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솝 우화에서 아주 유명한 이야기가 있다. 바로 나그네의 외투를 벗기려는 북풍과 태양의 대결이다. 사나운 바람에 나그네는 오히려 외투를 꽉 눌러 외투를 벗지 않았지만 뜨거운 태양이 비추자 저절로 외투를 벗었다는 이야기는 많은 사회현상에 있어 교훈을 던져주고 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말도 있듯이 오가는 칭찬 속에 더욱 열심히 일하면서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는 사회와 기업, 얼마나 좋은 광경인가?



자, 그런데 여기까지는 동화의 세계다. 현실 세계로 돌아와보자. 과연 햇빛만 비추면 사람이 모두 열심히 일하던가? 화내지 않고 칭찬만 해주면 기업이 더욱 잘 발전하던가? 전혀 그렇지 않다. 코미디 영화속에 나오는 세상이라면 모를까. 사람들은 그렇게 단순하지 않다. 사람을 자극하는 방법에는 칭찬도 있지만, 동시에 공포나 분노도 있다.

칭찬은 고래를 춤추게 할 지 몰라도, 공포는 쥐가 뱀을 향해 달려들게 만든다. 우리는 보통 회사에서 승진하기 위해 열심히 일하기보다는, 해고되지 않으려고 보다 최선을 다한다. 상은 안받아도 욕심만 포기하면 되지만 벌은 받으면 심각한 생존의 위기가 되기 때문이다. 이것이 슬프고도 냉혹한 어른의 세계다.

삼성과 엘지, 현재 한국의 전자업계를 대표하는 두 기업이 찬바람을 맞고 있다. 한국의 대표적인 세계 최고 종목인 액정표시장치(LCD)가 불황기에 접어들었기 때문이다. 그것도 상당히 심각한 불황이다. 따라서 두 회사의 이 분야 사업이 모두 적자행진을 거듭하고 있다. 그런데 이런 적자를 대하는 양쪽의 방식이 정반대이기에 눈길을 끈다. (출처)



액정화면(LCD) 패널 사업에서 나란히 2분기 내리 적자를 거둔 삼성과 엘지(LG)가 서로 다른 해법을 제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삼성은 사업 책임자를 엄하게 벌주는 쪽을 선택했다. 삼성전자는 최근 엘시디 패널 사업 부진 책임을 물어 엘시디 사업부장(사장)과 제조센터장·개발실장(부사장) 등 경영진 3명을 모두 경질했 다.

이와는 달리, 같은 처지의 엘지디스플레이는 되레 임직원들의 기를 살리는 카드를 꺼내들었다. 권영수 엘지디스플레이 사장은 최근 사내통신망에 올리는 ‘최고경영자 노트’를 통해 “힘들지만 앞을 보고 나가자”며 “어려울 때일수록 서로 격려하며 나중을 위해 기술 개발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라”고 임직원들을 다독이고 나섰다.

업계에선 삼성과 엘지가 같은 처지인데도 정반대의 모습을 보이는 것을 두고 ‘관리경영’(삼성)과 ‘인화경영’(엘지)의 차이로 해석하며, 두 회사가 선택한 카드가 결국 어떤 열매를 맺을지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 뉴스에서 보다시피 양쪽 기업은 서로 경영방식 자체가 다르다. 삼성이 엄격한 신상필벌과 철저한 능력위주 경영을 펼치는 데 비해, 엘지는 가족처럼 보듬어주면서 애사심을 통해 분발을 유도해낸다. 굳이 비교를 하자면 삼성이 북풍이고, 엘지가 태양에 가깝다.



하지만 동화와 달리 현실에서는 삼성이 더 많은 경쟁에서 이겼고, 많은 이익을 냈다. '1등이 아니면 아무도 기억해주지 않는다.' 는 언젠가의 광고처럼 삼성은 쉴새없이 구성원을 채찍질하며 앞만 보게끔 했기 때문이다. 공포도 엄청난 힘을 낳을 수 있다. 이에 비해 엘지는 태양이라고만 말하기에는 상당한 분야에서 오히려 북풍에 밀린 뼈아픈 경험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이번 대응이 언론의 주목을 끈 모양이다.

