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단어 가운데 '이념적 소비'라는 게 있다. 대형 마트의 동네 가게 고사를 둘러싸고 부도덕한 행위라는 지적을 하자, 해당 재벌회장이 트위터를 통해 '소비도 이념적으로 하십니까?' 라고 대답한 것이 원인이었다.

대체로 세상에서 생산까지는 이념적으로 특정 물건을 통제할 수 있다. 그러나 자본주의 세상에서 소비는 순전히 수요와 공급의 원칙,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한 가격 경쟁으로 결정된다. 모 재벌회장의 말은 나름 자본주의에 담긴 근본 이념을 묻는 것으로 정론일 수도 있다.

그러나 그 말은 오히려 그 자체가 지극히 이념적인 의도를 가지고 있다. 세상사 모든 것이 잘 보면 한 가지로 정답이 아니다. 이념적 의도로 소비를 한다는 것도 우습지만, 반대로 이념적 의미를 전혀 두지 않고 무조건 소비하는 것도 우습다. 불매운동이나 특정 브랜드 거부 캠페인 역시 이념적 소비인데 그런 것이 없다면 과연 생산자가 알아서 소비자를 전부 만족시킬 수 있었을까. 자본주의 중국에서 벌어지는 '멜라민 분유' 같은 사건이 과연 무엇으로 인해 일어난 일이었을까.


모든 것에 진리가 숨겨져 있지만 어쨌든 나는 IT블로거니까 이 분야를 가지고 이야기해보겠다. 대표적인 것으로 MS와 애플이 가진 운영체제, 그리고 리눅스란 운영체제가 과연 정치적 이념을 담지 않고 있을까? 전혀 그렇지 않다는 점을 말해보고자 한다.

1) MS의 윈도우에 담긴 정치적 이념을 살펴보자. 윈도우는 미국의 우파 공화당과 그 정치적 성격이 닮았다. 기본적으로 가장 핵심적인 기능만을 확실히 통제한다. 핵심이 되는 커널과 중요 기능 부분만은 국토안보와 비슷하게도 소스코드조차 공개하지 않고 철저한 비밀과 통제를 지킨다. 그러나 나머지 부분에서는 자유롭게 공개하면서 간섭을 최소화한다.

윈도우는 '보이지 않는 손'을 믿는다. 질 나쁜 소프트웨어는 알아서 소비자의 선택을 받지 못해 망할 것이다. 반대로 좋은 성능에 가격이 싼 소프트웨어는 자연스럽게 흥할 것으로 본다. 윈도우를 가진 MS는 그런 시장에 간섭을 하지 않는 대신 책임도 지지 않는다. 때문에 오늘날 윈도우는 따로 앱스토어도 없고, 개발자 규약이나 검열이 없다. 대신 보호를 해주지도 않고 따로 홍보도 해주지 않은다.
 


2) 애플의 매킨토시 운영체제, 아이폰의 iOS에 담긴 정치적 이념은 우파 가운데 민주당 정도에 속한다. 정부의 적당한 통제와 간섭은 필요하다고 인정한다. 보이지 않는 손과 시장기능도 인정하지만 그것에는 부작용도 있기에 정부의 통제를 가해 더 좋은 방향으로 이끌려고 한다. 커널이 되는 다윈의 소스를 공개하지만 코코아와 카본이라는 API를 공개하지 않는 것이 바로 그 증거다.

애플은 이윤을 추구한다. 하지만 더 많은 노력으로 성과를 내서 대가로 얻는 이득을 중요시 한다. 정당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방법은 설령 그것이 시장기능의 일부분이라도 하기 싫어한다. 앱스토어를 만들고 통제하더라도 질을 유지한다. 사회주의적 요소다. 질을 유지하고 최종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검열고 하고 개발자 규약도 엄격하게 만들었다.
 


