니다;^^ 저도 때로는 리우군님의 글처럼 세상을 향해 가슴을 열고 소리치고 싶은데 말이죠^^

  5.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06.10 08:33

    ㅡㅡ
    어제.. 니자드님 글아닌 다른데 가서 일빠써놓고
    니자드님으로 착각했어요 ㅡㅡ
    완전 바보아닌가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머지 ㅠㅠ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1.06.10 10:20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아, 그랬었군요. 아니에요. 그렇게 착각하실 수도 있죠. 그만큼 저한테 평소에 늘 신경써주고 계신단 말이잖아요? 오히려 감사하죠.^^ 앞으로도 많은 댓글 부탁드릴께요. 원하시면 댓글 일빠할 기회도 드릴께요^^;;

  6. 익명 2011.06.10 09:07

    비밀댓글입니다

  7. 애플의 아이클라우드는 다른 클라우드와는 차원이 틀립니다..
    애플이 클라우드를 변화시킨다면.. 현재 아이클라우드의 용량 5GB또한
    나중에 확대 될것 같습니다.. 물론 사용자가 많아 쉽지는 않을꺼같아요.ㅎ

  8. Favicon of https://shipbest.tistory.com BlogIcon @파란연필@ 2011.06.10 09:58 신고

    요즘 아이클라우드에 대해 말이 많던데... 저도 관련기사들을 좀 찾아서 읽어봐야겠어요. ^^
    이거 영~ 시대에 뒤떨어지는것 같아서 말이죠.. ^^;;

  9. Favicon of https://marketing360.tistory.com BlogIcon 미스터브랜드 2011.06.10 10:03 신고

    정말 아이클라우드가, 기존의 저장역할 정도만 하고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에 획기적인 발전의 계기가 된다면, 결국 혜택은 소비자에게
    돌아오겠죠.^^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1.06.10 10:22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예. 애플이 아이디어를 내서 무엇인가 진보를 이뤄내면, 분명 업계 전체가 움직일 겁니다. 애플이 뭘 내놓을까 주목하는 이유죠. ^^

  10.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06.10 10:11

    앞으로 관심을 갖고 지켜보아야 겠지요. 잘 읽었습니다.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1.06.10 10:23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넵. 요즘 이장석님의 글도 잘 읽고 있습니다.^^ 제가 IBM에도 관심이 많은데 기업 역사라든가 전략 같은 것도 좀 써주세요^^

  11. 하모니 2011.06.10 12:24

    전 구글이나 다음 등이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는 철저히 네트웍 중심인돼 반해
    icloud 는 철저히 단말기 중심서비스 라고 생각합니다.
    네트웍 중심서비스는 소비자가 아직은 이용하기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개념도 어렵고 계정만들어야 하고 로그인 시켜줘야하고, 또한 아직 네트웍이 단말을 control 하지 못하기 때문에 소비자가 소유한 여러 단말기간 data 동기화서비스가 매우 미흡합니다. 또, 하드디스크 개념으로 사용되므로 컨텐츠제작업체는 저작권에 관한 불평불만이 생길수 밖에 없죠...

    그러나 icloud 는 오히려 구시대적인 단말중심의 폐쇄형서비스이기 때문에 단말기를 중심으로 생활패턴을 가져가는 현대의 소비자들에겐 더욱 편리할 거라 생각됩니다. 소비자는 cloud 서비스의 개념이 뭔지도 알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여러 단말기간 자료data 와 단말기 설정data가 자동으로 동기화되는구나만 알면됩니다. 또한 컨텐츠제작업자도 저작권에 대한 근심을 덜수 있고요.

    애플의 이번 icloud 서비스는 신개념을 창조하진 않았지만, 소비자들이 아무 개념없이 cloud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는데 의의가 있을듯 합니다.

    추가로 구글이나 다음 등이 이런 개념을 몰라서 그동안 서비스 안한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icloud 서비스는 cloud서비스와 단말기를 동시에 공급하는 업체만이 구현할 수 있습니다. 구글이나 다음은 자신만의 단말기를 제조/공급할 수 없으니 당연히 못하고요, 삼성은 단말기를 제조/공급하나 cloud 소프트웨어를 제작하지 않으니 이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죠.. 현재로써는 애플만이 가능한 겁니다.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1.06.10 16:16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분명이 그런 특성도 있습니다. 애플처럼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마켓까지 원스톱으로 지배하고 있는 회사의 장점은 이런 개인용서비스에서 극대화되니까요. ^^

  12. Favicon of https://acegolf.tistory.com BlogIcon 한솔골프 2011.06.10 13:43 신고

    지금 아이폰을 쓰고있는데 바꿀때 고민좀 해봐야겠네요..갤럭시로 갈까 했는데...^^
    근데 니자드님 사이드바쪽 블러그 소개란 위에는 항상 깨져서 나오죠.??

