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는 미국에서 처음 개발되었다. 진공관 컴퓨터인 애니악부터 개인용 컴퓨터인 애플2와 IBM PC까지 미국에서 처음 제품이 나왔다. 그러나 막상 미국은 그런 기술 개발의 주도권을 오래 가져가지 못했다. 막상 그것이 전세계에 대규모로 보급되는 제품이 되었을 때, 일본이 부품 산업을 차지했다. 그리고 잠시후 그 주도권은 대만과 중국이 차지하고 말았다.

한국이 부품수준에서라도 컴퓨터 시장의 핵심을 차지한 건 대단한 일이다. 상대는 1차대전 전후부터 선진기술을 익혀오던 일본, 그리고 자원과 사람이라면 어느 나라도 상대가 안되는 중국이다. 이런 대단한 나라들 사이에서 한국은 지금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카메라 모듈과 배터리에 이르기까지 품질과 가격에서 상대를 압도하고 있다. 이런 대단한 업적 뒤에 있는 한국 기업이 삼성과 엘지란 두 대기업이다.



애플을 종종 삼성과 비교하는 데 그건 비교자체가 불공평하다. 애플은 그 출발점부터 컴퓨터의 발상지이자 최고의 환경에 있던 미국에서 개인용 컴퓨터의 태동기를 함께 했다. 그에 비해 삼성전자는 기술도 전혀 없고, 국민소득도 낮아 시장도 없고 국가인지도 역시 턱없이 부족한 한국에서 시작했다.

요즘 흑백 텔레비전 조립부터 시작한 삼성이 애플에 비해 창의력이 부족하다는 지적과 비판을 듣고 있다. 지방에서 교과서로 공부한 학생과 서울 강남권에서 비싼 사교육 잔뜩 받아가며 공부한 학생의 대학 시험성적을 일방적으로 비교하는 것만큼이나 불공평하다.

어쨌든 결과적으로 삼성은 이런 애플과의 비교와 경쟁의식속에 빠른 발전을 하고 있다. 안드로이드를운영체제로 삼은 진영 가운데서도 HTC에 이어 삼성은 빠른 속도로 안정적이고 뛰어난 하드웨어를 발표하고 있다. 특히 갤럭시탭은 경쟁자가 없다고 알려진 애플의 아이패드에 그나마 경쟁이 될 제품으로 지목되고 있다. 다음 뉴스를 보자. (출처:시넷)



전 CNet News 편집장이었고 현재 일본 IDC 분석가이며 아시아 WSJ 위클리 편집자인 Brooke Crothers는 "삼성, 애플이 가지 않는 길을 가다"라는 제하의 갤럭시 탭에 대한 간단 리뷰를 CNet에 실었다. 그는 삼성 갤럭시 탭이 애플이 놓친 "스윗 스팟"을 발견했다는 말로 그의 간단 리뷰를 시작했다.

그는 남는 시간이 있어 실리콘 밸리의 베스트 바이 매장에서 약 30분 간 갤럭시 탭을 사용했는데, 30분이라는 시간이 제품 리뷰 규준으로 볼 때 긴 시간은 아니지만 사이즈에 매료된 것을 깨닫도록 하는데에는 충분히 긴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7 인치 디자인은 손에 쥐기에 더 나은 감을 주었고, 스크린 사이즈는 적당한 것 이상이었다고 말했다. 그리고 온-스크린 타이핑도 문제가 없었다고 말했다.

크로서스는 만일 애플이 7 인치 iPad을 출시했더라면, 자신은 길게 기다리고 있는 행렬에 줄을 섰을 것이 너무나도 분명하지만, 스티브 잡스가 "나는 전에 만져 보았다"고 말하면서 애플이 더 이상 7 인치 모델을 출시하는 것에 관심이 없다고 선포해, 그 가능성을 배제시켰다고 말했다.


사실 매장에서 겨우 30분 사용해본 것만으로 무슨 심도있는 비평이 나올 거라 기대할 수는 없다. 그러나 적어도 이 사람이 차지하고 있는 위치를 볼 때 유익한 의견을 건질수는 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건 화면 크기다. 어차피 스마트폰 운영체제를 쓴 양쪽 태블릿은 그 장단점이 각각 갤럭시S, 아이폰과 거의 일치한다. 오히려 결정적 차이를 만드는 건먼저 나온 아이패드가 9.7인치고 갤럭시탭이 7인치라는 사실이다. 숫자로는 단지 2인치 남짓한 차이지만 화면 비율로 인해 갤럭시탭은 아이패드를 딱 반으로 잘라놓은 것처럼 보인다. 심지어 무게도 딱 절반 가량이다.

갤럭시탭으로 보는 삼성의 필승전략은?

삼성의 전략은 표준이 정해진 시장에 들어가서는 남이 아직 내놓지 않은 성능의 제품을 가장 빨리 내놓는 것이다. 아이패드의 성공으로 인해 태블릿 시장의 수요는 검증되었다. 또한 안드로이드폰으로 인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안정성과 표준도 거의 결정되었다. 따라서 삼성은 이미 구축된 이런 표준을 지키면서 여기에 경쟁업체가 취하지 않는 것을 미리 선도하고 있다. 그것은 바로 7인치 화면과 고화소 카메라, 전화 통화기능이다.



