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현재 활성화된 유일한 메타블로그, 다음뷰가 크게 바뀌었다. 이전의 다음뷰는 텍스트와 숫자, 열린 편집자란 참여시스템을 기반으로 확산이란 기능에 충실했다. 하지만 바뀐 다음뷰는 그래픽과 디자인, 엄정한 다음의 선정시스템을 기반으로 콘텐츠 내용에 충실하게 바뀌었다.




많은 지적과 의견을 참고해서 만든 다음뷰의 이번 변화에 대해서 많은 목소리가 들린다. 특히 다음뷰의 방향에 앞날이 걸린 블로거의 경우에는 다소 격한 반응까지도 보이고 있다. 대부분은 자기 블로그의 이해관계에 따른 개인적인 분석이다. 물론 그런 개인적 반응이 모여서 전체적인 평가를 만든다. 하지만 정작 다음뷰의 개편을 냉정하게 분석해보려는 시도가 부족한 듯 싶다.



다음뷰의 이번 개편은 전체적으로 좋은 콘텐츠로 채운 온라인 잡지 형태를 만들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우선 그것을 위해서  콘텐츠의 선정과 노출에 대한 엄격한 기준을 적용했다. 그동안 다음뷰의 커다란 단점으로 지적된 것이 숫자 위주의 뷰추천과 그에 따른 베스트글, 메인 선정에 공정성이 없다는 것이다. 


1. 추천수를 조작하는 어뷰징 블로그

2. 상업성이 너무 짙은 바이럴 마케팅 블로그.

3. 질낮은 낚시 글

4. 실제로 콘텐츠를 읽지도 않고 추천하는 블로거 추천 품앗이


이런 요소들이 다음뷰 추천숫자의 공정함에 대한 의구심을 만들어왔다. 또한 실제로 추천수가 노출을 만들고 다시 전체랭킹을 결정한다. 그리고 그 랭킹에 따라 직접 현금을 지급한다. 따라서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고 눈에 보이는 추천수만 많이 확보하면 그만이라는 인식이 퍼졌었다.




이번 다음뷰의 변화에서는 이런 부정적 요소들이 작용할 여지를 거의 제거했다. 


1. 글을 읽지 않고 추천할 수 없게 했다. 구독한 블로거의 최신글을 정돈해서 보는 기능을 없앴다. 따라서  블로거끼리 서로 친분에 따라서 추천하는 것을 줄였다. 물론 그래도 완전히 막을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글에 들어와 읽을 성의는 있어야 하도록 했다. 

 

2. 사람들이 많이 본 글이나 공유 많이 된 글이란 순위를 걸었지만 추천수에만 의존하지 않음으로서 내용이 부실한 마케팅글이 노출될 여지를 줄였다. 바이럴 마케팅 글이 우연히라도 좋은 위치에 노출되지 않게 함으로서 베스트글 선정 로직을 악용할 여지를 줄였다.




3. 특별히 선정된 블로거를 고정필진으로 만든 에디션이 생겼고 카테고리에 대한 개편이 이뤄졌다. 개편의 방향은 콘텐츠 수준의 향상과 독자가 원하는 수요를 반영한다는 목표이다.


기계적인 랭킹에 따른 차등지급 시스템인 뷰애드가 없어졌다. 이것은 근본적으로 다음이 개편으로 지향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보여준다. 다음뷰를 고급 콘텐츠 매거진으로 만든다는 것이다. 그것을 위해서 열린 편집자가 선정하는 '베스트'를 없애고 다음뷰가 직접 데스크가 되어 좋은 글을 선정하는 '픽' 시스템을 만들었다.


4. 큰 의미에서 분석해보자. 다음뷰를 이용하는 모든 블로거는 다음뷰에 콘텐츠를 공급하는 개인 콘텐츠 프로바이더(CP)이다. 다음뷰는 데스크가 되어 그것을 보다가 독자에게 유익하다고 판단한 콘텐츠를 시각적으로 정돈해서 큐레이션한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좋은 글을 쓰는 블로거는 에디션을 통해 계약을 맺고는 고정 CP로 대가를 지불하고 그 콘텐츠를 이용한다. 블로거가 개인사업자, 다음이 기업 구매자가 되는 B2B 개념이다.




