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의 유행이라는 것은 참으로 무섭기도 하고 우습기도 하다.

세계 제 2차대전이 끝나는 것과 함께 전세계 산업에 몰아친 유행은 단순화되고 표준화된 대량생산이었다. 다양한 제품을 한사람이 공들여 설계하고 만드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설계하는 사람이 따로 있고 각 부품을 따로 만들며 그것을 모아 조립하는 사람도 따로 있다. 원료의 구입부터 조립까지의 공정을 표준화하면 최대한 단일화한 제품을 대량생산해서 파는 것이 좋았다.

이런 방법으로 인해 생산자는 엄청난 이익을 거둘수 있고, 소비자는 이전보다 훨씬 싼 가격에 좋은 물건을 살 수 있었다. 마치 오늘날 공동구매의 원리와도 비슷하다.


그러나 곧 시대의 유행이 바뀌었다. 대량생산된 획일적인 물건이 개성을 박탈하고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반영하지 못한다는 측면이 대두되었다. 많은 업체들이 제품 라인업을 다양하게 하고 보다 풍부한 변형제품으로 소비자의 기호를 맞추려 애썼다. 이때 방영된 티비 프로그램에서는 소품종 다량생산의 시대가 끝나고 다야흐로 다품종 소량생산의 시대가 왔으며 이것이 미래라고 찬양했다.


IBM PC가 세상을 지배하고 MS의 윈도우가 표준 운영체제로 이들을 통합하는 표준규격이 되었을 때는 확실히 이런 이론이 맞는 것 같기도 했다. 각기 전세계의 많은 제조사들이 다양한 사양과 성능의 제품을 내놓았을 때, 이들을 묶어주는 유일한 표준은 윈도우 였다. 그러니까 이런 다품종들이 소량생산되어 각국과 각 수요층의 다양한 욕구를 채워줄 수 있었다.


그러나 망해가던 애플로 복귀한 스티브 잡스의 선택은 달랐다. 그는 오히려 다양하게 난립하던 애플 매킨토시의 라인업을 딱 네 개로 통합했다. 일반용과 전문가용, 노트북과 데스크탑. 이렇게 말이다. 그리고 이런 선택과 집중을 통해 단순화된 소품종을 대량생산해서 팔았다. 이 정책은 성공해서 애플 회생의 밑거름이 되었다.

이런 시기에 애플과 정 반대의 정책으로 PC시장에서 승승장구하던 기업이 있었다. 바로 소비자에 의한 주문 조립 방식으로 유명한 델(DELL)이다. 델의 방식은 한국식으로 말하면 용산에서 전화주문을 받아 조립한 컴퓨터를 택배로 신속배달해주고 사후관리를 보장하는 방식이다.

특히 델의 사장은 돌아온 잡스에게 차라리 자기가 애플 CEO라면 회사자산을 정리해서 주주들에게 돌려주고 스스로 해체하겠다는 독설로 유명했다. 그때 델의 놀라운 성장세와 이익은 충분히 망하가기 직전의 애플에 그런 말을 할 만 했었다. 잡스는 이에 대해 한기업의 CEO라면 말에 품위가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했다. 맞는 말이지만 막상 지금 잡스가 각 기업과 제품에 해대는 절제없는 독설을 보면 그다지 본인은 지키지 못하는 말인 듯 하다.


어쨌든 며칠 전 뉴스는 델의 노선 변경을 의미하는 것 같아서 흥미를 끈다.(출처: 인가젯)

델은 가정용(개인용) PC 라인업을 단순화 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여기에 따르면, 델의 개인용 PC 라인업은 메인스트림급의 '인스피론', 그리고 퍼포먼스 위주의 'XPS', '에일리언웨어' 이렇게 3가지 라인업만 남게 된다. 이로써 '아다모', '아다모 XPS', '스튜디오', '스튜디오 XPS' 씨리즈는 사라지게 되었다.

델은 다품종 소량생산에 주문생산 시스템으로 유명했다. 소비자의 취향과 개성을 존중해 주면서도 재고를 거의 없애고 회사이익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좋은 시스템으로 한참 업계의 모범이 되었다. 그런데 애플은 이에 맞서기라도 하듯 아주 간단한 플랫폼과 라인업으로 수백만 대를 팔아치웠다. 파워맥부터 시작되어 아이맥, 맥북으로 이어지는 것도 그렇고 아이폰, 아이팟까지도 그렇다.

