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왕 비지니스 모델 이야기를 하게 되니 며칠 전에 컨셉을 발표한 삼성의 S패드가 떠오른다.

주로 네티즌의 관심은 삼성의 S패드가 성공할 것인가? 실패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로 집약된다.

나 역시 의견을 가지고 있지만 제대로 쓰자면 글이 좀 길어질 것 같다. 그래서 일단 짧게 비교할 수 있는 수단을 택해보았다. 핵심만 말해보자.

아이패드는 애플스럽다. 그리고 가칭 S패드는 삼성스럽다.

이 두 회사의 현재 포지션과 비지니스 모델을 비교해 보면 양쪽 제품의 차이와 앞으로의 전망 역시 자연스럽게 할 수 있다. 그럼 과연 애플스러운 것과 삼성스러운 것은 무엇일까?





애플은 좋게든 나쁘게든 기술중심의 혁신기업 이다. 이 회사는 우화속에 나오는 토끼처럼 처음 부터 압도적인 속력으로 남을 앞질러간다. 그래서 모든 각광을 한 몸에 받고 스타가 되며 경주에서 이겨야 한다. 그게 당연하고 그게 안되면 실패자로 전락한다.
 
그러므로 핵심적인 분야에서 항상 남들이 존경할 만큼 앞서나가야 한다. 아이팟,아이폰, 아이패드로 이어지는 라인업에서는 멀티터치의 도입, 아이튠즈를 이용한 독점 플랫폼, 앱스토어란 합리적이고도 효율좋은 컨텐츠 제공수단이란 혁신개념을 앞세워 경쟁사를 압도 하고 있다.

애플에게 있어 이런 혁신을 멈추고 남들이 다 내놓는 제품을 내놓는다는 건 상상도 할 수 없다. 별 볼일 없는 평이한 제품에 '애플이 만들었습니다.' 하고 사과마크를 찍어 내놓는 날에는 당장 애플 신봉자들이 들고 일어나고, 언론들이 맹공격을 할 것이다.
 





시장을 주도하는 애플이 만들면 뭔가 다르기에 광고비를 거의 들이지 않아도 알아서 기사로 써주던 언론들이지만 막상 애플이 동력을 잃게 되면 그 결과는 처참할 것이다. 아마 기업 생존조차 어려울 것이다. 그러므로 애플은 마치 강박관념에 걸린 사람마냥 혁신! 미래! 이런 것을 외치며 필사적으로 남들과 확실히 다른 제품을 내놓는데 주력한다. 이것이 바로 애플스러움이다.

삼성은 혁신이 아닌, 비교우위 중심의 양산형 기업이다.
우화속 거북이처럼 남이 거의 완성해놓은 기술과 시장을 밟고 간다. 그것을 앞장서서 개척하는 건 대단한 모험인데 삼성은 이제까지 사활을 건 사업에서 그런 모험을 해 본 적이 없다.

삼성의 신화라 일컬어지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사업에서 삼성의 특징은 무엇일까. 어떤 획기적인 기술로 시장을 휘어잡는 게 아니다. 시장성이 일단 보장된 시장에 뛰어들어 압도적인 자금을 들여서 엄청난 설비를 갖추고 생산효율을 극대화한다. 이렇게 생산비를 낮춘다음 값싸고도 질 좋은 제품을 폭격처럼 시중에 투하한다. 종래 시장을 차지하던 경쟁자는 당연히 쓰러지고 삼성은 남는다. 그리고는 그 이익을 다시 설비에 투자해서 더욱 생산효율을 극대화한다. 이제부터 무한반복이다. 뒤따라 걸어오는 거북이가 이기는 방식이다.
 
물론 자잘한 기술이나 공정의 개선은 있겠지만 삼성의 본질은 이것이다. 이 방식이 나쁘다는 말이 아니다. 그냥 방식이 이렇게 다르다는 뜻이다.