5. 이런 방식은 자칫 기존에 알려진 블로거만의 특혜란 인상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매주마다 좋은 글을 쓰는 블로거에 대한 선정과 시상식을 통해서 새로운 CP를 확보하고 좋은 글을 쓰기 위한 경쟁을 유도한다.



다음뷰 개편, 어떤 방향으로 가고 있는가?


다음뷰의 개편 내용과 그 의도는 위와 같다. 그러면 이번에는 한번 생각해보자. 다음뷰의 변화가 의도를 포함해서 실제로는 어떤 순작용과 부작용을 가져올까?


1. 우선 다음뷰에 참여하지 않고 글만 읽는 독자의 경우에 바뀐 시스템은 상당히 좋다. 잘 정돈되고 시각적으로 매우 우수해진 글을 읽을 수 있다. 또한 다음뷰의 선정 자체가 엄격해져서 짜증나는 마케팅글이나 낚시글을 거의 읽지 않고 잡지를 보듯 독자에게 유익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2. 그런데 블로거는 콘텐츠를 만드는 생산자이지만 동시에 블로거 세계를 가장 좋아하고 그 글을 즐겨읽는 독자일 경우도 많다. 콘텐츠 생산자와 소비자로서 가장 활발한 존재인 것이다. 이럴 때 자칫 다음뷰의 개편된 시스템에 대해 불만을 가질 수 있다. 블로거 끼리의 자연스러운 소통을 오히려 시스템적으로 방해하고 있다고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3. 필진 제도를 채택한 에디션은 고급 블로거에게 지향할 목표를 준다. 또한 안정적으로 좋은 글을 쓸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준다. 독자의 요구에 따른 공동테마 위주의 투고 시스템은 콘텐츠 프로바이더가 최종수요자인 독자를 중시해야 한다는 점에서 좋은 점이 있다.


4. 에디션과 다음뷰 공통으로 우려되는 부작용도 있다. 우선 콘텐츠의 지나친 연성화이다. 다소 딱딱하거나 이론적인 부분을 다루는 블로거의 글은 철저히 배제될 수 있다.


내 경우를 예로 들면 같은 IT콘텐츠 안에서도 독자는 당연히 딱딱한 IT평론과 트렌드 글보다는 당장 실생활에 유용한 스마트폰 활용법을 더 좋아하고 원한다. 당연하다. 하지만 데스크인 다음이 만일 균형을 잡아주지 못하고 당장 인기있는 콘텐츠 위주로만 갈 경우 어떤 일이 생길까?


그것은 9시 TV뉴스에서 정치와 사회 경제뉴스가 줄어들고 연예와 생활 상식이 크게 늘어나는 경우와 같다. 당장의 호응은 더 높겠지만 장기적으로 미디어의 공익적 면을 외면하고 사회적 역할을 못한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좋은 미디어라기 보다 좋은 오락매체일 뿐이라는 평가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5. 다음뷰를 독자와 함께 만들고 본다는 참여 의식이 없어질 수 있다. 열린 편집자나 블로거 사이의 추천, 덧글은 부정적인 영향도 많았다. 그렇지만 일방적으로 선정당하는 것이 아니라 선정에 참여하고 있으며 다음과 어느정도 피드백이 이뤄진다는 느낌을 주었다.


그렇지만 변화된 현재 시스템은 뷰 추천숫자나 소셜공유 숫자는 그다지 큰 의미가 없다. 다음이 철저하게 데스크 위치에 있고 독자는 그 결정과 논의에 참여할 여지가 없다. 따라서 추천이나 공유 이외에 좋은 글 선정과 노출에 대한 참여를 유도하는 별도의 어떤 시스템이나 배려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총평하자면 이번 다음뷰 개편은 변화에 대한 용기있는 시도라는 점에서 평가받을만 하다.


