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아이폰은 전세계 스마트폰 업계에 엄청난 충격을 주었다. 굳이 비교하자면 이번에 일본에 일어난 진도 9.0의 지진과도 같다고 하겠다. 순간적인 충격 파괴력도 그렇지만 그 뒤에 밀어닥친 굉장한 쓰나미까지도 닮았다. 그래서 누군가는 이것을 '애플 쇼크' 혹은 '아이폰 쇼크'라고 이름지었다.


아이폰 쇼크의 원인은 무엇일까? 굳이 말하자면 그것은 발상의 전환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종래의 스마트폰 업계가 몇 가지 모순을 해결하지 못하고 멈춰있을 때 이것을 대담한 시도로 단숨에 붕괴시킨 것이다.

아이폰 이전의 스마트폰 업계가 부딪친 모순은 다음과 같다.

1) 휴대폰의 좁은 화면으로는 컴퓨터와 같은 정보량이나 디자인을 보여줄 수 없다.
2) 제한된 배터리는 빠른 처리속도를 위한 칩의 사용을 힘들게 한다.
3) 컴퓨터 운영체제를 그대로, 혹은 변형한 시스템은 먹히지 않는다. 잦은 오류와 답답한 반응속도로는 소비자에게 다가설 수 없다.
4) 이동통신사의 간섭이 심하다. 와이파이칩을 이용한 무료 인터넷이나 풀브라우징 제공, 각종 자유로운 앱의 유통구조를 만들기 힘들다.

애플은 이런 모든 난관을 잘 다듬어진 단일 플랫폼인 아이폰과 매력적인 비즈니스 모델인 앱스토어, 아이튠스로 돌파했다. 결과적으로 소비자들은 아이폰에 몰려들었으며 그것은 남아있는 모든 경쟁사와 이통사가 기득권을 스스로 포기하고 변화에 순응하도록 했다. 그들은 이전 같으면 절대로 버리지 않았을 요소들을 모두 버리고 살아남으려 애썼다. 그 결과로 반대편인 안드로이드폰에서도 점점 아이폰의 장점을 흡수하며 경쟁하고 있다. 이것이 바로 진정한 '아이폰 쇼크'다.



한때 '애니콜'이란 브랜드로 세계 최고급 휴대폰으로 자리잡았던 삼성에게도 아이폰 쇼크는 찾아왔다. 삼성은 글로벌 브랜드 회사로서 이미 아이폰의 가능성과 성장을 보고 있었다. 그럼에도 급격한 변화를 읽지 못하고 대응을 천천히 해나가려 하다가 그만 위기를 맞고 말았다.

한때 일본의 반도체 회사들이 그랬던 것처럼 시장흐름을 잘못 판단해서 제때에 투자와 개발을 하지 못하면 순식간에 1등 회사도 몰락하기 쉽다. 휴대폰에서도 한때 레이저 시리스로 승승장구하다 슬림폰 열풍이 끝나자 한순간에 가라앉은 모토롤라의 예가 있다.

삼성도 아이폰이 몰고올 진정한 스마트폰의 세상을 놓쳤다가 간신히 벼랑끝에서 정신을 차렸다. 이건희 회장이 복귀하고 '아이폰 비슷한 거라도 만들어와라!' 라고 호통치면서 시작된 삼성의 추격은 대단했다. 그동안 삼성이 장점으로 보여왔던 압축성장의 마력이 발휘되었다. 갤럭시 시리즈로 시작된 삼성의 스마트폰은 이윽고 아이폰 경쟁 진영의 최선두에 선 고품질 제품으로 인정받기에 이르렀다. 비슷한 위치였지만 삼성보다 2년 정도 더 늦게야 스마트폰의 중요성을 깨달은 엘지와 대조적이다.



이후 삼성의 홍보전략은 어떻게 바뀌었을까? 시장에서의 위치가 바뀐 이상 홍보전략이 이전과 같은 수는 없다. 제품 컨셉이 바뀌었는데 이전 홍보 방식을 쓰다가는 참담한 실패를 겪을 수도 있다.

시장판도를 보면 그동안 세계 시장에서 주도적 역할을 해오던 삼성이 한순간에 밀려났다. 최고급과 최고가 스마트폰하면 삼성 애니콜이란 자부심도 사라졌다. 탁월한 내구성이나 통화품질, 신뢰도 역시 더이상 결정적인 장점이 아니게 되었다. 사실 이런 요소들은 지금도 분명 중요하다. 물에 넣었다가도 잠시 쓸 수 있던 것이나, 자동차 타이어가 밟고 지나간 뒤에도 통화가 되던 것, 어디서든 끊김 없이 음성통화가 잘 되는 건 삼성의 강점이었다.

