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애플을 비판하고자 하는 게 아니라 그냥 애플의 시장전략을 읽고 필자의 의견을 제시하는 목적이다.

보기만 해도 매력적인 모바일 기기인 <아이폰>은 가지고 다니는 컴퓨터의 시대를 활짝 열었다. 사람들은 이전에 전화를 걸고 받는 것 외에 아무 것도 바라지 않았던 휴대전화가 있었다는 사실마저 잊었을 지 모른다.
지금의 스마트폰은 너무도 똑똑한 나머지, 예전에는 커다란 컴퓨터가 난로보다 더 많은 열과 비행기 프로펠러같은 굉음을 내며 처리했을 업무까지도 소리없이 아주 적은 에너지만 쓰며 손바닥 위에서 처리해준다.

하지만 여기서 만족하지 않았던 것일까? 소비자를 위한 혁신을 멈추지 않는 애플의 스티브 잡스는 아이폰의 스크린을 10인치로 늘린 아이패드를 내놓았다. 단지 화면만 큰 게 아니냐는 우문에 답하듯 잡스는 새로운 기기의 특성을 명확히 규정지었다. 거실에서 편하게 들고 쓰는 <컨텐츠 소비용 기기> 라고 말이다.


아이패드는 기존의 노트북이나 넷북과는 다르다. 화면이 커지고 다양한 앱을 쓸 수 있으니 얼핏 타블렛 기능을 장착한 노트북과 비슷한 것 같지만 실로 내용적으로는 커다란 차이가 있다. 전자북과 각종 앱을 비롯헤 매력적인 기능이 많지만 다소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오로지 <소비>에만 몰두한 모바일 기기다.

노트북이나 넷북은 크기와 속도만 다를 뿐 완벽한 기능의 <작은 컴퓨터>다. 느리지만 포토샵을 통해 그래픽을 생산할 수 있고, 각종 개발환경을 통해 프로그램도 만들 수 있다. 동영상 제작물이나 각종 컨텐츠를 그 안에서 생산해 낼 수 있다. 즉 생산과 소비가 하나에서 이뤄지는 쌍방향 기기이다.

하지만 아이폰과 아이패드는 본격적인 포토샵도, 코딩을 할 수 있는 개발도구도 없으며, 어떤 컨텐츠를 저장하고 중개하는 서버 기능의 허브가 될 수도 없다. 즉 iOS를 탑재하는 모든 기기는 기본적으로 독자적으로 생존할 수 없다. 어딘가에서 생산된 컨텐츠를 오로지 받아와서 소비하는 것이 목적인 단방향 기기이다.

물론 아이패드에 탑재된 <아이워크>나 아이폰4를 지원하는 <아이무비>같이 최근 부분적으로 컨텐츠 생산도구가 지원되고 있긴 하다. 그러나 가장 핵심이 되는 코딩용 개발환경(오브젝트C)이라든가 어퍼처, 파이널 컷 같은 도구는 아직 없다.


애플은 아이패드로 왜 컨텐츠 소비만 권할까?

아이폰은 화면 크기 때문에 불편해서 그렇다고 하지만 아이패드로 저런 프로그램을 구동하지 못할 까닭이 없다. CPU성능이나 메모리로 볼 때 아이패드는 구형 맥 시리즈를 능가한다. 구형 맥에서도 가능했던 그 도구들을 성능이 딸려 지원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다.

이전부터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를 생산적 도구로 써보고자 하는 사용자의 욕구가 많았다. 특히 이런 생산을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물리적 키보드가 필요하다. 하지만 애플은 충분한 기술이 있으면서도 외부 키보드를 지원하지 않았다. 참다못한 사용자 일부가 해킹과 블루투스 기능을 이용해 외부 키보드를 지원하게끔 만들기도 했다.

