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전세계 PC 소프트웨어 운영체제로서 압도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차기 버전인 '윈도우10'이 공개되었다.


마이크로소프트(MS)는 1월 21일 오전 9시(현지시각) 미국 레드먼드 본사에서 윈도10 소비자 프리뷰 행사를 열였다. 여기서  윈도10이 정식으로 모습을 드러냈다. 윈도우 10은  기존 버전 윈도우 사용자에게 출시후 최초 1년간 무료 업그레이드를 제공한다.


윈도우10


사용자에게 매우 중요한 변화로서 '시작 버튼’이 다시 돌아왔다. 정사각형 타일을 이용하는 모던 UI는 발전된 형태로 탑재되었지만 데스크탑 모드도 활성화시켰다. 윈도7에 익숙해진 사용자에게도 충분히 편리하게 쓸 수 있는 사용성을 제공한다. 전체적으로 데스크탑 전용 소프트웨어(SW)와 모바일 방식인 윈도8 앱의 호환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획기적인 부분은 인공지능 음성서비스인 '코타나(Cortana)'이다. 원래 코타나는 엑스박스 게임인 '헤일로' 시리즈에 나오는 인공지능(AI)의 이름이다. 여기서 모티브를 얻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타나는 애플의 시리와 비슷하게 인공지능과 음성지원을  제공한다. 


윈도우10


윈도우10에 내장된 코타나는 개인비서와도 같은 보조 소프트웨어이며 사용자의 음성을 인식해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아주며 대답도 음성으로 해준다. 애플이나 구글이 모바일 기기에만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비해 코타나는 PC 데스크톱용 버전도 선보인 점이 주목받았다.


새롭게 디자인한 웹 브라우저 ‘스파르탄’도 적용했다. 점유율이 떨어지고 있는 익스플로러를 대신해서 구글 크롬, 파이어폭스 같은 브라우저와 경쟁하게 될 소프트웨어이다. 보다 실행속도가 빠르고 용량도 적게 차지하며 웹표준에 충실하다.


플랫폼으로서 윈도10은 PC부터 모바일까지 하나로 묶는 하나의 윈도우를 지향한다. 원코어(OneCore)로 알려진 하나의 범용코어로 만들어 스마트폰, 태블릿PC, 데스크톱, 엑스박스 등에 모두 같은 코어를 사용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모든 출시 제품군에 묶어서 공통서비스 플랫폼으로 만들겠다는 전략이다.


윈도우10


MS의 운영체제 부문장 테리 마이어슨 수석부사장은 새로운 윈도우 운영체제를 '서비스로서의 윈도우'라고 정의했다. 그 자체를 팔아서 이익을 내는 제품으로서의 운영체제가 아니라 부가 서비스를 팔기 위한 기본 플랫폼으로서의 운영체제라는 의미이다. 윈도우가 모바일 시장에서 영향력이 미미한 상황인데 제품으로서 내놓았을 때 경쟁력이 떨어지는 점도 작용했다고 분석된다.


윈도 10 모바일 기기에는 터치 인터페이스를 적용한 워드나 엑셀 같은 모바일 오피스 애플리케이션이 기본으로 탑재된다.  기존 마우스 위주의 MS오피스를 모바일 기기에도 보급하기 위한 노력으로 인터페이스를 개선해서 무료 탑재한 것으로 보인다.


새롭게 윈도우10 탑재기기에 합류하게 된 마이크로소프트의 게임 콘솔 '엑스박스 원'에 대한 발표도 있었다. 기존 PC와 태블릿에도 엑스박스 원 이란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는데 사용자들은 이걸 이용해 엑스박스 라이브에 접속해 있는 친구를 확인하고, 화상 채팅을 즐기며 글이나 영상, 혹은 이미지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다이렉트X를 사용해 만든 게임을 스팀을 통해 내려받아 직접 시연해보이기도 했다.


윈도우10

윈도우10은 아직 개발 단계에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측은 2015년 3월에 다시 추가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윈도 7, 윈도 8, 윈도 8.1 사용자는 올해 가을 윈도 10이 나오면 윈도 10으로 무료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