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과율이라는 게 있다. 원인이 있어서 결과가 있다는 일종의 법칙이다. 세상의 대부분 사건들이 이 인과율에 의해서 벌어진다. 예를 들어 사과가 나무에서 떨어지는 이유는 중력이 있게 때문이다. 중요한 건 어떤 결과가 나왔을 때 그 원인이 어디엔가 있다는 걸 알고 찾아내는 것이다.



우리가 알게 모르게 쓰는 웹 기술 가운데 플래시라는 게 있다. 본래는 그냥 글자와 그림만 표시될 웹페이지에 플래시 기술을 쓰면 움직이는 그림, 동영상이 재생되고 소리도 나온다. 심지어 웹 위에서 게임을 할 수도 있고 각종 응용프로그램을 실행할 수도 있다. 그런데 이 플래시 기술이 문제가 되고 있다.

복잡하게 말할 수도 있고 간단하게 말할 수도 있다. 과연 어도비에서 내놓은 플래시가 왜 문제인가를 설명해보자.

1 ) 복잡하게 말하다면 플래시 기술이 어도비 한 회사의 유료 독점기술이며 공개표준이 아니란 점에 원인이 있다. 또한 플래시가 매우 쉽고 간편하게 웹을 꾸며주지만 최적화와 효율성이 적으며, 특히 모바일기기의 인터페이스와 잘 어울리지 못한 점도 있다. 미래의 웹 기술과 호환성도 부족하다.

하지만 위에서 말한 내용은 주로 전문가들이 내놓은 분석이다. 아주 간단하게 근본 원인을 말해보자.  

2 ) 어도비의 비즈니스 모델이 애플의 플랫폼 정책과 충돌하기 때문이다. 아이폰과 아이패드 같은 모바일 기기에서 애플은 철저히 자사의 이익을 추구하는데 어도비의 정책은 어느 기기든 자사의 플래시를 침투시켜 돈을 버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애플은 어도비의 플래시를 모바일기기에서 배제시켜 논란을 빚었다. 이 조치를 둘러싸고 여러 반응이 나오던 중 드디어 새로운 뉴스 하나가 나왔다.(출처)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 동영상 기술 표준을 놓고 공개 설전을 벌였던 애플과 어도비 간의 논쟁이 애플의 승리로 끝났다. 어도비가 그간 공급해온 모바일 브라우저용 플래시를 더 이상 제공하지 않기로 한 것이다.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플래시 가동을 차단해 온 애플이 이긴 셈이다.

어도비는11월 9일(현지시각) 홈페이지를 통해 모바일용 플래시 플레이어를 더 이상 개발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모바일 분야에서 HTML5가 대세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백기를 든 것이다.

마크 개럿 어도비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애널리스트 간담회에서 “우리가 애플에게 졌다고 말하진 않겠다”며 “우리는 고객들의 의견에 귀 기울였다”고 설명했다. 대니 위노커 어도비 부사장은 “앞으로 웹 사이트를 구축하는 프로그래밍 표준의 최신 버전인 HTML5 투자를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어도비는 중도하차라는 결정을 내렸다. 시장이 빠르게 HTML5 표준으로 바뀌었다는 것을 부인할 수가 없었던 것. 어도비는 앞으로 안드로이드와 블랙베리 플레이북을 위한 '플래시 플레이어 11.1'을 끝으로 업그레이드 제품을 내놓지 않기로 했다. 이미 공급한 제품에 대한 버그 수정과 보안 업데이트만 지속하기로 했다. 대신 웹 출판과 광고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투자를 집중하기로 했다. 또 전체 인력의 7.5%인 750명을 구조조정하기로 했다.

어도비가 애플에게 진 것일까? 좀 깊게 따져보자. 과연 애플이 주장하던 대로 어도비의 플래시 기술이 낙후되고 쓸모없는 기술이라서 패한 것일까?

어도비 모바일 플래시 중단, 애플의 승리일까?


여기서 바로 원인과 결과라는 고찰이 필요하다. 우선 첫번째 질문에 대한 답을 해 보자. 위의 기사 속에 답이 있다. 마크 개럿 어도비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우리가 애플에게 졌다고 말하진 않겠다.” 라고 했다. 즉 이 말은 애플에게 졌다는 것을 시인한 것이나 마찬가지다.

그런데 보다 중요한 건 어도비의 패배가 바로 애플의 주장이 맞다는 반증이냐는 것이다. 그게 아니다. 애플의 승리는 그 논리가 맞아서가 아니다. 애플이 지금 현실적으로 차지하고 있는 힘에 의해 이긴 것이다.

