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의 가칭 S패드를 아이패드와 비교하는 글을 쓴 지 얼마 되지도 않아서 이번엔 LG가 중대발표(?)를 하고 말았다.
아이패드의 도전자가 될 가칭 <엘지패드>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지금 IT세상에는 아이패드를 노리는 자칭 <도전자>들이 넘쳐난다. 아이패드의 컨셉만 발표되었던 1월부터 HP의 슬레이트, MS의 쿠리어를 비롯해, 독일의 위패드, 주주 타블렛, 델의 미니5 등 허다한 제품들이 예고되고 발표됐다.

챔피언은 아이패드 하나인데 도전자는 너무도 많다. 각자 발표될 때마다 "각오해라, 아이패드!' , ' 게 섯거라, 아이패드.' , '긴장해라, 아이패드!' 라고 용감하게 외친다.






확실한 시장성이 보장되지 않으면 뛰어들지 않는 국내 대기업까지 참가했다. 삼성은 올해 9월경에, 엘지는 11월 경에 제품을 내놓겠다고 발표했다. 더불어 대강의 하드웨어 컨셉도 공개됐다.

그런데 왜 이렇게 갑갑한 걸까?
 
삼성은 AMOLED 스크린을 내세워 아이패드보다 우수하게 만들겠다고 했다.  하지만 전부는 아니고 일반 LCD도 쓰겠다고 했다.
LG는 아이패드에 들어가던 디스플레이 자체가 엘지 부품이니 그것을 그대로 쓰겠다고 자랑스럽게 말했다.
그 밖에도 몇 가지 컨셉요소가 있긴 했다. 하지만 하나같이 별로 임팩트가 없었다. 아이패드와 이렇게 차별화하겠다. 그런 부분이 너무도 약했기 때문이다. 완전히 계획 자체를 급조한 느낌이 짙다.

직설적으로 말하겠다.  삼성과 LG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그리고 세계에 알려진 대기업이다. 그런데...

LG는 대놓고 아이패드 짝퉁제품을 만들겠다는 뜻인가?

 
예전에 넷북 제품 리뷰를 읽으며 국내 모 회사에서 나온 제품과 대만의 작은 회사에서 나온 넷북이 나란히 실린 장면을 본 적이 있다. 두 제품은 그야말로 붕어빵 틀처럼 똑같았다. 배터리를 비슷한 부품 호환까지 가능했다. 리뷰에서는 그 이유를 이렇게 설명했다.







'이 국내 기업 제품은 사실 이 대만 업체에 금형을 비롯한 모든 걸 하청줘서 납품받은 제품이다. 그런데 그 납품처에서도 따로 제품을 내놓아서 두 제품은 이렇게 닮을 수 밖에 없다.'

LG가 자랑스럽게 '아이패드의 디스플레이는 원래 우리 회사 디스플레이 부품이니까 같은 것을 쓰겠다.' 는 대목에서 갑자기 위의 넷북이 떠올랐다.

한번 생각해보자. 우리는 납품하던 대만이나 중국 부품 업체가 우리 제품과 똑같은 것을 만들어 시중에 내놓으면 '와아! 너희 정말 기술력 좋다! 잘했구나. 오리지날과 다를 게 없으니 어서 사야겠다!' 라고 말하던가?


아니면 "에잇! 잠자코 하청이나 하지 뭔 생각으로 짝퉁 내놨어! 재수없어! 안 사!" 라고 말하던가? 애플과 미국 입장에서 본 우리나라가 대만이나 중국 같은 카피 생산국과 다르게 느껴질까?






세계를 상대로 비지니스를 하는 삼성과 엘지다. 어차피 밑져야 본전인 중국이나 대만 중소기업과 같이 행동해서야 되겠는가? 최소한 이런 발표를 하려면 나름대로의 필살기 같은 독창적 비지니스 모델이나 혁신적 아이디어 하나 정도는 갖춰두고 그걸 적용해서 내놔야 그나마 짝퉁 소리는 면할 게 아닌가?
 
아이패드와 잡스가 새로운 것으로 성공했다고 해서 '이제 더이상 새로운 건 없어.' 라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 어쩌면 발표만 안했을 뿐 내가 모르게 삼성의 S패드와 엘지의 엘지패드는 뭔가 비장의 혁신기술, 혹은 독특한 컨셉 하나를 숨겨두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러길 바란다. 제발 내 예상이 틀렸으면 한다.
엘지와 삼성의 두 타블렛 제품이 시장에 나오자마자 세계사람들에게 '저거 아이패드 짝퉁이래요. 아이패드에 부품 공급하던 한국 대기업이 고작 아이패드 짝퉁 내놓았데요. ' 하는 비아냥을 듣지 않기를 바란다. 진심이다.











