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이론>을 이어서 이야기해 보자.

앞서 나는 애플이 아이폰을 통해 닌텐도가 차지했던 휴대 게임기 시장의 약간을 점유했다는 사실을 언급했다.
체스나 테트리스 같이 간단한 캐쥬얼 게임이나 인터넷을 통한 소셜 게임 수준에서 아이폰과 아이패드는 애플에게 새로운 게임 플랫폼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었다. 때문에 마침 터져나온 닌텐도의 판매성장률 둔화와  맞물려서 애플이 닌텐도의 시장을 크게 잠식할 것이란 예측이 흘러나왔다.



터치 스크린 기반의 모바일 머신이란 점에서 보면 닌텐도의 NDSL과 애플의 아이폰, 아이팟터치는 매우 비슷한 특성을 지녔다.
하지만 아이폰이 보다 넓은 활용도를 지닌 플랫폼이고 NDSL은 거의 게임에 특화된 용도다. 가격 기반도 다르다. 아이폰은 매우 고가의 IT제품이지만 NDSL은 약간 비싼 장난감 수준이다. 주 타겟층도 아이폰이 어른 위주고 NDSL은 저연령층을 위주로 한다.


때문에 두 회사의 대립과 경쟁을 연상하기란 쉽지 않다. 그럼에도 시장상황은 점점 두 회사가 일정부분의 시장을 놓고 대립해야만 하는 상황으로 가고 있다.

닌텐도의 비지니스 모델은 놀랍도록 정확히 애플과 일치한다.

1.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전부 만들며 일정한 주기로 플랫폼을 발표한다. 소프트웨어로도 돈을 벌지만 하드웨어로도 일정한 이득을 보고 있다.

2. 새로운 제품을 내놓을 때마다 혁신기술을 탑재시켜서 시장을 주도한다.

3. 써드파티 소프트웨어 회사와 협력사를 거느리고 있다. 이들은 새로운 플랫폼마다 확실한 지원을 해준다.

4. 폐쇄적인 정책을 쓴다. 호환기종은 일체 없으며, 운영체제도 개방하지 않는다. 때문에 해커들의 표적이 되어 해킹 소프트웨어가 나오고 있다.

5. 은행빚이 한푼도 없으며 둘 다 엄청난 현금보유고를 가지고 있다.
 
6. 지나치게 폐쇄적인 정책 때문에 한 차례 몰락에 가까운 추락을 경험한 바 있다.

나는 분야만 다르지, 이 두 회사를 미국과 일본 양쪽의 쌍동이 같은 IT회사로 보고 있다. 차이점이라면 닌텐도는 스티브 잡스 같은 천재가 없이, 독재적인 경영자도 없이, 업계와 그리 많은 충돌을 일으키지 않고도 지금의 위치를 이룩했다는 점이다.


애플이 닌텐도에게 도전하지 못하는 이유는? 첫째로 이런 너무도 닮은 점 때문이다. 스티브 잡스가 장기로 삼는 모든 특성이 닌텐도에게도 있으니 승산이 없기 때문이다.

사실 애플은 기회만 되면 자기 플랫폼을 통해 남의 영역에도 거침없이 들어간다.
애플은 아이리버의 아성이었던 MP3플레이어 시장에 휠 인터페이스의 아이팟을 가지고 들어갔다. 생소했던 휴대폰 시장에도 아이튠즈를 가지고 성공적으로 진입했다. MS가 실패한 타블렛 시장에도 아이패드로 신기원을 열었다. 심지어 해본 적도 없는 TV에 진출하기 위해 애플티비도 만들었다. 상대에게 빈틈이 있고 이쪽에 승산이 있다면 판단되면 기회를 잡는 데 전혀 망설이지 않는다.

만일 닌텐도가 조금이라도 나태한 모습으로 과거의 영광에만 안주했더라면 애플은 그 기회를 놓치지 않을 것이다. 마치 아이폰에서 휴대폰 기능만 뺀 아이팟 터치를 내놓았듯이 아이팟 터치에서 사양을 낮추고 게임기능만 간추린 <아이게임>같은 저가형 기기를 내놓았을 수도 있다. 혹시 지금 우리가 모르는 애플 중역회의에서는 새로운 게임기 출시에 대한 논의가 벌어지고 있을 지 모른다.