그제야 애플은 IOS4를 통해 정식으로 블루투스 키보드를 지원했다. 언제나 소비자가 원하면 바로 내놓는 것에 비하면 매우 느린 반응이다. 멀티태스킹도 마찬가지다. 생산적인 일을 위해서는 멀티태스킹이 필수적인데 애플은 배터리 성능을 이유로 전면적이 아닌 제한적 멀티태스킹만을 지원하기에 이르렀다. 키보드와 멀티태스킹이 더해지면 본격적인 개발환경이 된다. 애플은 아마도 아이패드가 개발도구가 되는 걸 원하지 않은 것 같다. 적어도 아직은 말이다.


앞서 나는 <아이패드는 어째서 스티브 잡스 필생의 역작인가?> 란 포스팅을 통해 아이패드가 궁극적으로 넷북의 영역을 넘어 노트북까지를 노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아이패드는 궁극적으로 컨텐츠 생산도구가 되어야 한다. 사실 CPU성능으로는 넘치도록 훌륭하다. 1기가의 속도와 그 안의 고성능 그래픽 처리칩은 충분한 능력이 있다. 그러나 애플은 일부러 아이패드의 메모리를 256메가만을 넣고 카메라도 탑재하지 않았다. 아직까지 애플은 아이패드가 생산도구가 되는 것을 바라지 않고 있다는 이야기다.


아이패드는 그 성능과 덩치(?)에도 불구하고 컴퓨터에 연결해서 아이튠즈를 통해서만 백업과 운영체제 업그레이드가 이뤄지는 등 독립적인 기기가 아니다. 아이패드는 아이폰과 마찬가지로 PC에 의존적인 기기이다. 잡지, 동영상, 음악, 게임 등 그 자리에서 구입하고 즐기는 소비 컨텐츠는 많아도 무엇하나 아이패드에서 생산할 수 없다. 그 이유를 잘 생각해보면 단 한가지의 결론이 나온다.

애플은 아이패드로 왜 컨텐츠 소비만 권할까?


결론은 여태까지 애플을 지탱해주고 먹여살려왔던 플랫폼인 매킨토시 컴퓨터 시장을 유지하기 위해서다. 애플은 윈도우 용으로 아이튠즈와 사파리는 내놓아도 아이폰과 아이패드용 앱을 만드는 개발도구는 내놓지 않았다. 리눅스나 다른 운영체제도 마찬가지다. 현재까지 iOS용 앱개발은 오로지 매킨토시에서만 가능하다.

애플의 각 제품 분류와 시장전략은 간단하다.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로 가장 이동성 좋고 편리한 모바일 라이프를 즐길 수 있게 한다. 그리고 거실이나 집 가까운 곳에서는 아이패드로 각종 컨텐츠를 소비하게 한다. 집 안에서는 애플티비 혹은 미래에 내놓을 <아이티비>로 고정형 컨텐츠를 제공한다. 그리고 이들을 전부 묶어주는 허브이자 생산도구로 유일한 플랫폼인 매킨토시를 정점에 위치시킨다.

이렇게 되면 각각의 제품 시장이 구분되니 자사 제품군끼리 서로의 시장을 갉아먹는 일을 피할 수 있다. 또한 잘 나가는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주력한 나머지 기존의 매킨토시를 소홀히 여긴다는 비판이나 의혹에서도 빠져나갈 수 있다.

요즘 외국 컬럼리스트들은 애플이 이번에 아이폰4를 소개하는 자리에서 맥을 위한 코너도 없고 전혀 언급하지도 않았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일부 외국 전문가들은 애플이 점유율도 낮고 역전 가능성도 없는 맥을 점차적으로 포기하고는 iOS와 통합해서 단일 기기를 만드는 방향으로 나갈 지 모른다는 예상도 내놓았다. 물론 애플은 강하게 부정했다.


애플이 아이패드를 굳이 컨텐츠 소비기기라고 못박고, 컨텐츠 소비를 권장하는 이유는 바로 이런 고민의 산물이다. 이걸 보고 있자니 어쩐지 애플도 삼성이나 소니처럼 취급 분야가 많아지면서 겪는 제품군 차별의 어려움을 겪는다는 느낌이 든다.
 