하지만 이번의 초점은 사실 그런 사소한 문제에 있지 않다. 넓게 본다면 삼성의 관리경영이든, 엘지의 인화경영이든 그냥 '경영' 이다. 사람 관리에 불과하다는 뜻이다. 반면 LCD의 실질적 적자를 가져온 원인은 세계 시장에서 생산량이 수요를 훨씬 초과했기 때문이다. 경쟁을 통해 너무 내려간 공급가로는 도저히 채산성을 만들어주지 않는다. 구조적인 문제인데 이것을 단지 경영만 가지고 극복할 수는 없다.

이런 포화현상이 왜 왔는지가 중요하다. 이것은 이전에 삼성과 엘지가 일본업체를 이길 때 쓴 방법 때문이다. 이때 두 기업은 일본 기업들이 세계 시장의 불황에 주춤거리며 생산량을 줄일 때를 기회로 생각했다. 오히려 이때 공격적으로 차세대 라인 증설에 나선 두 기업은 불황이 지나고 호황이 오자 반대로 엄청난 수익을 내며 급부상했다.



지금은 삼성과 엘지가 세계 LCD 분야의 챔피언이다. 이 챔피언을 이기기 위해 나선 대만과 중국의 업체들은 불황에도 불과하고 공격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한마디로 예전의 한국 회사가 썼던 방법 그대로 흑자가 났을 때의 이익을 생각하고 굽히지 않는 것이다. 그러다보니 시장에 생산량이 늘어나서 계속 디스플레이 부품값이 내려가는 것이다.

이 문제의 해법은 디스플레이 기술을 더 높이는 것이다. 흉내내기 어려운 기술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것이다. 기술이 아닌, 단지 양과 가격만으로 흥정하자는 건 구시대의 발상이다. 지금은 기술이 모든 것을 말해주는 시대다.

삼성과 엘지, 누가 LCD 사업에서 이길까?

결국 기사에서 흥미거리라고 제시한 관리경영과 인화경영은 두 기업 사업의 성패와 아무 관련도 없다. 진짜 요소는 오래 버티는 것이다. 대량해고나 사업정리 없이, 신제품 출시도 원만하게 하면서 끝까지 LCD시장에 남아있는다면 그것만으로 이길 수 있다.



진정한 의미에서 나그네의 외투를 벗긴 태양빛은 기다림을 상징하는 것일 수 있다. 사방에 빛을 뿌리면서 끝까지 기술개발을 하는 태양같은 기업이 끝내 웃을 것이다. 반면에 견디지 못하고 섣부른 행동을 취하는 북풍 같은 기업은 망할 것이다. 치킨게임이나 다름없는 세계 시장에서 두 기업의 서로 다른 행보를 잘 지켜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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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Favicon of http://blog.daum.net/parismadame BlogIcon 파리아줌마 2011.07.26 08:47 신고

    당근과 채찍에서 어느쪽이 웃음을 짓게 될지
    궁금합니다. 그런데 당근과 채찍을 시기 적절하게
    골고루 쓰는것도 좋을것 같기도 하고요~~

  3. Favicon of http://aw2sum.tistory.com BlogIcon AWSQUARE. St 2011.07.26 10:04 신고

    당근과 채찍! 삼성과 LG의 사원관리는 확실히 다른 것 같습니다. 그러고 보니 군대도 그러했지요.
    말씀하신대로 공포를 조성하여 갈구는 스타일의 삼성은 일은 제대로 수행하지만 윗선에 대한 불만이
    나타날 것이고, LG의 경우에는 애사심은 생길 수 있겠지만 반대로 이렇게해도 되나보다 라는 방만한
    태도의 업무가 나타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가장 좋은 것은 동시에 하는 것인데 어떤
    기업이 어떤 방법으로 독려하고 또 성장할 것인지에 대해서 앞으로 행보가 궁금해지내요 ^^
    좋은글 감사합니다.

