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 라는 말이 있다. 방법이야 어쨌든 간에 목적만 달성하면 상관없다는 의미의 속담이다.

스마트폰 시장에 뒤늦게 집중하기 시작한 삼성이 애플을 따라잡는 방법은 무엇일까? 나는 이전 포스팅인 <노키아의 몰락에서 삼성이 얻어야할 교훈은?> 이란 글을 통해 <선택과 집중>이란 방법을 제시했었다.

지난 D8 에서 스티브 잡스는 이렇게 말했다.


애플은 다른 회사들처럼 자원이 풍족하지 않습니다. 애플은 늘 테크계의 대세를 타야합니다. 여러가지 기술을 둘러보고 전망이 있어보이는걸 골라야 하지요. 이 다양한 기술들은 흥할때가 있는가 하면 망할 때도있습니다. 현명할 선택을 한다면 여러가지 복잡한 문제들을 거치지 않아도 됩니다.

애플이 풍족하지 못한 회사라고?
이건 겸손인가, 아니면 강박관념인가? 시가총액으로 마이크로 소프트를 제치고 주가총액에서 최고 가치의 회사가 애플이다. 순이익률이 40프로가 넘는데다가 은행빚은 한 푼도 없고 엄청난 현금보유고가 있으며 직원이 3만명이 넘는 기업이 스스로 풍족하지 못하다니. 나는 사자가 양들 앞에서 <저는 사실 힘없고 불쌍한 짐승이에요.>라고 말하는 걸 듣는 듯한 착각에 빠진다. (주석: 영어 원문 직역으로는 <애플은 세상의 모든 자원을 가지고 있는 회사가 아닙니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과장법을 이용하긴 했지만 지나친 겸손인 건 사실이죠^^)


현재의 애플이 과연 스티브 잡스의 저 말대로 자원이 풍족하지 못한 회사라고 치자. 전세계 PC의 10퍼센트 남짓을 차지하고, 앱스토어 시장의 90프로 이상, 온라인 음악시장의 70프로 가까이를 차지한 회사가 자원이 별로 없어서 스마트폰에서 아이폰이란 단일 단말기에 iOS란 단일 운영체제에 집중하고 있다.

그런데 삼성은 생각이 좀 달라서 스스로가 매우 풍족하다고 생각하는가보다. 스마트폰을 새로 만들면서 벌써부터 옴니아, 갤럭시, 웨이브 등 단말기만 해도 여러 모델을 내놓았다. 운영체제도 바다OS, 안드로이드, 윈도우모바일 등 다양하다. 선택과 집중을 전혀 하지 않고 있다.
 
때문에 나는 선택과 집중을 강조한 것인데 의외로 삼성은 이런 내 예상을 한차원 뛰어넘는 한가지 비전을 보여주었다. 어차피 삼성은 다양한 하드웨어 생산에 특화된 몸이니 그 길로 우직하게 밀고 나가겠다는 매우 기발한 전략이다. 다음 사진을 한번 보자.


이것은 삼성이 새로 내놓을 갤럭시Q의 예상 그래픽이다. 갤럭시S의 모양에 블랙베리 의 쿼티 키패드를 갖춘 이것은 메신저나 이메일을 주로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는 보기만 해도 매우 매력적인 디자인이다.

스마트폰을 좋아하긴 하지만 오타가 많이 나는 터치스크린 키보드가 불편한 사람, 안드로이드폰을 살까하다가 블랙베리의 키보드가 탐나서 주저하던 사람에게 이 제품은 고민을 싹 날려주는 해결책이 될 것이다. <이것은 진짜 제품이 아닙니다.>라는 문구가 아니라면 벌써부터 지름신이 강림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잠시 멍하니 이 사진을 보다가 문득 뒷머리를 강하게 맞은 느낌이 들었다. 아! 이것이었구나. 하고 말이다. 삼성도 나름 인재들이 모인 곳이다. 그들이 전부 놀면서 월급받고 있지는 않았다. 그들은 삼성이 무엇에 강한 지를 알고 있었다.


아이폰에 대항하는 갤럭시S의 전략은 다양성?

손자병법에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고 했다. 첨단 IT를 논하면서 수천년전 병서를 들이댄다는 것도 우습지만 이런 경우에는 딱 들어맞는다.

애플 아이폰의 강점은 뭐니뭐니 해도 소프트웨어다. 업그레이드 될 수 있는 운영체제부터 시작해서 소비자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앱을 통해서 실현시킬 수 있다. 멀티터치 스크린과 각종 센서를 통하면 아이폰은 불가능한 것이 없는 요술상자가 된다.

