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삼성이 처음 e북 리더 시장에 뛰어든다고 했을 때, 나는 상당히 놀랐다. 왜냐하면 삼성이란 기업이 무엇을 할 때는 매우 치밀한 시장조사와 계획을 거치기 때문이다.
만일 어떤 분야를 삼성이 안하고 있었다면 그건 나름 별로 돈이 되지 않고 전망이 없기 때문이었다. 반대로 새로 뛰어든다면 나름 시장의 수요가 있고 돈이 된다고 판단했다는 뜻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출판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e북 리더 시장이 과연 삼성이 노릴 만큼 파이가 커지거나 전망이 밝은가라는 질문을 던져보자. 그 대답은 다분히 부정적일 수 밖에 없다. 그렇다면 무엇을 보고 삼성이 뛰어든 것일까. 관련 뉴스를 살펴보자. ( 출처 : 이티뉴스  )


삼성전자는 ‘파피루스’로 명명된 e북 단말기를 교보 등 국내 대규모 서점에서 콘텐츠를 제공받는 식으로 오는 6월께 선보일 계획이라고 26일 밝혔다. 초기 물량은 3000대가량인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는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에서 선보인 이후 지난 24일(현지시각)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제1회 삼성구주포럼에서 재차 선보이는 등 e북 단말기 시장 진출을 가시화해왔다.

세계 e북 시장은 매년 30% 이상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지난 2008년 40억9700만달러(약 5조4000억원)의 수익을 올렸던 e북 시장이 오는 2012년까지 그 세 배인 111억9100만달러(약 14조9000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단말기 시장은 아마존에서 내놓은 킨들이 지난 2월 2세대 모델까지 나와 가장 인기가 높으며 소니도 e북 단말기를 출시했다.

답은 이 뉴스 가장 나중 부분에 있었다. 바로 아마존에서 내놓은 e북 리더 <킨들>이었다. 이 단말기가 폭발적 성장을 거두며 아마존의 컨텐츠와 함께 세계시장을 휩쓸었다. 그러자 소니와 마찬가지로 삼성 역시 수요가 커지는 e북 리더 시장을 아마존이 독식하게 놔둘 수 없었던 것이다. 그러니까 자세한 시장 조사보다는 킨들의 히트에 자극받은 견제구에 불과했다.


하지만 이건 피상적인 e북리더의 성장이 아니었다. 컨텐츠를 함께 가지고 있는 아마존의 전략대로 전자책의 수요 자체가 점점 늘어나며 다양한 전자책을 공급해주는 업체의 단말기도 사준다는 경우였다. 즉 책을 보기 위해 단말기를 산 것이지, 결코 단말기 자체가 탐이 나서 구입한 게 아니란 뜻이다.

나름 삼성도 이 점은 알고 있었던 듯 보인다. 그래서 단말기 격인 e북리더만 내놓지 않고 교보문고 등과 연합해서 컨텐츠도 확보하려고 애썼다. 파피루스는 그래서 삼성이란 배경을 업고 상당히 의욕에 찬 출발을 보였다.

그러나 문제는 바로 애플이 내놓은 <아이패드>였다. 생김새나 성능은 아이팟 터치를 납작하게 눌러 10인치 가량으로 만든 정도에 불과하지만 애플은 이것을 전자책이 가능한 종합 가정용 단말기이자 컨텐츠 소비도구하고 널리 선언했다.

스티브 잡스의 환상적인 발표회에도 불구하고 첫 반응은 그다지 좋지 않았다. 아이패드가 처음 나왔을 적에 전문가들은 비록 S-IPS의 훌륭한 시야각과 색감 등 품질은 훌륭하지만 눈의 피로와 무게 등으로 인해 전자책을 대체하기는 어렵다고 전망했다.

