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최고의 전략시뮬레이션 게임 스타크래프트는 수많은 전설을 낳았다. 스타크래프트의 재미는 뭐니뭐니해도 그 전략성에 있다. 테란과 프로토스, 저그가 마치 가위바위보처럼 물고 물리는 종족  특성을 지닌다. 그 위에 상대 종족을 상대하는 전략과 전술이 개인의 실력과 얽혀들어가면 그야말로 손에 땀을 쥐는 경기가 펼쳐진다.



내가 삼성을 인정하는 이유 가운데 가장 중요한 점은 전략적인 수준에서 아주 당연하고도 평이한데도 그것을 상대가 막기 어렵다는 점이다. 예컨대 삼성전자의 최대 승부수인 반도체 시장을 보자. 상대인 일본의 전자회사들은 삼성의 반도체 시장 참전과 추격에 대해서 매우 고전적인 방법으로 대응했다. 상대 개발품에 대한 가격 떨어뜨리기와 기술보호를 이유로 한 까다로운 기술 장벽설치였다. 그것은 상대에 대해 일체의 교류를 거부하면 저절로 나가떨어질 거라는 적대전략일 뿐이다.

삼성 역시 그런 상대의 전략에 대해서 무슨 기발한 전략을 구사한 것이 아니다. 삼성의 최대 강점인 신속한 의사결정과 전사적인 집중력으로 응수했다. 일본 반도체 업체의 공식적인 패인분석에 의하면 일본이 경기불황에 겁을 먹고는 설비증설을 주저하고 있을 때 삼성은 도박과도 같이 엄청난 설비투자를 했다. 그것이 호황으로 이어졌을 때 삼성을 저절로 추격자에서 1인자로 만들어서 현재의 우위에 이르렀다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그저 신속한 의사결정과 집중력 있는 자금 투자일 뿐이다.

시대에 따라 경쟁상대는 바뀐다. 그리고 지금 스마트폰에서 최고의 이익을 내고 있는 삼성전자의 경쟁상대는 일본이 아닌 미국의 애플이란 회사이다. 때와 장소는 바뀌었지만 삼성의 전략은 한결같다. 그룹 리더의 신속한 의사결정으로 스마트폰에 집중하기로 결정한 후 전사적인 지원을 했다.



그리고 마침내 삼성은 갤럭시 시리즈로 전세계에서 그나마 아이폰에 대항해서 큰 수익을 내는 유일한 경쟁상대가 되었다. 그리고 이것은 자기 외에는 모두 카피캣이라고 생각하는 애플과 법정소송에 이르렀다. 오늘은 이 가운데 내가 이 재판에서 삼성에 대해 느낀 안타까움을 말해보겠다.(출처, 번역 클리앙 최완기님)

애플-삼성 재판에서 삼성은 오늘 애플 특허들의 무효를 입증하기 위해 제프 한의 2006년 멀티터치 시연을 법장에서 공개했다.
 
오늘 삼성 측 마지막 전문가 증인으로 나온 스티픈 그레이는 애플의 2 유틸리티 특허들이 -- 탭-투-줌과 멀티터치 기능을 커버하는 -- 이미 존재했던 소프트웨어와 특허들 (선행기술) 때문에 무효라고 증언했다. 
 
애플의 멀티터치 특허는 다른 종류의 터치 입력 -- 스크롤링을 위한 한 손가락과 주밍과 스케일링을 위한 두 손가락 사용 -- 사이에 차별화 하는 시스템 방식이라고 기술하고 있다. 그레이는 자신을 소개하면서 COBOL을 포함한 수개의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들에 능통하다고 말했다. 그는 전 Xerox 직원이었고, TGI 프라이데이 같은 곳에서 발견할 수 있는 온라인 인터랙티브 바 트리비어 게임을 개발한 NTN 커뮤니케이션스의 CTO였다. 
 
그레이는 애플 특허들과 비슷한 시스템을 설명해 주는 1998년 "노무라" 일본 특허를 보여주었고, 두 손가락 제스처로 이미지들을 확대하는 DiamondTouch Fractal 줌 어플리케이션들 예로 들었다.

삼성 변호사는 iPhone 이전에 존재했던 멀티터칭 컴퓨팅의 다른 예인 2006년 TED 이벤트에서 제프 한이 행했던 멀티터치 시연을 재생해 보여주었다.
 