이 글이 오늘자 다음뷰 메인에 올랐습니다. 감사합니다!^^ 


  1. Favicon of http://www.4tunes.kr BlogIcon trumpetYK 2010.05.12 10:36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외국에서 오래 살았습니다. 중국인들 만나면 정말 우리는 "짱깨"라고 하면서 싫어 합니다.
    그런데 사스(SARS)라는 병이 아시아에 돌기 시작했습니다. 버스를 타고 가다가 우연히 외국인 할아버지와 부딛혔는데 왈!
    "더러운 병 옮기 싫단 말이야. 저리 꺼져.(중국인)"
    하는 겁니다. 현실이 이렇습니다. 삼성이 일본제라고 알고 있던 아니건, 우리는 지금 중국 취급 받고 있습니다.
    기분 나쁩니다. 그런데 생각해 보면 님께서 쓴 글과도 통하는 부분이 있어서 갑자기 생각나서 글 써 봅니다.

    혹시 불쾌하시다면 사과 드립니다.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0.05.12 10:42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확실히 특정국가나 인종이란 이유로 차별받는거 힘든 일입니다. 선입관이란 것도 안 좋은 행동이죠.
      우리가 중국이나 대만을 무조건 싫어하는 것도 이유야 어찌되었든 잘못된 행동입니다. 우리도 그만큼 다른 나라에게 차별받으면 기분나쁘니까요.
      그래서 더욱더 국가이미지가 중요하죠. 삼성이나 엘지가 좀더 잘해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앞으로도 좋은 의견 많이 주세요^^

  2. IP2 2010.05.12 12:53

    삼성과 엘지는 새시대를 열어가기엔 이미 늦었습니다. 건희옹이 버티고 있는한 이런저런 영양가 없는 사업들 건들어보다가 결국 곳간만 축나겠지요. 특근, 필승, 생산효율, 속도전, 이런것에 익숙한 기업이 창의와 혁신을 할수는 절대 없습니다. 흉내는 낼수있고 언론플레이로 위대한것처럼 포장은 할수있겠지만 속빈 강정입니다.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0.05.12 15:51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포브스 잡지에 실린 윤종용 사장의 인터뷰를 보니 삼성은 자기들이 창의성이 부족하다고 인정하네요. 그렇지만 그러면서도 삼성에는 정확히는 애플에 있는 <매킨토시 운영체제>가 없는 것 뿐이라고 표현하더군요;;

  3. 방문자 2010.05.12 12:54

    아이패드 직접만져보았는데 인터넷 속도도 pc보다는 좀 느리긴 하나 답답할정도 속도는 아니더라고요.
    이북도 괜찮았습니다. 스캔본을 마우스가 아닌 손으로 터치한다는 느낌...
    다만 가장 아쉬운점이 인코딩 변환이랑 제가 보는 해커스 인강사이트 재생이 전혀 안되더군요.
    원격지원으로 한다고 하지만 직접 하는니 못하지요..좀먼가 2%부족한 느낌이었습니다.
    무인코딩 지원과 한국 웹사이트를 완벽히 지원하고 속도도 빠르다면 나름 괜찮은 모델로 성장할 가능성이 큽니다.
    다만 998g 넷북 출시해놓고 가격을 백만원으로 한것처럼 고가로 한다면 망해요..
    안드로이드 os 채용할것같은데 성장할려면 게임부터 풀어놓고 하지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0.05.12 15:52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국내기업도 삼성과 엘지 정도 되면 전략만 잘 세우면 충분히 아이패드를 추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전략을 세우고 추진하지를 못하네요;;

  4. 가격밖에 없죠 2010.05.12 13:34

    엘쥐와 삼숭의 비장의 무기래봐야 가격후려치기밖에 더 있나요..
    결국 안드로이드 집어넣을텐데요.. --;
    문제는 여전히 우리는 해당사항 없다는거죠.
    엘쥐와 삼숭은 넷북조차 한국에선 거의 노트북가격 포지션으로 잡을만큼 뻥튀기 심하거든요
    다들 아이폰과 아이패드 잘 팔리게 도와주지 못해서 난리이니 원..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0.05.12 15:53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예전 오리가미 프로젝트 때 삼성은 동급 최고 성능도 아니면서 최고 가격으로 출시해서 완전히 망했죠;; 이번에도 같은 전철을 밟지는 않기를 저도 바랍니다.

  5. 애플신봉자들아 2010.05.12 14:21

    태블릿pc 시장이 커질거니까 그 사업에 뛰어드는거지
    예전에 애플은 뭐 mp3 지들이 먼저 만들었나? 시장성이 있으니까 mp3 사업에 들어온거 아닌가?
    시장이 커질 태블릿pc에 당연히 국내기업도 투자하는거지
    그럼 애플이 먼저 태플릿pc시장을 주도했다고 아예 발도 안들이는게 맞는건가?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0.05.12 15:55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시장에 뛰어드는 걸 뭐라고 하는게 아닙니다. 확실한 차별성과 전략을 가지고 뛰어들어줬으면 하는 거죠. 동네에서 진흙구이 통닭집 잘된다고 햄버거 피자집이 전부 문을 닫고 옆자리에서 똑같은 진흙구이 통닭집 열면 짜증나지 않을까요?^^

