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기술이 발달하면서 새로운 제품들이 빠르게 대중화되는 중이다. 당장 나에게 필요하지 않은 제품이라도 주변사람들이 하나씩 쓰기 시작한다면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스마트폰이 그랬듯이 어느새 그것이 트렌드가 되어 모든 것을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IT관련 기사를 자주 읽는다면 NAS란 단어를 조금씩 보게 될 것이다. 뭔가 기업에서나 쓸 전문용어 같은데 쓰임새로 봐서는 개인들이 구입해서 쓰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과연 NAS란 무엇인지, 구입한다면 어떤 제품을 골라야 좋을 지 알아보자.



용도 - 대용량 파일을 필요할 때 보내준다


요즘은 모바일 시대이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가 대중화되었기에 PC가 필요없다는 의견까지 나온다. 스마트폰만 잘 쓸 줄 알면 웹서핑이나 쇼핑, 은행업무, 간단한 업무까지도 모바일 기기만으로 가능하다. 스마트폰, 태블릿과 같은 기기가 성능면에서도 보급형 노트북에 뒤지지 않는 수준이기 때문이다.




모바일 기기가 아직 PC에 뒤지는 부분이 있다면 바로 저장용량이다. 모바일 기기에 들어간 SSD는 속도가 빠르지만 많은 저장용량을 갖추기 어렵다. 저장용량을 욕심내면 배터리소모가 늘어나고 기기값도 비싸진다. 이에 비해 PC는 용량 대비 가격이 매우 저렴한 PC에서는 HDD(하드디스크)를 탑재할 수 있다. 


PC에 들어가는 하드디스크는  1테라바이트를 넘는 용량이 기본이지만 모바일기기는 128기가바이트만 되어도 상당한 용량이다. 물론 단순한 앱이나 사진 파일 약간을 담는 정도로는 32기가바이트 정도로도 충분하다. 쉽게 쓸 수 있는 구글 드라이브나 네이버클라우드 등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면 약간 더 여유를 가질 수도 있다. 하지만 고화질 사진, 4K 고해상도 비디오, 무손실 음원 등 고품질 멀티미디어 파일을 자유롭게 이용하려면 모바일 기기 저장용량으로는 감당할 수 없다.





NAS(Network-Attached Storag)는 바로 이런 사용자들을 위해 좋은 해결책을 주는 장치이다. NAS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고용량 저장장치로서 사용자가 요구한 파일을 네트워크를 통해 보내주거나 저장한다. 얼마전까지는 기업을 위한 제품이었지만 이제는 저렴하고도 성능좋은 가정용 NAS가 많이 나와있다. 어디서든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스마트폰과 결합하면 나만의 개인 클라우드를 만들 수도 있다. 



형태 - 저장장치를 품은 직사각형 베이가 보편적




NAS는 일반 PC와 개념적으로는 비슷하지만 형태는 외장하드디스크와 닮았다. 라운딩된 직사각형 모양에 저장장치를 수직으로 세워서 쓰도록 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인 가정용 NAS의 형태이다. 




물론 다른 형태도 있다. 기업용 NAS의 경우에는 커다란 벽장 형태 서버에 들어갈 수 있는 서랍식 슬롯 형태도 많다. 또한 가정용 NAS 가운데 홈씨어터 기능과 인테리어를 강조하는 제품은 TV용 셋탑박스처럼 옆으로 가늘고 긴 직사각형을 채택하기도 한다. 


NAS는 제품을 이용하는 사용자층에 따라서 저장장치 탑재 여부가 다르다. 가정에서 TV등을 통해 영화나 음악을 감상하는 용도로 쓰려는 일반 사용자를 위한 셋탑박스형은 대부분 저장장치가 기본으로 탑재되어 판매된다. 반면 요구사항이 다양한 기업용이나 어느정도 하드웨어 지식을 갖춘 전문사용자를 위한 가정용 제품은 저장장치를 별도로 구매해서 장착해야 한다.


개념적으로 보면 NAS는 일반 PC와 비슷하다. 데이터 처리를 맡는 연산장치가 있고 연결되는 저장장치가 있으며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단자가 있다. 일반 PC가운데서 데이터 저장과 네트워크 기능만을 최대한 발전시키고 나마지를 생략한 제품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항상 켜져 있어야 하므로 전력을 적게 소모하면서 데이터를 확실하게 주고받도록 모든 부품이 특화되어 있다.





안정적인 동작이 최우선이므로 운영체제로는 리눅스 같은 서버용을 많이 쓴다. PC에서 많이 쓰는 윈도우가 아니기에 예전에 주로 기업에서 시스템 관리자가 사용했을 때는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많이 불편했다. 하지만 지금 가정용 NAS는 사용자인터페이스가 잘 꾸며져 있어 마치 스마트폰처럼 보기좋고 사용이 쉽다. 앱스토어도 갖춰져 있기에 기능을 위한 앱을 쉽게 내려받아 설치할 수 있다.



