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과장해서 말해보자. 스마트폰 혁명은 엄밀히 따지자면 애플에서 시작되어 다시 애플에서 끝난다. 남다르게 선명한 사과마크를 자랑하는 이 회사는 단순한 IT업체나 컴퓨터 업체가 아니다. 무엇을 만들든 항상 남들과 다르게 만들며 문화현상을 이끌어나간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문제는 이런 기기가 단순히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정도를 넘어서 어떤 정신적 만족감이나 차별의 수단으로도 자리잡는 것이다. 인간의 본성에 본래 그런 것이 있을 수도 있다. 긍정적 의미의 자부심이나 부정적 의미의 우월감은 결국 종이 한장 차이에 불과하니까 말이다.

예전 스포츠 브랜드 광고 가운데 자사 브랜드를 쓰면 진정한 스포츠맨이 된다는 의미의 선전문구가 있었다. 그만큼 자부심을 가지란 의미겠지만 결국 나머지 브랜드를 쓰는 사람은 진정한 스포츠맨이 아니라는 부정적 의미도 내포하게 된다.

애플의 혁신적인 제품인 매킨토시, 아이팟, 아이폰, 아이패드 등은 분명 값지고 유익한 제품이며 좋은 변화를 주었다. 그래서 이 제품을 사랑하고 자부심을 가지는 건 당연하다. 더 나아가 애플을 좋아하며 문화현상을 만들고, 스티브 잡스를 존경하는 것도 이해할 수 있다. 그런데 여기서 더 나아간 우월감이 문제다. 애플 제품을 쓰는 일단의 소비자들의 자부심이 지나치게 되어 배타적이고 공격적인 우월감으로 발전하는 것이다.



애플 제품을 쓰면 그 사람은 스마트하고 예술적인 사람일까. 반면 다른 회사 제품을 쓰면 감성이 부족한 딱딱한 사람이거나 시대를 따라가지 못하는 고루한 사람이 될까. 애플을 좋아하고 제품의 활용성을 칭찬하면 시대를 잘 아는 멋쟁이일까? 반대로 애플에 대해 조금이라도 안 좋은 소리를 하면 그것만으로 무엇인가 다른 회사의 사주를 받은 스파이이거나 무식한 사람이 되는가? 이것은 문화현상을 넘어선 문화적 우월감이다.

얼마전 이미 나는 이런 현상을 우려하면서 컬럼을 올렸던 적이 있다. 그때 독자들은 지나친 과장이나 우려가 아니냐고 물었다. 그러나 이제 이런 현상이 버젓이 현실로 나타나려 하고 있다. (출처)

인스타그램이 안드로이드 시장에 진출한 이후, 애플의 필 쉴러가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삭제했다. 필 쉴러는 인스타그램이 iOS 독점이던 때에 @schiller 계정을 가지고 있었으나, 인스타그램이 안드로이드용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한 이후 이 계정이 삭제되었다. 그리고 그는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인스타그램이 안드로이드로 간 것은 인기를 위해 질을 떨어뜨린 행동(jumped the shark)”이라고 비판했다.



(후속 출처)

필 쉴러가 인스타그램이 안드로이드용으로 출시된 이후 자신의 계정을 삭제하고 이를 두고 ‘jumped the shark’라고 발언한 것에 대해 해명했다. 그는 “인스타그램은 훌륭한 앱이자 커뮤니티다. 그것은 변하지 않았다. 하지만 내가 정말 인스타그램에 대해 맘에 들었던 것은 이것이 사진을 공유하는 얼리어답터들의 작은 커뮤니티였던 점이다” 라며 “이제 이것은 너무 커져버렸다. 좋고 나쁘고를 떠나, 내가 즐겼던 그 원래 모습이 아닐 뿐이다”고 말했다.




인스타그램은 아이폰에서 실행되는 앱이다. 카메라로 사진을 찍어 SNS와 인터넷을 통해 공유할 수 있다. 그동안은 아이폰에서만 쓸 수 있었지만 사업확장으로 더 많은 기회를 얻기 위해 안드로이드용으로 출시되었다. 그런데 필쉴러 같이 애플의 중요 직책에 있는 사람이 단지 안드로이드용으로 나왔다는 것만으로 그 앱을 쓰레기 취급해버린 것이다.