아이폰은 비록 약간 점유율이 안드로이드에 비해 뒤지긴 해도 여전히 막대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트렌드를 선도하는 힘도 있고, 단일 단말기로는 최고로 인기있고 판매량이 많은 기기다. 또한 아이패드는 독보적일 정도로 강한 점유율을 태블릿 시장에서 가지고 있으며 포스트PC의 위치까지 노리고 있다. 이런 애플이 채택을 하지 않는 것만으로도 이미 시장에는 강력한 영향력이 퍼진다.



애플의 모바일 기기는 이제까지 많은 좋은 영향을 미쳤다. 익스플로러의 지배력을 약화시키고, 액티브 엑스를 고사시켰으며, 각종 인터넷 뱅킹과 홈쇼핑에서 웹브라우저의 다양성을 유도해내고 있다. 이런 영향력은 애플의 주장의 정당성보다는 현실적인 점유율과 힘이 그 원인이다. 점유율이 낮은 매킨토시는 별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는 점을 주시해보자.

결국 어도비가 모바일에서 플래시를 포기한 이유는 스마트폰의 절반 정도, 태블릿의 90퍼센트 정도를 차지한 애플이 받아들여주지 않는 기술에서는 수익을 낼 수 없다는 현실적 이유때문으로 보인다. 마치 예전에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배제한 넷스케이프가 결국 몰락했듯이 플랫폼을 쥔 애플이 모바일플래시를 몰아낸 것이다.



물론 플래시는 여전히 PC에서는 잘 구동되고 지원될 것이다. 맥에서도 마찬가지다. 다만 모바일에서는 앱 형식으로 지원되면서 HTML5가 보다 발전하기를 기다릴 것이다. 어차피 사용자들은 약간의 불편함을 참으면서 그동안은 노트북이나 PC를 쓸 것이다. 소프트웨어 기업인 어도비가 그동안 어떤 수익모델을 만들어 낼지 주시해보자.

  1.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11.28 08:01

    어도비가 더 좋은제품으로 나오는것이 아닐까요?
    어도비가 뭔지는 잘모르지만, 암튼 많이 본거같아요^^
    니자드님 월요일 잘보내세요^^

  2. 2011.11.28 08:08

    비밀댓글입니다

  3. Favicon of https://love111.tistory.com BlogIcon 바닐라로맨스 2011.11.28 09:37 신고

    흠...
    이번 사태로 잡스형이 다시한번 주목을 받더군요.

  4. Favicon of https://otkhm.tistory.com BlogIcon 릿찡 2011.11.28 11:41 신고

    플래시가 어느정도 오류가 많았던 것도 사실 입니다만 플래시를 포기하면 인터넷에서 즐길 수 있는 문재가 확! 하고 줄어드는 것도 사실이지요. 쩝... 모르겠네요 ㅇㅅㅇ..;;

  5. Favicon of https://www.thepatioyujin.com BlogIcon Yujin Hwang 2011.11.28 13:39 신고

    분야에서 최고인 자가 안알아주니 갈데가 없는 오류메이커 플레시...
    몸집을 좀 줄여 다시 시도하길 바래요^^

  6.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11.28 14:06

    애플에 진 것은 아니지만 애플 사용자에게는 지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이 드네요. 어도비는 정말 편리하고 좋기는 한데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모바일에서는 크게 필요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일단 모바일에서는 가벼운게 최선이라는 생각이 들어서요.^^

  7. Favicon of https://aw2sum.tistory.com BlogIcon a87Blook 2011.11.28 15:05 신고

    어도비가 플레시로 얼만큼의 수익을 내는지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확실히 이걸 버렸다는 것은 다른 쪽(HTML5)으로 투자를 더한다는 이야기가 되겠지요. 말씀하신대로 어도비의 행보가 어떻게 진행될 지
    궁금하네요. 그래도 저 개인적으로는 모바일로 작동되는 플레시를 자주 이용하는 편인데 아쉽기도 하고요.

  8. Favicon of https://mis21c.tistory.com BlogIcon MIS경영정보 2011.11.28 15:32 신고

    이제 삼성스마트폰의 장점 중 하나가 사라지는것인가 ㅎ

  9.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11.28 16:13

    아직은 그래도 PC에서 즐길만한 것들이 플래쉬를 기반으로 한 것들이 많은 편이라.. 흠.. 어떻게 될 지 귀추가 주목되네요 ^^ 모바일에서야 플래쉬가 사라진다고는 하지만, 이런 추세가 PC에서도 플래쉬를 몰아내게 될 지 궁금해집니다.