3) 독자 운영체제가 없는 구글은 리눅스를 앞세웠다. 안드로이드와 크롬 OS의 기초가 되는 커널인 리눅스에 담긴 이념은 독일이나 프랑스식 사회주의에 가깝다. 소스코드를 전부 공개하고, 다른 기반 기술도 공개된 표준이거나 범용성을 지닌다. 기술 사용료를 받으면서 폐쇄적인 소프트웨어는 리눅스에서는 발을 붙이기 어렵다. 이런 리눅스에 고유 API나 자바를 얹어서 만든 플랫폼에 광고를 첨가해서 수익을 추구하는 것이 구글이다.
구글은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을 공짜로 만든다. 그렇지만 실은 맞춤식 광고를 넣어서 이윤을 얻는다. 구글에겐 많은 사람들이 자사 기술을 이용해 검색을 하고 광고를 봐 주기만 하면 된다. 일종의 사회주의적 이념으로 리눅스를 계승한 구글의 노선은 중도 좌파 정도 될 것 같다.
 


4) 마지막으로 우분투 리눅스를 앞세운 회사 캐노니컬이 있다. 벤처기업을 팔아서 백만장자가 된 사업가의 투자로 운영되는 이 회사는 리눅스로 개인에게는 일체의 돈을 받지 않는다. 기업에게 다소의 솔루션을 판매하고 있지만 실제 그 수입은 미미하다.

우분투 리눅스는 나눔을 중시한다. 운영체제는 물과 공기나 같은 것으로 여러 사람의 노력과 힘으로 자연스럽게 공급된다. 이런 것을 돈 주고 판다는 건 어불성설이다. 모두가 자기 욕심을 버리고 공동체를 위해 노력하면 돈 몇 푼보다 더 많은 이익을 인류 전체가 얻을 수 있다는 뜻이다 마치 북유럽식 사회주의나 심지어 소련식 공산주의를 연상하게 한다.


나는 개인적으로는 여태까지 우분투 리눅스의 지지자이자 팬이다. 그래서 몇 년간 리눅스를 쓰고 있으며 지금도 리눅스를 깔아서 쓰면서 윈도우를 대체하기 위해 연구하고 있기도 하다. 단지 돈이 없다는 것만 아니라 리눅스가 불러 일으킨 거대한 이념에 동참하는 의미다.

MS와 애플까지, 운영체제에 담긴 이념은?

나는 지금 가장 잘나가는 애플이 지나친 이윤욕심, AS물의, 통제와 독점강화를 위한 행동을 보일 때마다 강력히 반대해 왔다. 내가 좋아하는 리눅스의 정신과는 완전히 상반되기 때문이다.


어떤 이념에도 정답은 다 들어있다. 반면에 어떤 이념에도 단점없이 완벽한 장점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1) 윈도우는 우파의 입장에서 전세계에 걸친 독점과 불공정 경쟁 관행에 대한 죄를 면제받았다.
2) 애플은 지나치게 높은 가격과 소비자의 의도에 반한 통제와 검열이 문제가 된다.
3) 구글은 너무 짙은 광고성이 문제가 된다.
4) 우분투 리눅스는 대중화로 널리 퍼뜨리려는 노력이 부족하다.

굳이 이념적 소비를 하지 않아도 알아서 이렇게 좋아하고 구입하는 계층이 정리되어 가는 것 같다.

 
굳이 운영체제까지 고를 때 이념을 생각하며 소비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단순한 취향이 아니라 이후로 운영체제가 내가 가진 특성에 맞을 것인지는 좀더 세심한 고려와 지식을 가져야 할 것 같다. 운영체제 속에 담긴 이념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가르쳐준다.