다른 업체들이 다양한 기호에 맞춘답시고 피처폰을 디자인과 몇몇 기능만 추가해 끊임없는 변종을 만들어낼 때 애플은 그 모든 것을 소프트웨어로 바꿀 수 있는 스마트폰-아이폰으로 승부를 걸었다. 결과는 앱스토어와 함깨 대성공했다. 다른 업체들도 뒤늦게 이런 스마트폰 시장에 합류했지만 그 전략은 애플처럼 단일 제품으로 갈 수 없었다. 많은 플랫폼을 마구 발표하면서도 운영체제만을 표준인 안드로이드로 쓰며 통일성을 확보했다.


애플 VS 델, IT산업의 미래는 무엇인가?

그럼 여기서 델이 포기한 다품종 소량생산 모델을 보며 미래에 과연 어떤 시스템이 주류가 될 지를 생각해보자. 단일화된 우수한 제품 모델 몇 개만을 개발해 집중적으로 파는 방식일까? 아니면 성능과 디자인을 풍부하게 만든 다양한 모델을 하나의 표준에 의지한 채 소량씩 시장에 내놓는 방식일까?

델이 아직 망한 것도 아니고, 명백히 다품종 소량생산을 포기한 것도 아니다. 그러나 적어도 이제는 모든 업체가 애플의 매출과 순이익, 명성을 부러워하고 있다. 따라서 애플의 소품종 대량생산이 다시 미래의 방향으로 떠오르는 것만은 확실하다. 어떤 면에서 이것은 2차대전 이전으로 돌아가는 시대착오적인 부분일 수도 있다. 그러나 현재에 있어서는 명백히 성공하고 있는 시대의 트렌드이기도 하다.


물론 어떤 것도 영원한 정답이란 없는 법이다. 해마다 패션쇼에서 여자들의 치마길이는 짧아졌다가 다시 길어진다. 그것만으로 유행이 바뀌고 사람들은 옷을 다시 산다. 비즈니스 모델이나 미래의 생산모델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어제의 승자 델이 이제 오늘의 승자 애플의 방식을 배우는 것은 아이러니지만 당연한 일이기도 하다.


  1. 이전 댓글 더보기
  2. Favicon of https://mushroomprincess.tistory.com BlogIcon 버섯공주 2010.10.25 09:53 신고

    [어제의 승자 델이 이제 오늘의 승자 애플의 방식을 배우는 것은 아이러니지만 당연한 일이기도 하다.] 니자드님의 이 마지막 말씀이 단순 IT 산업 뿐만 아니라 삶에 있어서도 적용되는 것 같아 상당히 와닿네요.
    그래서 사람이건, 기업이건 늘 겸손해야 하고 배울 자세를 갖추고 있어야 하나 봅니다. ^^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0.10.25 11:35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IT도 우리 인생의 일부니까 결국 인생의 교훈이 적용되겠죠. 버섯공주님은 늘 좀더 일반적인 깊은 생각까지 하시는 점이 참 매력적입니다^^

  3. Favicon of http://xenerdo.com BlogIcon 율무 2010.10.25 09:54

    역시 회사란 자신의 수익에 맞춰서 끊임없이 변하는군요^^ 델이 오프라인 샵에 물건르 판매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설마!라고 생각했는데 생산 모델도 점차 변하는군요~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0.10.25 11:35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델도 덩치가 커진 만큼 더 성장하지 않으면 쓰러지는 괴물인데 한계에 부딛치니 체질을 바꾸려는 몸부림인 듯 합니다.

  4. Favicon of https://bluesoccer.net BlogIcon 나이스블루 2010.10.25 09:57 신고

    마지막사진에서 처럼...한복도 점점 바뀌고 있더군요.

