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모바일 시대이다. 어디를 가든 스마트폰과 태블릿, 노트북을 볼 수 있다. 그 기기들은 개인용 뿐만 아니라 업무용으로도 유용하게 사용된다. 이들은 대부분 유선 네트워크보다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하고 있다. 가정이나 직장에서 이 기기들을 연결시켜주는 것은 무선랜으로 불리는 와이파이망이다.


주목할 만한 요소는 무선네크워크가 점점 기업에서도 많이 이용된다는 사실이다. 예전에는 보안과 성능 등의 이유로 유선을 선호했지만 이제는 무선 네트워크에 연결한 모바일 기기로 기업 핵심업무를 처리할 정도가 되었다. 스마트 오피스라고 불리는 개념이 등장하면서 어디서든 업무를 볼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엔터프라이즈 시장이라고 불리는 기업 시장에서도 이런 흐름이 점점 반영되고 있다.




하지만 기업시장의 무선랜은 가정용과 마찬가지 장비를 써서 AP설치만 하면 끝나는 단순한 존재가 아니다. 기업의 핵심적인 업무에 사용하려면 개별 기업이 요구하는 성능과 보안성, 신뢰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 시장에 진출한 ‘삼성 스마트 무선랜’은 그래서 흥미롭다. 삼성 스마트 무선랜의 특징과 구체적인 제품, 적용 사례를 알아보자.



삼성 스마트 무선랜의 특징은?


삼성 스마트 무선랜의 지향점은 기업의 직원, 고객, 사업 파트너가 다양한 모바일 기기로 무선네트워크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기업의 정보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업무를 위해 필요없는 이동을 할 필요가 없고 이동하면서도 정보를 이용할 수 있어 효율성과 생산성을 향상된 업무환경을 만든다.





이런 목표를 위해 구체적인 어떤 기능을 제공할까? 우선 인텔리전스 빔 셀렉터블 안테나(IBSA)라는 기능이 있다. 보통 무선AP는 전파특성으로 인해 신호를 제공하는 영역이 있다. 사용자가 영역을 넘으면 무선 네트워크 서비스가 끊긴다. 따라서 여러개의 무선 AP를 설치한 다음 영역을 확장해서 사용자에게 끊김없는 무선 네트워크를 제공한다. 


하지만 한개 영역을 넘어가며 전파영역으로 들어설 때마다 네트워크가 끊기고 다시 연결된다면 안정성이 심하게 떨어지게 된다. 마치 같은 영역에 있는 것처럼 영역을 넘어갈 때마다 자연스럽게 전환해주는 기능이 필요하다. 




삼성 스마트 무선랜에서 제공하는 무선 AP는 물리적으로 15개의 안테나를 제공하면서 3개의 모니터링용 안테나를 제외한 12개의 안테나를 통해 무선 네트워크를 제공한다. 위치에 맞는 빔을 자동으로 선택해서 수신함으로써 수신감도를 크게 높였다. 또한 이동통신 기지국에서 쓰는 LTE의 핸드오버 기술을 적용한 에어무브 기능도 적용했다. 


에어이퀼라이저 기능도 있다. 보통 하나의 무선 AP에는 무선랜을 사용하는 기기 다수가 접속해서 사용하게 된다. 따라서 제한된 무선 네트워크 대역폭에 다양한 특성을 가진 기기가 서로 다른 데이터 요구를 하면 성능이 골고루 나오지 않게 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P에 스케줄링 기술을 적용해 고른 성능을 제공한다. 여기에는 다양한 와이파이 접속 규격 (11a/b/g/n/ac)과 신호세기 등의 특성까지 고려하므로 AP 전체의 통합성능을 높이게 된다.




기존 무선자원관리등을통한 Tx Power 및 Channel 최적화 기술에 더해 LTE의 SON 기술을 보강했다. 음성환경을 위해 단말 특성까지 고려하여 셀 구성 및 영역을 자동으로 최적화 해주는 기술을 적용했다. Self Organizing Network (SON)이라고 불리는 이 기능은 높은 수준의 품질관리를 가능하게 해주고 구축일정과 비용을 크게 절감시킨다. AP와 대역 별로 부하 분산기능을 제공하여 전파의 효율적인 관리와 활용이 가능하도록 한다.




삼성의 차별화 기술인 보이스 어웨어 트래픽 스케줄링 (VaTS)기능도 눈여겨 볼 만 하다. 이 기능은 이동통신의 스케줄링과 멀티캐스트 전송기술을 이용하여 음성 프레임을 다수의 단말기기에 효율적으로 전송한다. 음질 저하가 없이 AP당 통시 통화 가능숫자를 50% 이상 늘려준다. 전용 보안 무선 모니터링 모듈을 탑재하여 무선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기도 하는데 기존 WIPS 제공기능에 더해서 무선 네트워크의 취약점을 보완해 준다.