물론 이 기능은 그렇게 신기한 것도 아니고, 경쟁업체도 마음만 먹으면 곧 내놓을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중요한 건 시기다. 윤종용의 디지털 사시미 이론처럼 가장 신선하게 내놓아야만 주도권을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갤럭시탭에서 보이는 이런 화면 크기의 변화, 작아진 무게와 다양한 부가기능은 앞으로 삼성이 취할 전략을 가르쳐준다. 될 수 있도록 소비자의 요구를 가장 먼저 수용한 제품을 내놓아서 시장 주도권을 쥐고, 그 과정에서 높은 가격으로 팔아서 다음 제품에 투자할 자금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휴대폰에서는 이 전략이 성공을 거두었다. 이것은 삼성이 체득한 필승전략이다. 그러나 과연 스마트폰과 태블릿까지 확고한 필승전략이 될 것인가? 뉴스의 나머지 부분을 소개한다.

그는 예비적인 보도들이 갤럭시 탭의 판매가 그다지 신통치 못하다고 말한 것을 인용하면서, 아마도 그 이유는 큰 스크린에 아직 최적화 되지 않은 안드로이드 앱들과 함께 태블릿을 구매하기를 꺼리는 것일 수 있지만, 더 큰 이유는 iPad이 아닌 다른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소비자들에게 결코 싸지 않은 가격 때문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는 "iPhone 4 아니면 아무 것도 원하지 않는다"는 신드롬과 비슷한 것이고, 게다가 모든 리뷰들이 갤럭시 탭에 우호적이지 않았다는 점도 작용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모토롤러, HTC, 델, 그리고 다른 업체들이 비슷한 사이즈의 태블릿들로 삼성의 선도를 따라가는 것을 잘 숙고하고 있을 것이고, "미안하지만 이번만은 스티브 잡스 당신이 틀렸다"는 말로 그는 글을 마쳤다.




문제는 아이패드에 너무도 많은 사용자가 익숙해져 있다는 것이다. 즉 아이패드가 표준이 되어가고 있는데 이 표준은 애플이 독점하고 있어 삼성이 따라갈 수 없다는 데 문제가 있다. 따라서 삼성이 도전적으로 먼저 제시한 7인치 태블릿 시장의 형성이 얼마나 순조롭게 되느냐가 관건이다.

그래도 위의 기사는 다소나마 삼성의 도전에 희망을 던져줁다. 과연 스티브 잡스가 이번만은 틀렸을까? 아니면 이번에도 옳았을까. 갤럭시탭과 아이패드의 향후 추세를 지켜보자.



  1. 이전 댓글 더보기
  2. Favicon of https://jejuin.tistory.com BlogIcon 광제 2010.12.01 11:11 신고

    삼성...참 대단하긴해요...
    세계와 경쟁하는 기업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패드와 탭의 전쟁이 시작되었군요..

    2010년 남은 한달 마무리 잘하세요,,니자드님~~!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0.12.01 11:14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파르르님 반갑습니다^^;; 제주도는 지금 따뜻하겠죠? 서울은 한기가 심해져서 요즘 집에서 나가기가 싫어집니다^^ 파르르님,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3. Favicon of https://hls3790.tistory.com BlogIcon 옥이(김진옥 2010.12.01 11:14 신고

    삼성에서 전략을 잘 짜야겠네요..
    뉴스에서 접하고 니자드님 생각이 났는데... ㅎㅎ(워낙 제가 모르는 분야잖아요)
    즐거운 12월 보내세요~

  4.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12.01 11:18

    어제 아이패드가 출시되어

    이제 삼성과 애플의 2차전이 다시 시작되었네요

    아이패드는 어제 시식? 해봤는데.. 갤럭시 탭은 언제 만져볼지..

  5. Favicon of https://flypo.tistory.com BlogIcon 날아라뽀 2010.12.01 11:18 신고

    요즘 갤럭시탭에 대한 마케팅도 정말 활발한 것 같아요!
    아이패드와의 경쟁에서 어떤 결과를 나타낼지 좀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6. 키드규 2010.12.01 11:30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7. Favicon of https://shlim1219.tistory.com BlogIcon ★안다★ 2010.12.01 11:54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8. ㅎㅎ 2010.12.01 12:01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9. 이인호 2010.12.01 12:36

    갤탭이 휴대성에서 유리하다?
    겔탭은 전화기죠. 어디나 들고 다녀야 하는 ㅋ 그런데 휴대성이 좋다? 어차피 가방이 필요한건 마찬가지.
    겔탭은 전화 기능으로 망한 제품

  10. 루나 2010.12.01 12:40

    매번 rss 검색할때 제일 먼저 보게 되는게 니자드님 글입니다.
    앞으로도 좋은글 부탁드릴게요.