  4. 하모니 2011.07.26 11:00 신고

    현재로썬 lcd 시장에서 삼성, LG 둘다 Looser 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중국이 정말 미친듯이 lcd에 투자했거든요.. 채산성 고려안하고 너무 많이 lcd생산공장을 만들어서 조만간 수요를 엄청 초과하는 생산이 이루어질듯 합니다. 결국 어떤식으로 looser가 되느냐가 중요합니다. 디스플레이 대세는 LED로 전환중이깐... LCD에서 어떻게든 남은 이익을 최대한 짜내서 발을 빼야겠죠... 이런 상황에서는 삼성처럼 관리경영이 지금으로선 더 적합한 전략이 아니었나 생각이 드네요...

  5. Favicon of http://kimstreasure.tistory.com BlogIcon 뚜벅뚜벅 2011.07.26 14:47 신고

    LCD 시장도 치키게임 양상으로 접어들었네요. 삼성과 LG 공히 LCD의 생산을 줄여가며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을 선점해야 겠네요.

  6. 경영자들에게만(?) 해당되는 얘기? 2011.07.26 19:23 신고

    LG쪽은 정확히 잘 모르겠으나, 익히 주변(?)에서 들은 얘기나 여기저기 사이버상에서 본 내용이 있기에 말씀드려보자면, LG는 딱히 인화경영을 한다고 하긴 좀... ^^;;
    더구나, 삼성또한 막~.. 무 자를 때처럼 사원을 마구 자르진 않는 걸로 아는 데 말이죠...
    (논란은 있겠지만, 두둑~하게 챙겨주는 쪽또한 삼성이 좀 더 주는 거 같고...)
    암튼, 고위임원 경영자쪽은 모르지만, 그 밑(?)을 보자면, 인화경영은 오히려 삼성쪽이고 딱히 문화랄 게 없는 곳이 LG같던 데...


    확실히 경영자쪽.. 고위임원들에게만(?) 해당되는 얘기겠..죠? ^^;;

  7. hiro57 2011.07.26 22:30 신고

    댓글에 이상한 글이 있네요
    암튼 'loser'가 누가 될진 모르겠지만 열심히 하는 두기업에 응원보냅니다
    일본을 상대할땐 승자가 될지 몰랐고 승자가 되어선 중국과 상대할지 모랐던
    이 사업이란게 참 어려워 보이네요

  8. 헬지의 인화경영? 2011.07.26 23:32 신고

    삼성이 여태 저렇게 사내분위기에서 긴장감을 조성해서

    직원들 군기 잡는건 정말 대단한것같아요. 이게 진정 리더십이죠.

    직원들 정신이 잡혀있고, LG보다 더 높은 급여,성과급... 등등등 으로

    직원들의 능률이 LG와는 이미 넘사벽으로 보여지네요.

    실제로 삼성이 LED TV 만든 비화도. 간부들이 직원들에게 무대뽀로 그당시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TV두께 3mm 이내로 하라해서

    백라이트를 LED BLU로 써서 실제로 3mm로 줄인걸로 아는데... 결국 LED TV가 나왔고.. 대박났고..

    벌을받지 않으려고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직원들...

    삼성의 방식이 기업입장에서는 훨씬좋다고 보고, 효과도 제일 크다고 봅니다

  9. 헬지의 인화경영? 2011.07.26 23:41 신고

    LG는 인화경영한답시고 "남용" CEO안자르고

    LG텔레콤 시궁창에 빠뜨린 사람 다시 LG전자 사령탑에 올려 놓은건가요?...

