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말해서 나는 미국에서 지금 벌어지고 있는 삼성과 애플의 재판을 다루기 싫다. 왜냐하면 이 재판이 가진 여러가지 상징적 의미에도 불구하고 재판과정과 법정 외곽에서 나오는 소식들은 두 회사에 대한 환상을 깨버리기 때문이다. 나는 애플을 좋아하고 삼성을 인정한다. 애플의 도전정신과 창의성에 대해서는 언제나 감탄하고 있으며, 삼성의 엄청난 추격자 본능에 대해서도 박수를 치고 있다.



그러나 마치 눈에 번쩍 띌 정도로 아름다운 미인이 화장 전부 지우고 나니 '누구세요?' 수준으로 변해버리는 것처럼 이 재판은 애플과 삼성에 대해서 그간 가졌던 많은 환상을 내 머릿속에서 날려버리고 있다. 나는 진실을 알게 되어서 기쁘기보다는 결국 세상에 순수하게 존경할 회사는 없다는 씁쓸함을 느끼고 있다. 우선 오늘은 애플에 대한 깨진 환상을 하나 다뤄보자.

나는 그동안 애플이 비록 어느 정도의 예외는 있을 지언정 항상 새로운 것을 앞장서서 시도하면서 그 과정에서 대중의 유행을 추종하지 않는 점을 높이 평가해왔다. 그것이야말로 애플이 혁신을 외치면서 다른 회사를 얕잡아봐도 용납이 될 만큼의 장점이었고 스티브 잡스의 진정한 힘이었다. 그런데 공개재판으로 진행된 애플의 재판에서 재미있는 사실이 밝혀졌다. (출처, 번역: 클리앙 최완기님.) 



애플-삼성 재판에서 삼성이 오늘 아침 증거물로 법원에 제출한 애플 내부 문서에 의하면, 애플이 2007년 3GSM 콩그레스 트레이드 쇼에 조용히 참관해 보고서를 만든 것으로 드러났다. 애플은 이 문건에서 애플이 그곳에 출품하지는 않았지만, 애플이 쇼가 진행되고 있는 타운에 화제였다고 약간의 허풍을 떨었다. 애플은 슬라이드에서 4일 동안의 쇼 기간 중 10 단어들 중 1 단어가 iPhone 혹은 애플 혹은 DRM이었다고 말했다. 그리고 모든 통신사들이 애플과 iPhone에 대해 아주 긍정적으로 언급했다고 말했다.
 
삼성은 애플이 자사 기기들 디자인을 위해 타사 제품들을 살핀 것을 암시하는 증거의 일부로 이 문건을 오늘 법원에 제출했다. 애플은 삼성이 자사 iPhone과 iPad의 룩 앤 필을 카피했다고 제소했고, 이는 빠르면 다음 주 전반에 배심에 의해 결정될 수도 있다.
 
애플은 2008년 말에 연례 맥월드 엑스포의 키노트 참여를 더 이상 하지 않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애플은 그 이유를 트레이드 쇼들은 애플이 고객들에게 접근하는 방식들 중 아주 미미한 부분이고, Apple.com 사이트와 리테일 스토어들이 더 주목을 끄는 효과적인 수단이라고 말했다.
  
이 뉴스 자체는 평이한 사실처럼 써내려갔기에 별 임팩트가 없다. 하지만 이 뉴스에 담겨진 중요한 의미만 간추려서 해석하면 대략 이런 뜻이 된다.



1. 애플은 아이폰을 개발하기 전인 2007년에 아이폰 디자인을 위해 다른 회사의 디자인을 철저히 비교분석했다.

2. 그 과정에서 현재 아이폰의 독특한 디자인과 상당히 비슷한 일련의 피처폰들에 대해 이미 알고 있었으며 그것이 휴대폰의 일반적인 유행-트랜드 라고 분석했다.

3. 이후 애플은 그런 트랜드 분석을 적용한 디자인으로 아이폰을 만들었다. 그리고는 그 디자인을 자사 고유의 독특함이라고 주장하며 삼성을 고소해서 현재에 이르렀다.

삼성과 애플의 현재 재판에서 양측의 공격점은 서로 다르다. 애플은 삼성이 아이폰이란 특정 제품을 드러나게 카피해서 이익을 챙겼다는 점을 강조한다. 반면에 삼성은 아이폰을 카피하지 않았다는 부정을 하지 않는다. 대신 아이폰 역시 다른 선행 디자인의 영향을 받아 디자인되었으며 삼성 역시 그 흐름-트랜드를 카피했다는 주장이다. 즉 애플이든 누구든 멋진 스마트폰을 디자인하려면 비슷해질 수 밖에 없으니 애당초 아이폰만의 독특한 어떤 디자인이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애플의 주장이 설득력을 가지려면 애플은 될 수 있도록 다른 회사 제품과 상관없이 독특하게 아이폰을 디자인 했다는 증명을 해야한다. 그러나 이 뉴스와 첨부된 자료에 의하면 애플은 타사의 디자인을 철저히 분석하고 그것이 트랜드라고 인정했다. 그리고 그 연장선상에서 일부 디자인 요소를 아이폰에 적용했다. 말하자면 애플도 디자인에 대해서 '카피캣'이었던 셈이다.

