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모바일과 컴퓨터 업계는 애플의 아이패드가 가져온 엄청난 폭풍에 휩싸여 있다.

생각하지도 못하다가 닥친 갑작스러운 변화에 HP는 슬레이트, MS는 쿠리어란 컨셉을 발표했다가 준비부족으로 취소하기도 했다. 기술은 부족하지만 투지만 넘치는 중국에서는 Apad란 짝퉁이 나왔고, 독일에서는 이름은 우습지만 나름 진지하게 도전하려는 위패드를 만들었다.


자칭 IT 강국이라는 대한민국도 예외는 아니다. 전자책 업계가 바쁘게 연일 새로운 전자책 단말기를 발표했다. 한편 뒷짐만 지고 있던 삼성과 엘지까지도 자사의 이름을 걸고 <XX패드> 제품을 내놓겠다고 선언했다.

그런데 도대체 발표된 전자책 제품이나 컨셉을 공개한 국내 제품 가운데 정말로 아이패드와 정면으로 대항해보려는 의지가 있기는 한 걸까? 공개된 부분만 보면 정말 한심하기 이를 데 없다.

분명히 말하건대 이 글을 쓰는 나는 단지 IT에 관심이 많은 블로거일뿐, 경영전략이나 제품디자인, 마케팅 과는 전혀 인연이 없는 일반인이다. 그런 내가 안타깝게 생각할 만큼 아이패드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도전하려는 연구가 부족하다.

어쩌면 다들 생각하고 있지만 기업비밀이라 말하지 않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평범한 내가 책상에서 생각할 수 있는 이게 특별히 기업비밀 수준까지는 될까? 그러니까 자유스럽게 말해도 되지 않을까. 
  


나에게는 아이패드를 정면으로 맞서 싸워서 한 방에 이길 전략은 없다. 그건 정말로 잘 교육받은 인재들이 각 기업 전략기획실에서 최고 연봉을 받으며 머리를 짜내서 만들어야 할 몫이다.

하지만 나는 적어도 그런 전략이 나올 때까지 아이패드를 조금씩 괴롭히며 약점을 파고 들 수 있는 유격전술은 가지고 있다. 과감히 이제부터 그 방법을 말하겠다.

아이패드를 따라잡으려는 모든 기업에게 제안한다.


1. 잡스가 거부한 플래시를 적극 채택하라.

플래시가 정말로 성능에 문제를 일으키는 지, 혹은 웹표준과 맞지 않는지 같은 대의명분은 도전자에겐 사치다. 현실적으로 많은 유저와 개발자들이 플래시를 원한다. 또한 플래시 지원은 기술적으로 그리 어렵지 않다.
플래시가 절실히 필요한 사람은 그것이 지원되지 않는 제품을 사려는 걸 주저한다. 하지만 플래시를 욕하는 사람도 굳이 플래시가 지원된다는 이유만으로 그 제품구입을 꺼려하지 않는다. 애플 맥에서도 플래시는 지원된다.

2. 인터넷 뱅킹이나 각종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인터넷 쇼핑 부분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라.

보통 모바일 기기를 사용자가 가장 요긴하게 느낄 때는 돈과 제품이 즉석에서 편리하게 오갈 때다. 애플의 지원이 미비한 국내 은행과 쇼핑몰 같은 부분을 오히려 대대적으로 지원하라.

3. 애플이 자랑하는 아이패드의 S-IPS 디스플레이도 약점은 있다.

전자책을 구입해서 읽으라고 해놓고는 밝은 햇빛이 내리쬐는 양지에서는 도저히 가독성이 확보되지 않는 것이 아이패드의 현실이다. 전자잉크가 반응성이 나쁘다면 예전에 소니 클리에에서 선보였던 반투명 액정 같은 형식도 생각해볼만 하다. 반투명 액정 디스플레이는 화질이 좀 떨어지지만 반응속도도 충분하고 태양 아래서도 일정한 가독성이 확보된다. 이 외에도 다른 상용기술이 있는지 살펴보자.
 

