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단연 서점가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경영학 책은 단연 '애플' 과 '스티브 잡스', '아이폰' 이다.





 애플의 경영철학이니, 스티브잡스의 완벽주의, 아이폰에 담긴 심오한 사용자 배려 정신이니 하는 것이 반짝거리는 책 표지에 강조된 문구로 써 있다. 마치 종교경전처럼 그 안에는 모든 기업과 개인이 추구해야할 진리가 담겨 있는 것처럼 느껴질 정도다.

물론 애플은 현재 최고로 잘나가는 기업이며 첨단 IT회사다. 스티브 잡스는 그 애플의 부흥을 만든 신화적인 CEO이고 아이폰은 모두가 따라하려고 애쓰는 미래지향형 정보기기다. 그러니 분명 근거없는 열풍은 아니다.

하지만 조금만 생각해보면 이 모든 유행에 지나치게 과장된 일면이 있다는 것도 사실이다. 솔직히 말하건대 나는 애플을 MS보다 훨씬 좋아하고 스티브 잡스의 인생을 빌게이츠의 인생보다 훨씬 존경한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의 열렬한 팬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렇기에 감히 이렇게 말하고 싶다.

지금의 아이폰과 스티브 잡스 열풍은 과장된 허상이다.

80년대 후반에 내가 읽은 '최신' 경영학 책에서는 모두가 입을 모아서 말했다. 미국식 경영방식은 틀렸다. 일본식의 종신고용제와 연공서열제는 인간심리를 통찰한 훌륭한 경영방식이다. 도요타와 소니를 앞세운 일본 회사들은 그런 방식으로 바로 세계를 제패하고 있다. 이에 비해 멍청한 미국회사는 애써 키운 직원을 자꾸 해고하고 새로 고용하는 낭비를 일삼고 있다. 또한 새로운 원천기술을 열심히 개발하지만 막상 그 상업화에는 실패해서 일본회사에 뒤처지고 있다. 이런 말을 바로 미국의 저명한 경제학자, 경영학 박사들이 했다.

시대가 흘러 일본 경제가 무너지고 미국이 최신 금융기법과 파생상품으로 믿을 수 없는 고성장을 하자 이번엔 서점에 어떤 책이 나왔을까. 일본이 열심히 공산품을 만들어 팔아봤자 미국은 달러화란 기축통화와 발달된 금융을 통해 일본을 더 가난하게 만들면서 엄청난 이익을 올리고 있다. 즉 재주는 일본이 넘어도 돈은 미국이 챙기는 첨단 금융 및 3차 서비스 산업이 미래의 최고 산업이다. 역시 너도 나도 이렇게 말했다. 이때 빌게이츠가 미래를 내다본 사람이란 칭호와 함께 최고의 경영자 모델로 각광을 받았다.


시간이 흘러 서브프라임모기지론 사태를 거쳐 잘나가던 금융기관이 부실로 픽픽 쓰러지자 그런 책은 자취를 감췄다. 그리고 이번에는 그 위기 속에서 거의 유일하게 엄청난 순이익과 매출성장을 보이는 애플과 스티브 잡스가 각광을 받고 있다. 그래서 바로 현재의 아이폰과 애플과 스티브 잡스란 삼위일체의 경영학이 서점가를 장악하고 인터넷에서 찬미되고 있는 것이다.




굳이 왜 이런 유행은 허상이라고 하는가? 애플과 스티브 잡스가 못났다는 게 절대로 아니다. 문제는 전후상황이나 그런 것에 대한 통찰이 없이 현재 성공하고 있으니까 그것이 바로 모든 사람이 가야할 진리라고 생각하고 주장한다는 점이다.

예전에 나는 망하기 직전 미국 자동차 회사 크라이슬러사를 살렸다는 아이아코카의 자서전과 함께 그의 경영학을 배우자는 책을 본 적이 있다. 그 크라이슬러는 지금 어디 있는가? 아이아코카란 이름을 지금 누가 입에 올리기라도 하는가?

<소니의 세계 제패. 주식회사 일본의 힘은 어디까지인가?> 이런 책도 본 적이 다. 그 소니는 지금 어떤 상태에 있는가? 지금의 일본 기업 가운데 칭송받는 경영으로 유명한 기업이 있기는 한가?