    결국 LG전자도 말아먹었죠. 이미 삼성과의 차이는 이미 하늘과 땅차이만큼 벌어졌고요

  10. 2011.07.26 23:47 신고

    당연히 삼성 ㅋㅋㅋ

  11. 심분석 2011.07.27 01:14 신고

    댓글들을 읽어보니... 무슨 LG하고 삼성이 국가대표 축구팀도 아니고.
    좀 더 깨끗한 기업이 승리하길 빌어봅니다.

  12. LG스마트폰쪽은 별로지만 2011.07.27 01:31 신고

    요새들어 삼성이 싫은 대신에 LG 전자제품이 좋더라구요
    LG가 이겼음 좋겟네요,,,,
    배신에 뺴앗긴 예전의 영화를 되찾길!

  13. Favicon of http://otkhm.tistory.com BlogIcon 릿찡 2011.07.27 21:17 신고

    또 무시하면 안되는 제 3의 세력은 적자를 보던 말던 저글링으로 돌격 하고 있는 중국이죠. 역시 중국은 저그야... 지금은 그냥 저글링만 뽑아될 뿐입니다만 저글링이 히드라가 되고, 히드라가 울트라가 되면 언잰가 뚫릴지도 모릅니다.

  14. Favicon of http://handonge.tistory.com BlogIcon 맑은물한동이 2011.07.27 23:45 신고

    인간적으로 삼성 무지 맘에 안듭니다만... 확실히 제품은 삼성이 잘 만듭니다.
    어째든 두 기업이 신기술에 매진해서 추격해오는 중국을 거뜬히 따돌려 주기를...

  15. Favicon of http://www.leejangsuk.com/ BlogIcon 이장석 2011.07.28 10:47 신고

    상반된 경영 전략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궁금하군요.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16. 뷰댄 2011.08.11 23:48 신고

    이 사업은 참으로 애매한 사업 같네요. 마케팅을 하자니 뭐로할지 모르겠고말이죠... 제가 생각하는 확실한 마케팅 방법은 자사의 가장 좋은 제품에 화면을 장착한 뒤 그 화면을 간접광고하는 방법이 매우 적합한것 같습니다. 예를들어 갤럭시s2를 통해 하는 슈퍼 아몰레드 플러스처럼요. 엘지도 노바가 있죠ㅋㅋ 일단 소바자에게 인식을 심어주면 다른 기업에게도 영향을 끼칠테니 말입니다.

  17. 정보 2011.08.14 19:26 신고

    다른 포스팅에서 좋은 글 많이 봐서, 저도 알고있는 정보 공유합니다.

    적자시기에는 삼성이 유리합니다. 대형 공장 지분을 소니와 삼성전자 VD 사업부에서 일정 지분, 약 25%, 25%정도? 가져갔기 때문에 고정비 비용 지출이 적습니다. 0근데 반대로 성수기에는 그만큼 이익이 줄어들죠.

    엘지의 경우는 반대입니다.

    근데 요즘에 삼전이 공정변경을 하는 와중에 수율이 많이 안좋아서 이번 1분기는 역전되었네여..

  18. Favicon of http://thewebcontractors.com BlogIcon 윤석영 2012.01.04 06:06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19. Favicon of http://www.itavema.com.br/jetta.url.aspx BlogIcon jetta 2012.08.11 06:05 신고

    게시물 반갑습니다. 나는 매일 다른 블로그에 대한 자세한 도전 뭔가를 배우게됩니다. 항상 다른 작가의 콘텐츠를 읽고, 그들의 상점에서 뭔가를 조금 연습을 자극한다. 당신이 상관 없어 여부를 내 블로그에 콘텐츠를 일부 사용 싶어요. Natually 당신에게 당신의 웹 블로그에 링크를주지. 공유 주셔서 감사합니다.

  20. BlogIcon 황금비 2016.02.23 13:42 신고

    황금 앨지

  21. raila 2017.08.14 20:05 신고

    2017년 두 기업 다 잘나가고 있네요.
    아무리 보아도 제 눈에는 'TV는 엘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