4. 컨텐츠를 넣고 빼고 재생하는 데 최대한의 편의와 자유를 부여하라.

아이패드와 아이폰 등을 묶어주는 통합된 아이튠즈는 통합과 관리가 편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면에 어떤 컨텐츠든지 자체포맷으로 변환해야 하며 넣고 빼기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USB같은 범용 단자를 기본으로 지원하라. 동시에 저작권을 보호할 최소의 장치 외에는 무인코딩 재생 같은 것을 적극 연구하고 지원하라.

5. 한글, 한국유저에게 편한 앱, 컨텐츠를 집중적으로 개발하고 탑재하라.

애플은 기본적으로 아주 우수한 개발사지만 혼자 잘났다고 뻐기는 안 좋은 면도 있다. 특히 이 도도한 회사는 극동의 작은 반도에서 쓰는 특수한 글자 한글을 비롯해, 고유한 특성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노력에 게으르다.

아직도 절반 정도의 사람들이 쓰고 있는 아래한글 워드 프로세서를 위시해서 많은 한국적 필수 소프트웨어를 넣고 다양한 한글 폰트와 세 벌식 자판 입출력 등, 애플이 무시하기 쉬운 분야를 집중적으로 공략하라.

6. 국내 주요 포털과 긴밀히 협력하라.


해외에서는 구글이 왕이지만 대한민국이란 동네의 짱은 다음과 네이버 같은 국내포탈이다. 이들과 긴밀히 협력해서
특히 한국어로 하는 검색과 표시에 공을 들여라. 각종 블로그나 카페관리, 광고 등을 더욱 편하게 연결할 수 있도록 만들어라.



이 밖에도 기술적으로 어렵지 않지만 애플이 제한적으로만 지원하는 멀티태스킹, 다양한 표준형 IT기기(마우스,프린터 등)와의 연결성, 등을 확보하면서 느슨한 형태로 애플과 아이패드를 포위하는 전략을 수행하면 좋을 것이다.


이 정도면 정면승부급 전략은 되지 않더라도 애플의 발목을 잡는 정도의 지연전술은 충분히 될 것이다. 일단 시간을 벌고 그 틈에 장기전략을 짜고 혁신 아이디어를 내서 애플을 상대한다면 적어도 지금처럼 속수무책으로 당하진 않을 거라고 나는 생각한다.

삼성과 엘지를 비롯해 아이패드를 따라잡으려고 노력하는 모든 기업들의 건투를 빈다. 






 이 글이 오늘자 다음뷰 메인에 올랐습니다. 감사합니다!

  1. 시매 2010.05.18 10:25

    대박이네요...

    글쓴이가 요구한게 맞아 들어간다면...

    대박이겠는데요...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0.05.18 11:44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저도 사용자의 하나로서 이 정도만 제대로 갖춰줘도 아이패드와의 선택 사이에서 고민 좀 할겁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2. Favicon of https://zazak.tistory.com BlogIcon 朱雀 2010.05.18 11:12 신고

    이 조언을 따른다면, 국내 업체들도 어느 정도 승산은 있을 듯 싶네요.

  3. 애플의 대한 단상 2010.05.18 11:37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사실 어릴적에 XT컴퓨터로 놀때 PC잡지책에 앙증맞은 디자인의 매킨토시광고페이퍼를 보면서 갖고싶다는열망에 빠지곤했죠.

    그때가 국민학생때였는데 어린이의 눈에도 쌈박하다 느낄정도면 애플의 디자인은 전 세대가 인정하는 디자인임은 부정할수없겠죠.

    그후로 더 나이를 먹고 미국it기업간에 경쟁구도와 애플의 기업전략과 애플이 비주류가 된 스토리를 알고 부터 제 머리에서 한동안 잊혀진 존재로 남아있었죠

    그러다 아이리버가 미국시장에서 애플에게 밀린다는 뉴스를 보고 애플이 mp3도만드는구나 하다가 아이폰 제품을 보고 예전 어릴때 그느낌 그대로던군요. 그러면서 생각한건 애플이 잘됐으면 좋겠다 .