실제로 아이폰4에는 게임에 매우 유용한 자이로스코프 센서가 있다. 스티브 잡스가 이 센서를 소개할 때 쓴 방법도 바로 <게임>을 해보이는 것이었다. iOS 4,0에는 게임센터 기능이 추가됐다. 게임센터는 아이폰과 아이팟터치, 아이패드 등에 소셜 게이밍 네트워크를 추가해 다양한 이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고 게임의 몰입도를 높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티브 잡스는 감히 <아이폰은 닌텐도보다 뛰어난 휴대용 게임기가 될 겁니다> 라고 말하지 않는다. <닌텐도 게임기는 이미 구시대의 유물입니다. 미래에는 아이폰이 게임기능을 전부 흡수할 겁니다> 라고 당당히 도전하지 못한다. 스티브 잡스의 판단으로는 아직 그렇게 닌텐도와 대립하는 건 전혀 이득도 없고 이길 가능성도 적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닌텐도 입장에서는 잡스가 도전하지 않는다고 가만히 있기도 난처한 면이 있다. 비록 약간씩이지만 아이폰이 닌텐도 NDSL게임기의 영역을 침범하고 있다. 게다가 라이벌인 소니의 PSP가 곧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휴대폰과 하나가 되어 나올 예정이다.


3G망과 연결된 게임기는 더 많은 가능성을 지닌다. 소니를 견제하기 위해서라도 닌텐도는 슬슬 휴대용 게임기를 휴대폰에 탑재하는 방향을 고려해야 한다. 그렇게 되면 운영체제는 자사가 만들든가 안드로이드 등 외부에서 얻어와야 한다. 그런데 애플이 iOS를 라이센싱 해줄 리는 없으니 결국 애플과 닌텐도는 스마트폰에서 충돌 가능성만 있지 협력가능성은 별로 없다.

내가 굳이 애플과 닌텐도가 결전을 벌일 날이 머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적어도 게임기 시장만 놓고 봤을 때, 애플은 닌텐도를 이길 수 없다. 둘 다 비슷한 능력을 가진 혁신기업이지만 게임은 닌텐도의 홈그라운드다. 애플이 매킨토시를 가지고 있듯 닌텐도는 Wii로 게임콘솔을 가지고 있다. 애플이 아이폰을 가졌다면 닌텐도 역시 NDSL을 가졌다. 같은 능력이라면 홈그라운드에서 싸우는 닌텐도 쪽이 더 유리하다.


게다가 애플은 현재 라이벌 내지는 적이 너무 많다. 예를 들어 애플은 부품 공급 외에는 삼성과 완제품에서 협력할 길이 없지만 닌텐도는 필요에 따라 부품이든 완제품이든 얼마든지 삼성과 협력할 수 있다. 구글이나 MS와의 협력도 굉장히 쉬운 편이다. 닌텐도는 오로지 소니에게만 협력을 구하지 못할 뿐이다.
 
과감한 상상을 한 번 해 보자.

스마트폰으로 진출해야겠다고 결심했지만 기반이 없는 닌텐도가 NDSL기술을 가지고 구글과 연합해 삼성에 찾아간다고 치자. 삼성은 본래 어느쪽이든 가능한 플랫폼을 모두 만든다. 좋은 쪽이든 나쁜 쪽이든 삼성은 하드웨어 중심의 <영혼없는> 기업이기 때문이다. 이기는 편이 우리편일 뿐이다. 삼성-닌텐도-구글 연합의 휴대폰이 <아이폰 대항마>라고 나올 수도 있다. 그러면 나같이 게임도 좋아하고 스마트폰도 원하는 <철없는 어른들>에게 꽤 구미가 당기는 이야기가 아닐까?


