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한 독재자에 맞서 싸우는 명랑한 도전자가 되자.' 라는 애플의 광고전략은 성공했다. 비록 매출이나 점유율에서는 맥이 IBM 호환기종을 앞서지 못했지만 열광스러운 지지자들 확보하는 데 성공했기 때문이다.

8비트 컴퓨터인 애플2는 상대적으로 열광적 지지자가 별로 없었다. 이때는 아직 개인용 컴퓨터를 쓰는 계층이 일부 컴퓨터 애호가나 엔지니어 등을 핵심으로 했기 때문이다. 또한 이미 애플이 시장의 최고 강자였기에 새삼 열광할 필요도 없었다. 모든 사람이 이미 쓰고 있고, 확고한 1위인 제품을 가지고 우월감이나 해방정신을 퍼뜨릴 필요가 없다.



반면 매킨토시는 애플이 모든 면에서 핀치에 몰린 상황에 나와서 광고전략으로 인해 일약 문화현상의 중심이 되었다. 초기에는 막상 뭔가를 할 만한 소프트웨어가 없었음에도 모두가 열광했다. 또한 컴퓨터가 막 대중적으로 보급되는 상황에서 보다 감성적이고 개성적인 미래를 본다는 컨셉도 좋게 작용했다. 쉽고 쓰기 편하며 개성을 지켜주는 컴퓨터 vs 어렵고 몰개성적이며 억압된 분위기의 컴퓨터 를 비교하는 건 마치 멍청한 정치인을 풍자하거나 적대국을 놀리는 것만큼 일방적인 쾌감을 미국인들에게 심어주었다.

애플의 광고전략은 제품과 맞물려 전무후무한 성공을 거두고 있다. 애플의 이미지는 언제나 쾌활하면서, 딱딱한 것을 싫어하고 예술적이며, 감성적이다. 따라서 애플과 경쟁하거나 사이가 나쁜 회사는 언제나 그 반대의 이미지를 뒤집어 써야 했다. 처음에는 IBM이 그랬고, 나중에는 마이크로 소프트가 그 역할을 담당했다. 특히 맥의 운영체제를 카피했다는 의혹을 받는 윈도우가 성공한 이후에는 그런 경향이 극히 강해졌다.



맥과 애플의 열성적인 지지자들은 그 열성만큼 IBM과 MS를 싫어하며 조롱한다. 단지 경쟁사 정도로 보는 게 아니라 명백한 스스로의 '적'으로 본다. 생산자와 소비자, 제작자와 팬이라는 관계를 떠나 애플의 제품, 혹은 스티브 잡스와 스스로를 일체화시키는 것이다. 이런 현상이 거대한 문화현상을 일으키며 애플읋 세계에서 유일한 업체로 밀어올리는 힘이 되고 있다. 따라서 애플은 실제로 IBM등과 비교해 업적이 월등하지 않음에도 그 이상의 존경과 열광을 받고 있다. 이런 기이한 현상은 당연한 일이지만 순작용과 부작용 두 가지를 내포하고 있다.

애플이 일으키는 문화현상의 빛과 어둠은?

우선 순작용을 보자. 애플이 일으키는 문화현상은 전반적으로 컴퓨터와 각종 IT기기를 보다 쓰기 편하고 인간적으로 만드는 데 상당한 공헌을 했다. 애플 덕분에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가 보다 빠르고 널리 보급되었다. 비록 맥이 아닌 윈도우가 더 큰 역할을 했지만, 윈도우 자체가 맥이 아니었으면 나오지 않았을 지도 모를 운영체제기 때문이다.

또한 마우스를 비롯해서 USB, 와이파이 무선랜 등에서 애플은 늘 업계를 선도해서 새 기술을 채용하고 보급했다. 애플이 제품에 신기술을 채택하면 애플을 믿고 따르는 사람들이 제품을 구입해서 써보며 편리함을 역설하고, 그 뒤에 많은 사람들이 구입하면 타 업체들이 천천히 그 기술을 채용하는 식이다.