따라서 삼성이 내놓는 가칭 S패드에서 혁신적 기능을 기대할 수는 없다. 대신 이 제품을 통해 삼성은 스스로가 가지고 있는 하드웨어 부품 생산력을 최대한 발휘할 것이다. 비싸지만 좋은 AMOLED 스크린이나 더 큰 SSD용량, 빠르고 강력한 CPU 등을 탑재하고도 가격을 최소한 아이패드와 비슷하게 가져갈 것이다.

어떻게 이런 부품을 쓰고도 이런 가격으로 팔 수 있단 말인가? 경쟁상대의 입에서 이런 소리가 나오게 하는 게 바로 삼성스러움이다. 물론 처음 그 목소리는 OS가 다른 아이패드 보다는 동종 OS인 안드로이드를 채택한 경쟁사 입에서 먼저 나오겠지만 말이다.





어느 것이 정답이고 소비자와 시장의 선택을 받는 지는 그때마다 다를 뿐, 어느 것도 절대적인 정답은 아니다. 애플스러운 아이패드와 삼성스러운 S패드는 각자 회사가 추구하는 비지니스 모델의 차이를 정확히 반영하게 될 것이다.

아이패드와 S패드는 그래서 흥미있는 비교대상이다. 승패 여부를 떠나 어서 S패드가 출시되어 시중에서 써볼 수 있기를 바란다.







이 글이 오늘자 다음뷰 메인에 올랐습니다. 감사합니다!


  1. Favicon of http://xenerdo.com BlogIcon 율무 2010.05.10 09:39

    토끼와 거북이... 정말 잘 어울리는 우화인듯 합니다.. ^^ 삼성의 나름 강점이라고 생각해요.. 다만 삼성에 조금 더 박차를 가해주십사 부탁하는 건 디자인~~~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0.05.10 10:45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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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도 예전에는 디자인 그다지 였는데 요즈음은 소니와 애플에 자극받아 꽤 디자인 신경쓴다고 하네요. 그래도 애플에 비하면 디자인에 들이는 돈의 단위가 다르니 똑같을 수는 없겠죠^

  2. ipooooooonn 2010.05.10 10:34

    남 다하는거 생산물량으로 따라잡아 상대 고사시키는 전략.. 이런 전략으로 국내 중소기업 다 죽이죠. 삼성이 네비시장 빼앗지않는거보고 신기. 이렇게 죽여놓고 가치 없어지면 자기들도 포기. 그러다 또 신기한거 나오면 또 팀 꾸림.
    삼성에서 나오는 피시 비롯해서 가전은 삼류가된지 오래고 어떤 분야에서든 최고가 된적이 하나도 없습니다. 반도체요? 인텔과 동등한가요? 아 ! 하나있다. 안드로이드 이름 독점한거. 빨라요, 최고예요.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0.05.10 11:3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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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래 애플쪽은 패배자도 감탄하게 만드는 전략인데, 삼성쪽은 패자가 욕을 하게 만드는 전략이기도 하죠^^;;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3. 하하하 2010.05.10 10:38

    LED 처음 나왔을때 언론이 머라고 한지 아십니까?제4의 빛의 헉명이라고 에디슨은 전구를 만들었지만 새로운 헉명이라고.. 그 자랑스런 애플 LED TV나 메모리 만들 능력됩니까?
    패널만들능력도 안되어서 LG한테 지원받고 있지요. 그 광시야각이 애플의 기술이던가요?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0.05.10 10:5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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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디까지나 비지니스 모델의 차이일 뿐입니다. LED, 메모리, 패널의 공통점은 초반에 엄청난 자금을 들여 거대한 생산설비를 만들고 그 설비의 효율성 하나로 승부한다는 점이죠. 전문용어로는 자본집약적 장치산업이란 말로 표현하죠. 반면에 최근의 애플은 주로 연구 개발비가 많이 드는 핵심 소프트웨어를 통한 전략을 씁니다. 몇 년만 지나면 중국업체도 삼성이 만드는 메모리나 패널 등을 만들 가능성이 있지만 어느 회사가 몇 년이 지나도 애플이 만드는 독자적 컴퓨터 운영체제는 못만들겠죠. 그게 차이입니다.