애플이 주장하는 카피캣과 트랜드의 차이는?

물론 애플의 이 문서 자체가 애플의 모든 주장을 일거에 거짓말로 만들고 재판을 패하게 만들 정도의 가치를 가진 것은 아니다. 애플은 분명 트랜드 디자인을 도입했지만 그 안에서 몇 퍼센트를 어떻게 아이폰에 도입했으며, 이에 비해 삼성의 갤럭시는 보다 노골적으로 몇 퍼센트를 도입했는지를 구분해서 기준을 제시할 것이다. 그것으로 다소 쪼잔하게(?) 물고 늘어지면 재판에 패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애플이 말하는 트랜드와 카피캣은 일반인이 구별하기 어려울 정도로 그 차이가 줄어든다. 자칫하면 내가 하면 로맨스고 남이 하면 불륜이라는 식의 주장이 되기 쉽다. 숫자로 구분하는 것도 우스운 상황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삼성이 아이폰 디자인의 49퍼센트를 따라 했으므로 카피캣이 아니라거나, 51퍼센트를 따라했으므로 카피캣이라는 판결이 내진다고 치자. 49퍼센트와 51퍼센트의 차이- 단 2퍼센트는 대중이 눈으로 보아서 식별 가능한 수준일까? 



디자인이라는 건 소비자를 상대로 한 것이다. 엔지니어가 정밀계측기로 측정해서 판단하는 그런 요소가 아니란 뜻이다. 그럼에도 애플은 이제 이 재판을 디자이너가 일일히 아이폰과 갤럭시의 디자인을 원자단위로 분해해서 대체 몇퍼센트가 같은지 따져야 하는 그런 지경까지 밀어넣었다.

애플이 주장하는 나쁜 의미의 카피캣과 선량한 의미의 트랜드 반영이란 차이가 현미경으로나 봐야 구분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이것은 법적으로는 말이 될 지 몰라도 일반적인 소비자의 상식으로는 그저 코미디일 뿐이다.

나는 언제나 혁신적이고 당당한 애플을 상상했다. 심지어 애플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법정다툼에서조차 디자인 요소의 몇 퍼센트 같은 기준을 들고 나온 적이 없다. 삼성과의 이 재판에서도 아직은 그렇게 들고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이제 애플이 재판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그 방법 밖에 없을 것 같다. 그래서 나는 지금 혁신이란 화장 속에서 절세미인으로 보였던 애플이 화장을 지운 맨얼굴로 내 앞에서 쌀알을 세며 밥을 짓는 모습을 보고 있다. 아마도 이것이 인생인가 보다.
 
  1. 2012.08.19 08:22

    그래도 삼성 옹호하는건 좀 아니에요 ㅋㅋ

  2. Favicon of http://staranie.tistory.com BlogIcon staranie 2012.08.19 10:31

    사실 매킨토시도 제록스 스타를 카피했습니다. 마우스에서부터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공간인 윈도우의 개념까지 말이죠. 근데 제가 보기에 제록스 스타에 쓰인 운영체제는 매킨토시의 그것보다는 좀 투박하고 불편하고 재미없는 것이었습니다. 제 입장에서 아이폰이 갤럭시와 차별되는 점은 외적인 디자인보다도 터치에 최적화된 ios가 더 크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그 부면에 있어서 갤럭시가 많이 따라한 것은 애플측이 제시한 내부 문서에도 나타나죠...

  3. BlogIcon 이히리 2012.08.19 11:11

    아이폰(iPhone)은 2007년 1월 9일에 애플이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맥월드 2007에서 스티브 잡스가 발표한 터치 스크린 기반의 아이팟, 휴대전화, 모바일 인터넷이라는 세 가지 주요 기능을 가진 스마트폰이다. 2007년 6월 29일 오후 6시[1] 미국 AT&T 대리점과 애플 매장에서 판매가 시작되었다. - WIKI

    2007년이면 이미 개발 완료된 시점이라 보는데 말이죠.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2.08.19 23:3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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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도 그 부분이 약간 이해가 안가긴 하는데 아마도 저 부분은 아이폰4의 디자인까지도 포함한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08.20 1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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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도 의아한 부분입니다. 06~07이면 이미 아이폰 개발이 거의 종료된 시점이고, 3GSM 콩그레스 트레이드 쇼 문서를 봐도 타사 제품의 디자인에 대한 분석은 들어가있을지언정 '이런식으로 개발해야 한다' 같은 문구는 없었습니다. 되려 그 시점이면 개발이 완료되고 출시 전 시장 반응 조사 정도에 그치지요.