  1. 이전 댓글 더보기
  2. Favicon of https://bungq.com BlogIcon 붕어IQ 2010.11.08 09:42 신고

    정치는 잘 모르지만, 그래도 성향에 따른 이해는 잘 되네요~ ^^
    마케팅이라 불리는 측면이지만, 정치와 맞닿아 있는 것은 어쩔 수 없나 봅니다.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0.11.08 11:59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예. 아무래도 이렇게 우리가 쓰는 모든 것이 이념으로부터 완전 자유로울 수는 없죠. 그럼에도 이념적 소비 어쩌고 한 재벌회장님은 그냥 자기 입장만이 세상의 진리인 거죠^^

  3. Favicon of https://hslifestory.tistory.com BlogIcon HS다비드 2010.11.08 10:24 신고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니자드님이 리눅스 사용하는건 처음 알았네요~

    역시 니자드님 글은 제 글에 대해 반성하게 해줍니다^^

    운영 체제 역시도 사람들마다 선호도가 다른 것 같아요~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0.11.08 12:01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다비드님도 충분히 좋은 글 쓰십니다. 또 노력으로 단기간에 모바일 카테고리의 정상에 서셨잖아요^^
      제 글이 보통 이제까지의 IT블로그 글과 성격이 좀 다른 것 뿐이지, 사실 다른 분들의 편한 블로그 글이 보통이고 정상(?)입니다. 제건 사실 블로그 글보다는 경제잡지 칼럼에 가까워서요^^;; 다비드 님도 좋은 하루 되세요!

  4. aggressiver 2010.11.08 10:30

    OS의 정치 경제형태와의 비교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사회주의의 경우는 현실에서는 실패 했지만 OS에서는 그래도 형태가 비슷한게 인상적이네요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0.11.08 12:02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예. 자원이 유한한 현실과 달리 소프트웨어는 복제와 전파에 거의 돈이 들지 않고 무한하니까 이런 구조도 나름 공감과 일정 성공을 거둘수 있지 않을까요^^

  5. PG덴드로 2010.11.08 10:48

    리누스 토발즈는 핀란드 출신이고, 아버지가 공산당원이지요. 리누스 자신은 아버지가 공산당원이라는 걸 싫어했던 것 같습니다만...

    그래도 핀란드라는 사민주의 국가 출신답게 리눅스를 다 공개해버렸습니다. 미쿡 출신이었다면 아마도 좀 달랐겠죠.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0.11.08 12:03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토발즈 아버지가 공산당원인건 몰랐네요. 자서전에서도 그 부분은 못봤거든요.^^ 뭐 그래도 토발즈 덕분에 우리는 윈도우와 맥이 아닌 제 3의 선택이란 옵션도 하나 가지고 있게 된 거죠. 아니면 뭐 거의 선택지 둘 가지고 고민 같지도 않은 고민 해야 할 듯^^

  6. Favicon of https://travel.plusblog.co.kr BlogIcon 꼬마낙타 2010.11.08 10:50 신고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한 주 되세요 ^^

  7. Favicon of https://yiireokung.tistory.com BlogIcon 이러쿵 2010.11.08 10:56 신고

    가장 이상적으로 보이는 것이 공산주의 라니 아이러니 하네요. 그렇게 생각해보면 우리가 믿고 있는 민주주의도 꼭 정답은 아닌것 같아요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0.11.08 12:07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공산주의는 경제체제고 민주주의는 정치체제라서 반대말이 아닙니다. 공산주의 - 자본주의 , 사회주의-민주주의가 맞죠.^^ 현대 민주주의는 사회주의 요소가 가미된 자본주의를 모토로 하니까요^^

  8. Favicon of http://ikart.tistory.com BlogIcon 민수is 2010.11.08 11:07 신고

    운영체제에 대해서 여러가지를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네요.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정말 유용한 정보 얻었습니다.

  9. Favicon of http://xenerdo.com BlogIcon 율무 2010.11.08 11:07

    인간이 만든 모든 물건엔 이념이 들어갈 수 밖에 없나 봐요.^^ 이념이라고 하면 어렵다는 생각부터 먼저 드는데 이렇게 이야기하니 어렵지 않네요~. 저는 미국 컴퓨터를 사서 지금까지 쭈욱~ 공화당 성향의 제품을 쓰고있군요! 허허허~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0.11.08 12:08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예. 이 글 쓴 목적이 바로 운영체제의 비유를 들어 이념이란 게 불필요하거나 어려운 것이 아니란 점을 말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날카로우시네요. 뭐 대부분 공화당을 벗어나기 힘들죠. 저도 공화당을 적당히 쓰면서 살아가는 걸요^^