  5. Favicon of https://shlim1219.tistory.com BlogIcon ★안다★ 2010.10.25 10:39 신고

    음,정말 영원한 승자는 없는 것 같아요~
    애플에게 전세가 역전 되다 못해 그들을 따라가기로 한 델...
    음,제 생각에는 앞으로 애플을 따라 잡을 기업은 애플파이나 애플샐러드, 애플주스 등일 것 같네요~에헤헤^^;;;
    웃음으로 출발하는 한주 되시길 바랍니다,니자드님~
    멋진 글 잘보고 가구요,이번 주도 홧팅~!!!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0.10.25 11:40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애플파이와 애플 주수라... 역시 안다님의 유머감각은 따라갈 수가 없네요. 애플보다 더 제가 좋아하는 건 애플주스겠죠?^^ 안다님의 좋은 여행글 보고 늘 상쾌한 하루 되고 있습니다. 안다님도 화창한 하루 즐기세요^^

  6.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10.25 10:40

    그간 델의 마켓팅 전략과 사업방향은 이런 비교분석글이 없어서 잘 몰랐었는데, 홍미롭게 잘 읽었어요.
    저는 한국에서는 사실 델을 잘 몰랐는데 여기는 델제품이 많아서 알게 되었어요.
    델이 애플의 전략을 배운다는 것도 흥미롭지만, 이후의 애플과의 경쟁도 예상되기도 하네요.
    IT업계의 특징이 변화가 빠르다는 점인데, 발빠른 대처라는 생각이 듭니다.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0.10.25 11:41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저도 얼마전까지 델이 뭐하는 회사인지 모르다가 몇 가지 글을 읽고 알게 되었습니다. 한국의 용산과 비슷한 개념이라 재미있더라고요&\^^ 캐나다는 미국과 가까운 만큼 델의 영향력이 강할 것 같아서 좀더 실감이 잘 되실 것 같네요^^

    • 신밧드 2010.10.26 07:31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정말 얼마전까지 델이 뭐하는 회사인지 모르셨다는데서 깜짝 놀랐습니다. 델에 관해서 참 잘 쓰신 글이라 생각했는데 기사 몇개 읽고 델을 알게 되셨다니 놀랍네요. 하도 오래되서 제목도 까먹은 델에 대한 책이 있거든요. 그것도 참고되실거에요(벌써 하셨는지도...) 델은 기존에 누구나 할 수 있었던 일을 제일 먼저 가장 잘 했던 회사입니다. 말씀하신 주문과 거의 동시에 생산이 이루어지고 그것에 맞춰 재고가 유지되는 그런 시스템인데 말을 쉬운데 이게 정말 힘들다는거 실무 해보시면 아실겁니다. 그걸 위해서 조각조각 나뉘어진 내부와 외부의 시스템을 연결했던 것이지요. 이것 전혀 새로운 거 아니고 기존에 있던 기술인데 제대로 했고 돈 많이 번게 델이고 또 당시에 델이 워낙 젊은 편이라 이슈가 되었던 것 같아요. 몇몇 회사 옮겨보니 회사 들어가시면 HP랑 델이랑 보통 나눠먹기 비슷하게 번갈아서 사무용 컴퓨터 공급하는 것 같아요. 특히 외국계회사는 거의 델 아니면 HP...랩탑만 가끔 레노버...외국애들은 씽크패드를 넘 신뢰하더라능...

  7. 최정 2010.10.25 10:53

    시장의 변화에 따른 애플과 델의 관계가 참 흥미를 끄는 내용입니다.
    지금은 애플의 시대인것 맞습니다.
    하지만 애플도 언제가는 뒤쳐질수도 있겠죠
    그 수도없이 변화되는 현 세계에서
    2020년쯤에는 누가 IT산업을 잡고 있을까요?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0.10.25 11:42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미래가 늘 바뀌니 재미있고, 그 미래를 잡기 위해 고민하고 다들 다양한 방법을 짜내는 거겠죠? 2020년의 승자는 누가 될 지 저도 궁금합니다. ^^ 기왕이면 한국회사였으면 좋겠어요^^

  8. Favicon of https://hslifestory.tistory.com BlogIcon 코인물개미 2010.10.25 10:57 신고

    저는 소품종 다량생산이 대세의 흐름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제는 다양한 기기보다는 하나의 기기가 정말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된다고 봅니다~


    실제로 이제는 그게 가능하고, 수많은 회사와 기기들의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한가지에 올인이라도 해야 제대로 된 기기가 나올 것 같습니다^^


