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언을 하는 것은 비교적 쉽다. 일반적으로 예언이라는 것은 지극히 종교적 영역이기 때문이다. 그야말로 믿느냐 안 믿느냐 하는 것에 따라 갈리는 것이지, 거기에 일반론이나 합리성이 들어갈 여지가 별로 없다. 노스트라다무스가 언제가 되면 하늘에서 공포의 대왕이 내려온다고 했다고 해서 근거가 뭐냐고 되묻는 사람이 있었던가.


하지만 예측은 상당히 어렵다. 예측은 일정한 현상을 모아서 그것을 근거로 법칙을 만들어야 한다. 그런 후에 그 연장선상에서 전개방향을 예상해서 제시하는 것이다. 예컨대 물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니까 상류에 있던 물이 몇 시간 뒤면 하류로 도달해서 하천수위가 몇 미터가 될 것인가 하는 것이 예측이다. 인문과학 영역에서도 근거가 좀 아날로그적이긴 해도 비슷한 과정을 거쳐 예측을 한다.

특유의 비밀주의와 기업비밀 보호정책으로 꽉 닫힌 애플의 속사정을 파악하고 싶을 때는 사실상 예측 외에 별다른 방법이 없다. 사직이나 이직한 직원조차도 법률계약에 묶여 자세한 이야기를 해주지 못하는 상황이다. 아주 작은 현상을 종합해서 예측해야 하는 이런 영역은 그만큼 틀릴 위험도 따르지만 또한 누군가는 해야하는 부분이다. 사람들은 눈앞에 주어진 정보만으로 만족하지 못한다.

애플이 이번에 발표한 뉴 아이패드는 그 자체로도 충분한 뉴스거리다. 논평이랄 것도 없이 감상만 붙여서 적어도 많은 사람들이 읽는다. 하지만 그런 것만 있어서야 IT 평론이란 영역이 발전할 수 없다. 그래서 나는 이번 뉴 아이패드 발표회에서 보인 작은 현상을 바탕으로 애플의 문제점을 예측해보고자 한다. 오늘은 그 첫번째를 지적해보겠다.



애플은 왜 아이패드3 명칭을 버렸을까?

애플은 상당히 영리한 회사다. 특히 소비자의 취향이나 움직임에 호응하는 데 있어서는 매우 기민하고도 정확한 판단을 할 줄 안다. 그런데 이번의 새로운 아이패드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즐겨 입에 올리는 '아이패드3' 라든가 고해상도를 강조하는 '아이패드 HD'같은 명칭 대신 '더 뉴 아이패드' 란 생소한 명칭을 썼다.

뉴 아이패드 자체가 고유명사는 아닐 것이다. 그러니까 뉴 아이패드 다음에 뉴2 아이패드라든가 뉴어 아이패드 이런 식의 말장난을 할 생각은 없을 것이다. 이 단어는 즉 앞으로 뒤에 숫자를 붙이는 것은 공식명칭이 아니며, 무조건 '아이패드'로 부르겠다는 의미로 추정된다. 지금의 맥북에어나 맥북프로처럼 말이다. 아마 나중에는 소비자들이 알아서 뒤에 생산연도를 붙일 듯 싶다. 아이패드2012, 아이패드2013… 이런 식으로 말이다.

중요한 건 왜 이렇게 이름을 바꿨는가 하는 점이다. 특히 소비자에게 이미 각인되어 가치가 있는 이름을 함부로 바꿨다는 건 단순한 명칭 변경이 아니라 정책 변경을 의미한다. 그리고 그것은 앞으로 애플이 아이패드를 어떤 식으로 이끌어갈 것인지를 알게 해준다.


아이패드1과 아이패드2는 스티브 잡스의 작명법이었다. 뒤를 이은 팀쿡은 일단 잡스의 모든 정책을 순순히 계승해왔다. 하지만 잡스와 팀쿡이 완전히 같은 사람일 수는 없다. 생각은 약간이나마 다를 수 밖에 없다. 내 생각에 팀쿡이 뒤쪽에 세대를 의미하는 숫자를 붙이는 명칭을 포기한 것은 1년마다 돌아오는 발표회에 쏟아지는 기대감을 줄여보려는 것이다.

잡스는 순수한 의미에서 혁신에 대한 소비자의 압박을 즐겼다. 오히려 소비자를 더 놀라게 하려고 노력했다. 그 과정에서 채산성이 안맞아도, 현재 기술수준이 도달하지 못할 것 같더라도 밀어붙였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언제나 놀랐고 잡스는 '어썸!'과 '원모어띵'을 외치며 서프라이즈를 제공할 수 있었다. 잡스는 혁신가다.