    지금까지 실력에비해 대접을 못받았다는데 비주류취급을 벗어났으면 했는데 멋지게 재기하던군요.

    다만 애플이 이제는 1인자가 됐으면 폐쇄적인 시스템을 약간이나만 개방했으면 하는바램입니다. 전 애플이 제국화되는게 걱정스럽습니다.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0.05.18 11:48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저도 한때는 정말 매킨토시가 갖고 싶어 견딜 수 없었습니다. 그 후에 점점 잊혀지면서 애플 망하나 싶었는데 어느새 폭풍이 되어 나타나더군요^^ 아마 애플은 망하기 직전에 가면 개방할 겁니다만 그럴 일은 없겠죠. 애플과 잡스는 사자가 풀을 뜯으랴. 하는 식으로 살아오는 도도한 인간들이라서요^^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4. 아이패드보다는 2010.05.18 12:18

    아이패드도 한계가 많더군요. 우선 애플스토어가 많다고 하지만 pc용소프트웨어에 비하면 잉여 어플이 많더군요..
    게임도 먼가 오래할수 있는것이 없다고 할까요?
    그리고 저장공간도 작아서 동영상 몇개넣으면 금방차고..
    인코딩하면 너무 오래걸리고...
    전 아이패드보다 차라리 ips패널 장착한 울씬이나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5. trmm 2010.05.18 12:18

    웬만해선 동의 안하는데 이건 안 할 수가 없군요.
    아무리 구글이 좋아도 네이버가 우리나라의 대다수의 컨텐츠를 가지고 있고 일부러 풀지 않는 이상 검색도 안되죠 -_-;

  6. 뭘 새삼스럽게 2010.05.18 12:19

    다 아는 내용을 제안씩이나 하고 그러세요
    밥먹고 그것만 생각하는 사람들이 그걸 모를까요
    님은 이거 몇시간이나 생각했어요?
    한시간? 두시간?
    입에서 나오는대로만 하면 된다면
    난 우주정복도 했겠네요

    • 음~ 2010.05.18 12:30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대기업 제품들 못보셨어요?
      늘 이런이유 저런이유로
      당연한게 빠져요~ 소비자 입장에서 어이없지만

      그리고 토론을 목적으로 댓글 달으시려면
      인신공격은 자제 하시는게~

    • 님같은 분이.. 2010.05.18 15:03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님 같은 분이 사업 하면 대번에 망하죠..
      남 얘기를 안듣거든요

      생각하고 있던 것이라도
      소비자에 의해 다시 한번 확인 받는 의미도 있고
      진정한 사업이나 장사꾼이라면 이런 글을 반길껍니다.

      하지만 댓글 쓴거보니
      님은 그냥 직장이나 다니셔야할 팔자군요..ㅎㅎ

  7. 울프 2010.05.18 17:49

    하지만 이런 글을 보고 따라할 정도면 왜 대기업이 ㅄ 소리를 듣겠음?

    삼성을 무시하지마세요!! 우리의 상상 이상으로 게으르고 관료주의적이니까

  8. dma 2010.05.18 18:42

    3, 4, 5는 알면서도 하지 못하는것 같네요. 핵심 가치를 배제한 다른 노력은 안하니만 못합니다. 그리고 대기업들이 위와 같은 정책으로 국내 헤게모니를 지키려 든다면 세계 시장에서 도태될 겁니다. 위 조언을 따른다면 망한다고 과감하게 말하고 싶네요. 대기업이 고민해야 할 것은 창조적인 전력이지, 국내 기득권의 유지가 아닙니다.
    그리고 애플이 저러한 정책을 시행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에 대한 분석이 있은 후에 대책 시행이 되어야 겠지요.


    근본적인 문제는 재벌집단에 의해 왜곡된 시장입니다. 경쟁의 둔화로 인해 시장의 창조력이 떨어지고 있다는 경고음이 나오고 있지요. 속된 말로 위에 나열한 것 중 몇몇은 양아치 짓입니다.--;

    위와 같은 전략으로 인해 새롭게 창출될 시장은 뭐가 있을까요.
    남이 만들어낸 시장을 갈아먹는건 중국도 합니다.