    • 큭큭큭 2010.05.10 1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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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광다이오드를 뭐 삼성이나 엘쥐가 만든건 아니잖아요?
      애플은 발광다이오드 티브이를 만들 이유가 없는데 왜 만들겠어요...그저 사다가 쓰고 더 비싼 완성품을 만들어 팔면 되는것을...하하하님이 대단하게 생각하는 삼성이나 엘쥐는 대규모의 자본력을 바탕으로 남들 다 만들 수 있는 물건들 대량으로 만들어서 환치기로 이익남겨먹는 회사라고 극단적으로 비꼬아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LED TV는 가전을 주력으로 하는 회사라면 대부분 만들수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국내기업을 자랑스러워 하는것은 좋으나 조금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자랑스러워 하시던가...(뭐 예를들면 어쨌든 대규모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다...라던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싸가지 없었다면 죄송요...ㅎ

  4. 지나가던사람 2010.05.10 11:07

    애플,삼성 상대적으로 보면 상당히 공감가는 내용이었습니다 ㅎㅎ.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0.05.10 11:2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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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사합니다. 두 회사가 어떻게 보면 대조적으로 보일 만큼 다른 방식으로 성공했기에 경쟁의 접점이 될 이번 S패드가 기대됩니다^^

  5. 이번엔 힘들겁니다 2010.05.10 11:10

    일단 애플도 가격후려치기엔 일가견이 있습니다
    (아이팟이나 아이폰만 해도 시장진입과 선점과정에서 쓴 방법을 아실겁니다)
    이미 s패드가 7인치로 나온다는 것만 봐도 같은 크기로는 가격경쟁이 불가능하다는 반증이죠
    (amoled는 비싸고 삼숭이 자랑하는 사몰레드(s-amoled)는 더 비쌉니다.. 아직 대형크기는 양산도 힘들구요)
    어차피 삼숭이 노리는건 선점효과뿐입니다
    마소와 hp가 대놓으면 거기에 다시 맞춰갈테고 그때부터 경쟁의 시작입니다
    7인치짜리는 유료베타테스터용이죠..
    삼숭이 진짜 애플이랑 경쟁할 의사를 조금이라도 보이면 삼숭은 애플이라는 배를 놓칠수도 있습니다
    어차피 애플에게 삼숭은 훌륭한 파트너지만 언제나 대체가능하기도 하니까요..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0.05.10 11:2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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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팟과 아이폰은 이미 상당히 견고한 선점업체가 있는 분야에 진입하려다보니 애플도 영악해지거죠^^;; 삼성은 지금도 약간 시장성에 대한 간을 보려는 의도가 있습니다. 이러다 앗뜨거워. 하고 물러서거나 철수할 수도 있죠. 삼성과 애플이 서로 본격적인 경쟁자가 되면 플래시처럼 애플이 삼성 부품을 몰아내는 사태가 발생할 지도 모르겠네요^^.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6. Favicon of http://www.co.com BlogIcon ㅇㅇㅇ 2010.05.10 11:18

    아이패드를 사거나
    아님 중국짝퉁을 사거나
    S패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머에 쓰는물건인고?
    즉 어떤 메리트도 없을거란거다.
    1가격,2광범위한어플,3확장성,4디자인,5호환성
    단 S패드가 아이패드 반값이면 고려한다. 머 공짜면 더 좋구
    또 건희횽이 전재산기부하면 고려해봄 ㅋㅋㅋ

  7. 김무니 2010.05.10 11:47

    애플도 기술적으로는 혁신적이지는 않는데
    사람들이 애플이 혁신적인거라 생각하니 조금 씁슬하네요..