내 개인적 의견으로는 아이패드 정도면 충분히 가벼운 컨텐츠 생산도구가 되어도 좋지 않을까 싶다. 이미 <아이워크>와 블루투스 키보드 지원을 통해 간단한 업무도 할 수 있게 된 상황이다. 아이무비를 비롯해 간단한 개발도구까지 내놓아서 아이패드에서 작성한 프로그램을 아이패드와 아이폰으로 실행시킬 수 있게 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다. 매킨토시의 판매가 약간은 줄겠지만 그보다는 아이패드가 더 매력적인 기기로 변하는 게 좋지 않을까?


만일 애플이 정 내놓지 않는다면 자유로운 앱스토어의 개발자에게 기대해보자. 그들이 아이패드의 가능성을 보고는 각종 개발환경과 그래픽, 동영상 가공프로그램을 제작할 가능성도 있다. 만일 맥을 위해서 애플이 등록을 거부하면? 할 수 없다. 그건 애플 생태계를 지배하는 신의 뜻이니까 말이다.

더 좋은 글을 원하시면 아래쪽 추천 버튼을 꼭 눌러주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Favicon of http://borgus.tistory.com BlogIcon DDing 2010.07.01 08:10 신고

    아이패드로 글을 작성하거나 다른 콘텐츠를 생산하는 일은
    인터페이스 문제가 아닐까요.
    그를 위해서 부가적인 장치를 이용할 수도 있지만
    그럴 바에야 다른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이 편할 것 같구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마치 닌텐도 DS가 게임기이듯
    아이패드는 콘텐츠 소비용이란 목적이 어울릴 듯 합니다.
    지금의 애플이 맘에 들어서 지지하는 건 아니구요~ ^^

    • Favicon of http://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0.07.01 09:49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예. 인터페이스 문제 맞죠^^;;
      뭐 이 글은 애플을 비판하는 글이라기 보다는 그냥 애플의 시장전략을 판단하고 아쉬움과 미래방향을 제시해보는 글입니다. 아이패드를 그냥 소비기기로 놓겠다는 자체는 그냥 기업전략일뿐 옳고 그른게 아니니까요^^
      그래도 아이패드가 이번에 나온 카메라 킷을 연결하면 USB 키보드와 각종 기기를 다 이용할 수 있다는데 마우스도 연결시켜주고 해서 아예 노트북처럼 만들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걸로 개발환경도 되지 않을까.. 해서 쓴 글입니다.^^
      방문과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2. gguslf 2010.07.01 09:12 신고

    무선키보드는 ios 전부터 지원돼지 않았나요 팩트에 문제가있는거 같네요

    • 임백두 2010.07.01 09:24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제가 알기론 아이패드는 처음 나올때부터 블루투스 키보드를 지원했구요. 아이폰은 IOS4에서부터 지원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Favicon of http://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0.07.01 09:50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예. 아이폰이 계속 지원을 안해오다가 아이패드가 나오면서 지원됐고, 아이폰은 이번의 iOS4부터 지원됐습니다. 그러니까 이제야 지원해준 상황을 이야기한거죠^^
      의견 감사합니다^^

  3. Favicon of http://sarangcho.pe.kr BlogIcon 사랑초 2010.07.01 13:10 신고

    가벼운 넷북 대용으로 정말 좋을 거 같은데 말이죠.
    넷북 시장에 쐐기를 꼽을 수있는데 ^^.
    이전에 나돌았던 매킨토시 와 ios 가 합쳐진다는 루머와는 상반되네요!

    • Favicon of http://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0.07.01 13:58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그러게 말이죠. 잡스가 쓰레기라고 말한 넷북이 그래도 컨텐츠를 생산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는데요. 그것까지 아이패드가 흡수하면 그야말로 넷북은 아무짝에도 쓸모없어지잖아요^^
      의견 감사합니다.