팀쿡은 혁신가인가? 아니다. 아무리 스티브 잡스를 흉내내려고 노력해도 팀쿡의 본질은 훌륭한 관리자다. 그것도 물류와 유통 관리자다. 어떤 것을 개발하는 단계에서 잡스는 '좋아! 어떻게 해서라도 더 좋은 걸 만들어!' 라고 생각한다. 같은 상황에서 팀쿡은 '그런데 저걸 개발해서 양산하는 데 드는 부품비는? 물류비용은 어떻게 하지?' 이걸 더 생각할 것이다.


이번 발표회에 나온 뉴 아이패드는 나름 멋진 진화를 이뤄냈다. 레티나 고해상도 스크린에 5메가픽셀의 카메라, 거기에 연결된 아이포토는 매우 훌륭하다. 그럼에도 가격을 올리지도 않았다. 마진폭도 그렇게 많이 줄어들지 않았다. 이것은 팀쿡의 능력이 뛰어나다는 증거다. 이렇게 부드럽게 애플의 진보를 이어갈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잡스가 후계자로 지명한 것이다.

하지만 생각해보자. 아이패드1이 2로 발전하면서 할 수 있지만 일부러 유보했던 것이 후면 카메라였다.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역시 이미 아이폰4에 레티나를 채택하면서 충분히 예상했던 전개 가운데 하나였다. 오히려 두께와 무게는 약간 더 늘어났으며 디자인은 거의 바뀌지 않았다. 그러니까 약간은 어정쩡한 느낌이 남아있다.

물류 관리자와 유통책임자의 입장에서 보면 제품의 외양은 그다지 바뀌지 않는게 좋다. 태블릿이란 형태가 이미 정착된 탓도 있지만 디자인이 바뀔 수록 안쪽 부품의 규격이 바뀌고 수급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이다. 팀쿡이 지휘하는 아이패드와 아이폰 등에 앞으로 급격한 디자인 변경은 없을 것으로 예측된다. 



그러니까 앞으로 아이패드의 네번째 버전이 나오게 되었을 때도 디자인은 별 차이가 없을 것이다. 그러니 속에 있는 부품과 운영체제는 기술발전에 따라 변해도 껍데기는 효율적인 생산을 위해서 작게만 변할 거란 뜻이다. 그러니까 아이패드 뒤에 화려하게 숫자가 붙어서 디자인 변화까지 기대하게 되면 곤란하다. 팀쿡에게는 아이패드 역시 그저 지금의 맥북에어처럼 안쪽의 CPU와 그래픽칩, 운영체제 정도만 바꾸면서 계속 우려먹을 수 있는 게 좋은 것이다.

설마 명칭변경 정도로 기대감이 바뀔까? 라고 생각하는가? 그렇다면 올해에 아이폰5가 나온다는 말과 맥북에어 2012년 버전이 나온다는 말에 소비자들이 느낄 변화에 대한 기대감을 비교해보라. 

하지만 과연 이것이 소비자도 원하는 바일까? 팀쿡에게 좋고 편한 것이 애플에게 혁신을 기대하는 소비자에게도 좋은 것일까? 컴퓨터를 일부러 큐브모양으로도 만들어보고 생산에 골치아픈 마그네슘 제질로도 만들어보던 것이 잡스였다. 팀쿡이 아무런 진보도 없이 그저 하던대로 알루미늄을 깎고 정해진 부품을 끼워맞춰서는 일년마다 '새로운 뉴 아이패드 나왔습니다!' 라고 말하면 계속 열광할 수 있을까?


이것이 바로 이번의 뉴 아이패드를 좋게 평가하면서도 내가 느꼈던 회의감이었다. 팀쿡이 과감하게 아이패드의 명칭을 변경한 이유가 차라리 잡스보다 더 공격적이고 혁신적으로 나가겠다는 선언이었으면 좋겠다. 하지만 내 예측은 불행히도 그 정반대의 의미로 명칭을 바꾼 거란 사실이다. 

그리고 한가지 더! 이 명칭변경은 현재 중국에서 아이패드란 상표권을 애플이 되찾지 못하고 있는데 대한 대비일 수도 있다. 중국에서는 '아이패드' 대신에 '뉴 아이패드' 란 이름으로 팔면 될 테니까 말이다. (물론 이건 반쯤 농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