 


전후사정을 포함해서 이 기사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여러 개의 손가락을 이용해 화면을 확대하고 축소하는 등의 기술에 대해 애플은 그것이 자기 고유의 특허라고 주장한다. 

2. 하지만 삼성은 이것이 이미 이전부터 있었던 아이디어이며 실제로 구현되고 있기에 애플만의 특허로는 될 수 없다고 말한다. 따라서 갤럭시폰이 이것을 사용해도 애플이 문제삼을 수 없다는 논리다.

이 부분에서는 애플이 그다지 유리할 것이 없다. 삼성의 증거는 거의 완벽에 가까웠고 아마도 애플의 이 특허는 이번 재판에서 그다지 효력을 발휘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문제는 이런 지엽적인 것에 있지 않다.

삼성은 추격전략으로 리더가 될 수 있을까?



삼성은 결코 시대의 흐름을 모르지 않았다. 이미 휴대폰 시장에서는 애플보다 선배이다. 또한 옴니아 시리즈를 통해 초기 스마트폰도 내놓고 있었다. 멀티터치의 존재도 전부 알고 있었으며 시대의 흐름이 결국 휴대폰 하나로 모든 컴퓨터의 기능을 대신하게 될 거란 사실도 내부 프로세스를 통해 파악하고 있었다.

하지만 그럼에도 삼성은 적극적이지 않았다. 기존에 가지고 있는 기술만을 적당히 버무린 정도의 제품만 내놓고 요란한 광고에 주력했을 뿐이다. 뻔히 스스로가 아는 멀티터치 기술과 시대의 트렌드, 그 위에 뻔히 아는 미래전망을 결합해서 무엇인가 업계를 리드할 만한 제품을 기획하지 않았다. 그렇다. 못한 게 아니라 안한 것이다. 그 증거로 이건희 회장이 위기를 느끼고 돌아와서는 일갈하면서 사업부를 독촉하자 최단 시간 내에  안드로이드 진영 최고의 성능을 가진 스마트폰을 내놓았다.

나는 삼성이 최소한 시대의 흐름 가운데 일부- 멀티터치 등을 비롯한 일련의 흐름을 몰라서 아이폰에게 기회를 내주었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그것은 사실이 아닌 듯 하다. 삼성은 본능적으로 추격전략 밖에 하지 않으려는 속성을 가지고 있었다. 알면서도 무엇인가 혁신적인 것을 시도했다가 실패했을 경우의 위험을 싫어하는 것이다. 설령 그 위험을 감수해서 성공하면 엄청난 성공이 기다리고 있다고 하더라도 말이다.



삼성은 아직까지는 최고의 추격자일 뿐이다. 누군가 실패하고 성공하는 것을 보면서 검증된 시장이 형성되기만 기다리는 것이 삼성의 추격전략이다. 막상 스스로가 전사적으로 앞장서는 혁신의 리더가 되려고 하지 않는다. 물론 리더가 된다는 것은 앞장서서 실패하면서 모든 손실과 비웃음을 맞을 각오도 되어 있어야 한다. 그러기에 쉽게 택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삼성이 여간한 실패 정도로 망할 기업도 아니다. 추격전략만으로는 절대로 리더로 인정받을 수 없는 분야에서조차 삼성은 최고의 추격자로만 만족한다. 카레이스에서도 일부러 뒤를 따라가며 공기저항을 덜 받는 전략이 있긴 하다. 하지만 그것은 궁극적으로 앞으로 나아가 최종적으로는 1등이 되기 위한 수단이다.



삼성의 추격자 전략에는 1등이 되어서 존경받는 리더가 되기 위한 어떤 것이 없다. 그것이 나는 너무도 안타깝다. 세월이 지나도 삼성이 결국 '잘 따라오는 추격기업' 으로만 세계사람에게 기억된다면 과연 그것이 좋은 결과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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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신수갑산 2012.08.21 07:58

    약간 삼성을 옹호하자면 우리가 삼성에게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하는 것일수도 있겠지요. 어찌보면 기업이 추격자로서 정상급에 도달하기가 굉장히 힘들다는 것을 여러기업들이 보여주고 있는데도 아직까지도 추격자 전략으로 세계 정상급을 달리는 삼성의 모습을 보면 그것도 나름대로 굉장한 것이지요.

