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기기로 음악을 즐기는 사용자가 늘고 있다.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의 음질이 점점 좋아지고 무손실 압축음원까지 나오는 시장의 흐름이 형성되었다.  따라서 예전에는 매우 많은 부담을 해야만 들을 수 있는 하이파이 음원을 값싸게 들을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동하거나 좁은 집에서 음악을 제대로 듣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이어폰이나 헤드폰이 필수품이다. 덩치가 크고 무거운 스피커는 이동시킬 수 없고 크게 틀면 옆 집에도 불편을 줄 수 있다. 그렇지만 막상 이어폰을 구입하는 사용자는 음질이나 사용성에 불편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너무 저렴한 제품은 음질이 너무도 떨어지고 줄이 자주 꼬이거나 단선되는 등의 문제점이 있다.




북구감성을 내세우며 이어폰과 헤드폰 제품을 출시하고 있는 수디오에서 새로 내놓은 이어폰인 수디오 TVA를 사용해보면서 알아보았다.




이어폰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다. 귀에 착용했을 때 완전히 귓속에 들어가는 커널형이 있고, 귓바퀴에 걸쳐서 귀를 막지 않는 오픈형이 있다. 일반적으로 귀마개처럼 귀를 완전히 막는 커널형은 음전달이 잘 되는 장점이 있기만 장시간 착용시 귀가 아플 수 있고 주위 소리를 못들어 위험에 노출되는 것을 모를 수 있다. 오픈형은 그런 장단점이 거꾸로 뒤집힌다고 보면 된다.





수디오 TVA는 오픈형 제품이다. 귀에 들어가는 부분은 아이폰 번들로 유명한 이어팟과 비슷하다.  패키지는 하얀 종이로 되어 있으며 제품이 크게 프린트되어 있다. 화이트, 블랙, 오렌지, 브라운 색상이 있는데 패키지에 각 해당 색상 제품이 인쇄되어 있으므로 색깔을 잘못 고를 일이 없다. 





뒷면에는 구성품 목록까지 프린트되어 있다.




패키지를 열면 두 개의 종이박스로 구성되어 있다. 위쪽 한 개가 본체에 해당하는 이어폰이 든 박스이고 아래쪽 한 개는 휴대할 수 있는 가죽케이스, 사용매뉴얼, 제품보증서가 든 악세사리 박스이다. 




박스를 꺼내고 난 뒷면에는 제품 안내를 받으며 소통할 수 있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주소가 적혀있다.  




박스 안에는 잘 포장된 제품이 들어있다. 깔끔한 포장상태와 내용물이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이어폰 재질은 플라스틱(ABS)이며 줄을 꼬임이 적은 칼국수 모양이다. 이 정도면 휴대하고 다닐 때 적당히 말아서 가지고 다녀도 사용에 불편이 없다. 




중간에는 사용 중 전화가 걸려왔을 때 통화로 전환할 수 있는 버튼이 있다. 마이크도 달려있어 통화 이어셋으로 이용이 가능한데 최초에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모델을 선택할 수 있다.




모바일 기기의 3.5파이 단자에 연결하는 부분은 약간 크게 L가 모양으로 처리되었으며 sudio 로고가 음각으로 새겨졌다. 줄 부분에는 디자인을 어디서 했다는 것까지 프린트 되어 자부심을 느끼게 한다.




이번에는 실제로 연결해서 음악을 감상해보았다. 먼저 옛날 JPOP을 들어보았는데 중저음이 단단하게 살아나면서 고음 아래에서 잘 받쳐주는 느낌이 인상적이었다. 중저가 이어폰 제품 가운데 중간음이 평이하게 처리되어 그냥 무난한 제품도 있지만 수디오 TVA는 중간음이 생동감 있게 듣기 좋았다.




최신 KPOP으로 넘어가보았다. 이번에는 풍성한 멜로디와 배경음을 잘 살려주는 점이 개성적이었다. 중저음을 잘 살려주니 대중 음악쪽에서는 생기있는 화음과 음색이 오픈형 같지 않게 선명했다.


POP음악에서 무손실 압축음원도 감상했다. 무손실 압축은 그만큼 음의 깊이가 다른데 수디오 TVA는 프리미엄 제품급은 아니어도 그런 세밀함까지 최대한 따라가는 음특성이 재미있다. 물론 가격 대비한 한계로 인해 세밀함이 떨어지는 듯 했지만 이 가격대 제품으로서는 훌륭하다고 평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오픈형 이어폰은 장시간 들어도 귀가 아프지 않으면서 주위 소리도 적당히 들려줘 위험을 방지한다. 그런 장점 때문에 널리 쓰이지만 고급형에서는 음질 때문에 대세가 된 커널형에게 밀리는 편이다. 수디오 TVA는 오픈형이지만 충분히 생동감 있는 사운드를 내주는 제품으로 가격에서도 5만원대로 경쟁력을 갖췄다.적당한 가격대의 실속형 제품을 찾는 사용자라면 북구감성의 멋진 디자인에 음질까지 갖춘 이 제품을 주목해보자.


2월까지 진행되는 할인코드 Holidaykr 를 사용하면 3만7천원대의 가격에 무료배송까지 받을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http://www.sudiosweden.com/kr/earphones/tva 에서 얻도록 하자. 



* 이 글은 소개를 위해 제품을 증정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