  10. Favicon of https://lovetree0602.tistory.com BlogIcon 초록누리 2010.11.08 12:46 신고

    니자드님이 니눅스를 쓰시나요? 네 주위에서 리눅스 운영체제 쓰시는 분 처음이에요.;;;ㅎ
    저는 윈도우에만 적응되어서인지 윈도우밖에 몰랐는데 분석글을 통해서나마 조금 알게 되었네요.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0.11.09 01:11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예. 리눅스의 전세계 보급율이 0.3퍼센트인가 그럴 겁니다. 그러니 리눅스 쓰는 사람을 주위에서 보기가 매우 힘들죠^^ 애플의 몇몇 장점이라고 하는 부분이 사실은 윈도우가 아닌 리눅스에서도 공통적 장점이기도 해서, 사실 좀 다양하게 사람들이 써봤으면 좋겠습니다. 아는 만큼 보이거든요^^;; 도움이 되었다니 기쁩니다.^^

  11. Favicon of https://6sup.tistory.com BlogIcon 하결사랑 2010.11.08 12:50 신고

    기업의 이념이야 철저하게 자사의 이윤추구를 바탕으로 두었으니
    소비자의 입장에서야 단점이 없을 수가 없겠지요.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0.11.09 01:12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예. 소비자는 각자 자기가 좋아하는 대로, 그리고 때로는 미래를 위한 마음으로 골라야겠죠. 저는 우분투 리눅스가 결코 주류가 안될 거라고 생각하면서도 응원합니다. 이상적이기에 아름답잖아요^^

  12. Favicon of https://rityn.tistory.com BlogIcon 리틴 2010.11.08 13:50 신고

    학교에서 강의들을때 잠시 우툰투를 사용했었는데..
    그 이후로는 필요할때만 찾게되더군요..
    확실히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은 리눅스가 우위임에도 말이죠.. ;ㅅ;

  13. Favicon of http://blog.naver.com/777jindong BlogIcon 컴투스 2010.11.08 13:53

    사진 한장이 너무 재밌네요^^
    Nerd~ Pretty Boy~
    ㅎㅎㅎ 좋은 글 잘 봤습니다~

  14. Favicon of http://www.hpprinting.co.kr BlogIcon 해피프린팅 2010.11.08 16:03 신고

    운영체제에 사용자들의 이념도 반영되어있는 것 같다는 생각도 드는군요 ^^
    흥미롭게 잘 읽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0.11.09 01:14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예. 나름 각자의 생각과 성향이 잘 드러나죠. 애플의 소비층이 중산층 화이트 칼러 라는 것도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이 계층이 주로 미국 민주당 지지자거든요^^

  15. 자승 2010.11.08 17:21

    비밀 글로 여쭤볼가도 했는데 그닥 비밀로 해야할 것도 아닌 것같아...

    니자드 님은 늘 정답은 없다고 말씀하시는데, 정말 정답 내지는 진리가 없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진리는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게 진리이다라고 말했을 때 돌아올 불이익 때문에
    선뜻 그렇게 말하지 못하시는 건가요?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0.11.09 03:00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저도 뭐 비밀 아니게 답글 달겠습니다.
      진리와 정답은 좀 다른 성격입니다만 그래도 굳이 묻는다면 저는 사물의 핵심에 담긴 진리가 있지만, 그것이 개개인에게 다르게 적용된다고 봅니다.
      예를 들어 도둑질은 나쁘지만, 배가고파 빵을 훔친 장발장을 무조건 그 잣대 하나로만 평가하면 안되지 않겠어요? 폭력은 나쁘지만 정당방위로서의 폭력은 옳습니다. 그럼 선제폭력은 나쁘냐 하면 국가간의 전쟁에서는 옳다고 인정받죠. 이런 식으로 변화하는 것 때문에 저는 정답은 없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저 개인적인 정답은 있지만 그것이 누구에게나 통하는 정답이 되지 못한다는 의미죠^^

    • 자승 2010.11.09 09:17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제가 알고 싶었던 건 좀 더 근본적인 가치에 관한 거였는데...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0.11.09 12:00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정말로 보편적이고 근본적인 가치를 집약시켜 묻는다면 약간 다릅니다. 저는 인류와 사회 보편의 진리와 가치는 단 하나 정해져 있는 것이 있다고 봅니다.