세계는 넓고 할 일은 많다. 라는 자서전이라든가, 삼성의 반도체 신화를 강조하는 책은 어차피 국내에서만 읽히는 정도의 경영학 책이니 논하지 말자. 하다못해 바로 얼마전까지만 해도 벤처기업을 세워서 상장만 하면 주식으로 떼돈이 떨어질 테니 기술이 상업성이 있든 없든 무조건 벤처기업을 세워 돈을 벌자는 사기를 부추기는 경영학 책까지 본 적이 있다.

본론으로 돌아가자. 내가 본 애플과 스티브잡스의 경영학 가운데 정말로 가치가 있는 본질이란 건 단 한줄 밖에는 없다.




소비자가 원하는(원하게 되는) 제품을 만들자.

생각해 보면 이건 너무도 원론적인 이야기다. 다른 기업들이 잘 지키지 못했거나 지키려는 의도는 있는데 방법이 잘못되었을 뿐이지, 이 문장을 부정하면서 소비자에게 제품을 팔려는 기업은 없을 것이다.

나머지 방법에서 애플이나 잡스를 찬양하는 모든 논점은 의미가 없다.

1. 애플의 자유스러운 엔지니어 위주의 회사분위기를 들기도 하는데 성공하는 회사 가운데 자유로운 분위기를 가진 곳이 간혹 있긴 하지만(구글 등), 자유스러운 분위기를 가졌다고 대부분 회사가 성공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이런 애플조차도 잡스가 독재자처럼 굴며 무자비하게 해고를 하면서 회사를 정리하면서 끌어왔을 때 성공했다. 반면 존스컬리 체제하의 완전히 간섭없는 자유속에서는 쇠퇴와 표류를 반복했다.

2. 스티브 잡스의  회사 전부를 철저히 통제하는 방식을 드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이것 역시 일반론 적인 경영학에 전혀 어울리지 않는다. 회사와 국가란 차이가 있고 결과에 차이가 있을 뿐 대체로 잡스의 리더쉽은 히틀러나 스탈린의 리더쉽과 별로 구분되지 않는다. 결과가 좋다고 해서 독재자 방식의 경영을 찬양할 수는 없지 않은가?

3. 스티브잡스의 미래지향 비전과 ,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기술, 설득하는 기술을 꼽는 부분도 있다. 이건 철저히 개인의 역량일 뿐이다. 경영학이나 어떤 일반이론 정도가 되려면 대략 평범한 사람이 노력해서 따라잡을 수 있는 부분을 제시해야 한다. 특정 개인이 재능이 있어서 일을 잘했는데 다른 사람에게 그 재능을 배우라고 하면 어쩌라는 것인가? 더구나 이런 종류의 개인 재능과 독선적인 회사운영이 맞물리면 그야 말로 모아니면도 식의 도박이 된다. 크게 흥하거나 아니면 아주 깡그리 망하든가. 애플이 비록 그 도박에 성공해서 최고 기업이 됐다고 해서 나머지 회사더러 너희도 나처럼 되고 싶으면 도박하든지. 라고 말하고 있는게 지금 잡스를 찬양하는 글들의 본질이다.





결론적으로 애플과 스티브 잡스의 열풍을 허상이라고 말한 것은 굳이 그 성공을 깎아내리려는 의도가 아니다.

분명 잡스는 훌륭하다. 그의 노력과 재능도 찬양할 만 하다. 그러나 그걸 굳이 따라하려고 할 필요도 없거니와 따라해서 되지도 않을 거란 이야기다.
주위에서 누군가가 아주 우연히 포커을 기차게 잘하는 사람이 외국 카지노에 가서 거부가 돼었다고 치자. 그건 개인의 재능과 운, 또는 노력의 결과다. 하지만 그렇다고 갑자기 '인생은 한방이다. 포커를 배우고 카지노로 가서 돈을 벌어 부자가 되자.' 라는 경영학 책을 내면 창피하지 않겠는가?  