단지 나만의 상상은 아니다. 실제로 2007년에 업계에 돌았던 루머를 보자

아이폰을 만든 애플처럼 닌텐도가 게임기능을 탑제한 위(wii)폰을 만들고 있고 비밀리에 특허출원을 신청했다. 특허내용에는 게임기능을 위한 cpu와 휴대전화를 위한 cpu를 따로 탑재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특허의 여러가지 부분을 언급하면서 애플의 아이폰같은 휴대전화보다는 인터넷 폰을 구현하는 것이 현실적일 것이라고 짐작했다.




물론 닌텐도는 이것을 단지 루머일 뿐이라고 부정했다. 하지만 가능성은 너무도 충분하다.

애플이 게임에 대한 언급을 자제하며 아직 닌텐도를 자극하지 않는 것은 이런 상황을 만들지 않기 위해서 일 것이다. 자칫 아이폰이 최고의 게임기라고 했다가 태평양 건너 또 하나의 혁신기업 하나를 적으로 삼게 된다. 애플에게는 피하고 싶은 최악의 상황이다.


애플이 닌텐도에게 도전하지 못하는 이유는? 둘째로 바로 이 위(Wii)폰이 현실화되어 버릴 지 모르기 때문이다. 그러면 그나마 게임 플랫폼으로서의 아이폰에게 또 하나의 강적이 생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이 두 회사가 모바일 게임을 놓고 충돌하기를 바란다. 그래야만 더 좋은 아이디어와 혁신이 나와서 나를 즐겁게 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일본의 혁신회사 답게 닌텐도는 다시금 아이폰을 비롯한 스마트폰 게임을 멀리 뿌리칠 신제품을 내놓았다. 이에 대해서는 이어지는 글에서 다뤄보기로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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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borgus.tistory.com BlogIcon DDing 2010.06.23 08:07 신고

    둘은 비슷하면서도 영역이 조금 다르죠.
    사용자층의 구성도 그렇고 게임 분야도 일치한다고 보기 어렵구요.
    하지만 조만간 붙을 날이 올 수도 있겠죠.
    그때 누가 승자가 될지 궁금해지네요. ^^

    • Favicon of http://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0.06.23 10:57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예. 저도 둘의 분야와 영역이 다른 걸 잘 알고 있습니다. 다만 겹치는 모바일 게임이란 분야에서 충돌할 가능성이 어느 정도 있는데 만일 닌텐도에게 빈틈이 보인다면 애플이 뛰어들지도 모른다는 거죠. 아이팟도 그때까지 컴퓨터만 만들면 애플이 헛점이 보이니까 바로 뛰어들어 평정했잖아요.^^ 닌텐도도 방심하면 당할지도^^
      그리고 일부러 본문에서 언급은 안했지만... 아시잖아요? 전설의 피핀(반다이+애플) 이란 게임기를^^;;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2. Favicon of http://raftwood.net BlogIcon 뗏목지기™ 2010.06.23 09:31 신고

    뭔가 두근두근 기대가 되게 만드는 구도네요.

    위폰 나와라! ㅎㅎ

  3. Favicon of http://guraking.tistory.com BlogIcon 구라킹 2010.06.23 11:15 신고

    잘 읽고 추천 하고 갑니다^^*

    역시 경쟁이라는 부분은 언제나 꼭 필요한것 같습니다.

  4. sydlee 2010.06.23 12:23 신고

    최고의 제품이 시장을 지배하는 건 아니죠.
    최고의 게임기나 아니래도
    누구나 아무때나 쉽게 할 수 있는 게임기라면
    그게 시장을 지배하겠죠.
    스마트폰이 그런 게임기라고 봅니다.
    그게 반드시 아이폰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은 일반대중 누구나 소유할 수 있는
    제품은 아니고 그리 될 가능성도 많지 않습니다.
    안드로이드폰이건 아이폰이건
    앞으로 스마트폰은 누구나 휴대하는 생필품이
    될 터인데
    그걸로 웬만한 게임은 다 되는 마당에
    추가로 게임기를 따로 살 사람 그리 많지 않을 겁니다. 비용 때문이라기 보다 대체효과 때문에요.