    • 55 2010.05.10 2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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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을 유형의 어떤 것으로만 생각하시네요. 이제 진짜 돈 버는 기술은 죄다 소프트웨어적인 것입니다.

  8. aggressiver 2010.05.10 13:54

    애플은 혁신적인 생각은 가지고 있지만 삼성보다 더 독선적인 마인드라고 보고 있습니다.
    삼성은 혁신은 부족하고 독선만 심하다라고 보고요
    애플의 독선적인 면때문에 애플제품을 사용하기 싫어지는건 어쩔수 없더군요

    • ㅎㅎ 2010.05.11 0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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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도비가 예전에 애플에 한 못된 짓은 기억안하고 애플만 나쁜 놈 같죠?

      알고보면 어도비가 나쁜 놈입니다.

  9. 2010.05.10 15:55

    답은 UX 입니다.

  10. widow7 2010.05.10 16:31

    삼성은 이재용상무가 IT거품 일 때 말아먹은 전적이 있어 함부로 나설 수 없죠. 어차피 혁신의 뇌가 없다면 지금의 방식으로 나가는 것도 좋으리라 봅니다. 괜히 무작정 사업 확장한답시고 대우의 전철을 따르느니, 영원한 2인자 박명수처럼 해도 충분합니다. 삼성이 망하든말든이지만 국민세금 투입할 게 뻔하니 망하지 않고 안전하게 가기를 바랍니다.

  11.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05.10 19:41

    저와 의견이 비슷하시군요 ㅋㅋㅋ
    글잘보았습니다 큰도움이되네요

    트랙백남기고 갑니다 앞으로도 좋은글 많이 보러오겠습니다 ~1

  12. Sahara 2010.05.10 21:44

    꺼내 놓기 힘든 말입니다만,,,,,,,,,,
    애플과의 게임에서 이미 판이 끝난것 같습니다.
    바둥거려봐야 더욱더 목을 죄어 오게 될것 같습니다.
    다른 길을 찾는것이 최선이라고 봅니다.
    그래야 대한민국의 소비자들이 베타테스터 역할을 이제는 하지 않게 될것입니다.

  13. Favicon of http://blog.naver.com/biriri BlogIcon eaddy 2010.05.10 22:03

    걍! 망해라! 삼숑!
    이건희 뒈지면 지대로 돌아가나? 샴숑!=!

  14. 빈폴 2010.05.10 22:09

    이 블로거 아직 잘 모르네
    아모레드는 내가 대학생때
    교수曰 LED로 빛을 다양하게 만들어 낼수 있는 사람은 때돈 번다.
    그걸 실현시킨게 삼성(이후 기타 기업들...)이다.
    그때까지만해도 참 혁신적이였지
    지금은 아무것도 아니야
    그냥 배때기부른 보수에 만족하는
    기업이지
    그냥 삼성은 애플하청업체가 낫다.
    S패드? 그냥 아이패드 따라하기지 뭐
    사실 그전에 E북이 있긴 있었는데
    그걸 혁신적으로 업그레이드 시킨게 애플이지
    나같으면 S-패드 말고
    다른 방안을 모색하겠다.