    • 자승 2010.11.10 11:59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그러시군요... 개인적으로 만족스러운 대답이네요.

  16. Favicon of https://shain.tistory.com BlogIcon Shain 2010.11.08 18:16 신고

    소비의 문제는 당연히 가치관이 필요합니다..
    그 건전함에 대한 고찰을 이념적으로 파악한 건..
    그 트위터 당사자의 마인드이자 능력 문제겠지만..
    반면 프로그램 개발자의 입장에선 이념적이라는게 상당히 큰 차이가 있군요..
    입장의 차이 때문에 각자 추구하는 것은 다르지만...
    개인적으로 받아들이고 싶은 건 역시 리눅스의 컨셉이네요.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0.11.09 01:18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예. 운영체제의 탄생 목적이 저렇게 다들 다르니까 그에 맞는 수용과 변화가 필요할 듯 싶어서 해본 포스팅이었습니다. 저는 리눅스의 정신을 참 좋아합니다만... 요즘은 사람들이 다들 애플만 좋아하다보니 종종 이윤만을 너무 중시하는 것 같아 씁쓸하더라고요^^

  17. Favicon of https://zestcloud.tistory.com BlogIcon zestcloud 2010.11.08 20:34 신고

    오늘도 정말 재미있는 글, 잘 보고 갑니다.
    글을 읽다보니 문득 엉뚱한 질문이 떠오르네요. 스티브 잡스의 정치 성향은 어느 쪽일까요? ㅋㅋ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0.11.09 01:19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칭찬 감사합니다... 스티브 잡스의 정치성향은 분명히 밝히지는 않았지만 민주당 쪽일 겁니다. 헐리우드가 민주당 지지가 많죠.특히 전쟁에 대한 입장에서 공화당이 전쟁 찬성, 민주당은 전쟁 자제니까요. 잡스가 전쟁을 좋아하지는 않죠^^;;

  18. Favicon of https://flashaconite.tistory.com BlogIcon 판다당 2010.11.09 02:12 신고

    너무나도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가 점점 강조되는 요즘
    일반 사용자들이 뭐 리눅스나 맥(전문가용이라 생각;; )을 알 필요있나 싶었는데

    이 글덕에 우분투(리눅스)에 관해 관심이 많이 가게 되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다음번에 우분투룰 설치해서 사용해볼거 같네요 ㅎㅎ

    개인적으로 컴퓨터 보안쪽 특히나
    백신이라 불리우는 보안제품에 관심이 많은데
    정치적으로 비유한 운영체제간의 대립을 보니 또 그럴싸하네요 ㅋㅋ;

    이 글에 비유해서
    보안제품으로 치자면 윈도우 맥 리눅스 를 다 포용하는 avast 가 전 가장 맘에 드네요^^

  19. Favicon of https://thecross.tistory.com BlogIcon 더크로스† 2010.11.09 12:54 신고

    리눅스는 너무 전문가의 손길인지라 일단 GG

    윈도우는 유저 인터페이스, 테마, 호환성(윈도 7은 쫌;;)은 좋으나 잦은 버그, 바이러스라;; 고민;;

    맥 OS는 정말 흠 잡을때 없지만 아직 한국에선 너무 비율이 적어서 호환성이 영;;;

    아.... 고민이네요^^;;

  20. vf2416 2010.11.11 15:21

    ㅋㅋ http://todayhumor.co.kr/board/view.php?no=306192&table=humorbest

  21. 김정률 2019.07.05 16:46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