다만 시장의 패러다임이 급속히 바뀌면서 그런 전화기능보다 '손안의 컴퓨터' 로서의 매력이 모두를 사로잡아 버린 것이다. 때문에 소비자들은 웹브라우징이나 각종 인터넷 메시징, 앱 기능에 열광한 소비자들이 점차 통화기능이란 당연하거나 부가기능에 불과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아이폰4가 수신불량 내지는 데스그립 문제가 나왔을 때 '통화가 안되도 아이폰4를 사겠다.' 고 말한 목소리가 많았다.

지금 세계 최고급, 최고 위치의 휴대폰은 애플의 아이폰이다. 삼성 애니콜이란 브랜드는 과거 피처폰의 영광일뿐으로 사라졌다. 삼성은 애니콜을 스마트폰으로 가져오기를 포기했다. 그리고는 갤럭시란 브랜드를 새로 만들어 그 자리에 가져다놓았다. 그리고는 아이폰에 맞서 추격작전을 펼쳤다.


아이폰 쇼크, 변화된 삼성의 홍보전략은?

우선 삼성은 이제까지와 달리 선두에 선 애플과 아이폰이란 존재를 확실히 인식하는 홍보를 펼쳤다. 스스로가 일등일 때는 특별히 다른 업체의 제품을 의식하지 않았다. 그러나 아이폰이 선두에 서자 삼성은 즉시 추격자 전략으로 전환했다. 우선 아이폰의 감성 마케팅을 본받아 기능보다 이미지를 우선한 광고를 시작했다.

갤럭시S의 초기광고를 보자. 어떤 기능인지, 어떤 제품인지 자세히 보여주지 않는다. 화면에 나오는 건 단지 이미지뿐이다. 이 제품을 쓰면 세상이 만만해진다. 그만큼 자신감을 주는 휴대폰이란 뜻으로 기능과 브랜드가 주는 메시지만을 강조하고 있다. 운영체제가 무엇인지 어떤 장점인지도 밝히지 않는다.

아이폰과 애플이 펼치는 주요한 광고 컨셉을 고스란히 벤치마킹한 이런 광고는 종종 어설픈 모방이나 흉내내기로 평가되기도 한다. 그렇지만 본래 예전부터 삼성의 전략은 후발주자로서 선발주자의 모든 장점을 흡수하면서 성장하는 것이었다. 이전에는 그 대상이 소니라든가 하는 일본업체 였다가 지금은 미국의 애플로 바뀐 것 뿐이다. 삼성은 따라잡기에 능하다.


삼성은 오히려 스스로가 1등이 되어서 따라잡을 대상이 없게 되면 오히려 당황하면서 전진이 늦어진다. 확실한 모델이 있어서 저 방법이면 성공한다고 검증되기만 하면 망설임없이 무서운 추진력으로 따라가는 게 삼성이다.

지금도 삼성은 가수 아이유 등을 내세운 감성적 광고 위주로 가고 있다. 애플이 이미 시도해서 호평받은 전략을 그대로 가져오겠다는 의도다. 싸구려 브랜드 이미지를 벗기위한 예전의 헐리우드 영화 마케팅은 더이상 하지 않는다. 지금의 삼성에게는 애플을 따라잡고 앞지르는 것만이 목표이다.

문제는 이런 같은 홍보 전략이 충분히 통할 만큼의 제품수준과 생산력이 받쳐주는가 하는 점이다. 애플과 삼성의 제품설계와 생산력에 대해서는 이어지는 포스팅에서 비교분석해보기로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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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Favicon of https://nohji.com BlogIcon 노지 2011.03.30 08:21 신고

    따라잡는 것만으로는 부족한데 말이죠...
    넘어서겠다는 의지가 필요하죠 ^^

  3. Favicon of http://twitter.com/fancypunch BlogIcon fancypunch 2011.03.30 08:27

    삼성만의 장점과 진가가 드러나는 부분에 대해서 다음글에 자세하게 다루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번글은 좀 새삼스러운면은 있었지만, 삼성이 잘하는것과 취약한 부분을 동시에 알수있는 글이라는 생각은 듭니다.

    소니와 애플이라는 기업을 배워 넘어서려 하지만, 리더가 되기위해 필요한 몇가지가 없는 느낌이네요.

    과연 삼성이 새로움이라는 너무나 뻔한? 면모를 갖추고 있는가, IT기업으로서 미래산업을 내다보고 먼저 앞장설 준비가 되어있는가 하는것들이죠

    25년후, 50년후에도 세계 100대 기업 목록에 들어있는 회사는 손에꼽힐것입니다. 내일을 켜세요라는 인상적인 문구만큼 삼성도 계속해서 내일을 켤 준비를 해야합니다.