  10. Favicon of http://engagestory.com BlogIcon 인게이지 2011.11.28 19:20

    IE 지배력약화와 Active X 고사는 파이어폭스가 이루낸거죠.
    애플이랑은 전혀관계 없는 이야기.....

    뭐 IE only의 변태적인 웹환경이었던 우리나라만으로 한정한다면 통할지도 모르지만요.

  11. 원인 결과가... 2011.11.28 19:32

    원인 결과가 좀 엉뚱하게 나왔군요.
    어도비가 플래시를 포기한 이유는 안나오고 갑자기 애플과의 대결만을 이슈로 하니......
    어도비가 플래시를 포기한 결정적인 원인은 안드로이드의 공급자인 구글에서도 차기 버전에서 플래시의 지원을 안하겠다고 했기 때문입니다.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안드로이드 때문에 애플이 지원하건 말건 지속할 수 있었던 것인데 그 안드로이드에서 지원을 끊으니 더이상 제품을 지속할 이유가 없어진거죠.
    애플의 승리니 뭐니 그런 것과는 무관하게 시장에서 퇴출되어 없어져버리는 겁니다.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1.11.30 14:11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맞는 말씀입니다. 물론 애플이 아니었어도 플래시는 언제까지나 계속 될 수는 없었겠죠. 하지만 애플의 거부로 인해 그 수명이 상당부분 줄어들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구글과 MS가 플래시 비슷한 것들에 대해 배제하거나 포기한것도 애플이 아니었으면 좀더 뒤였겠죠. 무관하지 않습니다.

  12. Favicon of https://connieuk.tistory.com BlogIcon 영국품절녀 2011.11.29 00:41 신고

    몰랐던 사실을 잘 알고 갑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13. Favicon of http://kinlife.tistory.com BlogIcon wildfree 2011.11.29 02:51

    흠...이번 글은 윗 댓글에 조금 더 공감이 가는군요.
    너무 '애플' 에 포커스를 담으시다보니, '원인 결과가' 엉뚱한 방향으로 향한 듯 합니다.

  14. Favicon of http://baepiff.blogspot.com/ BlogIcon 천재배추 2011.11.29 07:20

    저도 오늘 글을 읽고 좀 이상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현재 업계의 흐름은 HTML5로 전부 다 만들자입니다.
    불과 1년전에는 애플 앱(Object C)으로 모바일 게임이 출시되었다면 현재는 HTML5로 만들고 있습니다.
    동영상도 이 HTML5를 쓰면 재생가능하구요.

    아도비는 현재 선택과 집중을 강요당하고 있다고 봅니다.
    왜냐 이때까지 아도비만 제공할 수 있었던 서비스가 새 기술로 좀 더 쉽게 쓸 수 있게되었으니까요.
    그런 흐름 속에서 리눅스에서 에어를 더 이상 지원 하지 않고, 모바일 플래시도 손을 놓는거죠.
    위의 원인 결과님 말씀처럼 애플, 구글 양쪽에서 노라고 하니 계속 개발해도 수익성이 없다고 판단한 거죠.

    PC환경에서도 아도비의 플래시와 에어가 조만간 없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HTML5로 대체되는거죠.

    애플의 승리라기 보다는 아도비의 정확한 상황 판단과 대응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 Favicon of https://toris.tistory.com BlogIcon 토리's 2012.04.02 04:27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지금은 AIR가 3.2 까지(어제 업데이트)
      나왔습니다. 저때가아마 AIR2.5?
      Air 플랫폼은 1.0부터 2.0 2.1 2.2 2.5.......
      버젼업을 계속하고있으며 어도비에서도 air 플랫폼을
      계속 밀고있습니다. 멀티 플랫폼으로써 말이죠 그런데 덧글에서 HTML5 로대체된다고 하셧는데
      AIR 는 분명 데스크탑,모바일어플리케이션 플랫폼이기때문에
      HTML5 와는 목적자체가 다르다고 여겨집니다.
      그래서 html5 와 AIR는 비교대상 자체가 아니라고 보아요

      그래서 플래시와 비교를 해보자면

      현제 업계동향은 HTML5가 "주"인것은 확실합니다만
      HTML5는 그 특성상 게임환경에 적합하지 않아(소스의 오픈과 파편화) 역동적 소셜앱,웹게임 등에는 플래시가
      절대우위를 점할것이라고 생각해요

      일반적인웹 HTML5가 우위
      게임같은 특수한시장 플래시가우위

      이두기술은 서로 공존할것이라고 저는 예측해봅니다ㅎ

  15. Favicon of https://bipark.tistory.com BlogIcon 부뚜기 2011.11.29 09:58 신고

    뭐 지적 하신 애플과 어도비의 수익 구조 및 힘의 차이에서 어도비가 모바일 플래시를 포기 한건지도 모르죠.
    하지만 더 근본적 이유는 플래시가 과도한 리소스 사용에 따른 밧데리리 소모가 많아서 이기도 합니다.
    보안취약점도 부인할 수 없구요. 그래서 잡스는 플래시를 사용 하지 않은 것입니다.
    물론 애플 주도의 html5로 바꾸기 위해서다. 라는걸 부인 하지는 못할 겁니다.
    PC플랫폼 에서도 HTML5로 서서히 바뀌어 가고 있는 추세 입니다.