아이팟과 아이폰, 아이패드에 이르기까지 이런 문화현상으로 애플은 늘 신제품 발표에 따른 사람들의 거부감을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었다. 애플이 어떤 제품을 발표하든 일단 초기의 동력은 충분히 확보되었기 때문이다. 물론 애플이 낸다고 다 성공하는 건 아니다. 하지만 문화현상과 초기 호평이 확보된다는 면에서 애플은 상당히 유리한 출발점을 가지게 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이 모든 것이 애플이 쌓아올린 업적과 이미지 전략의 성과다.

그럼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을까. 다분히 애플의 추종자들이 마치 일신교의 종교집단처럼 배타성을 가지게 되었다는 점이다. 그들은 애플이 항상 부당하게 탄압받거나 모략당하고 있으며 따라서 애플의 경쟁업체는 항상 '적' 이고 '악'이라는 생각을 한다. 단지 경쟁하고 있을 뿐인데 말이다.



이런 모순이 극명하게 드러난 것은 1997년이다. 쫓겨났던 스티브 잡스가 애플로 복귀해서는 당시 세계를 휘어잡은 MS의 빌게이츠와 협상을 해서 공식제휴를 발표했다. 당시 발표회에서 스티브 잡스가 MS와의 제휴를 알리며 빌게이츠의 모습을 프로젝터로 투사해 인사시켰을 때, 자리에 앉아있던 애플 팬들은 전혀 기뻐하지 않았다.



당시 컴퓨터 운영체제의 거의 전부를 차지하고 막상한 위치에 있던 MS가 애플을 돕고 맥을 위해 익스플로러와 오피스를 공급하고 투자까지 하겠다는 파트너 선언의 자리였다. 그럼에도 화면에 빌게이츠의 모습이 비쳤을 때 일부는 적극적으로 야유를 보냈다. 일부는 침묵하고 우울한 표정을 지었다. 마치 사탄과 손을 잡은 예수를 보는 듯한 반응이었다.



물론 스티브 잡스는 그 반응을 놓치지 않았다. 전에는 그것을 다분히 즐기기도 했던 그였지만 일단 제휴를 한 이상은 그냥 넘길 수 없었다. 빌 게이츠의 인사가 끝난 후, 스티브 잡스는 철없는 아이를 타이르듯 말했다. MS의 승리가 애플의 패배가 아니며, 애플의 승리가 MS의 패배가 되는 것이 아니다. 향후 컴퓨터 시장이 함께 커진다면 둘 다 승자가 될 수 있다고 말이다.

그 자리에 있던 애플팬들도 그 점을 수긍했다. 야유는 멎었다. 잡스에게 속지 말라고 외치던 말도 다시는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그것만으로 애플이 만들어낸 프레임이 변할 리는 없었다. 애플은 단지 생존의 위기를 겪고 있기에 일시적으로 어둠의 제국과 손을 잡은(혹은 손잡은 척 하며 속여넘기는 중인) 도전자일 뿐이었다. 적어도 문화현상을 만드는 팬들은 그렇게 납득하며 넘어갔다. 이후 애플이 다시 힘을 회복하고 MS와의 제휴가 느슨해지고 난 후에, 스티브 잡스 역시 다시는 MS를 옹호해주지 않았다.

과연 애플만이 정의의 도전자이고 나머지 경쟁자들은 암흑의 제국일까? IBM을 거쳐 MS와 구글에 이르기까지 이런 프레임은 매번 형태와 영역을 바꾸며 반복되고 있다. 상대가 비도덕적이면 더욱 좋지만 도덕적인 회사여도 상관은 없다.



애플과 경쟁하는 회사는 시간이 지나면 딱 두 부류로 나뉘어 매도된다. 힘이 약한 회사는 주제도 모르고 덤비는 애송이로, 힘이 있는 회사는 부당하게 애플을 탄압하고 누르려는 악당으로 말이다.

미국에서는 한동안 MS가 단골로 조롱당하다가 근래에는 구글과 어도비가 욕을 먹으며 악의 제국이 되고 있다. 반면 한국에서는 삼성이 딱 그런 프레임에 맞는 존재로 매도당하고 있다. 원래 한쪽을 정의로 만들려면 다른 한쪽은 악당이 되어야 하니까 말이다. 그들이 한때 친구였는지, 지금도 사업상 파트너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적이 있어야 아군을 구별할 수 있고 단결시킬 수 있지 않은가.