하지만 이런 아이폰에게도 약점이 있다.
바로 단일 하드웨어이기 때문에 소프트웨어적으로 도저히 불가능한 부분은 구현해 줄 수 없다. 게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PSP처럼 본체에 6버튼이 달린 아날로그 조이패드를 원한다든가, 이메일을 위해 블랙베리처럼 본체에 부착된 쿼티 키패드를 원해도 들어줄 수가 없다. 심지어 외부메모리 장착용 슬롯이라든가, USB단자라든가, 본체에서 발사되는 빔프로젝터 기능을 넣을 수는 없을 것이다.

삼성의 장단점은 이와는 정반대다.
아이폰처럼 좋은 운영체제도 독자적으로 제공해주지 못하고 다양한 앱도 만들어 주지 못한다. 소프트웨어 역량이 너무 모자란다. 하지만 삼성은 하드웨어로는 채산성이 맞는 숫자의 고객이 원한다면 뭐든 다 해줄 수 있다. 이때까지 수많은 피처폰에서 삼성이 잘해오던 것이 바로 이런 다품종 하드웨어를 핸드폰에 장착하던 일이다.


<고객맞춤형 하드웨어>라고 볼 수 있는 이런 방향의 전략으로 갤럭시S의 파생형 변종을 만들어 내면 애플이 잡지 못한 시장과 고객을 끌어올 가능성이 높다. 또한 이건 반대로 애플이 노력한다고 따라갈 수도 없는 분야다. 애플은 잡스의 말대로 <자원이 풍족하지 못한> 관계로 단일 플랫폼 전략을 절대로 버릴 수 없다.

따라서 위에서 보여준 갤럭시Q가 단지 하나의 제품이 아니고, 앞으로 삼성이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을 상대할 하드웨어 다양성 이란 전략을 나타내는 상징이라면 매우 흥미있는 일이 된다. 그나마 삼성이 상대의 약점과 자사의 강점을 제대로 인식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되기 때문이다.

그렇다. 어차피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 내가 강조한 선택과 집중도 결국은 소비자의 마음에 들어 제품을 많이 팔기 위한 방법이라고 치면, 반대로 고객밀착형으로 하드웨어 다양성을 추구해서도 많이 팔고 소비자를 만족시키면 그만이다. 목적이 중요한 것이지 방법은 알아서 선택하는 것이다.

다만 여기에도 약간의 전제조건이 붙는다. 아무리 하드웨어를 붙인다고 해도 단지 그것만으로는 고작 특징이 될 뿐이다. 그 하드웨어를 하나의 솔루션으로 발전시키려면 역시 소프트웨어 역량이 좀 필요하다.


예를 들어 저런 퀴티 키보드를 통해 림사의 블랙베리를 잡고자 한다면, 키보드 뿐만 아니 기업용 솔루션으로 블랙베리의 BES, BIS서비스에 해당하는 솔루션을 내놓아야만 제대로 된 전략이 된다. 그래도 저기까지 생각했다면 설마 그정도를 모르지는 않을 거라 판단된다.

어쨌든 이렇게 아이폰에 대항하는 갤럭시S의 전략이 다양성일 지 모른다는 사실은 앞으로의 흥미있는 경쟁구도를 예측하게 한다. 고객의 입맛에 맞는 소프트웨어를 앞세운 아이폰과, 역시 고객의 입맛에 맞춘 하드웨어를 앞세운 삼성 갤럭시S 가운데 소비자는 어느쪽의 손을 들어줄 것인가?

해답은 이제 우리 모두의 선택에 달렸다.



더 좋은 글을 계속 원하세요? 아래쪽 추천버튼을 눌러주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Favicon of http://catchrod.tistory.com BlogIcon 朱雀 2010.06.24 08:10 신고

    재밌는 발상이네요. 저런 물건이 나온다면 시장판도에 변화를 줄 것 같네요. ^^

  2. 다양성 전략? 상술? 2010.06.24 09:57 신고

    지금까지 삼성의 작태를 보면 다양성 전략이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을듯합니다. 오히려 상술이라고 보는게 맞는 듯 다양성 전략의 핵심은 고객이 원하는 사양을 고객 맞춤형으로 다양하게 출시하는 것인데 지금까지 삼성이 해왔던 건 고객의 다양한 성향에 맞춘다기 보다 하드웨어 몇개만 바꾼채 새로운 제품인양 선전해서 고객의 폰을 교체하게 만드는 전략을 써왔지요. 대표적으로 이번 갤럭시A와 갤럭시S처럼.....

    그리고 또 하나, 하드웨어던 소프트웨어던 삼성은 독창성을 좀 지녔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실제 저렇게 출시될지는 알수 없지만 사진의 갤럭시Q는 누가봐도 블랙베리 디자인입니다. 갤럭시S의 전면 디자인과 소프트웨어 UX도 아이폰을 따라한 거라는 의구심(심지어 광고사진의 배치도...)이 일고 있던데 HTC 정도는 아니더라도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디자인에서 삼성만의 독창성을 가미했으면 합니다.