그러나 이후에 이어진 아이패드의 성공은 전문가와 기존 전자책 업계를 무색하게 만들었다.
아이튠즈와 비슷한 아이북스를 압세운 애플은 MP3음악 때와 마찬가지로 전자책과 잡지, 신문이란 컨텐츠를 유통하는 허브이자 중개인을 자임했다. 볼 거리를 풍부하게 제공하면서 내미는 애플의 아이패드란 단말기는 당연히 매력이 넘쳤다. 심지어 그다지 책을 읽지 않는 사람에게는 웹서핑이나 아이폰 앱 사용 등의 메리트까지 제공했다.



그래서 한동안 애플 아이패드와 전자잉크를 사용한 e북리더의 대결이 기대됐다. 그러나 뉴스를 보니 그 대결은 의외로 싱겁게 끝나가고 있다. ( 출처 : 한국경제  )

삼성전자는 지난 2월 내놓은 단말기(SNE-60K)를 끝으로 전자종이 패널을 쓰는 e리더를 더이상 생산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전자종이 패널은 공급처가 몇 곳에 불과한데다 가격이 비싸 더이상 사용하지 않을 계획"이라며 "내년 내놓을 후속 모델은 액정표시장치(LCD) 패널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기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리더의 입지가 위협받는 이유는 제한된 기능 탓이다. 패널로 사용하는 전자종이는 LCD에 비해 전력 소모가 적고 눈의 피로를 줄일 수 있는 게 장점이다. 그러나 화면 전환 속도가 느려 페이지를 넘길 때 화면이 어색하게 깜빡이는데다 패널 가격이 비싸 단말기 가격을 높이는 요인이 되고 있다. 영화 · TV · 게임 같은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갖춘 태블릿,스마트폰 등에 비해 활용성도 크게 떨어진다.

한 마디로 삼성 e북리더는 아이패드에 밀려서 퇴출된 것이다. 다음 제품으로 내놓을 다목적 멀티미디어 기기란 아마도 갤럭시 탭을 가리킬 가능성이 크다.
어째서 이런 일이 벌어진 것일까? 그것은 삼성 e북리더가 애플 아이패드에 비해 3가지 점유율에서 밀렸기 때문이다.


1. 시간점유율.

현대는 제품간에 더 이상 전통적인 시장점유율만으로 경쟁하지 않는다. 오히려 요즘은 시간점유율이란 말이 나오고 있다. 예를 들어 닌텐도 콘솔 게임기의 라이벌은 의외로 나이키 운동화라고 한다. 한정된 여유시간에 집에 앉아 게임을 하느냐, 아니면 가까운 공원을 뛰느냐는 선택이 바로 두 제품의 매출을 가르며 상호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삼성의 e북리더는 아이패드와의 대결에서 이 시간 점유율에 밀렸다. 흑백에 제한된 기능의 전자잉크를 쓰고, 고가인 삼성 단말기 VS 컬러에 다양한 기능, 멀티미디어와 앱, 키보드까지 사용가능한 아이패드를 들고 어느 쪽에 보다 많은 시간을 보낼 가치를 느낄까?

2. 비용 점유율

우리는 쓰고 싶은 두 제품이 다 고가의 기기일 경우는 선택을 한다. 한 가지는 사고, 한 가지는 포기하거나 연기한다. 그럴 경우에는 한정된 돈을 들여서 얼마나 그 기기를 오래 많이 활용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삼성은 그 이름값 때문에라도 저가 단말기를 만들지 않고 내놓을 수도 없다. 따라서 삼성의 e북 리더는 당연히 비쌀 수 밖에 없다. 반면 아이패드는 비싸긴 해도 제공하는 기능에 비하면 상당히 싸고 매력적인 가격이다. 둘 다 살 만큼 주머니가 넉넉하지 않는 사람의 선택은 아이패드로 갈 수 밖에 없다.

3. 무게점유율

시간과 비용 점유율에서 밀려난 기기는 서브기기로서 부담없이 싼 가격으로 내림으로서 활력을 찾을 수 밖에 없다. 지금 전자책에서도 10만원대 후반 가격의 단말기도 있고, 아마존에서는 심지어 10만원대 초반의 e북 리더도 내놓았다.

