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시대를 맞아서 데이터가 매우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비즈니스를 펼치는 기업 입장에서 데이터는 즉각적인 가치를 지닌 금이나 돈과도 같은 존재가 되었다. 안전하게 보관하면서도 필요할 때 신속하게 꺼내서 쓸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최근 데이터 저장 시스템은 디스크가 없는 플래시 메모리 기반 스토리지가 주류로 떠오르고 있다. 



이런 점에서 IBM FlashSystem은 여러가지로 주목할 만하다. IT 역사에 굵직한 발자취를 남긴 IBM이란 이름이 주는 신뢰성을 포함해서 기술적으로도 탁월한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이번에는 IBM FlashSystem이 같은 분야에서 경쟁하는 다른 회사의 시스템에 비해 어떤 점에서 차별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국내 플래시 기반 스토리지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조사기관의 전망에 따르면 플래시 기반 스토리지 시장은 연평균 18.8%로 성장하고 있다.  2018년에는 점유율이 54.4%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이 가운데 올 플래시 스토리지 시장은 연평균 27.4%의 성장률이 예상된다. 플래시 기반 가운데 특히 성장률이 크다. 따라서 이렇게 성장하는 국내 올 플래시 스토리지 시장에는 여러 벤더들이 경쟁을 벌이고 있다.



올 플래시 시스템은 이에 대비되는 하이브리드 스토리지에 비해 많은 성능 우위를 가진다. 물리적인 디스크와 플래시가 섞여있는 하이브리드 스토리지는 소프트웨어 레이어로 이 시스템을 관리한다. 데이터 관리와 보호를 위해 응답시간이 길어지게 된다. 또한 백엔드가 SAS 6Gbps 정도의 낮은 속도로서 플래시나 SSD의 성능을 따라가지 못해 오히려 저하시킨다.


많은 경쟁사들이 올 플래시 스토리지 신제품과 구축 전략을 새로 선보였고 착실한 준비를 해가고 있다. 또한 주요 스토리지 벤더들이 대부분 올 플래시 스토리지 제품군을 완비했다. 이렇게 경쟁하는 기업 사이에서 차별점을 나타내고자 하는 노력도 치열하다.




IBM은 전 세계 시장에서 한 해 동안 총 62페타바이트 용량에 해당하는 플래시 시스템을 판매했다.  판매량 면에서 경쟁사들과 함께 선두 경쟁을 벌이는 중이며  한국에서도 마찬가지로 선두를 다투고 있다. 전세계 시장 실적면에서 IBM은 판매 2위에 오른 경쟁 제품에 비교해 82% 이상 앞서고 있다. IBM은 3년 전 텍사스 메모리시스템 인수 후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시장을 선도해 왔으며 2014년에 1조 원 이상의 투자를 발표했다. 



IBM 플래시시스템의 장점은 고성능과 안정성을 동시에 실현한다는 점이다. 이것은 낸드(NAND) 플래시에 최적화 되어 있는 IBM MicroLatency 모듈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같은 말로 플래시 메모리라고 해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IBM Latency Module 은 플래시 칩 전용 아키텍처로 설계된 부품이다. 저가 SSD를 장착한 스토리지보다 훨씬 우수한 성능을 지닌다. 올 플래시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 가운데 낸드디스크를 탑재한 제품은 IBM에서만 공급한다.




구체적으로 IBM FlashSystem 성능을 보면 여러 가지 우수한 점을 찾아볼 수 있다. 최대 논리 용량과 최대 IOPS 성능이 우수하고 지연시간은 훨씬 적다. 가변 레이드를 지원하고 스토리지 가상화도 쉽게 가능하다. 실시간 압축을 고객이 선택 할 수 있고 전용 플래시 모듈을 제공한다.



최근에 내놓은 가장 빠른 플래시 스토리지 시스템인 FlashSystem V9000은 마이크로초 단위의 응답 시간을 제공한다. 스냅샷, 클론, 복제를 비롯하여 유효 플래시 스토리지 용량을 최대 500% 늘리는 인라인 압축 등 각종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서비스도 제공한다.

 




FlashSystem V9000은 솔루션을 중앙 집중식으로 제어하는 ‘하나의 창’ 관리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계층 관리에 사용하는 콘솔에서 제조업체에 구애받지 않고 여러 계층의 디스크 및 테이프 스토리지를 관리한다. 모든 범위에서 어떤 지장도 없이 탄력적으로 데이터를 이동할 수 있다. 또한  레거시 스토리지 시스템으로도 확장 가능한 압축, 백업, 재해 복구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런  강력한 기능이 이전 올플래시 스토리지 가상화 솔루션보다 저렴하고 동급의 디스크 기반 시스템보다 높지 않은 가격에 제공된다. 이 솔루션의 최첨단 압축 기술 덕분에 FlashSystem V9000은 가격 대비 성능 및 가격 대비 용량 모두에서 최고수준을 달성했다. 국내에서는 롯데카드가 IBM 스토리지를 통해 핀테크에 보다 쉽게 접근하고 있다. 




모바일 시대를 맞아 금융 / 모바일 / 핀테크 / 헬스케어 / 교육 / 공공 / 유통 같은 많은 분야에서 데이터가 폭증하고 있다.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이들을 안정적으로 저장하고 관리해서 얻는 가치도 엄청나게 커지고 있다.  데이터 저장을 위한 솔루션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시기이다. 이럴 때 고객 만족도가 높은 IBM  FlashSystem은 주목해볼 가치가 있다.


IBM FlashSystem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와 고객사례는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http://ibm.co/1LbnXrO


* 이 포스팅은 한국 IBM 소프트웨어의 의뢰로 원고료를 받고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