    • Favicon of http://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0.06.24 11:21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저 사진은 뭐 가상이고, 실제로는 갤럭시S의 스펙에 쿼티 키보드를 장착한다가 핵심이겠죠. 설령 상술이라고 해도 저런 하드웨어를 원하는 고객이 꽤 있다면 나름 좋은 전략이라고 봅니다. 어차피 아이폰에 쿼티 키보드 달아달라고 아무리 외쳐도 애플이 들어줄 것도 아니잖아요?^^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 다양성 전략? 상술? 2010.06.24 13:37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제 얘기의 요점은 삼성이 추구하는 것이 그런 다양성이 아니라는 겁니다. 갤럭시Q가 쿼티키보드형태로 나오고 하드웨어 스펙을 몇개 업그레이드해서 나온다면 삼성은 또 아이폰 대항마니 어쩌니 하면서 선전을 해대겠지요. 그리고 갤럭시S는 구형폰으로 뒷전으로 밀릴 거구요. 지금의 갤럭시A처럼... 이건 고객취향의 다양성과는 전혀 부합하지 않는 그냥 상술일 뿐입니다.

  3. 소용녀 2010.06.24 10:45 신고

    삼성을 쓰고 싶지 않은건 하드웨어도 소프트 웨어도 아니에요 .

    외국에서의 싼 가격에 고급스펙 , 우리나라에서의 고가격에 저스팩, 에스케이와 짜고 데이터 요금 먹으로 3G만 이용하게 한 정책. 팔고는 남몰라라 하는 사후정책...

    죽어야 고쳐지지 개선될 여지는 없어보여요

    • Favicon of http://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0.06.24 11:23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예. 그 점은 저도 정말 불만입니다. 그런데 기업도 무슨 고집이라는 게 있는지... 우리가 애플 아이폰한테 제발 외장메모리 슬롯좀 달아달라고 해도 안달아주는 수준으로 삼성도 자기 단점 안고치죠;;
      뭐 자꾸 고객 무시하는 회사는 외면해야죠^^
      의견 감사합니다.

  4. Favicon of http://pavlo.kr/ BlogIcon PAVLO Manager 2010.06.24 11:03 신고

    사자가 양들 앞에서 <저는 사실 힘없고 불쌍한 짐승이에요.>라고 말하는거랑 같다는 비유에서 저도 모르게 빵터졌네요 ^ㅡ^ 아이폰의 소프트웨어냐,삼성의 하드웨어냐..
    과연 소비자들의 선택은 어떻게 될까요? 앞으로 한번 지켜봐야 겟네요ㅎㅎ 오늘도 글 재미있게 잘 읽고 갑니다^^

    • Favicon of http://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0.06.24 11:24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진짜 애플이 풍족하지 못한 회사라는 말에 어이가 없어서 말이죠^^ 나름 제 느낌을 전달해보려는 비유였습니다^^
      어떤 것이 더 소비자에게 어필할 전략인지 한번 지켜봐야겠습니다!^^
      방문과 의견 감사드립니다!^^

  5. Favicon of http://borgus.tistory.com BlogIcon DDing 2010.06.24 11:10 신고

    하드웨어 성능이 하늘을 쪼갤 정도라도
    버튼을 눌러줄 어플이 없으면 아무 소용이 없겠죠.
    그런 점에서 삼성이 진작에 소프트웨어를 키웠어야 할 것 같아요.
    앞으로 어떻게 발전해 갈 지 궁금해 집니다. ^^

    • Favicon of http://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0.06.24 11:25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하드웨어 성능이 하늘을 쪼갤 정도라도
      버튼을 눌러줄 어플이 없으면 아무 소용이 없겠죠.->오옷, 좋은 비유이십니다^^;; 삼성이 근래에 티맥스코어를 인수하는 등 뒤늦게 발등에 불나게 뛰고 있는듯 한데... 얼마나 노력하는지 지켜봐야죠^^
      방문과 의견 감사합니다!^^

  6. angomgi 2010.06.24 11:46 신고

    좋은 비교글 잘 보았습니다.
    장단점을 잘 비교해 주셨구요. 모로가도 서울로만 가면 된다는 삼성의 전략(?), 즉 다양성으로 가겠다라는 것도 일면 수긍이 됩니다.

    단, 서울로 가는데 비용이 더 든다는게 문제입니다. 단일기기로 규모의 경제를 만드는 애플과, 다양(?)한 제품, 하지만 규모는 각개로 나뉘어 작아지는 삼성...효과대비 비용이 더 소모되는 구조입니다. (소품종 다량생산 <-> 다품종 소량(?)생산의 전통적인 논쟁 사항이죠)

    중요한 것은 위에서 쓰셨듯이, 두회사의 영업이익률의 차이 만큼씩 향후 삼성이 주도권을 잃을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이미 그 차이는 나기 시작했구요..