    오늘 좋은 하루 되세요 니자드님~^^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0.10.25 11:43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일단 지금 대세의 흐름으로는 분명 맞습니다. 애플 때문에 각 업체들이 집중된 하나의 잘 만든 기기를 앞세우고 있으니까요. 그렇지만 언제 또 이 흐름이 바뀔지 그럴 예측하기가 어려워서요. 다비드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9. 블루샥 2010.10.25 11:14

    잘 읽었습니다.
    역사는 돌고 도는군요.
    잡스가 '생전'에 애플의 위치가 바뀌어있는 역사의 회전을 목도하기를 바랍니다.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0.10.25 11:44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잡스는 워낙 부침을 많이 겪었기에 뭐 그럴 가능성도 대비하고 있을 겁니다. 애플에 현금이 이렇게 많은 이유가 달리 무엇이겠습니까. 여차하면 잘 나가는 회사 사들여서 애플의 번영을 유지하게다는 거겠죠^^

  10. Favicon of http://pavlo.kr BlogIcon pavlomanager 2010.10.25 11:34

    글 잘봤습니다 IT업계쪽은 제 생각엔 타이밍싸움인거같아요..
    워낙 변화가 빠르기때문에 시기가 좋을때 출시하는제품이 시장점유율을 어느정도 가져가는것같군요..
    좋은글 잘 보고갑니다^^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0.10.25 11:45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맞는 말씀입니다. 타이밍 싸움이죠. 빠른 변화의 흐름을 잡고 누가 더 앞서 나가며 소비자의 시선을 잡느냐가 중요한 듯 합니다. 요즘 HP의 행보도 아주 관심있게 보고 있습니다!%^^

  11. Favicon of http://blog.daum.net/jotdding BlogIcon 조띵 2010.10.25 11:45

    어떤 방식이 현대적이라기 보다는
    결국 수요가 있는 만큼 공급이 되는 거겠죠~ ㅋ

  12. Favicon of https://zazak.tistory.com BlogIcon 朱雀 2010.10.25 11:57 신고

    정답이 무엇인지 참 말하기 어렵네요. 당장은 잡스가 성공시켰으니, 진리로 보이겠지만 시장상황이란게
    워낙 변덕스럽고 예측하기 거의 불가능하니 말이죠....

  13. Favicon of https://think-tank.tistory.com BlogIcon Seen 2010.10.25 12:12 신고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두 회사의 인지도가 너무 다른것 같습니다.
    가격대 성능비를 우선시한다면 델을,
    가격은 높지만 개성과 인지도를 생각한다면 애플을..
    대부분 이렇게 생각하고 사더군요.
    좋은 글 잘 읽고갑니다. 즐거운 일주일되세요 ^^

  14. aggressiver 2010.10.25 12:15

    소품종 대량 생산이면 그만큼 제품 생산의 단가를 낮추어 그 효과를 소비자가 볼수 있을텐데
    애플은 소비가격은 타제품과 비교 되지 않게 비싸죠
    다양한 플랫폼을 만들면 관리가 힘들어지니 관리하기 편하기 위해서 라인업이 적은건 아닌가 생각도 됩니다.
    여튼 가격 후려치기좀 않했다면 아마 애플은 훨씬 많은 이익을 가지며 점유율도 높였을텐데 ㄷㄷ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0.10.25 23:33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그게 문제죠. 애플은 소비자에게는 좋은 사용경험만 주고 이 대량생산의 이익은 자기회사와 주주에게만 주죠^^;; 더 사회에 기여하며 성공할 수도 있지만 애플은 본래 철저히 개인주의적 회사니까요^^

    • 신밧드 2010.10.26 07:20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애플제품 가격 저렴한 편 아닌가요? 동일한 제품 삼성이나 소니나 Hp에서 만든 제품이랑 비교해보세요. 애플 제품 저렴한데요. 그냥 쎄퓨랑 램이랑 하드만 보지 마시구요. 재질이랑 여러가지 다 보세요. 개인적으로 필요해서 애플이랑 상당히 비슷하게 만든 HP의 ENVY시리즈 구입할까 했다가 가격보고는 그냥 귀찮지만 맥북프로에 듀얼부팅하는게 낫다싶던데요.