혁신기업이란 이야기가 들리는 지금, 애플과 잡스는 미국에서도 오로지 단 하나와 한 명 밖에 없는 기이한 기업과 CEO다. 그런 경우를 분석할 수는 있지만 일반론화 시켜 경영학 이론으로 삼는 건 참으로 안타깝다. 끝으로 단 한가지 가정을 덧붙여 보자.
가능성이지만 머지않아 스티브잡스가 죽고 애플이 활력을 잃고, 아이폰이 폐쇄적인 구조라 욕을 먹으며 점유율에서 밀려날 수도 있다.

<천재에 의존했던 1인 기업의 추락. - 우리는 무너지는 애플에서 어떤 교훈을 얻을 수 있을까?>

그때가 되면 분명 이런 뉘앙스의 경영책이 나오지 않을 거라 장담할 수 있는가? 
물론 이 모든 것을 각오하고서라도 당장 내 회사를 애플처럼 키우고 아이폰 같은 제품을 만들고 싶다. 혹은 스티브 잡스처럼 되고 싶다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 이어지는 후속편에서는 애플과 스티브잡스의 '경영학' 이 아닌, 장점이라고만 부르기도 힘든 특징을 중점적으로 다루어보겠다.

 

(이 게시물이 오늘자 다음뷰 메인에 올라갔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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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Favicon of http://blog.naver.com/fstory97 BlogIcon 숲속얘기 2010.05.06 11:10

    좋은 글이네요. 기업=1사람이 되는 것은 솔직히 너무 위험해보입니다. 그런점은 삼성도 자유로울수 없죠. 우리는 너무 영웅을 만들기 좋아하는것 같습니다. 우리모두가 영웅이되는 세상보다는 말이에요.

  3. 아길라스 2010.05.06 11:21

    공감가며 좋은 글이네요
    어떤 내용을 적었을까 궁금한마음에 들어왔는데 기대이상이었습니다 ^^
    다음에도 좋은글 기대하겠습니다

  4. 개미 2010.05.06 12:01

    의도는 충분히 알겠습니다. 주제와 맞지 않는 이야기를 조금 하겠습니다. 본문 중에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만들자가 있는데 애플은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만을 만들지는 않습니다.. 소비자가 원할 만한 제품을 만든거라 생각되네요. 앱스토어가 나오기 전에는 소비자는 그런 서비스를 상상조차 못했습니다. 그렇기에 그런 서비스에 대한 요구도 없었습니다.

    • trmm 2010.05.06 1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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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세상 모든건 다 상상한대로 나온겁니다.
      다만 현실에 안주하고 더이상 바라지 않는 사람들이 있을뿐이죠.
      상상은 누구나 하지만 실현은 아무나 못하는거고 그걸 실현해낸 사람이 잡스같은 사람이겠죠.

  5. Desac 2010.05.06 12:07

    지당하신 말씀입니다.

    허황된 문구와 취사선택식의 사례분석으로 성공한 기업의 성공한 장점을 따라 배우자는 식의 책들은 사실상 시류에 편승하여 원고료나 받아먹기 위해 터져나오는 싸구려 유행가 모음집과 다를 바 없습니다. 경영학이 쉽게 빠져드는 주의주장이기도 하지요.

    '블루오션'만 해도 얼마나 허황된 논리입니까? 경쟁이 없는 미래의 새로운 시장을 선점하여 수익을 낸다, 모든 기업들의 당연한 목표인데 그것이 마치 새로운 발견인마냥 열풍을 불어댔지요.

    올바른 과학적 분석을 통해 사례연구를 한다면 이런 식의 허무맹랑한 책들이 나올 이유가 없을텐데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하지만 출판사도 먹고 살아야 하니...

    • 한윤형 홈페이지에서 본 것 같아요 2010.05.06 2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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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랑질을 하긴 했지만, 한윤형 쪽 제대로 주더군요.

  6. ㅎㅎ 2010.05.06 12:07

    아주 좋은 글입니다!
    이런 글은 주류 언론에서 조차도 다루지 않죠!
    요즘은 왜 이렇게 이슈가 터지면 그 인물에 대한 광고를 수두룩하게 쏟아내는건지 ,,,
    그래서 전 자서전을 별로 그렇게 좋아하지 않습니다.

  7. 다른생각 2010.05.06 12:12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만들자'는 지적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사람들의 변덕스러운 성공에 대한 기술에 대해서도 잘 보았습니다.