어떤 선택을 하든 장단점은 존재한다. 어쨌든 주사위는 이제 던져졌다. 새로 개편한 다음뷰가 제대로 콘텐츠의 고급화와 함께 블로그를 통한 큐레이션의 성공사례가 되길 바란다. 그것이 나 개인의 유불리를 떠나 한국 메타블로그의 성공을 위해 진심으로 바라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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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nohji.com BlogIcon 노지 2013.07.11 07:22 신고

    부족한 부분은 조금씩 고쳐지면서, 앞으로 더 나은 뷰가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최신글도 다시 부활했고, 여러 가지로 서로 의견을 주고 받으면서 좋은 성장을 할 수 있겠죠...ㅎ;

  2. Favicon of http://rgm-79.tistory.com BlogIcon RGM-79 2013.07.11 08:33 신고

    품앗이 추천이 사라지는 것른 매우 환영할만한 일이죠.
    짐순이같이 아는 사람 늘리는 거 잘 안하는 블로거들에겐요.
    어차피 다음뷰보단 검색으로 유입되는 터라 그냥저냥이지만
    군소블로거들에게 실제로 도움되는 일이 그다지 크지 않는다는 점에선 그닥 반갑지는 않습니다.

    • Favicon of http://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3.07.11 09:25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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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도 글을 읽지 않는 품앗이 추천은 원하지 않습니다. 덧글이야 바빠서 못남기더라도 최소한 글은 읽고 추천해주는 게 기본이죠. 시스템도 개편된 만큼 저도 이제부터는 더욱 정성껏 다른 분들을 대해야겠다고 다짐해봅니다^^

  3. BlogIcon 종이컵 2013.07.11 09:34 신고

    바뀐후 적응이 아직 안되고있습니다. 이전엔 골라서 찾아 읽으면 되었지만 지금은 찾는것 자체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거의 안가던 네이버블로그를 더 많이 이용합니다.

    • Favicon of http://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3.07.11 09:5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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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체적으로 많이 바뀌어서 저도 적응이 힘들긴 합니다. 하지만 예전에 있던 다음뷰도 변화했을 때는 적응하기 어려웠겠죠. 일단 좀더 익숙해지려고 노력해보고 있습니다^^

  4. Favicon of http://topsy.tistory.com BlogIcon 즈라더 2013.07.11 10:28 신고

    글쎄요. 제가 아는 블로거만 7명이 떠나셨어요.
    부동산 마케팅 블로거가 오늘의 블로거로 뽑혔던 건 화룡점정.

    글의 질, 트래픽, 수익, 커뮤니티 모든 측면에서 재앙에 가깝다는 게 지금까지 블로거들의 중론입니다.

    • Favicon of http://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3.07.11 10:44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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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사적으로 보았을 때 좋은 의도가 반드시 좋은 결과를 가져오는 건 아닙니다. 다음뷰 개편의 의도와 그 방향은 적어도 블로거가 아닌 독자측면에서 볼 때 나쁜 것이 아닙니다. 다만 의도와 상관없이 그 운영방법과 여러 측면의 보완이 얼마나 되느냐에 따라 미래가 달라지겠죠.

    • Favicon of http://topsy.tistory.com BlogIcon 즈라더 2013.07.11 10:5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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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자 측면에서 볼 때 나쁘지 않다는 건 어떤 기준인지 모르겠어요.
      좋은 글을 써오던 분들이 떠나갔는데, 어떻게 독자에게 좋을 수가 있나요?

    • Favicon of http://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3.07.11 11:0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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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도 친했던 블로그가 떠나거나 활동을 멈춘 경우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방문객이 대폭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개인의 유불리를 떠나서 지금 약간의 예외를 제외하고서 개편후 잘 노출되는 블로그 글의 수준은 높아졌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 블로거 개개인의 향방에 관심없이 좋은 글을 소비하고자 하는 독자에게는 좋은 시스템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5. Favicon of http://slds2.tistory.com BlogIcon ★입질의 추억★ 2013.07.11 10:58 신고

    잘 읽었습니다. ^^
    다음뷰가 블로거들에게 발전적인 공간이 되길 바래봅니다.

  6. 그동안 조금씩이나마 봐왔던 평과는 조금 다르군요.
    짚어 내신대로 명과 암이 다소 뚜렸해 보입니다.
    생소한 부분이야 시간이 해결해 줄 터,
    좀 크게 다가오는 부분은,.. 좋은 글을 생산해 왔던 블로거들을 유인할 수 있는 수단이 부족해 보이던데...

