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6월 2일(현지시간), 미국에서 열린 WWDC는 애플 제품에 관련된 개발자들을 위한 축제다. 첫순서로 매킨토시를 위한 새로운 운영체제 OSX 요세미티가 공개됐고, 두번째 순서로 아이폰, 아이패드를 위한 운영체제 iOS8이 발표되었다.


하지만 개발자에게 있어 직접적으로 관심이 가는 분야는 이어진 세번째 순서였다. 순수하게 개발자들의 편의를 위해 만들어진 소프트웨어 개발 킷(SDK)를 소개하는 자리였다. 매년 해오던 SDK 공개지만 이번에는 특별했다. 애플 사상 최대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개발용 함수(API)와 함께 매우 높는 수준의 SDK 공개가 이뤄졌다.


애플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부문 수석 부사장 페더리기는 “전 세계적으로 8억 대 이상의 iOS 기기가 판매되어 있는 만큼 개발자를 위한 기회는 무궁무진하다” 며, “이것은 앱스토어 출시 후 최대 규모의 iOS 배포이다. iOS 8 SDK는 완전히 새로운 프레임워크와 보다 확대된 확장성, 혁신적인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가 포함된 4,000개 이상의 API를 제공한다”고 의미를 설명했다.


SDK


우선 iOS8에서 써드파티 앱들이 공유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맞춤형 사진 필터, 맞춤형 액션, 문서 API 등 iOS 확장기능을 통해 더욱 상세하게 앱을 구성할 수 있다. 알림센터에 독자적 위젯을 추가할 수 있고 별도 형식의 키보드를 통해 추가적인 레이아웃과 입력방식도 제공할 수 있다. 


건강과 피트니스 앱을 개발할 수 있는 헬스킷(HealthKit) API를 포함한 강력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사용자의 허가 여부에 따라 각각의 앱은 다른 앱에서 관련 정보를 가져와 사용할 수 있다. 혈압 측정 앱은 마요 클리닉(Mayo Clinic) 앱 등과 같은 의사 진료 앱에 위치한 관련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따라서 담당의사로부터 보다 정확한 설명과 처방을 받을 수 있다. 


SDK


홈킷(HomeKit)은 가정의 여러 기기를 연결해서 집안 관리를 돕는다. 홈킷은 공용 프로토콜을 제공하며 안전한 페어링과 시리와의 통합을 포함한다. 집안에 있는 전등이나 차고 문, 냉장고 등 개별와 그들을 묶은 그룹 쉽게 관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시리를 통해 "나 이제 잘 거야”고 말하면 불빛이 어두워지며 문이 잠긴다. 차고 문이 닫히고 온도계 온도가 설정되는 식이다. 더욱 나아가면 사물인터넷과의 연계도 기대할 수 있다.


SDK


이제까지 외부로 개방하지 않았던 지문인식센서 터치ID도 개방했다. 개별 앱 내부에서 사용자를 인증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로그인 및 사용자 데이터를 보호하며 키체인 아이템에 대한 잠금해제를 제공한다. iOS 8에서 개발자는 엔클레이브(enclave)에 안전하게 보관된 사용자 지문 정보를 바탕으로 사용자 인증을 수행한다.



아이폰5S에 채택된 64비트 A7 칩 성능을 극대화 해주는 새로운 그래픽기술도 소개됐다. 메탈(Metal)이란 이름의 이 기술은 드로우콜(draw call) 속도를 10배나 증가시킨다. 오픈GL의 한계를 극복한 기술로  캐주얼 게임의 경우, 장력, 픽셀단위의 물리, 역운동학 등이 새롭게 반영된 스프라이트킷이 포함된 씬킷을 활용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보다 시각적으로 강력하고 박진감 넘치는 3D 게임을 개발할 수 있다.


SDK


실제로 시연에서는 벚꽃잎을 날리고 물방울이 나비로 변하며, 수면위에 파문을 일으켜 물고기떼를 끌어들이는 등 환상적인 그래픽효과를 보여주었다. 데스크톱 수준 성능이라 홍보하던 A7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으며 게임개발자들이 아이패드 등에서 보다 정교하고 강력한 게임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애플은 기존에 맥과 iOS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데 쓰던 오브젝트-C 외에 별도의 고급 언어를 발표했다. 스위프트(Swift)는 강력하고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로 애플의 개발형식인 코코아(Cocoa)와 코코아 터치(Cocoa Touch)용으로 설계되었다. 특징으로는 컴파일 형식 언어가 가진 성능에 스크립팅 언어가 가진 간결함과 상호작용성을 더했다는 점이다. 


SDK

코딩 문장이 훨씬 간결해지면서 Xcode Playgrounds를 이용하면 실행결과가 실시간에 가깝게 나타난다. 따라서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오류를 줄일 수 있다. 개발자들이 보다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코드를 작성할 있고 오브젝트-C와 함께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밖에도 WWDC 2014에서 애플은 내장 사진앱과 같은 빠른 성능, 비파괴편집, 사진 라이브러리에 대한 읽기 및 쓰기를 실현하는 프레임워크인 포토킷, 포커스, 화이트 밸런스, 노출에 대한 정교한 그레인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카메라 API, 확장 가능한 백엔드 솔루션으로, 서버코드 작성 및 서버유지 필요성을 줄인 클라우드킷 등을 공개했다. 

 

iOS 및 OS X 개발자 프로그램 회원은 developer.apple.com에서 Swift의 베타버전을 즉시 사용할 수 있다. 최종 버전은 올 가을 배포될 예정이다. 스위프트로로 개발한 앱은 iOS8와 OSX 요세미티 배포 후에 앱스토어 및 맥 앱스토어에 제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