물론 필쉴러는 애플의 경영진이니까 애플 제품을 사랑하고 두둔하는 건 당연하다. 하지만 그렇다고 경쟁 플랫폼을 저렇게 일방적으로 깎아내려도 되는 건 아니다. 더구나 그저 친구들과의 사담으로나 해야 할 말을 버젓이 공개적으로 한다는 건 자부심을 넘어선 우월감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아이폰에서만 실행될 때는 최고였던 앱이, 안드로이드로 가자마자 쓰레기가 된다는 건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변화가 아니다. 서두에 썼던 바와 같이 애플과 애플 제품을 좋아하는 사람들 사이에는 이미 애플의 경쟁 제품에 대해 과다하게 적대적이고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는 게 일반화 되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런 것이 굳이 필쉴러 혼자만의 생각일까?

IT의 긴 역사에서 애플제품은 이제까지 주류제품이었던 적이 거의 없다. 애플2가 잠시 30퍼센트 넘는 점유율을 차지했지만 곧 IBM PC에 밀렸고 이후 매킨토시를 거치면서 전세계 컴퓨터 점유율은 9퍼센트를 넘지 않았다. 따라서 애플 소비자들은 소수의 마니아 집단으로서 서로를 격려하기 위해 의도적인 컬트 의식과 선민(?)사상을 가져야했다. 이것은 애플 점유율이 약할 때는 상대적으로 힘이 약하므로 용인될 수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상황이 다르다. 아이팟은 이미 미국 MP3플레이어 시장에서 90퍼센트를 넘는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아이패드는 태블릿 시장에서 거의 독주하고 있으며 아이폰은 가장 수익이 좋은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을 확실하게 차지하고 있다. 애플은 이제 주류를 넘어 시장의 리더라고 불러도 좋을 정도이다. 그런데 이런 메이저 브랜드가 예전의 작고 힘없던 시절의 공격성과 문화적 우월감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는 건 매우 위험하다.


스마트폰 가운데 애플의 아이폰이 특별한 위치에 있다는 건 애써서 강조할 필요도 없다. 아이폰은 보다 직관적이고 쓰기 쉬우며, 사용자가 특별히 신경쓰지 않아도 보안과 기능향상을 친절하게 책임져준다. 그 안에서 돌아가는 앱도 인터페이스가 일관된 통일성을 가지고 세심한 부분까지 사용자를 배려해주고 있다. 따라서 써 본 소비자가 만족감을 느끼고 그 제품을 사랑하게 되는 것은 당연할 지도 모른다.

그러나 우수한 제품을 쓴다고 그 사람이 우수한 사람이 되는 것은 아니다. 벤츠를 타고 다닌다고 해서 그 사람이 모두 벤츠로 상징되는 독일사람의 성실함과 근면함을 가지게 되는 건 아니듯이 말이다. 그건 단지 그 제품을 파는 회사가 만들어낸 이미지일 뿐이다. 현실에서의 소비자는 단지 돈을 주고 그 기능을 사서 쓰는 고객에 불과하다. 제품은 제품이고, 사람은 사람일 뿐이다. 그러니까 애플이든 다른 어떤 회사든 브랜드가 그 사람을 만들어주는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오늘날 마치 이민자에 대한 차별이나, 인종차별처럼 일부 사람들은 공격적인 우월성과 노골적인 차별의식을 퍼뜨리려고 한다. 그 매개체로서 애플이냐 아니냐 이런 기준까지 등장하고 있다. 기껏해야 돈만 주면 살 수 있는 제품에 우월감을 불어넣는 기업도 위험하지만, 이런 우월감에 넘어가서 실제로 공격성을 보이며 남을 모욕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건 더욱 위험하다. 마크 하나가 붙었냐 붙지 않았냐로 우월성이 정해지는 것이라면 대체 애플의 사과마크와 나치의 갈고리십자 마크는 무슨 차이가 있단 말인가?