그러나 심지어 공짜로 풀게 된다고 해도 문제는 남아있다. 모바일이란 한계인 인한 무게점유율이 바로 그것이다.
사람이 들고 다닐 수 있는 부피와 무게에는 한계가 있다. 더구나 편한 마음으로 가볍게 다니고 싶은 게 사람의 욕심인데 아이패드로 웹서핑과 앱을 즐기다가 책을 보려니 다른 손으로 가방을 뒤져 삼성 e북 리더를 꺼낸다는 건 멋있지도 않고 끔찍하다.

21세기가 된지도 꽤 된 터에 스마트폰, 타블렛, 전자책, 카메라 등을 주렁주렁 달고 다니는 사람이 미래의 밝은 면을 보여주는 표본이 될 수는 없다. 단 한 개의 우수한 단말기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욕구가 바로 무게 점유율의 싸움을 만든다.

아이패드가 삼성 e리더를 몰아낸 것인가?


삼성은 이런 모든 요소에서 아이패드에 밀리고 말았다. 그 증거는 저조한 판매대수로 나타났다. 따라서 삼성의 e북 리더 철수는 아이패드의 성공이란 빛 뒤의 그림자다.

결국 이런 이유로 해서 미래에는 점점 모든 기기가 다시 통합으로 향할 것이다. 그렇다면 여기서 전문성을 가진 기기가 살아남기는 점점 힘들어질 수 밖에 없다. 경쟁에서 이기려면 비결은 결국 운영체제와 활용성이다. 얼마나 우수한 운영체제로 편하고 좋은 활용성을 보여주느냐가 중요하다.

삼성의 e북 리더 철수는 이런 점을 상기시키며 아이패드의 사용자 중심 전략이 옳았다는 걸 알려주었다. 삼성은 앞으로 이것을 교훈으로 삼아 보다 더 좋은 기기로 도전하길 바란다.


  1.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08.23 07:47

    아이패드가 전자책을 읽는 리더기로서의 기능이 탁월한 것은 아니지만
    아니 가독성 면에서는 오히려 눈에 피로감을 더해 주지만
    요즘 사람들은 역시 한 가지 기능에 출중한 모델이 아닌 여러 기능이 우수한 제품을 쓰고 싶어하는 것 같습니다. ㅎㅎ
    킨들의 운명은 어떻게 될 것인지 궁금하네요. ^^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0.08.23 10:2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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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용과 무게를 더 감당할 만큼 가치있는 단일기능 제품이 나오면 달라지겠지만... 아직까지는 아이패드 이상의 무엇인가가 안나와서 그런듯 합니다^^

  2.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08.23 07:50

    저도 요즘 e북에 관심이 생겨서요~
    815나 아이리버스토리등 여러 e북에 관한 포스팅을 해보고 싶었는데요
    많이 배우고 도움을 받고 갑니다. ^^

  3. Favicon of https://nzeozzang.tistory.com BlogIcon 엔죠™ 2010.08.23 07:51 신고

    이것을 계기로 또 삼성은 패배를 맛보았지만 또 좋은교훈이 되어 더 좋은 제품을 내놓았으면 합니다. ^^
    아이패드... ㅎ 탐나긴 탐납니다..

  4. 최정 2010.08.23 07:52

    개인적으로 삼성이 아이패드를 대항을 해서 새로운것을 내놓을지 그자체가 미지수입니다.
    지금 스마트폰에 사할을 걸고 있는 삼성인데
    이것마저도 아이폰4가 나오면서 경쟁구도로 다시금 되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삼성 1등이 되고자하는 열정 그리고 미래산업에 대한 투자.
    또. 애플에 밀린 삼성의 자존심까지 생각하면은
    아이패드보다 획기적이고 새로운것을 준비를 할듯 싶네요~
    삼성~그들만의 인재경영이 얼마나 더 큰 효과로 나타날지 궁금합니다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0.08.23 10:24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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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맞는 말입니다. 이북리더 포기란 것이 결국은 그쪽에 대해 잠정적으로 전망이 어둡다고 본 것이니까요.