  6. 좋네요... 2010.05.12 15:09

    나름 빵 터졌습니다...분노하지 마세요...
    요즘 좋은 글을 많이 쓰시네요...읽는 재미가 있어요..감사...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0.05.12 15:55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칭찬 감사합니다^^ 분노하는 건 아니고요. 그냥 기왕 뛰어들기로 결심했으면 뭔가 아이디어를 짜내는 성의를 보여줬으면 해서 쓴 글입니다^^

  7. 누노 2010.05.12 15:44

    윗분도 얘기 꺼내셨는데..요즘에 애플 마니아들이 더욱 늘어서인지..뭘 뒤따르기만 하면 비난이 가해지는게 많네요..
    스마트폰이고 태블릿이고 애플이 시장의 판을 깔아놓은건 인정하지만..그럼 그들이 선점 했으니 앞으로도 그들 잔치로만 가게 내두라는건지 뭔지 모르겠습니다..어차피 시장의 모든 재화들이 선점자 들이 있으면 후발주자들이 있는건 당연한겁니다. 그리고 지금 엘쥐의 경우..자기들 디스플레이를 그대로 쓰겠다는게 왜 마치 짝퉁 복제라도 한다는듯이 몰아세우시는지 이해가 잘 안갑니다. 스마트폰만 해도 그렇죠..저는 아이폰보다 디엠비있고 인코딩 필요없는 이클립스가 훨씬 매력적입니다..기업윤리나 제품의 완성도를 비판하는 것은 이해되는데..요즘 보면 애플 빼고는 뭘 하기만 해도 비난이네요..ㅡ ㅡ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0.05.12 15:58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참고로 저는 애플을 좋아하기는 해도 매니아는 아니고, 애플 제품 하나도 사 본 적이 없습니다. 다만 빌려서 조금씩 써보기는 했죠. 디스플레이를 그대로 쓰겠다는 점이 문제라기 보다는 자랑거리도 못되는 그걸 앞세우면서 다른 차별성은 하나도 내세우지 않으니 답답해서 한 말입니다. 그래서야 중국의 산자이 제품에 비해 삼성과 엘지가 나은 점이 대체 무엇일까요?^^;;

  8. ㅇㅇ 2010.05.12 16:00

    어짜피 누군가가 스탠다드를 만들면 후발주자들이 그 대세를 따르는 건 욕먹을 일은 아닌 것 같은데여???

  9. 대만 2010.05.12 16:44

    대만 무시하시네 이분. 대만 놋북 반도체 다 잘만듭니다. 우리나라가 대만알기를 뭘로 알아서 그렇지.
    삼성이랑 엘지가 밖에서도 우리나라에서처럼 대접 받는줄 아는 국내 소비자만 봉이죠.

  10.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05.12 17:49

    글 잘봤습니다.^^
    일단은 변화하는 시장에 밀려나지 않게 준비한다는건 칭찬하고 싶구요,
    워낙 급조된 느낌을 주니, 뭍어갈려는건 아닌지 하는 아쉬움도 있습니다.
    뭐, 최소한 시제품 발표 때까지는 기다려 봐야죠.

  11. 흠.. 2010.05.12 20:20

    LG화학에서 신제품 바닥재를 만드나 라고 생각한 ..

  12. 애플신봉자들아 2010.05.12 22:45

    당신이 말하는 차별성과 전략의 예를 들어보실수 있으십니까? 이미 앱시장이나 소프트웨어 적인걸 애플이 다가져갔는데 거기 삼성이나 엘지가 앱스토어 비슷한걸 내놓으면 따라한다고 또 사람들이 욕하겠죠 아니면 성능을 높이려고 하면 사람들은 삼성은 하드웨어적인것만 높이면 다되는줄 안다 이런식으로 말하지 않을까요?
    과연 삼성 직원들은 차별성과 전략을 생각해보지 않았을까요? 원래 막연하게 말하기는 쉽죠 막상 지금 애플과 차별성을 둘수있는 예를 들어보라고 하면 당신은 들수있을지 궁금하네요

  13. mraz 2010.05.13 12:40

    자사제품의 디스플레이를 쓴다고 복제품처럼 주장하시는건 지나친 억측입니다.
    엔진 만드는 회사가 양산차 제조에 손댔을때 자기들 엔진쓰는건 당연한거 아닌가요?
    메인보드 만드는 회사가 노트북 만들떄 다른 회사 메인보드 넣겠습니까?
    그리고..좀 다른 얘기로..영어권이 아닌 일개 아시아 무역국중 하나가
    소프트웨어나 플랫폼,컨텐츠 개발해서 전세계 시장 먼저 선점 하기는 정말 힘든일입니다.
    당연히 내수부터 시작해서 개발이 버전업되고 완성되가는데 한국 시장 크기로는 어림도 없죠
    그럼 시작부터 북미나 유럽권에서 터트려야 하는데...한국 네티즌들은 이거 참 쉽게 생각하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