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카메라, 나에게는 어떤 것이 좋을까?



여름 휴가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업무와 더위에 지친 몸과 마음을 충전하는 시간이 되겠지요. 산과 바다로 떠나거나 멀리 해외까지 여행을 계획하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소중한 경험도 쌓고 잊을 수 없는 추억도 만들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그런데 문득 고민이 생깁니다. 순간을 기록하는 사진을 잘 찍어서 남기고 싶기 때문이지요. 물론 잘 나가는  스마트폰마다 좋은 카메라 기능 하나씩은 달려있습니다. 그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좀더 선명하고 다양한 느낌의 사진을 찍기에는 약간 아쉽습니다. 아무래도 디지털카메라를 하나 사면 좋을 듯 합니다.


그런데 이 카메라를 고르는 것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많은 종류의 카메라들이 각자 자기가 우수하다고 말합니다. 거의 스마트폰과 같은 크기의 컴팩트 카메라부터 시작해서, 사진기자들이 어깨에 메고 다니는 묵직한 전문가용 카메라까지 다양한 제품이 있습니다. 과연 나는 어떤 걸 써야 할까요? 이제부터 쉽고 재미있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컴팩트카메라



디지털카메라의 성능은 두 가지 기술에서 결정됩니다. 첫번째는 렌즈와 센서를 이용해서 빛을 얼마나 잘 받아들이느냐 하는 광학기술입니다. 이 부분은 아날로그 영역으로서 소형화가 힘든 부분입니다.


두번째는 센서가 받아들인 빛의 신호를 어떻게 하면 디지털 신호로 잘 처리해서 자연색에 가깝고 아름다운 화면을 구성해주는냐 하는 신호처리기술입니다. 이 부분은 디지털 영역으로서 갈수록 작아지고 정밀해지고 있습니다.


컴팩트 카메라는 휴대성을 가장 중시한 제품입니다. 핸드백이나 주머니에 넣고 다니다가 순간적으로 언제든 꺼내서 찍을 수 있는 간편함이 최고의 장점입니다. 배터리수명도 오래가는 편이며 가볍고 작습니다.


얼핏 생각하면 휴대폰에 붙어있는 카메라와 별 차이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두가지 기술 가운데 디지털 영역에서는 사실 큰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아날로그 영역인 광학 기술에서는 차이가 있습니다.






1. 컴팩트 카메라는 일반적으로 스마트폰보다 큰 렌즈와 센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빛을 많이 받아들일 수 있기에 선명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은 밝은 야외보다는 어두운 실내에서 확실합니다. 여름철이라 해도 실내에서, 혹은 밤에 찍은 사진은 컴팩트카메라가 선명합니다.

 

2. 컴팩트카메라는 대부분 광학줌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멀리 있는 물체를 2배-10배까지 확대해서 찍을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렌즈가 직접 망원경처럼 움직이며 확대해주는 기능인데요. 이 기능은 화질손상이 거의 없이 더욱 크고 선명한 사진을 찍을 수 있게 합니다.


3. 제품에 따라서는 가벼운 방수기능을 가진 컴팩트카메라도 있습니다. 여름철에 물놀이를 즐기면서 사진을 찍을 때는 안심하고 쓸 수 있는 이런 제품이 가장 좋겠지요. 스스로의 용도에 맞는 제품이 가장 좋습니다.

 



2. 하이엔드 카메라



컴팩트카메라의 화질로는 무엇인가 부족하다고 느끼는 분도 있을 것입니다. 보다 다양한 사진을 찍고 싶습니다. 때로는 수평선 아래 지는 해도 담고 싶고, 새벽의 풍경을 선명하게 남기고 싶습니다. 그렇지만 전문가용 카메라처럼 무겁고 비싼 카메라는 부담스럽습니다. 그럴 때 선택할 수 있는 것이 하이엔드 카메라입니다.




하이엔드 카메라는 기본적으로 모양에서 전문가용 카메라와 비슷합니다. 우리가 보통 떠올리는 전형적인 카메라모양입니다. 센서 크기는 컴팩트 카메라보다 좀 크지만 전문가용 카메라처럼 렌즈를 교환할 수는 없습니다.


다양한 셔터스피드와 조리개 조정기능이 준비되어 있으며 기본적으로 초보자가 쓰더라도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기능이 담겨있습니다. 적당한 가격에 좀 더 좋은 사진을 남기고 싶은 사람에게 알맞은 선택입니다.

 



3. 미러리스 카메라.



요즘 가장 뜨고 있는 카메라입니다. 미러리스라는 것은 미러(거울)이 없다는 의미인데요. 전문가용 카메라 수준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마치 컴팩트 카메라처럼 크기를 축소시켜 놓은 것이 매력적입니다. 종류가 제한되어 있긴 해도 렌즈도 교환할 있기에 작품사진을 찍을 수도 있습니다.




