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MS]



지난 5월 28일,  마이크로소프트(MS)는 윈도우10 2004 업데이트에서 발생중인 버그 목록을 발표했다. 전세계적으로 널리 쓰고 있는 윈도우10에서 나타난 버그이기에 사용자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주요 버그 목록을 자세히 알아보고 어떤 의미인지 알아보자.

배포 이미지 서비스 및 관리(DISM)은 복구 후에도 여전히 손상이 보고 될 수 있다. DISM / restorehealth를 실행 한 후 DISM은 복구 후에도 여전히 손상이 있음을 잘못 나타낼 수 있다. 

 

[출처: MS]


여기서 DISM은 Windows 환경에서 운영체제의 이미지를 생성하고, 적용하는 도구다. 이미지 생성, 분할, 추가, 삭제, 추출, 적용, 마운트, 언 마운트, 커밋 같은 기능이 가능하다. 이 기능을 사용해 복구한 후에 설치된 윈도우10에 손상이 있다고 나타날 수 있다는 의미다.

인텔 내장그래픽(iGPU)을 사용하는 장치에서 가변 주사율 고침(VRR) 빈도가 예상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영향을 받는 장치에서 VRR을 활성화해도 다이렉트 X9를 사용하는 게임에서는 VRR을 사용할 수 없다. 제대로 이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다는 의미다.

둘 이상의 블루투스 장치에 연결하기 어렵다. 특정 리얼텍 드라이버가 설치된 윈도우10 장치는 둘 이상의 블루투스 장치에 연결하지 못할 수 있다.

커넥상트(Conexant) ISST 오디오 드라이버가 있는 장치를 업데이트하는 동안 또는 설치 후에 문제가  발생한다. 영향을 받는 Conexant ISST 오디오 드라이버가 있는 장치는 오류가 발생하거나 윈도우10, 버전 2004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또한 특정 커넥상트(Conexant) 오디오 드라이버로 장치를 업데이트하는 동안에, 혹은 업데이트 가 끝난 후에 오류 또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영향을 받는 커넥상트 또는 시냅틱 오디오 드라이버가 있는 장치는 치명적 오류를 알리는 블루 스크린이 표시될 수 있다.

개별 텍스트 입력 필드의 IME 모드를 제어하기 위해 ImeMode 속성을 사용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특정 언어의 일부 IME에는 특정 앱에서 ImeMode 속성을 사용하는 데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일본어를 포함한다. 다국어 입력을 위한 입력 부분에 오류가 있다는 의미다. 

썬더볼트 도크를 꽂거나 뺄 때 중지 오류가 발생한다. 이것을 사용하는 장치는 도크를 연결하거나 분리 할 때 중지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본래 썬더볼트 장치는 임의로 연결과 분리해도 자연스럽게 동작한다. 그런데 정상적인 탈착시에도 중지 오류가 발생한다는 의미다.

Always On, Always Connected를 사용하는 일부 장치에서 오류가 발생한다. 또는 예기치 않은 재시작이 작동할 수 있다. 둘 이상의 Always On, Always Connect 기능이 있는 네트워크 어댑터가 있는 장치에서는 이런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이전 엔비디아(Nvidia) 디스플레이 어댑터(GPU) 드라이버에서 문제가 있다. 엔비디아 디스플레이 어댑터 (GPU) 및 358.00 이하 버전의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경우 문제가 있을 수 있다.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인지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작은 오류들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렇듯 MS가 구체적으로 버그 목록을 공개하는 것은 마치 제조회사의 공개리콜처럼 스스로의 제품에 책임을 지고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한 의도다. 또한 사용자의 주의를 환기시켜 오류발생 시 익숙한 대처를 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쾌적한 윈도우10 시스템을 위해 사용자는 주기적인 윈도우10 업데이트와 관리를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