      하지만 삼성이 그렇게 쉽게 물러서지는 않겠죠. 다른 방면인 스마트폰, 타블렛에서 다시 치고 들어오려고 할 겁니다^^

  5. Favicon of https://zazak.tistory.com BlogIcon 朱雀 2010.08.23 08:15 신고

    호오. 몰랐는데 이런 일이 있었군요.
    참 흥미로운 사건이네요. ^^
    삼성이 이번 일을 계기로 좀 더 시간과 여유를 가지고 시장에 대응했으면 좋겠네요.

  6. Favicon of https://ibio.tistory.com BlogIcon 나비오 2010.08.23 08:43 신고

    무게 점유율이 저한테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평소에 뭐 들고 다니는 것을 싫어라 해서요^^
    요즘 삼성을 보면 예전 시장조사의 치밀함이 많이 무뎌진 것 같아요^^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0.08.23 10:25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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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도 무거운 거 끔찍하게 싫어합니다. 때문에 저런거 다 들고 다닐 생각없습니다. 아이패드든 스마트폰이든 노트북이든 달랑 하나만 들고 다 해결하려고 노력합니다^^

  7. Favicon of http://blog.daum.net/moontour BlogIcon 실버스톤 2010.08.23 08:47

    삼성...
    가만보면 은근히 시행착오를 많이 겪는 부분이 있죠.
    뒷북인 경우도 많고...
    아이팟, 아이폰, 아이북에서의 성공이 너~무 크기에...
    그 성공을 뛰어넘을 제품을 만들어낸다는게 쉽지는 않겠습니다만...
    그래도 그런 제품이 나온다면... 우리나라 우리기업 우리 손에서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0.08.23 10:2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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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 저도 기왕이면 우리나라 기업이 좀 발전해서 한글화나 제품 출시시기 이런 고민 좀 안하고 편하게 쓸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8.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08.23 09:39

    삼성 측의 입장에서는 안타깝네요. 더 이상 만들지 않는다니...쩝...
    저는 책을 구하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어서 개인적으로 북리더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말이죠....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0.08.23 10:27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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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록누리님은 책도 좋아하시나 보네요. 뭐 삼성은 철수했어도 아마존 단말기도 있고 여전히 괜찮은 제품이 있습니다^^

  9. Favicon of https://mushroomprincess.tistory.com BlogIcon 버섯공주 2010.08.23 09:48 신고

    맞아요. 둘 다 살만큼 주머니가 넉넉하지 않은 사람의 선택은 아이패드로 갈 수 밖에 없죠. 제공하는 기능해 비해서는 상당히 매력적인 가격이니 말입니다. 그런 점에서 스마트폰 선택시에도 마찬가지인 것 같아요. (전 무게점유율 못지 않게 비용점유율을 가장 많이 신경쓰는 듯 합니다)
    삼성도 사용자 중심의 전략과 서비스를 좀 더 많이 보여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0.08.23 10:2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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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용점유율... 저는 무게 점유율이 더 우선이지만... 생각해보니 돈도 별로 없군요^^

      삼성이 전략 가운데 이런 3가지만 잘 신경 썼어도 좀더 괜찮은 제품을 내놨을 거라고 봅니다^^

  10. Favicon of https://shlim1219.tistory.com BlogIcon ★안다★ 2010.08.23 09:56 신고

    아~결론은 e리더의 생산중지는 아이폰에게 패배했다는 의미네요~
    과연 갤럭시패드가 위에 열거하신 아이패드에 패한 3가지 조건을 제대로 극복하고
    생산될지...궁금해집니다~

    삼성이 하면 뭔가 다르지만 갤럭시패드도 패퇴하지 않을까...라는 걱정이 듭니다~
    오늘도 변함없는 멋진 글 잘 보았구요, 이번 한주도 행복하고 즐거운 일만 가득이시길 기원합니다~^^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0.08.23 10:3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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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확히는 아이폰과 아이패드가 제공하는 종합적인 서비스에, 단지 전자책만 제공하는 삼성의 고가 단말기가 패한 것이죠. 뭐 컨텐츠가 승부를 가르는 것이 요즘 시장이니 삼성도 잔뜩 정신차리고 임해야 할 겁니다.