  4. Favicon of http://skymedia.tistory.com BlogIcon 흰바람 2010.07.01 15:25 신고

    아이패드를 이야기하기 위해선 아이팟을 먼저 이야기 해야 할 겁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팟의 경우 그 크기와 불편한 가상 키보드때문에 애초부터 "작업"이란 용도는 맞지 않았습니다. 한마디로 "휴대용 엔터테인먼트" 기기라고 봐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아이패드를 "나비족 아이팟"이라 부르는 사람들의 의견에 동조하는 측이라 아이팟의 사용용도를 보면 아이패드의 사용용도도 마찬가지로 똑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스티브 잡스 역시 아이패드를 내놓기 전, "대부분의 사람들은 컴퓨터로 대단한 일을 하지 않는다. 그들이 원하는 것은 쉽게 엔터테인먼트를 즐기는 것이다." 혹은 "소파에 누워 인터넷을 즐기기 위해"라고 한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서 나온 제품이니 만큼 당연히 소비위주의 컨텐츠를 내놓는것은 당연한 것이지 싶습니다.

    즉 애초부터 그럴려고 나온 제품이다란 거죠. 애초부터 그럴려고 나온 제품한테 너 왜그러니는 좀 아닌듯 싶습니다.

    • Favicon of http://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0.07.01 15:54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이 글은 서두에도 썼다시피 아쉬움을 나타내는 글이지, 애플을 비판하기위한 목적이 아닙니다^^
      아이패드 정도면 특별히 소비 말고도 생산도 할 수 있는 정도의 기기인데 좀 아쉽다 그거죠.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kymedia.tistory.com BlogIcon 흰바람 2010.07.01 16:10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저 역시 니자드님이 애플까려고 쓴 글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만 내용이 무의미하다는 것을 이야기 드리고 싶은거죠. 잡스가 이거 내놓을때 이건 이러려고 만든거야 라고 말했는데 이런 이야기를 꺼내는 것은 의미가 없다는거죠.ㅋ

      구매용도가 애플이 내놓은 컨셉과 맞으면 구매하는 거고 아니면 마는거죠 ㅋ

  5. Mariachi 2010.07.01 16:58 신고

    이미 맥북이라는 포터블 저작기기가 있는데, 굳이 그런 기능을 넣기 위해 자신의 라인업을 무너뜨릴 필요가 있었을까요?

    저는 철저히 넷북 시장을 정확히 읽고 그에 맞는 대응품이 아이패드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회사에서는 모니터링 PC2대와 작업용 노트북 1대를 쓰고, 집에서는 고성능 데스크탑과 AV용 PC까지 있지만.. 아이패드가 출시되면 살 생각입니다.. 자전거로 출근하기 전에 비가 올 거 같아 기상청 홈피 들어가려고 PC를 켜야 하는 상황.. 급하게 이메일 하나 확인해야 하는 상황.. 우리집 이쁜 고양이 사진 보여주기 위해 고용량 배터리 탑재를 위해 무게를 희생한 넷북을 들고다닌 건 답이 아니지요..

    대부분의 사람은 프로그래밍 하지 않고, 비디오 인코딩/디코딩 하지 않습니다. MP3 들어도 CD 음원을 ripping 하는 방법도 모르는 사람이 대부분이고요..

    제가 본 아이패드의 장점은.. 너무나 쉬워 누구나 쓸 수 있다는 것인데.. 소수의 IT geek을 위해 복잡해 지기 시작한다면, 장점을 버리는 거겠죠..

    음악 듣는 거 좋아하는 사람에게, 너는 왜 작곡은 못 하냐 얘기하는 것과 거칠게 비교 될 수도 있지 않을까요?

    • Favicon of http://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0.07.01 23:46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예. 아이패드의 장점은 뚜렷합니다. 그러니 사실 애플로서는 너무도 자연스러운 행보죠. 다만 그냥 아이패드에 생산적 저작툴 몇 개만 더 내놓으면 되는 데 라는 아쉬움이죠^^ 의견 감사합니다.

  6. 오르페 2010.07.01 18:46 신고

    필자님이 주장하시는 시장 전략적인 측면도 맞고, 아이폰 OS를 그대로 갖다쓴 시스템적 한계도 한목했겠죠.