    • aggressiver 2010.10.26 13:41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애플의 제품은 저렴한게 아닙니다.
      구매가능한 범위안에 포함되어있지만 실제로 그보다 저럼하게 제공할 수 있지만 하지 않는것입니다.
      예로 든 회사의 제품중 애플의 제품과 동일 가격대를 보이는 제품들은 하이엔드급입니다.(소니는 제외합니다. 소니도 만만치 않게 가격 후려치기 정책 고수 회사입니다.)
      그리고 전체라인이 아니라 특정 라인업이죠
      하지만 애플은 라인업 자체가 적기때문에 시설비등 생산가가 다른 회사들에 비해서 조절이 더욱 쉬을 겁니다.

  15. Favicon of https://6sup.tistory.com BlogIcon 하결사랑 2010.10.25 12:39 신고

    그 순간의 흐름을 잘 파악하는것이 성공의 지름길이겠네요.
    그 성공도 결국은 돌고 도는 것이고...
    그나저나 아이맥이 저렇게 생겼군요...
    완전 탐나네요...너무 이쁘다...+_+
    그래서 사람들이 막 지르는군요...이해 갑니다
    아..넘 디자인만 보나요?
    애플 모니터가 이쁜건가?
    델 넷북도 너무 이쁘고...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0.10.25 23:36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예. 기회는 잡는 자의 것이다. 라는 말이 있죠. 애플의 흐름을 쫓아가서 성공하는 회사도 몇 있습니다.^^
      아이맥 이쁘죠? 저도 저 디자인과 몇 개 기능 땜에 무척 끌립니다.^^;;

  16.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10.25 12:56

    아, 둔필은 정답이 문제가 아니라 문제도 잘 모르겠어요. ^^;;;

  17. Favicon of http://vaders.blog.me BlogIcon 베이더블로그 2010.10.25 13:17

    델이 스스로의 장점을 버리는 듯 하여 의아하지만 나름 고심끝에 나온 결론이겠죠?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0.10.25 23:38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시대에 맞추겠다는 의지겠죠. 어쨌든 회사는 살아서 번영하는게 최고지 어떤 경영이념과 함께 멋있게 망하는게 목적은 아니니까요^^

  18. Favicon of https://icf1998.tistory.com BlogIcon 국제옥수수재단 2010.10.25 14:58 신고

    해 아래 새것이 없나니...

    정말 세상은 돌고 또 도는것 같습니다.

  19. 솔직히 2010.10.25 20:12

    지금 애플이 하고있는 방식은 애플만이 할 수 있고 애플이 해야만 성공할 수 있는 방식으로
    보이네요.. 트랜드가 아니라 애플만의 방식이라고 생각됩니다..
    오히려 트랜드라고 되지도 않는 방식을 따라갈 생각말고 다른 방식을 찾아보는게
    더 좋을듯 한데요..;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0.10.25 23:39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애플이니까 할 수 있긴 하지만 다른 기업도 정히 독한 마음 먹고 하면 못할 건 없습니다. 다만 그런 독한 마음을 잘 안 먹고 그냥 피상적인 면만 따라하면 거의 실패하죠^^

  20. Favicon of https://min-blog.tistory.com BlogIcon 백전백승 2010.10.25 23:35 신고

    지금은 애플이니 델이 애플을 벤치마킹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아요. 저는 애플에 대해서는 모르지만 애플만의 방식이 아닌 것 같은데요. 아이폰을 보더라도 소품종 다량생산의 트랜드같은데요.
    ps.' 한기업의 CEO라면 말에 품위가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과거에 했던 말이 재미있군요.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0.10.25 23:40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지금은 일단 시장흐름과 기술적 조류가 애플 쪽입니다. 그러니 그걸 따라야겠죠. 하지만 흐름은 바뀔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 또 어떻게 시장상황이 바뀌느냐도 재미있죠^^;;
      델과 애플의 설전은 참... 잡스도 좀 지금 자각하고 잇는지 모르겠네요^^

    • Favicon of https://min-blog.tistory.com BlogIcon 백전백승 2010.10.25 23:55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제가 댓글을 잘못적었네요. 니자드님에 대한 글에 대한 것보다는 위의 댓글에 대한 내용에 대한 저의 생각입니다.

  21. Favicon of https://careernote.co.kr BlogIcon 따뜻한카리스마 2010.10.26 07:20 신고

    유행이라는 것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경영자들은 더 힘들죠-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