    조금 다르게 생각하는 것은 독재가 아주 나쁜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물론 일반적으로 독재는 좋지 않습니다만. 그것은 주로 자격없는 사람들이 무논리와 불합리로 전권을 휘두를 때가 대부분이라서 그렇습니다. 합리성과 설득력을 겸비해서 아랫사람들이 자연히 따르는 독재자라면 나쁘다고 보기도 어렵습니다. 실상은 그렇지도 않으면서 그렇다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일반적으로 부정적으로 보는 측면이 있습니다.

    역사를 돌아보면 잡스나 카이사르처럼 대놓고 독재자 타입이나 페리클레스나 아우구스투스처럼 기만적 독재자 타입이 있죠. 개인의 성격 탓이겠죠. 아무튼 독재자 잡스가 계속 굿잡하길 빕니다.

  8. tungsten 2010.05.06 12:42

    사실 인물로 따지면 잡스보단 게이츠가 더 낫다고 생각하는 1인입니다.
    마소가 윈도우 파랑화면과 윈모에서의 부진 그리고 독과점등 욕을 먹고는 있지만...
    많은 지식을 필요로하는 리눅스나 유닉스계열 OS에서... 컴을 몰라도 쓸수 있게 OS를 개발한 것에 대해서는..
    칭찬해야 합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본받아야 할 점이지요.
    단지, 혼자 다해보려고 하려는 욕심때문에 지금은 비난의 대상입니다.
    하지만, 모든 기기에서 윈도우 체제를 돌릴 수 있도록 최소한(?)의 환경을 만들어 준 MS에게는 애플보다
    사실 좀 더 고마워야 할 일이 아닌가 싶네요. 최소한 IT랑 관련되서는요...
    현재 성공이 미래의 성공과 동일시 할 수 없지만, 언론이나 출판쪽에서 이런식으로 성공사례관련된
    자료를 내놓은다면, 좀 문제가 많을듯 싶네요.

  9. 과장되었다고 2010.05.06 13:01

    평가하기엔..이미 이뤄놓은것이 너무나 많아서...... 게다가 현재 진행중인것도 너무나 많아서 과장된 허상이라고 표현하는건 아닌듯하네여... 신격화 하는건 그렇지만, 이미 스마트폰& MP3 열풍의 주역중 하나인데여...

  10. 다시 한번 개미 2010.05.06 13:14

    윗 댓글보다가 스티브 잡스=독선, 독재자 라고 하는데 사실 이것은 잘못된게 아닐까여? 복귀 전 스티잡스는 독선적이다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복귀 후 스티브 잡스는 자신의 주장을 설득하거나 이해시키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왔습니다. 예를 들면 플래시 같은 경우도 플래시 지원을 하지 않는 이유를 밝히고 있죠. 적어도 명분은 이해 할 만한 명분을 내세우니 독선은 아니라고 봅니다.

    • 글세요 2010.05.06 1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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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게 무슨 이유입니까?
      말도 안되는 소리죠
      잡스는 플래시가 아니라 어도비가 싫은거죠

    • 또 한번 개미 2010.05.06 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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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니까... 표면적으로 어도비가 싫다고 내세운게 아니라 모바일 기기에서 플래시 사용하지 않는 이유를 최근에 답했습니다. 이거 한번 찾아서 보시길 바랍니다. 이게 전혀 근거 없거나 설득력 없는 이야기라면 당연히 비판받아야겠지만 나름대로 명분은 있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구글이 플래시 지원하지만 사실 구글,마소,등도 어도비 견제는 조금씩하고 있습니다. 제조사도 플래시 쓰는거 별로 반기지 않습니다. 최근 나온 갤럭시A와 갤럭시S도 플래시 지원안합니다. 왜냐면 플래시가 새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 이 라이센스 비용 제조사가 책임져야 합니다.

  11. sydlee 2010.05.06 13:20

    정확한 지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애플이다 스티브 잡스다 이러쿵 저러쿵 말많은데 다 잡소리라고 봅니다.
    사용자 입맛에 딱 맞게 물건 만드는 재주 그것 뿐이죠.
    삼성은 죽어도 애플처럼 물건을 못 만들거라고 저주들 하는데
    그럴지도 모르지만
    삼성이 아니라 다른 회사라도 애플처럼 철저히 사용자의 입장에서 만든다면
    누구라도 애플같은 제품을 만들 수 있다고 봅니다.
    그게 쉬운 일은 아니지만
    구글이 그런 마인드로 무장한다면 얼마나 좋을까!

