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 안에서 우리가 세상을 보기 위해서는 유리로 된 창문이 있어야 한다. 맑고 투명한 그 창문(Window)은 우리 생활속에 없어서는 안될 수단이다. 마찬가지로 PC에 있어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우란 운영체제는 없어서는 안될 수단이다. 그것을 좋아하든 싫어하든 간에.



LG 탭북 h160는 갓 발표된 따끈따끈한 윈도우8을 얹었다. 보통 사람들이 쓰고 있는 익숙한 운영체제인 윈도우7의 후속버전이다. 어떻게 보면 이제부터 펼쳐질 새로운 미래라고도 볼 수 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 시대를 맞아서 변신을 선언한 윈도우8의 모습을 가장 잘 보여줄 기기로서 LG 탭북 h160를 살펴보기로 하자.



LG 탭북 h160는 태블릿과 노트북의 경계에 서 있다. 둘 사이의 자유로운 전환을 통해 최고의 편리함을 주는 것이 목적이다. 그리고 궁극적인 목적은 태블릿과 노트북을 둘 다 가지고 다니는 불편함을 버리고 단 하나의 기기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도록 만들려는 것이다. 이것은 윈도우8이 추구하는 궁극적 목표와 완전히 일치한다.



먼저 태블릿의 입장에서 보자. LG 탭북 h160에 탑재된 윈도우8은 매우 경쾌하게 보인다. 검은 테두리에 홈버튼이 하나 달린 태블릿 모드로 놓고 홈화면을 살펴보면 완벽한 태블릿이다. 마이크로소프트(MS)가 내세우는 타일 인터페이스 그대로 아이콘들이 친숙하게 펼쳐져 있다. 누가 보아도 '아! 태블릿이구나.' 라고 생각할 것이다.



계정을 통해서 접속하고 관리된다는 측면에서도 태블릿의 특성을 완전히 이어받았다. 아이패드는 애플계정을 이용하고, 안드로이드 태블릿은 구글 계정을 이용한다. 윈도우8 역시  MS의 계정을 이용해서 모든 앱을 사용하게 된다. 이제까지 PC가 굳이 계정에 구애받지 않은 점을 볼 때 태블릿을 위해 변신한 점이 보다 눈에 띈다. 



정전식 터치방식인 LG 탭북 h160는 부드러운 터치감을 제공한다. 한손가락을 이용한 클릭은 물론 두 손가락을 이용한 멀티터치를 지원한다. 이에 따른 스크롤과 확대, 축소도 부드럽게 이뤄진다. 



윈도우8 32비트 버전을 이용한 LG 탭북 h160의 시작화면은 다음과 같다. 기존의 다른 태블릿과는 달리 큼직한 사각형이 가득한 인터페이스이다. 디자이너가 거리의 교통 신호판을 보고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해서 한때 '메트로' 인터페이스라고도 불렀다. 그렇게 생각하고 본다면 확실히 이것에서 연상되는 건 즐비한 교통 신호판이다.



본격적으로 윈도우8을 사용해보자. 검색을 통해서 안에 있는 데이터를 찾아내는 데도 굳이 키보드가 필요없다. 화면 한쪽 구석을 손가락으로 쓸어서 중앙으로 가져오면 검색창이 나타난다. MS답게 Bing엔진이 상위를 차지하고 있다.



시험삼아 R에 대해 찾은 결과값이다. 그것을 보여주는 데도 색색의 신호판 형태로 표시해준다. 전체적인 이미지가 잘 일치하는 인터페이스가 재미있다.


태블릿이니 당연히 있어야 할 것이 있다. 애플에 앱스토어가 있고 구글에 구글플레이가 있듯이, 윈도우에는 MS의 스토어가 있다. 스토어의 모습은 좀더 잡지에 가까운 감성적 모습이다. 아무래도 사양에 있어서 좀더 여유가 있는 만큼 개성을 강하게 드러낸다.