  3.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08.21 08:18

    아마 리더가 될 수 있을꺼같아요 1등은 자리를 뺏기지 않을려고 하지만 2등은 언젠간 저 자리 뺏을려고 하잖아요 ^^ 경쟁을 해서 더 좋은 제품을 내놓는다면 아마 소비자는 좋지 않을까요 ^^

  4. Favicon of http://blog.naver.com/sphiju BlogIcon 하늘깨움 2012.08.21 09:26

    블루오션의 선구자 애플,
    레드오션의 패자(覇者) 삼성.
    이런 느낌이네요

  5. Favicon of https://rgm-79.tistory.com BlogIcon RGM-79 2012.08.21 09:49 신고

    전 좀 생각이 다릅니다.
    삼성에 대한 호불호를 떠나(물론 제일 싫어하는 회사가 삼성입니다만)
    창조와 선도의 측면만 보는데
    우리가 전통적인 공업국도 아니었고, 여러가지를 이끌만큼 문화적 기반이 충분하진 않습니다.
    지금 우리가 경쟁하는 나라의 대다수는 6,70년 전에도 열강이었던 나랍니다.
    그 짬의 뎁스가 다르단 거죠.

    삼성을 까야하는 건 많고 많은데 어째 논점이 우리가 미국 아니면 유럽사람인 것 처럼 합니다.
    점점 유신 이후 출생자에게 '넌 유신독재할 때 뭐했냐'고 윽박지른달까.
    아직 우린 언더독인데 마치 챔피언이 된 것처럼 판단하고 있어요

  6.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08.21 12:22

    맨날 남에 제품 표절이나 하는데 어떻게 리더가 될수 있겠어요

  7. Favicon of https://whitelove002.tistory.com BlogIcon 착한연애 2012.08.21 13:25 신고

    그러고 보니 그러거 같네요.... 흠 새로은 혁신의제품이 나와야 하는데

  8. Favicon of https://lenscat.tistory.com BlogIcon 렌즈캣 2012.08.21 14:24 신고

    오히려 혁신과 선구자를 추구하는게 삼성에 독이 될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노키아 역시 '선도하는 자'의 위치에 집착하다 몰락하였구요.

    애플도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앞서서 나가다보면 넘어질 수도 있고 잘못된 길로 들어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삼성처럼 추종자 전략을 사용한다면 추종할 가치가 없는것은 빠르게 포기할 수 있고 더 선택지가 많아지지요. 경영관리의 입장에서도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방법이며 속도전에서 자신이 있다면 시너지 효과는 최고입니다.

  9. Favicon of https://armynuri.tistory.com BlogIcon 아미누리 2012.08.21 15:17 신고

    빠른 결단력과 집중력이 리더의 덕목인 건 사실이지만 변화를 두려워 하지 않는 도전 역시 리더의 필수 덕목이죠^^
    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할 때입니다.

  10. 하모니 2012.08.21 16:08

    Lcd tv는 삼성이 선도적으로 시장을 만들었는데 한국사람들은 그런건 선도자로 인정않더군요.

  11. Favicon of https://aw2sum.tistory.com BlogIcon a87Blook 2012.08.21 16:34 신고

    애플이 혁신으로 먼저 치고나가서 시장전체에 활력과 위기의식을 전파해서 자극을 주는 기업이라면 삼성은 그 1위 기업을 끊임없이 따라가고 자극해서 더 획기적인 혁신을 유도해 내는 기업일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아 물론 그것만으로는 말씀하신대로 1위를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요. 저도 그게 조금 안타깝긴 합니다.

    그리고 이건 그냥 저의 생각입니다만.... 이미 실패한 5인치 스마트폰시장에서 갤럭시노트로 승부수를 띄워 보았다는 것은 혁신이나 도전이라기 보다는 계획에 의한 전략이라고 생각되네요. 물을 잘 탓다고 생각합니다 ㅋ

  12. Favicon of https://otkhm.tistory.com BlogIcon 릿찡 2012.08.21 16:55 신고

    사실 삼성을 무작정 안전주의 적으로 볼수도 없는게 지금의 삼성전자를 사실상 만든 삼성반도체는 당시로선 굉장한 도박수였고, 어찌됬든 확신만 서면 올인 가깝게 하는 거 같습니다. 단 먼저 나서지는 않죠. 과거 일본 전자제품 회사들 전략과 비슷하다면 비슷 합니다만 그보다는 약간 더 방어적이랄까나요?

  13. 하모니 2012.08.21 17:23

    Lcd tv는 삼성이 선도적으로 시장을 만들었는데 한국사람들은 그런건 선도자로 인정않더군요.