    • Favicon of http://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0.06.24 16:21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예. 아마도 삼성은 영업이익률 감소를 각오하고 저 하드웨어 전략으로 점유율 유지에만 주력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그러면서 소프트웨어 역량을 서서히 끌어올리려는 거겠죠. 운영체제 만들려해도 한 20년 바라보는데 그동안 굶을 수야 없잔아요^^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7. 아직은 무전략이 맞죠 2010.06.24 12:50 신고

    삼숭의 전략은 다양성이라고 하긴 힘들고
    '물량 밀어내기전략'이라고 부르면 적당할듯 싶네요 ^^;
    하드웨어중심의 공장이니까
    계속 제품을 찍는것 뿐이죠

    하드웨어로 소비자가 원하는걸 구현하기는 힘듭니다
    새제품이 나오면 기존구입자가 구형제품으로 전락하면서 입는 피해만 막대하니까요.. --;

    삼성의 다양성 하면 국내소비자는
    일반폰에서 하던 카메라화소로 장난질치기, 카메라등과 자동촛점 넣었다 빼기, 디빅스와 gps와 와이파이 빼고 dmb로 둥치기등등의 장난질을 떠올리거든요

    갤럭시a와 갤럭시s처럼 고작 5만원 차이나는 가격전략도 그렇고..
    게다가 국내소비자는 삼숭이 다양성전략을 수립해도 소외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국내엔 거품에 가까운 프리미엄전략을 고수하거든요.. --;

    • Favicon of http://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0.06.24 16:23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뭐, 다양성과 물량 밀어내기는 뭐 종이 한장 차이일 수도 있고, 시선 차이일 수도 있죠,. 저도 삼성과 국내 이통사의 독점, 독선적 행태는 짜증납니다. 그렇지만 그런 개인적 의견과 별도로 기업의 전략적 방향에 대해서는 나름 객관적 의견을 내야 하는 법이니까요^^;;
      의견 감사합니다^^

  8. Favicon of http://pcking.tistory.com BlogIcon PC지존 2010.06.24 13:33 신고

    잡스엉아는 엄살도 제때 제대로 피우는군요ㅋㅋ
    풍족하지못한 애플이라니..
    전 2g스마트폰 기다리다지쳐 그냥 갤럭시s 로갈까 생각중이었는데 갤럭시Q를 보니 또 기다려야하나 고민에 빠졌습니다
    아이폰매니아들이 갤럭시S를 쓰레기라고 하는 일부 비아냥이 더 끌리게만들어서 ㅋㅋ
    잘보고갑니다
    근데 니자드님~ 닌텐도 비수는 언제 포스팅하시나요^^

    • Favicon of http://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0.06.24 16:24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예. 저도 저 엄살 듣고는 거의 뿜었습니다^^;;
      갤럭시 Q는 아직 미정이고 해외만 발매될 가능성도 높으니 너무 기대하고 기다리진 마세요^^;; 국내업체들이 이상하게도 국내유저들은 쿼티를 싫어한다는 편견(?)이 있어서 잘 안내줍니다;;
      닌텐도 의 비수.. 바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9. Mariachi 2010.06.24 18:02 신고

    일단 갤럭시S는 제품 이름일 뿐이니깐, 글에서 말씀하시는 다양화 전략의 "주체"가 되지는 않겠네요.. 삼성전자의 전략으로 다양화된 기기 개발로 말씀하시는 것 같고요..

    여튼.. 그나마도 이제 윈도우폰7이나, 안드로이드가 버전이 거듭될수록 하드웨어에 대한 제약을 가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그 전략마저도 쉽게 전개될 것 같진 않네요.

  10. 제갈무후 2010.06.24 18:04 신고

    항상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삼성도 애플 따라잡기는 그만하고 자사의
    특징을 잘 살린 멋진 기계 하나 출시했으면 하네요.
    그때를 기다리며 우선 아이폰 구매를 해야겠네요.. (응?)

  11. 슈퍼달 2010.06.25 02:10 신고

    10년전 삼성이라면 정말 소비자가 원하는 다양한 제품을 만들었지만 지금은 거의 날로 먹으로려고 드니 10년전에는 mp3나 휴대폰이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에 맞춘 다양한 성능 디자인 가격의 모델을 내놓았는데 지금은 거기서 거기인 물건을 만들죠. 옴니아1 부품몇개 os wm6.5로 바꾼게 옴니아2 여기에 다시 os를 안드로이드로 바꾼게 갤럭시a 그럼면서 가격은 90만원이상 완전 강도죠.

  12. 지광묘 2010.06.29 14:10 신고

    삼성은 어디까지나 마케팅 회사입니다. 기술은 두번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