애플이 일으키는 문화현상은 이렇듯 광고전략과 맞물려 우리 생활과 인터넷 흐름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우리 모두 보다 깊이 생각하고 지혜로운 판단을 하는 것이 필요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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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_- 2011.03.07 10:43 신고

    이야... 이거 소위 말하는 "앱등이"와 "잡가시"에 대한 이야기를 좋게 표현한 글이군요 ^^

  3. Favicon of http://nextgoal.tistory.com BlogIcon 티비의 세상구경 2011.03.07 10:44 신고

    스티븐 잡스의 젊은 사진을 보니 느낌이 새롭네요 ㅎㅎ
    빛과 어둠이 있다지만 애플과 같은 기업이 우리나라에 하나 있었으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생각을 한번 해보게 되네요 ^^;

  4. sahara 2011.03.07 11:30 신고

    애플과 MS는 디지털문명의 창조자라고 평가합니다.

    그중에서 MS는 디지털 문명에 멍석을 깔아 놓았다고 한다면
    애플은 멍석위에서 춤을 추고 있습니다.

    결국 애플이 승자가 된것입니다.

    MS는 게임기니 뭐니 하면서 엉뚱한거로 10년을 허송세월로 보냈지만
    애플은 지난 30여년 하던대로 IT기술을 하나하나 현실로 만들어 낸것입니다.

    이젠 아이폰으로 그정상에 도달한것입니다.
    MS는 디지털문명의 2인자로 남아서 힘겨운 소프트웨어 산업을 꾸려 나갈것이고
    애플은 1인자로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게 될것으로 봅니다.

  5. Favicon of http://eczone.tistory.com BlogIcon Zorro 2011.03.07 11:53 신고

    너무 어느쪽에 치중하지 않고 객관적인 입장에서 자기만의 견해를 가진다는것...
    중요할거 같네요^^

  6. Favicon of http://blog.daum.net/tourparis BlogIcon 샘이깊은물 2011.03.07 12:17 신고

    객관적인 입장에서 심지를 잃지않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7. Favicon of http://think-tank.tistory.com BlogIcon Seen 2011.03.07 12:20 신고

    얼마전 트위터에서 "애플은 제품지향적이고, 삼성은 광고지향적이다"라는 트윗을 봤었습니다.
    좋은 제품을 공급하는 회사는 당연히 칭찬받아 마땅하지만,
    요즘 세태는 칭찬이 아닌 칭송으로 바뀌고 있는 것 같아 조금은 안타깝습니다.
    오늘도 좋은 글 읽고갑니다. 즐거운 일주일의 시작이 되시길~! ^^

  8. VX 2011.03.07 12:29 신고

    많은것을 생각하게 만드는 게시물이군요.

  9. Favicon of http://www.venuswannabe.com BlogIcon 비너스매니저 2011.03.07 13:04 신고

    여러가지 생각을 해보게 되는 글이네요
    많은 분들이 주체적인 소비자로서 이런 글을 통해 좀 더
    기업에 대해 알고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겠어요
    좋은 비평 잘 읽었습니다 ^^

  10. 애플은 세상의 중심이 아닙니다 2011.03.07 13:21 신고

    삼성은 매년 천문학적으로 뿌리는 홍보비의 빛과 어둠을 받고 있을뿐인데
    소니보다 존경받는다는 삼성에 매도라뇨.. 얼토당토 않습니다.
    제품으로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애플이
    광고로 기업주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삼성보다 칭찬받는건 당연한 결과죠
    소비자의 욕구를 버린 비스타와 채워진 윈도7의 판매량이 그래서 다른거고
    그지같은 a/s에도 소니의 디자인철학에 반해 소니의 팬보이가 있듯이 말이죠

    애플은 단지 다른 기업보다 팬보이가 많을 뿐, 모두다 합당한 평가를 받고 있고
    그 모든게 애플과 잡스의 의도라면 그건 애플과 잡스를 지나치게 과대평가하신겁니다 ^^;

  11. Favicon of http://hslifestory.tistory.com BlogIcon HS다비드 2011.03.07 15:52 신고

    애플은 정말 대단한 것 같아요.