    성장을 위해서는 시장을 창출하는 전략을 펼쳐야 합니다. 일단 독점하고 보자? 수익성 떨어지는 어리석은 짓이죠. 삼성이 한단계 나아가지 못하면 두 단계 후퇴할 일만 남았죠.

  9. D-Sub 2010.05.18 19:25

    이대로 하면 그냥 내수용에만 머무르고,
    결국 갈라파고스 현상만 심화되는 결과를 초래.

    도저히 동의할 수 없음.

    • 펭귄맨 2010.05.18 20:25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동의합니다.
      안 그래도 좁은 내수시장에 의해 한계에 부딪치고 과거가 되풀이 될 뿐.

  10. 민달팽이 2010.05.18 19:44

    미안하지만 대부분이 공감이 안가네요. 관점을 보면 한국인의 관점에서 한국시장에만 국한된 이야기를 하는 듯 싶습니다. 글쓴이의 주장처럼 만들어서 내수시장만 노리는 경우 가볍게 회사는 망합니다. 미안하지만 해외에는 수출계약조차 되지 않을 것입니다. 간단하게 두가지만 짚어드리겠습니다.

    1. 플래시
    어도비 플래시는 애플이 프로그램에 문제를 일으킨다는 점 외에도 치명적 단점이 존재합니다. 하드웨어가속이 지원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소프트웨어 가속방식이기때문에 배터리 소모속도는 급격하게 올라갑니다. 그리고 프로그램이 미치도록 무겁습니다. 제정신 박힌 사람이라면 당연히 플래시 안쓰는 방법을 택할 것입니다.

    2. 인터넷뱅킹
    공인인증서를 통한 (거기에 액티브X까지 덧붙여서)인터넷 뱅킹 시스템은 우리나라에만 있는 특이한 경우입니다. 우리나라 웹환경이 갈라파고스 화되었다는 말은 들어보셨나요? 고립된 우리나라의 웹환경을 웹표존으로 바꾸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하는 문제입니다.

    액정의 경우 공감은 하나 비용적 측면의 문제가 있고, 나머지의 경우 지나치게 한국시장이라는 협소한 시장에 대한 협소한 판단으로 이야기를 하셨기 때문에 좀 더 폭넓은 시야로 자신이 한 이야기를 다시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아니면 IT전문 블로거의 글을 읽어보시는건 어떨런지요.

  11. ipong 2010.05.18 20:12

    플래시는 데스크탑도 버벅거리게 만드는 물건인데 무선인터넷에 어울리는 물건은 아닌듯합니다. 삼성패드가 그걸 채용하면 밧데리 시간문제와 인터넷로딩문제에 걸릴듯합니다.

  12. Favicon of https://minimonk.net BlogIcon 구차니 2010.05.18 20:36 신고

    솔찍히 1번과 2번 항목에서
    이미 Windows Platform을 벗어날수 없다는 역설적인 상황이 드러나버리는군요.

  13. Sahara 2010.05.18 22:11

    이런 요구사항을 다 수용하여 만들 수 있는 실력이었으면 벌써 아이패드같은 제품을 출시했을것으로 봅니다.
    고로, 제안한 의견은 말하나마나한 제안일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 주요한것은 이런 요구사항을 몰라서 그런것이 아니라 애당초 훨씬 이전에 애플과 같이 진정 소비자가 원하는 IT제품이란 어떤것일까? 하는 근본적인 문제를 고민하며
    기초부터 차근차근 준비한 기업이 하나도 없다는것입니다.

    돈이 된다 싶으면 돈 쏟아부어 돈벌이에만 골몰하는 기업가들이
    스티브잡스의 발바닥에도 닿지 못하는 기업관으로 돈놀음에만
    관심있었다는 증거입니다.

    애플 OS 비슷한거, 아이튠 비슷한거, 애플컴퓨터 비슷한거,
    이런 제품 하나도 만들지 않았던 대기업들이 이제와서
    애플이 아이폰, 아이패드 만들어 돈벌이 잘 된다하니까
    이제와서 호들갑을 떨고 있습니다.

