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XP



올해 4월 8일, 그 동안 PC를 사용하는 우리 곁을 지켜주었던 친숙한 벗인 윈도우 XP가 공식적인 수명을 다했다. 여전히 쓰는 사람이 많았지만 태어난 지 12년이 지났기에 보안 취약점이 너무 많았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XP에 대한 더 이상의 지원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내 PC를 남에게 바이러스 공격이나 해대는 좀비 PC로 만들기 싫다면 윈도우 XP의 대안을 찾아야 한다.


운영체제를 바꾸는 건 매우 중요한 일이다. 내 지갑 사정과 취향을 잘 생각하고 후회 없는 선택을 하자. 여기 윈도우 XP의 대안을 찾아서 장단점을 제시해본다.




새롭게 하드웨어까지 구입하고 싶다면


애플 매킨토시 OS X 매버릭스



윈도우XP



마침 잘 되었다. 그 동안 낡은 PC사양에 불만이 많았지만 딱히 고장 없이 잘 돌아가는 바람에 참고 쓰고 있었다. 돈을 좀 들여도 2014년의 발전한 운영체제 기술을 맛보고 싶다! 그렇다면 사과마크가 박힌 은색의 컴퓨터를 사서 써보자.


장점 : 안티 바이러스 백신이나 보안에 큰 신경을 쓸 필요가 없다. 오래 써도 안정적으로 돌아가며 레지스트리 관리를 할 필요도 없다.

단점 : 익스플로러나 액티브 엑스를 쓸 수 없어 일부 인터넷 뱅킹과 홈쇼핑 결제가 안 된다. PC용 최신 게임을 즐기려면 따로 윈도우를 깔아야 한다.


구글 크롬 OS



윈도우XP



분명 지금 쓰는 하드웨어도 낡아서 바꿔야 한지만 들일 돈은 그렇게 많지 않다. 더구나 나는 컴퓨터를 회사나 집에서 철저히 업무용으로만 사용한다. 간단한 문서작성과 웹서핑이 전부인 당신에게 구글이 슬며시 내민 손인 ‘크롬 OS’를 잡아보지 않겠는가?


장점 : 크롬북을 구입하면 저렴한 가격으로 쓸 만한 성능을 얻을 수 있다. 구글 앱 사용에 익숙하다면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이다.

단점 : 업무 외에 다른 것을 할 수 없다. 즐길만한 앱이 거의 없고 인터넷 연결 없이 할 만한 것도 없다.



적은 비용으로 운영체제만 교체하고 싶다면


MS 윈도우 8.1




윈도우XP



그 동안 너무 게을렀나? 사실 내 컴퓨터 하드웨어 성능은 뛰어난 편이다. 하지만 그냥 귀찮아서 옛날 쓰던 윈도우 XP를 깔아서 쓰고 있었다. 이번 기회에 새로운 최신 운영체제를 구입해서 써보려고 한다. 요즘 유행은 스마트폰과 태블릿이라던데 거기에도 잘 맞출 수 있는 운영체제는 없을까? 이렇게 생각한다면 윈도우 8.1은 딱 알맞은 운영체제일 것이다. 


장점 : 만일 당신 컴퓨터에 터치 스크린이 달려있다면 윈도우를 보다 직관적으로 쓸 수 있다. 최신 운영체제라서 보안걱정을 덜 해도 좋다.

단점 : 터치스크린이 없는 기기로 이용하려면 불편함이 많다. MS는 저사양 컴퓨터에서 잘 돌아간다고 광고하지만 메모리가 적고 싱글코어인 CPU에서는 느리다.


MS 윈도우 7 



윈도우XP



윈도우 XP가 수명이 다했다고? 그렇다면 바꾸긴 해야겠는데 내 컴퓨터 사용 습관까지 바꾸고 싶지는 않다. 이제 와서 새로운 운영체제를 배우는 것도 힘드니 가장 XP와 비슷한 걸로 쓸 수는 없을까? 그렇다면 가장 무난한 선택은 MS 윈도우 7이다.


장점 : 어쩐지 친숙하다. 마우스와 키보드로 충실하게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다. 안정성도 좋고 주기적으로 패치만 잘 해주면 보안도 그럭저럭 안심이다.

단점 : 윈도우 7도 제법 오래된 운영체제다. 2015년에 일반지원이 종료되며 2020년에 확장지원이 끝난다. 교체한 뒤 운영체제를 6년 이상 쓰고 싶다면 피하자.



운영체제에 한 푼도 쓰고 싶지 않다면


우분투 리눅스



윈도우XP



지갑사정이 좋다면야 무엇이든 할 수 있다. 하지만 아쉽게도 나에게는 넘치는 열정을 향해 텅빈 지갑이 미소 짓고 있다. 무엇인가를 새로 구입할 돈은 없지만 윈도우 XP를 벗어나 새로운 경험을 해보고 싶다. 그런 당신에게 자유와 공유정신을 앞세운 우분투 리눅스는 어떨까?


장점 : 무료인데도 성능이 좋은 편이며 깔끔한 인터페이스와 개성인 디자인을 갖췄다. 비교적 열악한 하드웨어에서도 잘 돌아가며 보안을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단점 : 사용법에 익숙해지는 시간이 필요하며, 제대로 활용하려면 전문적으로 공부해야 한다. 액티브 엑스와 익스플로러를 쓸 수 없다.



윈도우 XP




윈도우XP



사람에게는 나름대로 여러 가지 사정이 있다. 많은 위험과 상당한 대가를 치러야 함에도 여전히 윈도우 XP를 쓰는 선택도 남아 있다. 다만 이런 경우에도 보안을 포기하지는 말자. 윈도우 XP도 지원해주는 솔루션이 나와있다.


알약 익스플로잇 쉴드 베타 



장점 : 번거로울 게 없다. 귀찮게 새 운영체제를 구하지 않아도 되고 돈을 들여 새 하드웨어를 살 필요도 없다.

단점 : 취약점이 계속 발견되는 윈도우 XP는 언젠가 당신 컴퓨터를 좀비PC로 만들지 모른다. 개인정보와 데이터가 그다지 아깝지 않다고 해도 결국 시한폭탄을 안고 사는 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