  12. Favicon of https://wildfree.tistory.com BlogIcon wildfree 2010.05.06 13:23 신고

    좋은 글 입니다.

    이거 한방 먹었군요....하하...;;

    일반하지 않는 일반화의 오류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천재에 의존했던 1인 기업의 추락. - 우리는 무너지는 애플에서 어떤 교훈을 얻을 수 있을까?"

    나중에 '베스트 셀러' 가 될 책의 제목 이네요...;;

  13. 나폴레옹 2010.05.06 16:20

    어쨌던 지금까지 오게 해준것이 애플제품이니 잡스한테 고마울따름이죠.

    안그럼 지금쯤 아몰레드로 디엠비본다고 좋아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ㅎ

  14. Favicon of http://www.andgoon.com BlogIcon andgoon 2010.05.06 17:49

    제가 생각하고 있던 것들과는 조금 다르지만, 새로운 시각으로 받아들일 수 있게 해주는 글인 것 같군요.

    매우 잘 읽었습니다.!

  15. 욕하려 들어왔는데 2010.05.06 21:28

    휴~ 두손두발 다 들었습니다. 본질을 짚으셨네요.
    저도 토요타 사태 이후 TOYOTA WAY라는 책을 다시 읽어보려
    서점에 갔는데, 벌써 치워놨더라구요. 경영학 섹션에 그 많던
    토요타에 관한 책들도 없어지고.

  16. accore 2010.05.06 22:47

    블로그님이 말씀하셨듯이 사람들이 칭송하는 경영진의 리더쉽이니 경영철학은 언제나 결과론적이죠
    그래서 항상 일시적인 결과를 가지고 본질을 평가하려 하니 늘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결과"만 좋다면 어떠한 행동이든 훌륭한 "무언가"로 변하니까요
    한때 스티브잡스가 애플에 복귀해서 대규모의 인원감축을 했을 시점에 사람들에 대한 그의 인상은
    "폭군" "배신의 아이콘" 같은 이미지가 있었습니다 그때는 애플이 어떻게 될지 몰랐던 시점이니까요
    만약 스티브잡스가 똑같은 방식을 고수했지만 결과가 시원치않았다면 욕을먹어도 엄청드럽게 먹었을 행동이
    저렇게 메가톤급 히트를 치니 훌륭한 리더쉽, 경영철학으로 변모하네요
    암튼 그렇게 근시안적으로 모든걸 평가하려하는 경영서는 차라리 읽지않는게 좋습니다
    무조건적인 맹신은 금물이에요 ㅋ

  17. Favicon of https://jsksoft.tistory.com BlogIcon 想像 2010.05.07 10:33 신고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많이 공감하고요

  18. 쉐보 2010.05.10 12:18

    애플, 스티브 잡스는 물론 IT업계를 떠나서 거의 모든 분야의 비슷한 사례에 적용되는군요.

    그냥 인간이란게 이러한 허상에 휩쓸리고 싶고 무언가를 숭배하고 싶은 존재 인가 봅니다.

  19. 나그네 2012.01.13 22:3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경영학에 관심이 많은 학생인지라
    이런 글이 상당이 재미있게 느껴지네요

  20. BlogIcon 오르카 2012.01.25 04:24

    잡스는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만들지 않았습니다.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pc 를 만들려고 했을 뿐이죠.
    그것이 매킨토시였고, NeXT스텝 이었지요.
    그당시에는 잡스의 교조주의를 받아줄 대중은 없었습니다.

  21. lavender 2021.08.21 19:38

    우연히 검색하다가 들어왔는데 본질을 정확하게 짚으셔서 글 내용이 기대 이상으로 좋았습니다.
    곧 스티브가 죽은지 10년이 되어가는데 아직도 스티브잡스 관련 글들을 계속 찾게되네요.
    '소비자가 원하는(원하게 되는) 제품을 만들자.' 말은 쉽지 실행하기에는 결코 쉽지 않기때문에
    이것을 해낸 스티브잡스를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그리워하는 것 같습니다.
    좋은 글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