  11. 이인호 2010.12.01 13:21

    겔탭은 너무 성급히 어설프게 나온 제품입니다.
    크기만 키운 겔스 단지 그 뿐이죠. 오히려 화면을 키움으로 어플 호환성만 떨어졌죠.
    ㅎ 터치한 위치와 다르게 인식하는 어플이라니
    일제 시대 쌀 수탈과 정권 비호리에 공룡 기업으로 성장한 삼성과 일개 컴퓨터 회사인 애플을 비교 하는게 웃기죠.
    겔탭 만저나 보고 글을 쓰시길 겔탭 보다는 중국패드가 퍼포먼스 면에서 압도적이더군요

  12. Revi 2010.12.01 14:32

    전자의 경우 웬만한건 다 미리 만들어 봅니다. 선행개발팀 유지하는 것만 몇개고 sait에서 선행하는것도 있고 그렇죠...다만, 출시를 안 할뿐 만들기는 미리 다 만들어봅니다. 그러니 저렇게 빠르게 출시가 가능하지요. 저 만드는 것중에 시장에서 먹힐만한것 또는 시장이 만들어진 것만 나올 뿐...나머진 그냥 뭍히죠.

  13. Favicon of https://hslifestory.tistory.com BlogIcon 코인물개미 2010.12.01 14:39 신고

    갤럭시탭의 필승전략은 싸게 내놓는 것이죠... 그럼 됩니다. 개인적으로 갤럭시탭 사용하고 있는데 사용할때마다 이게 100만원 돈의 기기는 아닌데... 하는 생각이 듭니다ㅠㅠ

  14. Favicon of https://shain.tistory.com BlogIcon Shain 2010.12.01 15:26 신고

    가끔은 개발의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겠다는 생각이 들 때도 있네요..
    이 기업들 생각 보다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었네요..
    그냥 유사품이려나보다 생각을 했는데.. 그런 비밀이 있었군요

  15. Favicon of https://eczone.tistory.com BlogIcon Zorro 2010.12.01 19:16 신고

    아음 좋은글인데.. 위에 스팸댓글이;;;
    저런 사람들 나빠요;

  16. Favicon of https://yings17.tistory.com BlogIcon 설보라 2010.12.01 20:20 신고

    대단한 분석이네요~
    열심히 읽었어요!
    그래도 우리나라 삼성이 좀 분발해서 따라 잡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니 주도권을 잡으면
    더 낫겠죠?ㅎ
    저도 갤럭시탭인데.. 그래서 그런가요?ㅎ
    좋은 시간 보내세요~~^^*

  17. Favicon of https://skagns.tistory.com BlogIcon skagns 2010.12.01 21:28 신고

    전 갤탭의 화면크기가 참 어중간 하더라구요.
    뭔가 애매한 것이.. ㅎㅎ;;
    이번 갤탭의 홍보전략 참 멋지더군요.
    대리점 마다 6대인가? 씩만 보내서 그거 다 팔리면
    없어서 못 판다고 입소문을 유도하더군요.
    어차피 대량은 기업들에게 뿌려 수량은 뽑아내니깐요.
    일반 소비자는 잘 팔리는 줄 알게 된다는~
    그리고 이어지는 언론 마케팅까지... ㅋ
    참 삼성의 마케팅 전략은 눈이 부십니다.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 되시구요. ^^

  18. 난포 2010.12.01 22:21

    애플이 아이패드를 거실용으로 만들었다면 휴대용으로 타블렛을 하나 만들만도 한데...
    잡스는 7인치는 없다고하고...
    내년쯤 조용히 6인치나 8인치 아이패드를 만드는건 아닌지ㅋㅋ

    그런데 오타나셨어요.
    "윤종용의 디지털 사시미 이론처럼 가장 신성하게 내놓아야만 주도권을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19. Favicon of https://scilavinka.tistory.com BlogIcon Aptunus 2010.12.01 22:43 신고

    현재 갤럭시S와 갤럭시탭에서 보여주는 삼성의 모습과 기존에 보여주었던 삼성의 저력들을 본다면 다음세대의 제품들에선 본격적인 시장점유율을 확보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10인치의 장단점과 7인치의 장단점이 각각 분명히 존재하여 개인적으론 7인치에 조금 회의적이지만, 7인치는 예의 그 사시미이론에 적합한듯 보이는 군요.....
    지켜보는 입장에서 앞으로가 더욱 기대됩니다.

  20. dd 2010.12.04 11:45

    지금은 잡스가 7인치 까지만...... 내년에 나올꺼같지 않나요? 애플에서 ㅡㅡ.;;;; 잡스가 이런번복종종하죠.

  21. 지나가는 사람 2010.12.06 05:24

    제 생각에 아마 허니콤이 나오면 내년초쯤 10인치짜리 타블릿도 흔하게 볼수 있을겁니다. 현재 안드로이드에서 지원하는 해상도로는 7인치 이상은 무리라고 하더군요.. 국내 언론에서도 OS를 외부에 의존한 결과라면서 질타 했지만 언플은 반대로 가더라구요? 분명 그때는 기술적인 문제 때문에 7인치가 한계라고 했다가 이제와서는 7인치가 계회적으로 나온거라고 말을 바꾸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