      오늘도 안다님의 좋은 댓글 감사드립니다. ^^

  11. Favicon of http://muye24ki.tistory.com/ BlogIcon 무예인 2010.08.23 10:14

    겔럭시도 아이폰 4가나오면 어찌 돌찌....

  12. 자승 2010.08.23 10:39

    LTE에 밀리는 wibro도 비슷한 상황 아닐까요? 철학이 부족한 기업에게 당연한 귀결이라고 생각됩니다.

  13. Favicon of http://xenerdo.com BlogIcon 율무 2010.08.23 11:16

    확실히 전자책이 책을 넘길때 잉크 잔상이 남는다거니 어색한게 사실이긴 해요~ 그래도 전 전자책이 게속 나와주었으면 했는데.. 아쉽네요^^ 아이패드가 좋긴 좋은가봐요~ 전 한번 살짝 만져본 적 밖에 없어서요^^;;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0.08.23 17:24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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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도 전자책이 나름 발전하면 좋을 것 같은데 아쉽긴 합니다. 그래도 삼성 말고 아마존이나 다른 중소기업은 남을 테니까 기대해보죠.

  14. Favicon of https://arteros.tistory.com BlogIcon HarryPhoto 2010.08.23 13:20 신고

    친구가 쓰는 아이패드를 갖고 놀아봤는데
    무게감은 쫌 안습...
    태양광 아래서 읽기는 킨들보다 가독성이 떨어진다고도 하고...
    아이패드2까지 가면 무게랑 가독성이 다소 해결되려는지... ㅋ
    (아이패드2를 기다리는 1인) ^^

  15. Favicon of https://liverex.net BlogIcon LiveREX 2010.08.23 15:10 신고

    아이패드 7인치 또는 2세대가 나온다면 그 녀석은 반드시 득템을 ^^;;

  16. Favicon of http://blog.daum.net/jotdding BlogIcon 조띵 2010.08.23 15:17

    삼성이 어떤 부가적 기능을 가지고 시장에 뛰어드는가가 관건이 되겠네요.
    솔직히 삼성은 어떤 창조적 기능을 만들기 보다는 기존의 것을 더욱 발전
    시키는 것에 탁월하기 때문에, 애플보다 뛰어난 기능을 탑재한 새로운 제품
    이 나올 거라고 생각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0.08.23 17:27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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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은 뭐 기능에서는 혁신적인 거 시도 안하니까요;; 그저 안정성과 생산성이 우선이니.... 그래도 자존심이 있을 테니 다음 제품은 기대해보죠^^

  17. MINOS 2010.08.23 15:51

    매일 니자드님 글 잘읽고 있습니다. 몇가지 여쭤보고 싶은게 있어서요.
    혹시 미국에서도 아이패드에 의해 킨들의 상승세가 수그러들었나요?
    킨들이 저가로 나왔다면 삼성e북은 왜 그렇지 못했는지, 또 아이패드 출시 이전 삼성e북의 판매가 킨들만하지 못했던 점은 왜일까요? ㅡㅡ;;;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2010.08.23 17:2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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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은 아이패드가 킨들이 아니라 넷북의 수요를 갉아먹은 걸로 조사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아마존의 새로운 킨들은 엄청 저가지요. 비용점유율을 낮춰서 같이 사라는 전략입니다. 삼성은 저가품은 안만든다는 기업이미지 때문에 못한 거라고 봅니다. 그리고 삼성 e북 리더가 안 팔린건 컨텐츠를 충분한 만큼 확보하지 못해서입니다. 국내 출판계가 원래 전자책에 소극적이거든요. %^^

    • 34 2010.09.09 1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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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 8월 3일에 8월 27일부터 시작하는 킨들 예약 구매 신청해 이틀 배송으로 9월 4일 정도에 제품을 받았는데 아직까지 재고가 없는 모양이더라구요. 많이는 팔리나 봅니다.. 가격파괴를 했잔아요..139, 189불

  18. Favicon of https://ajk2.tistory.com BlogIcon 앤소니진 2011.01.29 2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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