    그리고 일부 얼리어답터나 만족시키는 기기보다 대중을, 컴맹까지 아우르는 시장 확대 전략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닌텐도 Wii같은...

    테블릿이 대중과 더 익숙해지고 OS, H/W가 개선될수록 컨텐츠 생산재로써의 역할은 자연스레 주어지리라 생각합니다.

  7. 에스텔 2010.07.01 19:51 신고

    이미 위에서 SKY님이 말씀하셧듯이 이미 용도의 한정이 확실한 아이패드로 과연 콘텐츠 생산을 얼마나 할지에 대해서 의문입니다. 애초에 처음부터 "간편한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이용"에 초점을 두고 나머지 기타 복잡한(??)기능은 이용하지 않아도 되게 설계됬으니 당연할수밖에요 애플의 제한된 이용은 많은 기능을 이용하는 사람에게는 갑갑하지만 단순하게 이용할려는 사람에게는 최고의 편리를 제공하니 말입니다. 애플의 한줄정의의 집대성품이 아이패드가 아닌가 합니다.
    PS."제한의 편리함" 이게 제가 생각하는 애플에 대한 한줄정의입니다.)

    • Favicon of http://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0.07.01 23:49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그 용도의 한정이라는게 굳이 잡스가 아닌 우리까지 지어야 할 까요? PC는 빌게이츠가 뭐라하든 우리가 원하는 대로 진화시키는데, 아이패드는 꼭 잡스의 의도만 따르는 것도 부자연스럽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8. 니자드는 왜 사과를 깨물었을까? 2010.07.01 23:08 신고

    저야 말로 애플빠도 아니고 삼숭알러지 환자도 아님다.
    뭐 다양한 관점이라는 차원에서는 니자드님 글 관심 많습니다 ^.^
    오늘 정도(?)에 누가봐도 객관적인 글을 계속 기대할께요
    마지막에 슬쩍 잡스에게 썩소를 날려주는 뉘앙스를 보여주었지만 ..ㅋ
    네! 저도 컨텐츠 소비를 위한 기계라야 한다고 봅니다.
    개발자들 아니 우선 소비자들이 과연 컨텐츠를 만들어내는 뭔가를
    아이패드에서 찾고 싶어하는지는 모르겠네요 다만, 현재도
    사진과 동영상 그리고 트위트 등 다양한 정보컨텐츠들을 연계한
    새로운 형태에 생산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봅니다.
    포토샵은 컴퓨터에서 하는걸 추천하구요,사진도 웹에서
    얼마든지 훌룡하게 편집 출판까지 할수 있지 않나요?.
    니자드님 걱정 너무 많이 안하셔도 됩니다^.^

    • Favicon of http://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0.07.01 23:45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예. 다양한 관점은 중요한 겁니다. 저도 그것 땜에 제 의견에 동의하지 못하더라도 서로 의견교환이 중요하다고 보고 이렇게 리플도 적극적으로 하고 있죠^^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9. 저는 2010.07.02 04:36 신고

    이 글에 많이 동의를 하는데 댓글들은 그렇지 않네요.

  10. Favicon of http://infovina.tistory.com BlogIcon 월억 2010.07.02 06:59 신고

    뎃글이 장난이 아니네요..
    ^^

    짧은 뎃글은 왠지 어색한듯..ㅋㅋ

  11. 김무니 2010.07.04 01:33 신고

    요즘 개발에서는 코딩의 비중이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아이디어를 정립하는 기획분야가 더 크지요.
    계획단계는 간단한 그림과 설명(낙서정도로)로도 충분합니다.
    그런의미라면 아이패드도 개발에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12. Favicon of http://www.green-air-filters.com BlogIcon air filters 2011.11.14 21:29 신고

    요즘 개발에서는 코딩의 비중이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아이디어를 정립하는 기획분야가 더 크지요.
    계획단계는 간단한 그림과 설명(낙서정도로)로도 충분합니다.
    그런의미라면 아이패드도 개발에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