  13. Favicon of https://shlim1219.tistory.com BlogIcon ★안다★ 2011.06.10 14:44 신고

    아~애플의 아이클라우드...정말 대환영입니다~
    그런데..어른클라우드는 언제나 선보이는 거지요?
    아이만 기억하는 편협한 세상...에헤헤~!!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1.06.10 16:17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그러게요. 저도 아이폰 부터 시작해서 자꾸 우리들에게 아동용품만 팔려고 하는 애플이 밉습니다. 어른들도 즐길 수 있는 성인용품(?)을 원합니다. 성인폰 기대합니다^^

  14. 익명 2011.06.10 15:13

    비밀댓글입니다

  15. Favicon of https://aw2sum.tistory.com BlogIcon a87Blook 2011.06.10 17:23 신고

    저도 애플에 대해서 찬양을 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아이폰이 가져다준
    스마트폰의 발전 시간 단축은 인정하고 또 공감하지요. 이번 아이클라우드도 아이폰처럼
    클라우드 서비스를 선도할 수 있는 서비스로 제공되어 장기적으로 IT 발전에 이바지 할 수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16. 이게 무슨 소린가요? 2011.06.10 19:45

    "애플의 아이클라우드 자체는 한국에서 그다지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할지도 모른다. 좀더 비약하자면 해외에서도 단지 애플 사용자 일부만 이용하는 서비스가 될 수도 있다."

    한국에 애플의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의 수가 얼미나 되는지 아십니까? 그리고 전 세계에 널리 퍼져있는 애플 제품들은 다 어디로 갔나요? 일단 iOS를 가진 제품이면 무조건 iCloud에 접속하게 되는데 이걸 이용하지 않는다고요? 이건 마치 메시지나 전화 앱을 이용하지 않는다는 말과 같게 들리는군요. 본문에서 iCloud가 전혀 색다른 서비스라고 언급했으면서, 어떻게 저런 말을 할 수 있습니까? 이상하지 않나요?

  17. ninza 2011.06.11 07:23

    애플이 업계를 선도하거나 혁신적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만 애플이 뭔가를 하게 되면 그것이 당연하게 여겨지고 그걸 못하면 도태된다는 것이 무서운 점이죠. 이미 2억개가 넘게 단말기를 뿌려놓고 그것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

  18. Favicon of https://smsinfo.tistory.com BlogIcon Rapter 2011.06.12 00:47 신고

    잡스의 그이상이라는 것이... 인터넷의 빅브라더가 될 가능성도 배제할수는 없을것입니다.
    일단 발표한 내용만 보면 지금 시행중인 구글의 서비스와 하등 차이가 없습니다.
    구글의 오피스와 유튜브 그리고 지메일 등등...
    구글은 오픈 되었지만.. 애플은 ISO라는 테두리에 갖혀있다는 것이 단점이죠.
    클라우드가 진행되기 전에 가상화가 우선이라고 생각되는데... 뭐 지켜보면 알겠죠.

    • 빅브라더 1순위는 구글인데 뭔 헛소리? 2011.06.12 01:24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인터넷상의 거의 모든정보를 구글이 수집하고
      나중에 구글이 하려고 하면 스마트폰만으로도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다 빼낼수가 잇는데
      그리고 구글이 무슨 이미 하고잇단건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쓰면 뭐 알아서 다 동기화되나?
      뭣도 모르면서 그럴싸하게 써놧네 ㅋ

  19. 장마 2011.06.12 21:21

    오 ~ 아이클라우드에 관한 글을 보니 저번에 wwdc 방송을 보면서
    느겼던 느낌이랑 확 다르네요.
    이렇게 글로 자세히 설명을 해주시니 아이클라우드는 엄청난 기능이 있군요.
    정말로 애플은 리자드님의 말씀대로 IT계의 선두주자 혁명이라고 할 수 있깄네요,
    그리고 이제 다른 회사에서 조금더 보완을 해서 같은 방식으로 나오는
    결국
    애플이 뭔가를 제시를 하는 존재이고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네요.

  20. 치기 2011.10.08 11:10

    i클라우드 아마도 워크 스테이션의 개념이 아닐까 조심스레 짐작해 봅니다.
    사용자는 아이폰,아이패드 컴퓨터 본체는 i클라우드 인샘이죠.
    결국 컴퓨터가 처리하는 모든 하드웨어적인 것은 i클라우드 본사에서 처리하며,
    i폰이나 i패드만으로도 모든 업무처리나 저장이 가능하다는 것 같습니다.
    컴퓨터 산업은 이젠 끊난것이죠.
    아~ 천재적인 스티브잡스의 죽음을 애도합니다.

  21. 치기 2011.10.08 11:14

    워크스테이션 이란
    1대의 컴퓨터를 여러사용자가 입력장치와 모니터 만으로 이루어지는 컴퓨터의 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