    애플은 애플이 가진 모든것을 다 똘똘 뭉쳐서 새로운 제품을 만들었는데 어느하나도 가지고 있지 않은 대기업이
    어느날 갑자기 똑같은 제품을 만들 수 있을까요?

    도둑놈 심보가 대단한 사람들 아닙니까?

  14. firefox 2010.05.18 22:21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나 실행할 수 없는 것들, 혹은 잘못된 점들이 있는것 같습니다.

    1. 플래시는 양날의 검이죠. 뭐 물론 휴대용기기에 요즘 탑재가 되고 있는데.. 한 번 시도해 볼 만은 한 것 같습니다.

    2. 인터넷 뱅킹이나 쇼핑 등의 어플은 현재 아이폰 만큼 많이 나온 휴대용 기기가 없습니다. 현재 거의 모든 곳에서 아이폰을 1순위로 지원합니다. 아이폰 어플을 아이패드에서 바로 실행시킬 수 있죠. 이것은 어느정도의 규모를 이뤄야 자연적으로 곳곳에서 지원하는 것이지.. 먼저 지원을 약속 받고 만드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벌써 아이폰/패드의 앱 생태계는 구축되었죠. 이 산을 넘기는 힘들듯 합니다.

    3. 디스플레이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몰레드나 다른 무엇인가를 쓰면 좋을 수도 있겠죠. 여기서 생각해야 할 부분은 성능대비 단가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누구나 좋은 물건 만들고 싶어하죠. 하지만 애플만큼 단가를 떨어뜨릴 수 있는 회사가 전 세계적으로 손 꼽을만 할 겁니다. 가격 경쟁에서도 일단 뒤쳐지는 것이죠.

    4. 이것도 시도해 볼 만 합니다. 이것은 플랫폼을 결정하는 바에 따라 달라지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또한 USB를 통한 불법복제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5. 저는 동의하지 않는 부분입니다. 애플이 한국을 무시한다고는 저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어느 나라나 다 똑같은 가격에 똑같은 AS에 .. 평등하게 대한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이라고 특별히 더 봐주고 그런 것 또한 없습니다. 한국은 다만 국내이통사와의 실랑이로 인해 이렇게 되었지만요. 예시를 든 한컴 앱도 벌써 앱스토어에 나와있습니다. 2,3벌씩은 안찾아 봐서 모르겠네요. 이렇게 생태계를 구축해 놓으니 유저 및 개발자는 자연적으로 피드백을 하게 되죠. 부족함이 거의 없습니다. 애플이 만들지 않아도 불편하면 유저가 만들고 앱에 올립니다. 또 국내에 출시도 안 했지만 아이패드는 이미 모든 나라의 언어를 지원합니다. 물론 한국도 포함되 있죠. 계약하고 락만 풀면 바로 사용 가능 할 겁니다.

  15. ㅠㅠ 2010.05.18 22:33

    님 전략이 삼성에서 하는 전략 같은데요..

    이미 전략 회의에서 수많이 회자된 내용 같네요..

    결론은 국내 우물안 개구리 패드가 될듯 싶습니다.

    표준화 된 기기로 세계시장에서는 전혀 안 통할듯 합니다.

    애플이 왜 돌풍을 일으키는지 전혀 모르시는 것 같아요.

    그냥 본인이 원하는 넷북을 나열하신듯..

  16. ㅠㅠ 2010.05.18 22:34

    너무 비판적이었나요..

    죄송ㅎㅎ

  17. IPONG 2010.05.20 09:08

    삼성패드가 성공할 필살기를 알려드립니다.
    1: 윈도7을 쓴다. 메모리 하드요량등 데스크탑을 능가하도록 구성한다.
    2: 대기시간 비롯해서 작동시간을 아이패드보다 현저하게 길게한다.
    3:가격은 아이패드보다 저렴하게 책정한다.