    왜 그렇게 사람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또 팬덤을 만드는지 모르겠습니다^^

  12. 애플~ 2011.03.07 19:36 신고

    애플 제품은 한 번 써 볼 가치는 있는 것 같네요. 특히 국내 대기업 제품만 써보신 분들은 더욱

  13. 흰티에청바지 2011.03.07 20:19 신고

    우리나라에서만 애플매니아들의 흑백논리가 심한줄 알았더니 외국도 그랬군요.
    애플의 힘이 대단하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네요.
    추종자들을 만들정도의 신드롬. 그리고 그들을 계속 만족시켜주어서 추종자들을 유지하고 늘린다는점...

  14. Favicon of http://misszorro.tistory.com BlogIcon misszorro 2011.03.07 20:29 신고

    애플만큼 마니아 층이 두터운 기업도 없는거 같아요
    그만큼 영행력도 어마어마한거 같고ㅎ
    니자드님 즐거운 한주 시작하셨죠?^^

  15. 뷰댄 2011.03.07 21:29 신고

    네.잡스가 대단하기도 합니다만, 저는 위에있는 자동차사진이 애플과 현재 기업간의 차이를 말해주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아이폰은 속을 까보아도 예쁩니다. 제품의 내부까지 애플의 세심함과 철학이 담겨있다는 겁니다. 이것은 곧 기업정신이 확고하다는 것입니다. 비유가 그렇긴 합니다만 타사의 휴대폰을 까보면 지저분(?)합니다. 겉만 번지르르하게 광고를 내보냅니다. 애플도 그런점은 약간 있는것 같습니다만... 아이폰3Gs가 출시됬을때 어느 기업에서 아이폰 대항마라며 cpu클럭수도 아이폰보다 높고 감압식 터치법이 미세한 터치가 가능하다면서 더 좋은 쪽으로 몰고 갔었죠. 전자제품의 속력은 cpu클럭뿐만 아니라 bus클럭수도 있는데 말이죠. 이런 곳에서 소비자들이 끌리는 기업이 있는겁니다. 이렇게 기업정신이 완전이 다른데다가 디자인 좋죠, 성능 좋죠, 세심함까지 보이죠. 더해서 브랜드 가치까지 높은 애플이 만들었으니 열광적일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저의 의견입니다.

    • 뷰댄 2011.03.07 22:33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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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거 휴대폰으로 급하게 쓴거라 글도 엉성하고 문법 틀린거도 많아요ㅎ 이해해 주세요~

  16. 에미냄비 2011.03.07 21:35 신고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스티브 잡스를 존경하지만 그의 이러한
    여론조성과 맹목적인 추종은 생각해 봐야겠죠
    그의 말에 무조건 따르는 것과 그가 말한 독재와 별반 다를바 없으니까요.^^

  17. Favicon of http://www.unny.com BlogIcon flowers 2011.03.08 02:44 신고

    어쨋든 한번 애플좋아하면은 모두들 대단한 팬들이 되는군여

  18. Favicon of http://systemplug.tistory.com BlogIcon 어설프군 YB 2011.03.08 13:33 신고

    너무 좋은 지적들을 주신 것 같습니다.
    문화적 현상을 일으킨 제조업체 애플.. 대단하고..
    그런 문화 현상에 애플마니아를 끌어들인 것도 대단합니다.

    다만, 최근 긍정적 면과 함께 부정적 면에서도 이젠 관리를 좀 해야 하지 않을까 해요.
    어떤 제품이든 모든 면에서 완벽 할 수 없는데.. 너무 맹목적이란 생각이 들때도 있더군요. ㅎ

  19. Favicon of http://jazz0525.tistory.com BlogIcon 자 운 영 2011.03.12 22:38 신고

    아이고 어렵다아 ㅎㅎㅎ~니자드님 행복한 휴일도 되셔요^^

  20. Favicon of http://www.naver.com BlogIcon 자 운 영 2015.01.23 07:30 신고

    아이고 어렵다아 ㅎㅎㅎ~니자드님 행복한 휴일 되셔요^^

  21. Favicon of http://www.joyalba.com BlogIcon 알바 . 2017.12.03 2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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