    • Favicon of http://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0.06.23 12:45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예. 데체효과 바로 그것 때문에 저는 언젠가 불안을 느낀 닌텐도가 결국 중저가 게임 스마트폰을 내놓을 거라고 보는 겁니다. 요즘 초등생까지 들고 다니는 휴대폰 이니 이게 먹히면 곤란하니까요^^
      의견 감사합니다!^^

  5. 애플이 아니라 닌텐도가 도전해야 2010.06.23 13:42 신고

    닌텐도에게 있어 게임시장은 그들의 주력시장이자 전부이지만 애플에게 있어 게임시장은 그들의 모바일컨텐츠의 일부일 뿐일듯 아이튠즈나 아이에드, 아이북스처럼...
    그래서 애플이 일부러 무리해서 게임시장에서 닌텐도에 도전하는 일은 없을듯 합니다. 자신들의 모바일기기가 게임기기인듯 인식되는건 애플도 원하지는 않을테니까요. 애플이 게임에 대해 특별히 언급이 없는 건 이런 맥락에서 봐야 할듯 합니다. 오히려 그동안 비디오게임분야에서 강세였던 닌텐도가 모바일게임시장에 도전해야 한다고 봅니다. Wii 폰이 나오는건 그 다음차례가 아닐까요?

    • Favicon of http://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0.06.23 13:46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좋은 의견 입니다.
      그런데 모바일이라면 이미 NDSL로 닌텐도의 아성이 상당히 확고합니다. 도전에라면 스마트폰이란 특성과 결합한 모바일 게임을 내놓을 수 있느냐겠죠. 어쨌든 제 글의 핵심을 잘 찔러주셨습니다.
      그러니까 저는 애플은 닌텐도에 도전하지 못하지만, 반대로 닌텐도가 애플에 도전해야 할 날이 다가오고 있다는 뜻입니다. ^^
      앞으로도 좋은 의견 부탁드려요^^

  6. 닌텐도 3ds 2010.06.23 13:44 신고

    영상을 본 바로는 휴대용 게임 시장에서
    닌텐도를 이길 곳은 한참동안은 나오기
    힘들듯

  7. 토미 2010.06.23 16:18 신고

    이미 휴대용게임 시장은 닌텐도가 점령하고 있고
    만약 애플에서 게임기를 만들어출시한다 하더라도
    애플은 게임 컨텐츠에 대한 인프라나 노하우 등등
    여러가지면에서 닌텐도에게 밀리기 마련이죠.
    도전하지 않을것입니다. 이미 애플은 다른 사업을
    준비하느라 바쁠테니까요.

    닌텐도의 강력함이란 누구든 쉽게 플레이할수있고
    특히나 여자들,가족들이 관심이 가는 컨텐츠개발입니다.
    또한 중독성이 은근히 심한 게임들이 많습니다.
    허나 아이폰 앱들의 게임들은 재미있긴 하지만 일회성이라는 느낌이 상당히 강하고 여성이나 가족의 흥미도를 끌기에는 무리가 있지요.

    이것이 닌텐도가 가장 최고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스마트폰이라면 지나치게 게임 컨텐츠에만 신경쓰다보면 이도저도아닌 병풍 폰이 될수도 있겠지만
    이점을 유의하고 닌텐도에서 좋은 제품을 생산한다면
    충분히 승산있고 붙으면 재미있을 두 회사의 경쟁일것
    같습니다.


    p.s 아 그나저나 요즘 문명의 혜택이 사람을
    망치고있다는 생각이들어서 이런 발전들이
    좋은 발전인지 모르겠네요.
    인간들은 욕심이 끝이 없는지라..
    음 생각해보니 저도 인간이군요..?ㅎㅎ
    그냥 사담입니다.