    이대로 하면 무조건 성공이고 수십대의 우리공장 업무용피시들을 삼성패드로 교체할 용의가있습니다. 물론 우리집 개인당 하나씩 살 용의도 있음. 믿거나 말거나.

  18. 날개미썽 2010.05.20 11:45

    말씀 하신 내용은 모두 구글이 지금 하고 있는 전략인데요...
    우리 바보기업들이 이를 잘 따라가고 있고요... 사실 몇 가지는 우리 기업에게는 선택권이 없다고 생각됩니다. 무조건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사 하자는 대로 따라 가야한다고 생각됩니다.

  19. TV수신료 인상반대 2010.05.23 00:19

    HP나 마소가 신제품 출시를 포기한 것을 배워야합니다
    현재의 기술수준에선 포기하는게 최선입니다
    엘쥐나 삼숭이 시장선두자의 역할을? 어림 없습니다

    애플이 있지 않냐고 할지 모르겠지만
    애플은 선두자가 아니라 완전히 다른 시장입니다

    말씀하신걸 하려면 간단합니다
    태블릿에 윈도7 탑재하면 됩니다

    문제는 이렇게 하면 가격경쟁력이 없습니다
    애플은 이 부분을 컨텐츠유통을 통해 메꾸지만
    다른 업체는 그게 안됩니다
    애플은 MP3P인 아이팟을 낼때부터 이미 이 시장을 만들고 다듬어 왔기 때문이죠

    아이패드 따라하려고 하지말고 그냥 포기하는게 빠릅니다
    윈도7을 쓰면서 아이패드급의 배터리시간에 가격까지 싸게?
    이 세가지를 맞출수 있었다면 HP나 마소가
    시제품 출시를 연기하지는 않았을겁니다

  20. 스피드 2010.05.23 13:21

    현실성이 부족하네요.
    1.플래시 지원은 가능하나, 그것인 상대적인 성능향상을
    요구합니다. 개별앱에서 플래시가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웹페이지에서 이미 만들어진 플래시 구동하려면 상당한
    CPU가 필요합니다. 그러면 너무 단가가 올라가거나
    배터리시간을 양보하거나 무게를 증가시켜야합니다.
    무게를 증가를 줄이기 위해서는 카본같은 소재를 사용해서
    만들면되는데 그건 가격이 너무 올라갑니다.
    2. 금융문제는 금윤은 기본적으로 보안을 상당히 중시합니다 이미 어느정도 검증된 시스템을 요구하는데 한국의
    금융시스템을 만족시키는 건 윈도우7에 IE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너무 무겁고 안드로이드처럼 기기에 맞게 수정도
    하기고 힘듭니다.
    3.액정부문도 현재 대량생산이 가능해서 손익분기점을
    어느정도 해결 할 수 있는 VA계열밖에는 없지만,
    그것도 충분한 대안은 못 됩니다. 다른기술들도 가격이
    문제입니다. 같은 사이즈로 만들 경우에 제품가격이
    100만원이 넘어가면 의미가 없으니까요.
    4.아이튠즈와 달리 폴더 방식을 사용하는것은 맞는 말이지만, USB지원하라는것은 윈도우7이 아닌이상 의미 없습니다. USB된 TV수신카드를 사용한다해도 드라이버가 없으면
    사용이 안되니까요.
    5. 한글지원은 아이패드도 할겁니다. 한국에서 팔면 말이죠. 삼성폰도 수출용은 한글이 안됩니다. 앱개발은 공략
    하는게 어려운일입니다. 노력은 하겠지만, 어려문 부분이
    많을 겁니다. 애플이야 개발하겠하고 열어두면 만드는데
    이건 돈을 줘서 만들어 주세요 부터 해야하는데 아마도
    제품 개발비만 큼 들겁니다. 올인전략이 안고서는 힘들겁니다.
    6. 검색도 마찬가지입니다. 공을 들인다? 어떻게 말인가요.
    웹이라는 동일환경에서 차별서을 두는 건 어렵습니다.
    웹 표준을 벗어난 방식을 추구한다면 포털이 받아들이기
    힘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