    더불어 애플도 소니도 자신들의 토대, 자국 소비자들을 소홀히 여기지 않는다는것을 알아줬음 좋겠네요.

  4. Favicon of https://hls3790.tistory.com BlogIcon 옥이(김진옥) 2011.03.30 09:47 신고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니자드님..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5. Favicon of https://shlim1219.tistory.com BlogIcon ★안다★ 2011.03.30 10:34 신고

    음...변화하려면...애플자드를 경계하면 되요~!
    그가 곧 쇼크이자 독입니다~!삼성에게는 말이지요^^

  6. Favicon of https://komgoon.tistory.com BlogIcon 룰울루 2011.03.30 10:52 신고

    아.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삼성이 어디까지 추격할 수 있는지 지켜봐야겠어요..

  7.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2011.03.30 10:59 신고

    너무 좋은 지적이세요.
    전문적이고 세세한 부분까지 잘 분석하셨네요.

    뱁새가 황새 쫒다 가랑이 찢어진다고 하죠. ㅎㅎ
    갑자기 그말이 생각납니다.

    따라하는 건 좋지만 단순한 이미지만 주력하는 모습은 아쉽네요.
    애플 광고를 보면 생활이 들어가 있던데.. 절묘하게 생활, 비즈니스, 기술을 접목한..
    모습을 볼 수 있는데 말이죠.

    오늘도 너무 좋은글 잘보고 갑니다.

  8. Favicon of http://shipbest.tistory.com BlogIcon 파란연필 2011.03.30 11:16

    역시 애플의 아이폰은 엄청난 파급력이 있었나 봅니다.
    팔은 안으로 굽는다고 국내업체들이 좀 더 분발했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9. 글쎄요 2011.03.30 13:39

    삼숭이 애플을 비슷하게 베끼기는 할수 있어도 절대 넘지 못합니다. 흉내는 낼수 있겠지만 애플의 진정한 가치는 아이폰에 있는것이 아니라 MS Window 처럼 뛰어난 OSX 에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튠이 있고요. 삼성은 하드웨어가 강할지 몰라도 애플은 순수 OS+컴퓨터 업체 입니다. 거기다가 미국 음반업계의 든든한 지원을 받고 있고요,

  10. Favicon of https://aw2sum.tistory.com BlogIcon a87Blook 2011.03.30 14:50 신고

    아이폰이 준 엄청난 파급력은 무시못하지요. 어차피 스마트폰의 시대가 도래할 것이 었다면
    아이폰은 그 촉진제로써의 역활을 500%가까이 해준 것 같습니다.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앞다투며 스마트폰 시장에 발을 담구기 시작하지요 ㅋ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ㅋ

  11. 글쎄요.. 2011.03.30 16:06

    다른건 다 공감이 가는데..

    애플이 감성마케팅을 한다는 것에는 동의가 안되네요.

    삼성이 기능이 아닌 감성위주로 마케팅을 한것은 맞지만

    애플은 기능위주의 광고를 내보내고 있는데 감성마케팅이라뇨?

    • 공감 2011.04.25 23:42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애플 자체가 굉장이 감성을 자극하죠.
      외관 디자인부터 안의 운영체제, 모션 등등
      그리고 사실 잡스의 존재부터가
      굉장한 사람들 마음을 휘어잡는 감성적 매력이 있죠.
      그리고 끊임없이 애플과 아이폰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재생산해내는,애플을 러브마크로 삼은 사람들이 있잖아요.
      그러니 애플은 자동 감성 마케팅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그런데 삼성과 이건희씨는 그런게 안되잖아요.
      그러니 광고로라도....

  12. Favicon of https://falconsketch.tistory.com BlogIcon 팰콘스케치 2011.03.30 16:37 신고

    삼성이 베끼기(또는 훔치기) 전략을 잘하죠!
    나중에 추월을 해서 1등을 할런지는 모르겠지만
    존경받는 기업은 아닌 듯 합니다.

    삼성이 워낙 언론플레이에 강한지라 갤럭시S를 많이는 팔았는데
    솔직히 냉정하게 껍데기만 좋지 내실은 없어 보입니다.

    삼성은 계속 흉내만 내는 기업으로 세계 속에 각인이 될 듯 합니다!

  13. 뷰댄 2011.03.30 18:32

    아이패드 광고 노래가 아직도 귀에 선하네요ㅋ 주변 친구들이 제 폰 잠시 쓰면서 그 노래 부르더군요. 그러면서 우주 어플은 없냐고 물어봅니다ㅋ 아이패드 광고 확실히....