스마트폰 시대를 맞아 많은 좋은 현상들이 생기고 있다. 소셜 서비스의 발달과 생활의 편의성도 향상되고 있다. 하지만 이런 가운데 싹트는 그릇된 문화적 우월감은 막아야 하지 않을까. 사과마크가 있든 없든 우리 모두는 세상을 개성 있게 살아가는 소중한 존재들이다.

  1. Favicon of https://rkawn.tistory.com BlogIcon 주테카 2012.05.31 06:56 신고

    핵심을 찔러주셨네요. 그리고 제 사고방식에 경종을 울려주셨습니다.
    아이폰을 지르지 않을 것을 후회하고 있었거든요.

  2. Favicon of https://windlov2.tistory.com BlogIcon 돌이아빠 2012.05.31 06:58 신고

    뭐랄까요 상대적 박탈감이라고 할까요?
    실제 세상에는 애플 iOS 제품보다 Android 제품이 훨씬 많은데요..
    그런데 여기 저기서 애플에 균열이 생겨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잡스가 없어서일까요?

  3. 갈고리십자.. 맨 마지막 문단이 맘에 드네요.
    여기저기서 선민의식에 찌든 인간들에게 질리다보니
    이젠 ㅅ자만 봐도 몸이 반응합니다.

    언젠가는 스마트폰 가지고 있다고 지하철에서 무가지 보는 사람들 없어보인다는 말을 하는 걸 보고
    그럼 넌 얼마나 혁신적인 인간이고, 그런 일을 하는데라고 묻고 싶더군요.

  4.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05.31 08:13

    솔직히 사과마크가 있는 노트북이나 다른제품이라면
    탐이 나긴해요 ^^ 정말 뭔가 있어보이잖아요^^

  5. Favicon of https://whitelove002.tistory.com BlogIcon 착한연애 2012.05.31 08:24 신고

    맞습니다 자신이 벤츠를 타고 다닌다 해서 자신이 벤츠가 되는 것은 아니죠

  6. Favicon of https://freetbet.tistory.com BlogIcon PG덴드로 2012.05.31 08:50 신고

    그래서 민족주의가 위험한 것이죠. 약자의 방어적 민족주의라도.

    역사적으로 민족주의는 파시즘이나 그와 유사한 국가주의로 치달아 결국은 파멸했습니다.

    애플이 파멸할지 어떨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애플의 zealot들의 선민적, 파괴적 행동은 그들을 고립되게 만들겁니다.

  7. 가슴에 손을 얹고 2012.05.31 09:14

    또 다른 편가르기의 글같네요

    포장지까지 베끼고도, 오리발 내놓는 그런 인간들은 언제 비판하실런지?

    당신의 글이야말로 광기가 느껴지네요

  8. BlogIcon -_- 2012.05.31 11:05

    오늘의 글은 위에도 보이듯이 소위 `앱등이`라고 불리우는 사람들의 실체를 보여주는 글 같습니다. 물론 위의 `앱등이`라고 불리우는 사람들에겐 소귀에 경읽기 이겠지만 말입니다.

  9.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05.31 12:20

    시대를 바꾼 회사죠.
    앞으로세상이어떻게 바뀔지 모르겠어요

  10. BlogIcon 용퓌 2012.05.31 13:12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현 상태에 대한 비판은 훌륭한듯 하나,,,

    애플에 대한 현상만을 콕 찝어서 논점화 한것은 안타까운것 같습니다,,,

    소바자의 선택이자 본인의 의견이이라 생각합니다,,,

    후발주자로 선두를 발빠르게 쫓아가는건 박수 받을일 이지만,,,

    눈가리고 아웅식으로,,, 언론을 이용한 교모한 술수 및 카피가 용인 되고 있는,,,

    상황까지 설명이 있었으면 더욱 좋을것 같았네요,,,

  11. 익명 2012.05.31 14:04

    비밀댓글입니다

  12. BlogIcon 공감 2012.06.01 10:52

    처음엔 좋은 제품에 사과마크 붙여서 나오더니.. 일부 극성맨들의 반응을 보면.. 아무거나 사과마크 붙으면 그냥 좋다고 할거 같아요. 아마..엔디워홀이 병에 똥칠하면 퍼포먼스라고 하고 옆집 할머니가 벽에 똥칠하면 치매라고 하겠져..?