다시 시작화면으로 돌아온다. 윈도우7까지의 마우스 인터페이스에 익숙해진 사람은 약간 당황할 수도 있다. 하지만 따지고 보면 어려운 게 아니라 그저 낯설 뿐이다. 잘 정렬된 아이콘에는 각각 이름까지 붙어있다. 그리고 그 이름만 봐도 어디에 쓸 것인지 잘 알 수 있다. 윈도우8의 태블릿 모드는 결코 어렵지 않다. 호기심을 가지고 몇 시간만 써봐도 금방 어떻게 쓸 지 알 수 있다.



윈도우8을 채택한 기기로서 LG 탭북 h160의 매력은 무엇일까? 그것은 물리적인 키보드를 언제든 쓸 수 있다는 점이다. 터치스크린을 이용해서 쓰는 가상 키보드도 좋긴 하지만 충분한 속도가 나지 않고 익숙했던 키감이 느껴지지 않는다. 무엇보다 그 키보드를 펼치기 위해 화면의 절반 정도를 쓸 수 없는 점이 아쉽다.



하지만 LG 탭북 h160에서는 그럴 일이 없다. 어떤 상황에서든 키보드가 필요하면 바로 버튼을 눌러 본체를 펴자. 트랜스포머가 변신하듯 숨겨진 키보드가 나타나고 디스플레이가 타이핑이 편한 각도로 튀어나온다. 이 기능은 아마도 급하게 현장에서 송고해야 하는 기자나 프리랜서, 블로거나 작가 들에게 가장 유용하지 않을까.

 


윈도우8의 부드러운 움직임과 경쾌한 동작은 LG 탭북 h160의 태블릿 모드와 잘 어울린다. 뉴스를 보고 검색을 하고 앱을 설치하는 데 손가락 만으로 충분했다. 물론 원한다면 기존의 데스크탑 모드로도 쓸 수 있다. 데스크톱 아이콘을 클릭하면 시작버튼은 없지만 그외에는 윈도우7과 비슷한 기존의 모습이 나타난다. 



엑스박스 게임과 스카이프 등 MS가 가지고 있는 각종 앱이 전면에 펼쳐진 윈도우8의 모습이다. LG 탭북 h160는 이런 모든 앱을 전부 쓸 수 있다. 내가 요즘 가장 애용하는 애버노트도 큼직하게 박혀있다.



윈도우8은 아이콘이 위젯과도 잘 섞여있다. 태블릿이라면 너무 많은 위젯은 속도를 느리게 만든다는 이유에서 제한을 했지만 여기서는 전혀 상관없다. 윈도우8은 처음부터 강력한 파워를 자랑하는 PC기반의 운영체제라는 점이 실감난다. 




부드러운 창전환과 함께 웹페이지도 쓱쓱 잘 넘어간다. 그동안 태블릿에 비해 모자란다고 평가받던 부분을 상당히 다듬은 느낌이다. 이만하면 윈도우8의 변신모드 역시 '나도 태블릿'이라고 충분히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다. 




아쉬운 점도 약간 있다. 이렇듯 사용성을 강화했음에도 기존에 있는 윈도우7의 소프트웨어가 무거운 탓일까. 가끔씩 다른 태블릿에 비해 실행과 종료가 무겁다는 느낌을 받는 경우가 있었다. 윈도우8 전용 앱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부분인데 호환성을 위해서 어쩔 수 없는 선택인 듯 싶다.



LG 탭북 h160를 통해서 경험한 윈도우8는 이렇게 상당한 발전을 이룩했다. 이것을 통해서 우리는 미래를 볼 수 있다. 태블릿이 노트북이 되고, 노트북이 태블릿이 되는 미래 말이다.




윈도우8이 데스크톱을 통해 버튼 하나만 터치해서 노트북 모드로 변신할 수 있듯이 LG 탭북 h160 역시 버튼 하나로 하드웨어의 모습과 사용성이 바뀐다. 그런 점에서 이 제품은 도전하기를 좋아하거나 글쓰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에 추천할만 하다. 윈도우8을 통해 강력한 호환성과 성능을 제공할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 이 포스트는 LG전자의 지원을 받아 작성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