  8. Favicon of http://dnfldi2.tistory.com BlogIcon 량진 2010.06.23 16:50 신고

    닌텐도에도 미야모토 시게루라는 천재는 존재하죠 ㅎㅎ 물론 그 천재가 게임쪽에 굉장히 특화되었다는 점이 다르긴 하지만요~ 확실히 휴대폰의 기능 중에 게임이 포함된 아이폰과 그야말로 게임으로서의 기능만 있는 닌텐도DS(혹은 이제 나올 3DS)는 라이벌이 될 필요성은 없을 듯 하네요.
    좋은 글 잘 봤습니다^^

    • Favicon of http://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0.06.23 22:56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아. 예. 그리고보니 그 분이 계셨죠^^;; 스티브 잡스와 과연 동격으로 놓을 만한 천재인지가 모호해서 일단 언급하지 않았는데, 생각하기에 따라서는 동급으로 볼 수도 있겠네요^^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9. 미친고양이 2010.06.23 22:19 신고

    닌텐도에는 미야모토 시게루라는 신이 있습니다.

  10. Favicon of http://pcking.tistory.com BlogIcon PC지존 2010.06.23 23:01 신고

    거침없이 들어가는 남의영역치고는 닌텐도의 영역이 아직은 견고한것같군요
    닌텐도의 비수(?)가 궁금해집니다
    다음포스팅 기대할께요^^

  11. ^__^ 2010.06.24 00:42 신고

    닌텐도의 시게루옹이 컨퍼런스에서 시연하는 모습을 보면 잡스옹과 빼닮았다고 늘 생각했었거든요.

    코딩을 하는 개발자가 아니면서, 소비자가 원하는 흐름을 정확하게 읽어내는 정확한 눈을 가진것도 잡스옹과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고보니 글쓴님 말씀대로 닌텐도와 애플은 닮은점이 하나 더 있습니다.
    애플의 워즈니액처럼 닌텐도도 요코이 군페이라는 천재 개발자가 있었습니다. 워즈니액과 비슷한 시기에 닌텐도를 떠나 자신의 회사를 설립했지만 안타깝게도 교통사고로 돌아가셨습니다만.

    멋진글 감사하게 잘 읽었습니다(__)

    • Favicon of http://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0.06.24 01:00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아! 그렇군요. 저는 요코이 군페이에 대해서는 전혀 몰랐는데 지금 알려주셔서 알았습니다. 그런 점도 닮았으니 확실히 닌텐도와 애플은 뭔가 매우 닮은 기업인 듯 하네요^^;;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12. Favicon of http://wildfree.tistory.com BlogIcon wildfree 2010.06.24 08:39 신고

    글을 참 재밌게 잘 쓰십니다.

    저의 호기심과 지식충족 욕구를 쪽 빨아 당기는 글이네요.

    최근들어 가장 부러운 능력의 소유자 십니다. (작문작문열매??)

    • Favicon of http://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0.06.24 11:42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본래 딱딱한 IT글이라 어떻게든 부드럽게 쓰려고 하다보니 재미있게 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칭찬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추천과 의견 많이 부탁드려요^^

  13. 히스토리아 2010.08.22 09:43 신고

    때늦은 댓글입니다만 사실 닌텐도에도 야마우치 히로시라는 독재적 경영자가 있었습니다. 이 영감님도 22살의 젊은 나이에 닌텐도 사장이 되었고 직설적인 화법과 독설 때문에 이런저런 얘기가 많죠.

    미야모토 시게루나 요코이 군페이는 잡스보다는 오히려 워즈니악에 가까운 인물들이라면 직관적 판단력으로 오늘의 닌텐도를 만든 야마우치 영감님이 오히려 잡스에 더 가까운 인물일 겁니다. 게임 초창기에 남의 회사 게임을 뻔뻔하게 표절한 거나(스페이스 인베이더를 베껴서 팔아먹었죠) 이런저런 부분에서 잡스와 비교할 부분이 제법 많습니다.

    그러고보니 닌텐도와 애플은 유사한 점이 정말 많네요.

    • Favicon of http://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0.08.22 09:5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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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뭐 사실 야마우치의 독재 경영도 유명하긴 하죠. 다만 잡스만큼은 아닌 듯 싶고, 지금은 스스로 물러났으니 영향을 못미치는 상황이기에 그렇게 말한 거죠.
      저도 참 닌텐도와 애플을 보며 닮은 점에 깜짝 놀라곤 합니다. 그런데 이제 곧 둘이 싫어도 스마트폰 게임 시장에서 맞부딪치게 생겼으니 이게 또 재미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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