  16. Favicon of https://whitelove002.tistory.com BlogIcon 착한연애 2011.11.29 13:09 신고

    헙!... 중단하면 안되는데;;; 지금도 모바일은 플레쉬 업그레이드가 많이 필요한데 ㅜㅜ

  17. Favicon of https://blog.danggun.net BlogIcon 당근천국 2011.11.30 11:25 신고

    이미 예전부터 플래시는 겉어내는 추세였고 HTML5로 넘어가는 것이였죠.
    MS조사 엑티브엑스 대체용으로 사용하려던 실버라이트(실상 플래시교체용 삘이 더 나긴 하지만)를 버리고 HTML5로 넘어가고 있는데 어도비라고 과거기술에 연연해서 타이밍 놓치는 실수를 하고 싶지 않은 거겠죠.

    어찌됬건 플랫폼이 다양해질수록 표준기술과 오픈소스기반의 기술들의 힘에 쎄저서 좋은듯 합니다 ㅎㅎ

  18. 뷰댄 2011.12.01 18:04

    음... 아무리 애플이 힘이 강했어도 HTML5가 가능성이 더 높으니까 미리 개발에 들어간 뜻도 포함되어 있겠죠?ㅋ

  19. 타마릭스 2011.12.01 21:52

    애플의 플래시 미지원은 당연한 것입니다. 플래시 CPU자원 무자게 잡아먹어요. 플래시 제작하는 개발자가 막개발하면 더 심하구요. PC에서도 CPU 100%칠때도 있는데 모바일 기기에서는 할말없죠. 애플이 단순히 시장장악을 위해서 그런게 아니라 지원 않을 만 하니까 안하는 겁니다. 알고 좀 씁시다.

  20. snhsj 2011.12.06 11:28

    타마릭스 님 완전 동감.
    애플의 힘도 분명 있지만, 플래시는 스스로 죽은겁니다.
    너무 방만하게 거지같이 만들었어요. 최적화 따위는 생각도 안 한듯이. 프래그램의 비효율성을 하드웨어의 성능으로 커버하겠다는 과거 PC시대의 패러다임에 따라서 만든건데... PC에서도 지나치게 쓸데없이 자원을 잡아먹었죠. 지금도 왜 CPU 100 치는지 이해할 수 없을 때가 많아요.
    아직 모바일은 CPU 성능이 그렇게 남아돌지 않고... 성능이 되더라도 100을 친다는건 배터리 수명에 치명적.
    그나마도 정상적으로 돌아가는 모바일 버전을 내놓지 못했자나요.
    언제부터던가요, 안드로이드에서 이제는 플래시 지원한다고 하던게.
    HTML5 는 iOS 에서 쌩쌩 돌아가는데 플래시는 계속 거지같은 베타만 내놓고 있으니.
    죽을 수 밖에 없습니다.

    • Favicon of https://toris.tistory.com BlogIcon 토리's 2013.07.17 00:41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최적화는 열심히 하는겁니다.
      플래시가 CPU점유율이 100을 차는것은 벡터기반 기술때문입니다. 벡터는 좌표를 저장하여
      이미지를 표현하는 기술로 비트맵 기반기술보다
      혁신적으로 용량이 적지만. 벡터이미지를 이동시킬경우
      수학적연산이 많아 CPU에 부하가 많이 가는것입니다. 다만 벡터이미지를 사용할 경우 플래시는 적은용량을 가지죠

      적은용량에 역동적인 표현이가능하기에 광고로 많이쓰인거구요

      svg로 HTML5도 벡터기술이 가능한데 벡터를쓰면 플래시의 CPU점유율과 비슷비슷 합니다..

      과거 PC시대의 패러다임에 따라서 만들었다고 하셨는데.
      아닙니다 플래시의 출현당시 성능은 그다지 좋지못했어요
      웹의 속도또한 느렷구요 다만 빠르게 다운받아
      역동적으로 표현할 기술이 필요했던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