구성 제품은 어떤 게 있을까?


이런 특징을 지닌 삼성 무선랜 구축을 위해서는 구체적인 제품이 필요하다. 구성되는 제품은 어떤 것이 있을 지 살펴보자.


802.11ac Wave 2 AP는 높은 사양을 지닌 단말기 다수가 접속한 환경이나 비디오 스트리밍과 같은 대용량 데이터 전송이 많은 환경에서 우수한 속도를 내주는 고성능 AP이다. 기존 제품인 Wave 1에 비해 데이터 전송 용량이 30% 정도 높아졌다. 고출력 설계로 커버리지가 넓어졌으며 데이터 및 보안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한다 WEA504i모델에서는 전용 WIPS/ 모니터링 모듈을 탑재했으며 IBSA 기능을 쓸 수 있다. 




일반 AP와 보안 AP 모델도 있다. 삼성 일반 AP는 802.11n을 지원하는 WEA 300 시리즈가 있고 802.11ac를 지원하는 WEA 400 시리즈가 있다. 통신 규격에 따라 속도와 지원하는 주파수가 다른데 300Mbps에서 1.3Gbps 까지 다양한 전송속도를 지원하는 라인업이 갖춰졌다. 삼성 보안 AP는 전용 WIPS 모듈과 안테나가 내장되어 있으며 별도 센서를 설치할 필요가 없는 통합형 구성이다. 와이파이 서비스가 필요없다면  단독형 WIPS 센서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실외에서 무선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품도 있다. 삼성 아웃도어(Outdoor) APsms 기가급 무선랜 서비스를 제공한다.  WEA453e와 463e 모델이 있으며 얇은 두께와 가벼운 무게가 특징이다.  기상변화가 있는 야외사용을 염두에 두었기에 IP66, IP67의 방수, 방진 인증을 받았다. 463e 모델은 삼성의 독자적인 메시 프로토콜을 탑재했기에 최적화된 경로의 효율적인 무선 메시망 구축이 가능하다.


사물인터넷을 위한 AP제품 역시 빠질 수 없다. 삼성 IoT AP(403Si)는 근거리무선통신방식인 지그비(Zigbee)와 저전력 블루투스(BLE) 인터페이스를 모두 지원한다 기가급 고속 무선랜 서비스와 전용 보안 무선 모니터링 모듈을 탑재하여 좋은 보안 성능을 제공한다. BLE 비콘 관리 허브로 다수의 BLE, 지그비 센서와 기기를 제어하는 게이트웨이로서의 기능을 한다. 또한 전원 끊김 없는 BLE 비콘을 제공하고 설치비용을 절감해준다.




이런 기기들을 제어하는  제어하는 컨트롤러 역시 삼성이 만든 제품이 나와있다.  삼성 WLAN 컨트롤러인 WEC8500, WEC8050는 이동 시 끊김 없는 서비스와 단말 특성까지 고려했다. 데이터와 음성 환경 모두에 정확한 셀 크기 및 구성을 자동으로 최적화한다. 따라서 경쟁사 대비 50% 이상 향상된 동시 통화 수용력과 최상의 통화 품질을 보인다. 또한 트래픽 중앙처리 구조와 분산처리 구조를 지원하기에 사용하는 고객의 본사, 본사와 지사의 연결 환경에 최적화된 무선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사용하기 편리한 WLAN 매니저 역시 꼭 필요하다. 삼성이 제공하는 무선 NMS(WEM)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유/무선 통합 원격관리 기능이 있다. 유무선 통합관리와 직관적인 사용자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장애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다가  신속히 해결할 수 있게 해준다. 




WIPS(무선 침입 방지시스템)도 갖춰져 있는데 삼성 WES는 무선 구간 모니터링을 통해 비인가(Rogue) AP나 Ad-Hoc 장치 같은 무선 보안 위협을 탐지해서 차단하는 시스템(WIPS)이다. 삼성의 WIPS 센서는 3개의 W와이파이 모듈을 탑재하여 빠른 탐지 및 차단 성능을 할 수 있다. 국내 최초 802.11ac 센서 및 WIPS 서버 이중화 CC 인증 획득을 자랑한다.


그 외에도 IEEE802.3af/at를 지원하는 PoE 스위치는 전원공급과 인터넷 선을 하나로 지원해주며 무선랜 환경에 최적화되었다. 무선 커버리지 확대를 위한 안테나 역시 다양하게 갖춰서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편의성이 높다. 이처럼 다양한 제품을 갖춘 삼성 무선랜을 구체적으로 적용한 사례는 무엇이 있는지는 이어지는 포스팅을 통해 소개할 예정이다.


삼성 무선랜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하다. 

http://bit.ly/2gwGviT



* 이 글은 소개를 목적으로 원고료를 받고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