    • Favicon of http://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3.07.11 17:02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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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른 의견들은 대부분 블로거 개인의 입장에서 쓴 것이고요. 저는 약간 객관적으로 평론가적 분석을 해보려고 노력했기에 약간 다른 글이 되었습니다. 어쨌든 방향은 나름 좋은 듯 하니 성공하기를 바래봐야죠.
      블로거에 대한 유인수단을 포함한 보강책도 기대해봅니다.^^

  7. Favicon of http://bungq.com BlogIcon 붕어IQ 2013.07.11 12:27 신고

    니자드님도 리플에서 밝혔듯이 다음에서의 유입이 많이 감소하고는 있어요. ㅠ_ㅠ
    하지만, 말씀하신대로 다음내에서 콘텐츠가 소비되더라도 독자의 입장에서는 필터링된 정보를 깔끔하게 볼 수 있다는 측면은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어요.
    그리고 어차피 완성형이 아니라 단계적인 보완책들을 준비하고 있다고하니 숨 고르며 지켜보고 응원해봐야 한다는 입장이에요.
    다만, 비슷한 입장에서 IT쪽은 아무래도 사람들이 더 손쉽게 찾는 주제들이 픽되고 주목받는 느낌이라 아쉽기는 합니다. ㅠ_ㅠ

    • Favicon of http://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3.07.11 16:59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세상에 장점만 있는 제도는 없듯이 어떤 단점을 고치려니 장점도 약간 날아가는 느낌이 있지요. 그래도 전체적인 방향이 무엇인지는 알 것 같으니까 아쉬운 점이 있어도 일단 응원하면서 기다리는 편이 좋겠어요.

  8. 2013.07.11 15:09

    비밀댓글입니다

  9. 2013.07.11 15:11

    비밀댓글입니다

  10. Favicon of http://narsass.tistory.com BlogIcon 나르사스 2013.07.11 17:30 신고

    음... 적응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는 있습니다. 그래도 저번에 블로거데이에서 나온 점을 어떻게든 수용하려는 노력해서 발전하려는 모습이 보여서 기분이 좋네요.

    아 물론 조회수가 팍 떨어지긴 했습니다만 ㅜㅜ

  11. Favicon of http://blog.kolon.com BlogIcon 코오롱 2013.07.11 18:25 신고

    역시 니자드 님! 개편된 다음뷰를 꼼꼼하게 살펴보지 못하고 있었는데 니자드 님 글 보니 한 번에 정리가 되네요. 유익한 글 잘 보고 갑니다. ^ㅡ^

  12. Favicon of http://blog.cyworld.com/akjee2 BlogIcon B급스타일 2013.07.11 19:20 신고

    고급 메타 블로그를 지향한다는 사실에는 동의합니다.

    그러나 이번의 조치로 인해 다음뷰는 철저히 다음 사용자(다음블로그, 티스토리)에게 유리한 울타리를 지은 셈입니다. 마치 패쇄적인 검색 시스템을 구축했던 네이버의 뒤를 좇는 듯해 우려스럽네요.

  13. Favicon of http://miretia.tistory.com BlogIcon 미레티아 2013.07.11 22:03 신고

    저는 이번 개편이 훨씬 마음에 드는데...그런데 어떻게 개편해도 딱딱한 글은 말씀하신 것처럼 인기가 없어요...ㅠ.ㅜ 희소성의 가치가 있어 검색하면 그 글만 그 주제를 다뤘을 경우를 제외하고...

  14. Favicon of http://billnote.net BlogIcon 빌노트 2013.07.12 12:31 신고

    추천 품앗이 반성많이했습니다 ㅎㅎ 다음뷰에 대한 깔끔한 정리 잘읽어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베스트보다는 픽 시스템이 더 좋아보입니다. 베스트 선정에 많은 의심을 하고 있었거든요 ㅋ 나자드님 빼고 히히 즐거운 불금되시길!

  15. Favicon of http://daramjui.tistory.com BlogIcon 다람쥐주인 2013.07.16 22:27 신고

    대체로 공감합니다. 정치블로거로서 특히 <4번>, '콘텐츠의 연성화'의 우려가 와닿는군요. 모든 시사블로거들이 간결하고 평이한 문장을 지향하게 된다면 하나마나한 글들로 도배되겠죠. 데스크의 수준을 지켜볼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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