  14. 종이컵 2012.08.21 19:28

    반년을 용돈모아 아이패드를 최근에 사서 사용해보니 이건뭐 신세계백화점이더군요.
    윈도모바일 기기들을 사용해보면 단 몇분만에 쓰레기라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마소가 능력이 없어서 또는 삼성이 능력이 없어서 애플을 능가하는 기기를 못만들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현실안주에 만족한 것이지요.
    아이패드를 쓸수록 잡스없었으면 이런기기를 구경이나 해볼수 있었을까하는 생각이 자꾸 듭니다.
    성능 비슷하게 만들어 대량으로 싸게 뿌리면 얼마든지 추격자가 일등이 될수있겠지요. 그러나 그렇게해서 일등이 된자가 세상을 이롭게 할까요? 검 경을 지 입맛대로 주무르는 괴물이 됩니다. 껍데기만 살짝 바꿔서 신제품입네 세계최초입네하고 주야장창 팔아먹을것입니다.

  15. 뷰댄 2012.08.22 01:21

    지금까지의 삼성을 본다면 폰/태블릿 분야를 리드 할 수 있을거란 생각은 들지 않네요. 기업 내부의 구조에 문제가 있는건 아닐까요?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해보자고 하는 사람이 바보취급 받는건 아닐까요? 수직적 구조가 문제인것 같아요.

    • 지똥별왕자 2012.08.23 0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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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런 점에서 갤럭시 노트는 애플과는 전혀다른 시도로 시장을 이끌어나가고있는 제품이 아닐까요?

    • 뷰댄 2012.08.23 11:03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그렇군요. 하지만 전혀 다른 분야로써는 아니죠. 하지만 시도는 칭찬해주고 싶어요 ㅎㅎ

  16. 심분석 2012.08.22 05:12

    애플이 디자인특허침해로 고소한 상대는 삼성이 유일합니다. 밑도 끝도없이 다 고소하는게 아닙니다. 타기업은 안똑같고 삼성만 똑같다는 겁니다.

    • 지똥별왕자 2012.08.23 0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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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플이 삼성하고만 소송을하는 이유는 삼성이 가장 애플자신들의 큰 적이라고 여기기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상 다른 안드로이드 기업과 싸워봤자 별로 남는게 없죠. 삼성을 포함한 다른 회사를 함께건드리는순간 구글과의 싸움이 될게뻔한데요

  17. 머슴 2012.08.24 00:59

    3대 세습 양반집에 굽실거리는 머슴만 득실거리는데, 잡스같은 인재가 나올까요?

  18. BlogIcon 하픈 2012.08.26 18:03

    최초의 LCD TV 제작사는 엡손입니다. 일본이 먼저 만들어 갔죠. 추격자 전략 맞습니다....삼성이 지금이야 1위지만 선도자라 말하긴 힘들지 않을까요? 그리고 뭐 이건 어디까지나 제 생각이지만 지금 TV에 무슨 혁신이 있나요?;

  19. Favicon of http://haruroh.tistory.com BlogIcon haRu 2012.08.28 15:37

    "못한 게 아니라 안한 것이다." 바로 내가 삼성에게 실망이 시작하는 부분입니다. 성공할 것 같은면 자신보다 힘이 없으면 빼고, 자신이 차지하는 비열한 기업의 이미지가 삼성의 이미지 이죠!

  20. BlogIcon 기술주의 2012.08.29 09:24

    추격자가 창의적인 리더가 될 수 없습니다. 제 아무리 창의적인 리더가 되고 싶다고 떠든다 해도 태생자체가 즉 본질적인 DNA가 다릅니다. 하이에나가 사자라고 우기는 경우와 마찬가지입니다. 여기 계신 분들도 추격자에서 창의적인 리더로 전환하는 전략, 뭐 이런 따위의 기획/상상은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그런 건 존재하지 않습니다. 창의는 방법론으로 획득되지 않습니다.

  21. BlogIcon 그건 2013.01.18 22:39

    it 제품 쪽에 삼성이 오리지널리티를 가진 회사가 아니기 때문임...... 오리지널리티를 가진 쪽은 누가 뭐래도 미국임. 삼성이 무슨 세계 트렌드를 좌지우지 하는 능력을 가진 것도 아니고.. 삼성보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내라고 요구하는 것은 이상주의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