  14.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03.30 18:37

    삼성이 얼마만큼 따라갈 수 있을지 궁금하군요~~~ 멀리서 웃고있는 잡스의 모습이 왜 떠오르는지요...^^;;

  15. Favicon of http://blog.ssu.ac.kr BlogIcon 숭실다움 2011.03.30 18:45

    삼성은 뭘해도 좋은 소리보다는
    쓴소리를 더 많이 듣는 것 같아요..

  16. 구름마을 2011.03.30 20:01

    자신들이 벤치마킹한 일본 전자회사들의 문제마저도 거의 그대로 가져온 셈이죠.

    소니 등도 1등이 되기까지는 맹렬히 추격하며 상대의 장점을 흡수하고 단점을 개량했죠.
    자신들이 1등이 되자 발전속도가 확~늦어지며 추격을 허용하고, 애플처럼 새로운 길을 닦을 줄 아는 회사들에게 또다시 추월당하는 신세가...

    삼성이 이 문제를 어찌 해결해 나갈지 매우 흥미롭습니다. 이러한 문제에 봉착할 거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으니까요. 휴대폰/태블릿은 추격할 대상이 생겼으니 괜찮은데, 텔리비젼과 반도체 등을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

  17. joy 2011.03.30 23:10

    삼성에게는 무엇보다필요한건 감성마케팅이아니라..
    실제로 제품에서도 고객을 생각했다고 느껴진는 철학이 필요한듯..

  18. 헬로 2011.03.31 00:13

    아이폰 유저는 아이폰 환경을 떠나기 쉽지 않습니다. 이미 구입한 수백달러의 노래와 앱이 아이튠즈와 앱스토어에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안드로이드는 더 좋은 환경이 나온다면(윈도우 7폰이라던가) 언제든지 떠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유저는 돈을 지불하지 않으니까요.

    따라서 삼성은 플랫폼의 운명에 따라 휘둘릴 수 밖에 없지요. 결국 다중 플랫폼을 지원하기 위해 비용은 커지고 지원은 줄어들고요.

  19. Favicon of http://blog.daum.net/parismadame BlogIcon 파리아줌마 2011.03.31 00:18

    말씀처럼 삼성이 품질면에서 일단은 앞서야겠네요,
    그다음에 감성광고도 먹혀들어갈테지요.
    암튼 삼성이 열심히 애플 따라잡기 위해 나아갔으면 합니다.

  20. 2525 2011.04.12 00:02

    os - 삼성의 본질적인 문제는 os를 만들고 유지할 수 있는 기술이 없다는 점입니다.

    이 말의 본질은 구글 os를 사용하는 한, 같은 구글 os를 사용하는 타사보다 구매 경쟁력에서 우위에 설수 있는 것이 있어야한다는 말 입니다.

    애플에 반도체를 납품하는 삼성은 애플이 년간 생산할 수있는 스마트폰의 규모를 알고 있었습니다. 스마트 폰 시장을 애플 혼자 독식하다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남은 것은 똑같은 구글 os를 사용하는 타사들과의 경쟁뿐입니다.
    그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격 경쟁력 / 보다 우수한 하드 웨어 / 보다 우수한 디자인 / 광고 전략 / os 최적화

    "하드웨어-후속기종이 대부분 고스펙/디자인-개인차가 있으나 대부분 비슷/os최적화-치명적 오류가 없는한 무난 " 하기 때문에 삼성이 택할 전략은 <가격 경쟁/광고 전략>의 두 가지 밖에 없었습니다.

    이중에서 삼성은 국내에서는 "<광고 전략> - 애플의 라이벌은 삼성뿐" 으로 동급 구글 os를 사용하는 회사들을 눌렀습니다.
    국외에서는 "<가격 경쟁력>- 보다 싼 스마트 폰"전략을 사용하였습니다.
    그 결과 삼성의 갤럭시s 1/3이상이 국내에서 소비되었습니다.

    삼성이 국내에서 판매하는 스마트 본의 가격을 내릴 생각이 없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정해진 광고/판촉비 만으로도 동급 구글 os를 사용하는 기기들을 충분히 이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삼성의 해외 판매량이 국내보다 부진한 이유는, 애국심 마케팅을 제외하더라도, 국내처럼 <아이폰 1인자-삼성 2인자>의 구도를 만들어내지 못했으며, 가격 경쟁력에서 고만고만 했기 때문입니다.


    잘 생각해보십시오. 정녕 애플의 감성광고를 따라하고 있는 건지 말입니다. 정녕 그것 뿐인건지 말입니다.

  21. 남이 2011.07.19 01:50

    흠......좋은 내용이네요 ^^
    근데 아이폰과 겔럭시를 비교 하는 내용에 죄다 겔럭시 사진만 올라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