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기업용 무선랜 시장이 주목받고 있다. 이전 글에서 삼성 스마트 무선랜의 특징과 제품구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번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기업에서 삼성 스마트 무선랜을 이용해서 업무를 처리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기업에서 도입해서 성공적으로 쓰는 사례가 많을수록 우수하다는 점은 자연스럽게 증명되기 때문이다.



해외사례





다양한 라인업을 갖고 시장에서 활약하고 있는 삼성 스마트 무선랜은 해외 유명 행사에서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관람객이 많고 전파도달력이 많이 필요한 넓은 장소에서는 잘 관리된 기업용 무선랜이 더욱 필요하다.  삼성 무선랜은 MWC, CeBIT, ISE, HITEC, ISTE 등의 대형 전시행사에 참여했으며 호텔, 컨벤션센터, 교육기관 같은 다양한 환경에 도입되었다. 




많은 투숙객이 묵는 호텔은 무선 네트워크 제공에 있어서 선두주자이다. 그렇지만 개인용인 가정용 공유기나 저사양 제품을 설치해서 고객 만족도도 떨어지는 경우도 많았다. 미국의 키팅 호텔, 영국의 앰배서더 블룸스머리 호텔 등이 삼성 스마트 무선랜을 도입했다. 따라서 무료 기본 및 유료 프리미엄 서비스를 구분하여 제공하는 계층별 서비스와 투숙객을 위한 개별 인증 로그인을 제공한다. 투숙객들이 보안과 안정성을 보장받으면서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갖췄다.




교육기관에서 시행하는 스마트스쿨 플랫폼에는 무선 네트워크 및 부가 시스템이 필수적이다.  삼성전자는 이런 스마트스쿨에 필여한 무선랜, 태블릿, 크롬북, 전자칠판, 프린터 등의 모든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때문에 구축 및 유지보수가 쉽다.  해외에서는 다양한 학교에서 삼성 스마트 무선랜을 도입했다. 미국 홀리 트리니티 카톨릭 스쿨, 텍사스 차터 스쿨, 영국 케번디시 프라이머리 스쿨, 하본 아카데미, 배로우 힐스 스쿨 등에서 삼성 스마트 무선랜을 도입해서 보다 쾌적한 수업환경을 구축했다.




국내인 부산 백스코에서 개최되었던 ITU 전권회의장에 설치된 삼성 스마트 무선랜은 충분히 안정성과 성능을 만족시켰다. 따라서 여기서 입증된 삼성 무선랜은 영국에서 개최된 럭비 월드컵 2015에 802.11ac 무선 랜을 내자완 인도어 및 아웃도어 AP를 공급했다. 92,000여개의 단말이 접속하는 환경에서 안정적인 서비스를 공급했다. 미국 대형 컨벤션센터인 IX 센터, 그랜드 웨인 컨벤션센터와 물류업체 IGUS웨어하우스에도 삼성 스마트 무선랜이 설치되었다.




최근 신축되는 첨단 건물 부분에서도 삼성 스마트 무선랜을 빼놓을 수 없다. 2015년에 완공된 폴란드의 스파이어 타워는 지상 49층의 건물에 삼성 IoT AP인 WEA403Si를 장착했다. 그리고 이 시스템을 통해 건물 공조, 조명, 출입관리 등을 제어하는 중이다.



국내사례




문화유적으로 유명한 화성행궁은 ‘대장금’ 같은 유명한 한류 사극 드라마 촬영지이다. 이곳 화성 행궁과 박물관의 공공 와이파이 구축에 삼성의 아웃도어 AP인 WEA463e 모델이 사용되었다. 이 제품은  Mesh Outdoor AP 로 기가 서비스 속도를 제공하면서도 다수 이용자 동시 접속시에도 속도 저하 없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결과적으로 광장, 여민각, 서장대, 연무대, 창룡 문 등 주요 관광 포인트에 설치된 장비로 인해 어느 장소에서든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박물관 안 관람객이 이용하는 곳에는 인도어 제품으로 기가급 AP를 설치했으며 직원들이 사용하는 업무공간에는 업무 보안을 위해 보안 AP 를 설치했다. 이런 과정에서 삼성제품이 타사 대비 적은 부피와 경량으로 인해 설치도 쉬웠다. 이 밖에도 공공시설로서 일산호수공원에도 삼성 스마트무선랜 제품이 설치되어 있다.




국방과학연구소는 무선통신 보안강화를 목적으로 삼성 WIPS(무선 침입 방지 시스템)인 보안 AP 500대를 대전 본부에 설치했다. 가장 중요한 보안성에서 외국산 전문 WIPS 벤더 제품 보다 더 높은 단계의 보안인증을 얻었고 관제 성능과 차단 기능도 타사 대비 우수하게 나왔다. 


특히 삼성 보안 AP는 AP안에 WIPS 센서가 내장 되어 WIPS 서비스와 무선랜 서비스를 동시에 할 수 있다. 따라서 설치 비용을 절감하고 관리가 편리한 점이 돋보였다. 또한 삼성 WIPS는 경쟁사 대비 탐지시간과 차단시간이 우수해 외부 무선침입을 빠르게 대응할 수 있고 탐지거리도 2배로 넓다는 점도 큰 이점이었다. 주요 기관에는 이밖에도 한국 수자원 공사, 신한생명, 삼성 창원병원 등에서 삼성 스마트 무선랜을 채택하고 있다.




수원에 있는 성균관대학교 자연과학 캠퍼스는 삼성을 무선랜 벤더로 선정했다. 반도체,화학, 약학관은 낡은 무선랜을 삼성의기가급 무선랜으로 교체했다. 신축건물인 IBS 센터는 신축과 동시에 무선랜을 설치하였다. 두 건물은 건물 내 어디서든 AP에 접속하여 간단한 인증번호를 입력하면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 곳에서는 일상적인 스마트폰 사용 외에도도 학생들이 학교 과제 및 동영상 강의 등을 위해 태블릿 PC와 노트북을 많이 사용한다. 또한 연구공간에서도 무선 디바이스를 많이 사용하는데 무선랜 시설로 인해 학생들은 수업과 수업 사이 시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실험실은 AP와 거리가 좀 떨어진 곳에서 무선 디바이스를 사용할 경우가 있는데 삼성의 IBSA 기술로 커버리지를 넓히고 음영지역을 줄여 어느 곳에서든지 끈김없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교육기관으로는 이 밖에도 서울신학대학교, 건국대학교 등이 삼성 스마트 무선랜을 구축하고 있다. 




이렇듯 국내외 주요기관에 적용된 삼성 스마트 무선랜은 그만큼 사용자에게 인정받으며 실사용에서 만족감을  주고 있다. 기업용 무선랜 시장에서 부쩍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삼성 스마트 무선랜을 주목해보자.


삼성 무선랜 도입 기관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하다. 

http://bit.ly/2f3tDPI 



* 이 글은 소개를 목적으로 원고료를 받고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