  15. 허허 2010.05.10 22:51

    S-패드 .. 제입장에선 좀 역겹기까지하네요 ^^ ; 우리나라기업인데 타국기업편을 들고있다니 저도 참 ㅋㅋ

  16. 분석력이 아주 뛰어나시네요 2010.05.11 00:23

    제가 한국 들어온지 한달 즈음 됐는데, 요즘 대한민국 기업들의 취업현장을 보며 많은 것을 느낍니다. 기업들은 구직자들에게 학교 학점 토익 인턴쉽이라는 너무 틀에박힌 것만 바라다보니, 점점 구직자들도 창조성이나, 획기적인 기획등은 생각하지 않고 소위말하는 스펙이라는 것만 신경쓰는 것 같습니다. 삼성과 애플의 차이점이 바로 거기서 부터 시작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계속 이런식으로 가다보면, 어쩌면 평균은 우리나라 국민이 월등할지 몰라도, 획기적인 한명의 창조자는 나오기가 힘들죠(스티브 잡스같은). 한국 기업들 세계화 세계화만 외치며 영어만 찾지말고, 발상의 전환을 통한 인재육성에 나서야 합니다. 하지만, 대한민국 분명 너무나 대단한 나라이고, 우리민족 저력 정말 무시 못 합니다. 저는 분명히 대한민국이 지금의 사회전반에 걸쳐있는 역경을 딛고 초일류 국가가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너무 잘 읽고 갑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부탁드립니다. 혹시 가능하시면, 아이패드의 다음 세대 모델은 어떤 것이 될지 분석 해주시면 안될까요? 어떤 분들은 아이티브이도 예측하시던데,,,

  17. 프나 2010.05.11 10:25

    정말 두 기업은 서로 대비되는 길을 걷고 있군요. 그래서 각자의 생존 방식이 있기에 요새 불고있는 삼성까기를 보면 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짧게표현해서 두 기업은 서로다른 분야를 달리고 있는데 그 둘을 1:1 대응으로 비교 하면 그게 오히려 잘못된 것이죠. 단적인 예로 에플의 창조성과 삼성의 효율성은 서로 다릅니다. 그런데 애플과 삼성의 창조성을 비교하고 그 둘의 효율성을 비교하는건 어린애들이 비교하고 장난하는거나 다를바가 없죠. 다른건 차이가 아니라 다양성일 뿐인겁니다.

  18. ㅋㅋ 2010.05.11 12:17

    "애플은 좋게든 나쁘게든 기술중심의 혁신기업 이다."
    언제부터 애플이 기술 중심의 혁신 기업이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렇게 기술이 좋은 회사가 결국은 MS 윈도우 깔 수 있게 노트북 cpu 를 바꾸나요?
    겨우, 겨우 살아남았다고 하는게 더 맞는거 같은데요.
    그냥 수익모델을 잘 만든다.. 비지니스 모델을 잘 만든다가 더 맞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술은 스티브 메니악이 맥만들기를 포기하면서 이미 물건너간 구호죠.
    한가지 궁금한건 소위 애플빠라는 사람들은 애플을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 폼을 잡는걸 넘어서서
    있지도 않은 소리를 해 대는데 웃기는걸 넘어서 황망할뿐입니다.

  19. ㅋㅋ 2010.05.11 12:26

    그리고, 애플의 ipod 나 ipad 에 열광할수록 삼성과 LG 의 수익은 늘어나겠죠.
    마치 예전에 MS win95, win98 을 만들어 팔 때, IBM 이 특허 수입료를 엄청 챙긴 것처럼..
    삼성도 문제가 있지만, 삼성은 일본 기업들과 겨루고 올라온 기업입니다.
    지금은 잃어버린 20년이라는 말로 조롱당하는 일본이지만, 필요에 따라서는 치졸함의 끝을 달리는
    일본 기업들을 이기고 올라온 것은 정말 대단한 겁니다. 기반도 튼튼하지 않은 상태에서.
    애플이 잘 되지 않기를 바라지는 않지만, 애플이 어디까지 갈 수 있는지 참 궁금하네요.
    조금 된 이야기로는 MS 윈도가 있었고, 가깝게는 구글의 검색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천하의 MS 와 구굴도 어느 순간 좀 정체되는 느낌을 갖게 됐죠.
    그 자리를 잠시 애플이 차지한 겁니다. 애플빠들의 환호가 언제까지 갈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돈만 비싸고 성능은 후진 애플 노트북은 어쩌고 ipod, ipad 가 세상의 중심이라는 듯 떠드는지..
    그런데 역량에서 보면 MS 나 구글에 비해서 한참 모자라죠.
    그리고 구글을 기술중심의 회사라고 하지 않습니다. 비지니스 모델을 잘 만든 것 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