    • ㅇㅇ 2012.08.20 1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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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7년 1월 아이폰을 발표했지만.. 그건 아이폰의 특성에 대한 설명이지. 디자인이 공개된건 아니였습니다.

      그리고 6월 출시를 보면 디자인을 확정하고 대량생산준비를 하고 있었다 보기도 어폐가 있습니다.(첫번째 아이폰은 사전물량을 비축해야할 메가히트제품은 아니였거든요.)

      물론 여러가지 시제품과 목업은 있었겠지요.

      3월 3GSM의 보고서에서 말할수 있는 사실은..
      애플이 저것들(프라다,f700,zte의터치폰)을 참고했다는것이 아닙니다.
      아이폰의 디자인이 공개되기 이전 그 와 유사한 사각형의 라운드처리를 한 베젤이 있는 터치폰이 기존 휴대폰 회사에서 이미 디자인되어 자연스럽게 발표되고 있었다는겁니다.

      그리고 이것이 트렌드라는것을 애플 스스로 인정하고 있다는겁니다. 이 말은 바꿔 말하자면 현재 삼성을 비롯해 안드로이드쪽 회사들에 대해 '베꼈다'며 디자인 트레이스 소송을 건 이유와 상치된다는거죠.

  4. Favicon of https://ibio.tistory.com BlogIcon 나비오 2012.08.19 12:22 신고

    '애플을 좋아하고 삼성을 인정한다'
    시사글의 멋진 카피가 될 것 같습니다.
    생각해 보니 저도 그렇더군요 ㅋㅋ

  5. ajaj 2012.08.19 20:42

    이번 소송은 두 기업에 있어서 이득이 됩니다. 물론 결과에 따라서 그 이득의 크기는 달라지겟지만 소비자들에게 '두 골리앗의 싸움'으로 보여지거든요. 삼성의 입장에서는 '우리만이 애플이랑 맞짱뜬다' 라는 걸 보여줄 수 있다는 말입니다.

  6. Favicon of https://freetbet.tistory.com BlogIcon PG덴드로 2012.08.20 09:47 신고

    애플의 진정한 창조력은 애플이 하면 다 새롭게 보이는 "어썸한 프리젠테이션"을 만드는 능력인지도 모르겠습니다.

  7. BlogIcon 그래도 2012.08.26 14:26

    그래도 정도껏 베꼈어야죠. 이건뭐 광고부터 포장박스까지 베낄 정도니까 애플입장에서 열안받겠나요. 제대로 비교부터 하시고 이런 글을 올리시길. 아이폰디자인은 아 애플이구나할정도로 포장까지 다릅니다. 공통의 형태속에서 특성과 개성을 끄집어내는게 디자인이죠. 이렇게 옹호할거면 뭐 음악이고 자동차이고 다 문제없네요. 표절이고 뭐고가 존재할 이유가 있나요..

  8. BlogIcon javara 2012.09.05 00:55

    글에 공감이 가네요... 사실 애플 뜯어보면 별거 없거든요 천지창조님 말씀처럼 프리젠테이션 능력과 언론이 만나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여 광신도를 탄생시킨게 아닌가 싶네요 ㅋ
    사실 자기가 신이라고 우기는 사이비종교에도 분명 광신도들이 있기 마련이고 상식을 초월하죠 애플의 어거지 주장은 정말 안습입니다

  9. 양흥신 2012.09.19 21:36

    자..삼성 옹호하고 애플은 좀심했다..하는분들께묻습니다.....카피했습니까 않했습니까?
    카피는했지만.......하고답한다면 재판에서 진겁니다...
    재판에서 진다는건 패소를 의미하고 피해보상또한 동반합니다.
    이해가 가시죠?

    재판에서 질만한 행동을 했다면 그게 의도적이든 의도적이지않든 책임을 져야하는겁니다..

  10. BlogIcon ㅣㅣㅣ 2014.09.08 11:21

    어쩌다 2년전 글에 들어왔는데... 말도안되는 논리네요.
    디자인을 참고했다는 말은 성향을 분석하고 자기들만의 것으로 승화시킨다 정도인데
    그게 어떻게 카피했다로 바뀌는지? 삼성정도나 그렇게 생각하겠죠,
    시장 디자인 조사가 선행되는건 당연한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