미러리스 카메라를 고르는 데 있어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다른 분류와 달리 미러리스 카메라는 제품에 따라 그 성능과 가격이 매우 큰 차이가 납니다. 기본적으로 렌즈와 센서가 클 수록 가격이 높으며 전문가용 카메라의 성능에 가깝습니다. 반대로 렌즈와 센서가 작고 크기가 지나치게 작다면 그 성능에서 하이엔드 카메라 정도 밖에 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작은 크기와 가벼운 무게를 원하지만, 동시에 최대한 좋은 화질을 사진을 찍고 싶은 분에게 미러리스는 매력적인 선택입니다. 




4. 전문가용 카메라(DSLR)



단순히 여행을 즐기는 것이 아니라 무엇인가 멋진 것을 남기고 싶은 분도 있을 것입니다. 직접 본 자연의 아름다움, 기운찬 도시의 모습, 사람들이 연출하는 정겨운 광경을 작품처럼 기록하고 싶은 욕심이 생기는 건 당연합니다.




좀더 비용과 정성을 많이 들여서라도 이런 것을 제대로 담겠다고 생각하신다면 전문가용 카메라도 좋은 선택입니다. 흔히 전문가용 카메라는 렌즈교환식카메라(DSLR)이라고 불립니다. 다른 카메라와 달리 전문가용 카메라는 상당히 카메라 본체가 크고 무겁습니다. 또한 교환할 수 있는 렌즈 역시 대부분 구경이 크고 길면서 무거운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가벼운 마음으로 들고 다니고 간단히 찍을 수 있는 카메라가 아닙니다. 가격도 상당히 비쌉니다.


하지만 촬영한 사진의 품질을 그런 모든 점을 감수할 만큼 좋습니다. 사진찍는 법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가 있는 분이라면 약간 신경써서 렌즈와 기초장비를 장착하는 것만으로 사진작가와 비슷한 작품사진을 남길 수 있습니다.


배경을 흐릿하게 날리고 인물만 집중한 사진, 멀리 있는 건물을 정밀하게 찍은 사진, 빛이 거의 없는 밤거리에서 만난 순간의 감동을 담은 사진 같은 것은 전문가용 카메라에서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다양한 기능과 가격의 카메라들이 여러분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번 여름의 추억을 위해서 여러분은 어떤 것을 고르시겠어요? 스스로의 용도에 맞는 카메라를 골라서 멋진 여름휴가의 기억을 남겨보세요.



* 이 글은 코오롱블로그에 기고한 원고입니다.



  1. Favicon of https://slds2.tistory.com BlogIcon ★입질의추억★ 2013.07.26 10:43 신고

    이제는 적잖은 분들이 DSRL 가지고 다니더군요.
    P모드로 놓고 찍을꺼면 DSLR 의미가 없는데, 그래도 막연히 좋을 것이란 생각에 사시는 듯 합니다.
    그런 분들에게는 차라리 미러리스나 똑딱이가 더 나을꺼 같아요.
    불금 하세요^^

  2.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07.26 11:15

    미러리스 사야하는데 말이죠.
    제 카메라가 이제는 너무 무거워서 하이엔드나 미러리스 구매해보고 싶어요~ ㅎ

  3. Favicon of https://myth9.tistory.com BlogIcon 붕어IQ 2013.07.26 14:17 신고

    전부 각자의 장단이 있으니 한번씩은 경험해보고 구매하는게 가장 좋은 것 같아요.
    주위에 이미 많은 사람들이 장비(?)는 갖추고 있을테니 말이죠~ ^^
    저는 아직도 미러리스+똑딱이 조합입니다! -0-ㅎㅎㅎ

  4. Favicon of https://inswrite.tistory.com BlogIcon 지식공장 2013.07.26 16:17 신고

    미러리스, 풍경을 위주로 찍을 꺼고 옆으로 광각을 찍을 수 있는 괜찮은 모델을 찾는데 추천부탁드려도 괜찮을까요...?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3.07.28 12:22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제 의견으로는 광각과 풍경 용도의 미러리스라면 소니 NEX 시리즈가 괜찮을 듯 합니다. 소니 미러리스가 가격이 다소 비싼 편이지만 사진 품질은 DSLR에 필적합니다. 표준 외에 광각용 렌즈를 따로 장착해서 사용하시면 더 좋겠죠^^

    • Favicon of https://inswrite.tistory.com BlogIcon 지식공장 2013.07.29 12:10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감사합니다! NEX 3, 5중에서 생각해봐야 겠네요^^

  5. Favicon of https://whitelove002.tistory.com BlogIcon 착한연애 2013.07.26 23:10 신고

    참 고민이 아닐수 없는 대목이내요 ㅎㅎ 전문가 용을 갖고 싶지만 휴대 차원에서는 작은 카메라를 갖고 싶고 ㅎㅎ 주머니에서 나갈 돈은 똑같고

  6. Favicon of https://oowoo.tistory.com BlogIcon 허니문 차일드 2013.07.28 00:21 신고

    DSLR을 똑딱이처럼 쓰고 있는 사람은 저밖에 없을 겁니다. ^^ 요즘은 카메라가 성능이 좋더라고요. 아웃포커싱도 자연스럽고요. 기술의 진화를 엿볼 수 있는 한 단면 같은 촌철살인 같은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