  13. Favicon of http://blog.daum.net/sereo BlogIcon 임백두 2012.06.01 11:14

    애플마크에 대한 우월성을 판매자입장과 소비자입장에서 나눠서 얘기를 해보자면

    첫째, 판매자입장에서 보면 충분히 그럴만한 여지도 있고 그렇게 나쁘게 보이진 않습니다.

    자기가 만든 제품에 자부심을 가지고 임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발전도 없으니까요

    판매자가 그런 우월성을 가지는 것은 소비자가 자기제품을 선택을 해줬을때만

    가능하지 매너리즘에 빠져 소비자가 외면하게되면 스스로 도태하게 되겠죠

    우리나라 대기업도 자기네 제품만 쓰라고 강요하잖아요?(지금은 어떤지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두번째, 애플마크가 달린 아이폰에 한정해서 제 생각을 말해보죠

    저는 오토바이를 타는 라이더입니다. 대체적으로 가성비가 좋고 유지관리가 용이한

    혼다 바이크를 타고 다닙니다. 하지만......주변에 보면 두카티,BMW,할리 같은 고가의

    바이크를 타고 다니며 자신만이 우월하다는 "종자"들이 일부 있습니다.


    벤츠도 얘기하셨는데 문제는 아이폰과 비교하기엔 맥락이 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가격"때문이죠

    두카티, 벤츠와 같은 차를 타고 다니며 우월감을 가진다는 것은 성능이 존내 좋아서 인것보다

    "난 비싼 차를 몰아, 너희들은 싼 차를 몰고"라는 것이 더 크다고 봅니다.


    하지만 아이폰은 다른 폰에 비해 그렇게 금액 차이가 "크지"않습니다.

    작은 화면의 아이폰과 큰화면의 갤럭시가 금액이 같으면 상대적으로 아이폰이

    금액이 비싼것은 아니잖아요?

    아이폰을 들고 다니며 우월감을 가지는 사람들의 정서는 "내것이 네것보다 이뻐"

    혹은 "비슷한 가격임에도 불구 하고 내것이 더 좋아" 하는 정도겠죠

    비아이폰유져들이 아이폰을 "못"사는것이 아니라 "안"사는 겁니다!

    금액때문에 못 사는 사람들도 있다면 저도 할말이 없지만

    솔직히 현대하고 벤츠정도의 금액차이는 아니잖아요??




    어떤 사람이 초코파이는 오리온이 맛있다며 롯데초코파이 먹는 사람에게 우월감을 표시합니다.

    롯데것을 먹는 사람이 오리온것을 그냥 사서 먹어 봅니다. "똑같네, 난 집앞에 롯데마트에

    롯데밖에 없어서 그냥 롯데만 먹을래" 또는 "어? 오리온이 더 맛있네? 이제부터 오리온먹어야지"

    .......하는 것과 뭐가 다른가요?

  14. Favicon of https://chnwh.tistory.com BlogIcon 냉두온심 2012.06.01 15:32 신고

    솔직히 기업은 독점을 원하기에 소비자에게 몰개성을 강요하죠!
    마케팅이란 방법으로 감출 뿐...
    음! 개인적으로 애플빠, 삼빠들이 더 없어보이더군요. 스마트폰에서 탈출한
    사람에게..스마트폰을 강요하는..

  15. Favicon of https://otkhm.tistory.com BlogIcon 릿찡 2012.06.01 17:07 신고

    50만원도 체 안되는 사과마크 들어간 폰 외에는 우월감을 내새울게 없는 사람들이 그러는 겁니다. 신경 끄고 살아도 될거에요.

  16. Favicon of https://www.thepatioyujin.com BlogIcon Yujin Hwang 2012.06.05 13:33 신고

    애플제품이 만약에 저가라면
    이런 차별 현상이 없어질겁니다...ㅎㅎ

  17. BlogIcon IP2 2012.06.08 16:21

    같은논리로 지금까지 창틀의 감옥에서 지내왔지요. 저는 애플의 시대가 마이크로소프트의 시대를 종식시키길 바라고 그후에 또다른 혁신에의해 애플이 해체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