활용 - 개인 클라우드 외에 홈씨어터 기능까지도 탑재


NAS의 가장 중요한 용도는 대용량 데이터의 저장과 백업이다. 개별 저장장치에 전부 저장할 수 없는 많은 용량의 파일을 저장하기에 가격 대비 용량이 좋은 하드디스크를 많이 이용한다. 하드디스크는 물리적으로 디스크가 돌아가는 방식이기에 수명이 있고 고장날 가능성도 늘 있다. NAS는 절대로 손상되어서는 안되는 데이터를 취급하는 기업용 제품에서 나왔기에 백업기능이 발달했다. 


저장장치를 2개 이상 사용하게 되면 RAID라는 기능을 쓸 수 있다. 여기서 하나의 데이터를 두 개의 하드디스크에 똑같이 저장하는 미러모드를 이용하면 물리적으로 저장장치 하나가 손상되어도 곧바로 다른 곳에 저장된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다. 하나의 파일을 두 개의 저장장치에 나눠서 저장하는 스트라이프 모드를 사용하면 데이터를 읽고 쓰는 속도를 비약적으로 향상시킬 수도 있다.




NAS에 저장장치를 연결하고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데 성공하면 세팅과정으로 거쳐야 한다. 네트워크를 통해서 데이터를 보내는 DDNS 기능 등을 활성화시키면 외부연결단자가 거의 없는 스마트폰, 태블릿 등에서 자요롭게  데이터를 읽고 쓸 수 있다. 이 과정에서 파일시스템이 다르거나 운영체제가 달라도 상관없기에 Windows PC, Mac, Linux, iOS, Android 등 여러 플랫폼 사이에서 자유롭게 파일 교환을 할 수 있다.




멀티미디어쪽으로 특화된 NAS는 동영상 디코딩 기능을 가지고 있다. 성능이 높지 않은 모바일 기기에서 4K해상도 영상은 원활한 재생이 되지 않는다. 그런데 멀티미디어 NAS는 영상을 하드웨어적으로 디코딩해서 모바일 기기에 스트리밍 형식으로 보내줄 수 있다. 이렇게 되면 모바일 기기는 단순히 영상데이터만 받아 표시하면 되므로 고해상도 영상도 간단하게 즐길 수 있다.




DNLA기능을 가진 NAS도 많이 출시되고 있다. 이 기능을 가진 제품은 지원하는 스마트TV 등에 무선으로 연결하면 PC없이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감상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데이터만 보내줄 뿐 개별 파일의 재생을 지원하지 않는 것이 NAS지만 DNLA기능을 이용하면 TV에서 음악을 듣고 사진을 보고 동영상은 바로 재생할 수 있다. 


마우스나 키보드를 달 수 있는 USB단자,  디스플레이에 직접 유선으로 연결하는 HDMI 단자까지 탑재한 제품도 있다. 이렇게 되면 PC가 없이도 일정관리와 문서작성 관리 같은 사무도 처리할 수 있다. 다양한 앱을 통해 토렌트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고 각종 퍼블릭 클라우드와 연계도 가능하다.  개인 클라우드로서 데이터 저장 외에도  완벽한 협업 도구로도 충분히  쓸 수 있다.



구매 - 개인용도는 2베이, 전문가라면 4베이


NAS는 네트워크 기기라는 특성상 중소기업용부터 가정용까지 다양한 기능과 가격대의 제품이 나와있다. 아쉽게도 국내 대기업 제품은 없고 대부분 외국계 기업들이 만들어 공급하고 있다. 용도와 성능에 따라 가격에 큰 차이가 있으므로 용도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야 현명한 구매를 할 수 있다. 베이가 많으면 저장용량은 더 많지만  크기가 커지고 가격이 비싸진다. 입문하려는 사용자는 2베이 제품 정도가 알맞고 전문적으로 영상을 저장하는 직업에 종사한다면 4베이 이상 제품이 좋다.




세계적으로 개인용 NAS 점유율이 높은 것은 시놀로지 브랜드의 제품이다. 잘 만들어진 전용 운영체제인 DiskStation Manager(DSM)가 개인사용자에게 가장 호평을 받는 것이 큰 이유이다. 꾸준한 운영체제 업데이트와 높은 활용성을 원하는 사용자에게는 시놀로지 제품을 추천한다. 




비교적 네트워크 기기를 잘 다루며 강력한 성능을 원하는 사용자라면 큐냅 제품도 눈여겨 볼만 하다. 심플하면서도 효율적인 QTS 운영체제를 가지고 있는데 홈씨어터 쪽으로 특히 강력한 기능이 많다. 보안카메라와 연동한 감시 솔루션도 있으며 가상화기능을 사용하면 NAS안에서 윈도우나 유닉스 같은 다른 운영체제도 설치해서 이용할 수 있다. 




간편하게 이용하고 싶은 사용자라면 시게이트에서 나온 일체형 제품도 고려해볼 수 있다. 씨게이트 퍼스널 클라우드 제품은 내부에 기본으로 하드디스크가 들어있어 별도로 구입하고 장착하는 수고가 필요없다. 또한 크기도 작고 구입해서 곧바로 쓸 수 있어 편리하다.



* 이 글은 자유광장에 기고한 글을 기초로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