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맥스 영화란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잘 즐길 수 있는지, IT평론가 앤디가 묻고 홈시어터 전문가인 주작이 해설합니다.

 

 

 

주요내용

1. 아이맥스란 뭔가요?
- 시야의 최대입니다. 

2. 볼 가치가 있나요?
- 영화란 건 큰 스크린에서 볼 수록 좋겠죠? 국내에서 가장 큰 곳은 용산 아이파크몰 (가로31.0m, 세로 22.4m), 천호돔(24.7m, 세로 18.7m)

3. 와 크네요. 근데 큰 거 빼면 뭐가 나은가요?
- 용산은 4K입니다. 

4. 저도 4K알아요. 3840X2120 아닌가요?
- 아니죠. (4096x2160이 극장용 4K입니다.)

5. 어? 같은 4K인데 왜 다르죠?
- 전미가전협회(Consumer Electronics Association)에서 한 거고요. DCI(Digital Cinema Initiatives)에서 지정한 겁니다. 

6. 해상도가 더 높으니 더 선명하게 보이겠네요. 그런데  체감도 설명
- 일반 상업영화가 커피면 아이맥스는 TOP

7. 그러면 아이맥스 영화관에서 보면 내가 아이맥스 영화를  본 셈인가요?
- 이 부분은 지식이 필요합니다. 한국영화 디지털 미디어 리마스터링(DMR) 마크 붙어 있죠? 그런데 한국영화는 아이맥스 영화 없어요. 크게 본다는 것 외에 장점이 없어요. 헐리우드 영화도 마찬가지. 대작도 아이맥스 영화로 잘 찍지 않아요. 

8. 그럼 진짜 아이맥스 영화란 건 뭔가요?
- 옛날 63빌딩에서 상영한 것. 필름 크기 등 차이. 초기에는 해상도가 2K 카메라로는 물론 좋지만요. 최근 4K카메라를 내놓긴 했어요. 그렇지만 용산 아이맥스몰 빼고는 아이맥스 영화관은 전부 2K, 영화소스가 4K아니면 전부 뻥튀기(DMR)

9. 그럼 그 돈 많다는 헐리우드도 그래요?
- 헐리우드 대작은 놀란 감독이 아이맥스로 배행기 폭파. 마블은? 어벤저스 엔드게임? 80 90이 CG, 사람이 하는 CG는 노가다입니다. 마블도 2K 이상 작업을 안함. 한국영화는 뻥튀기. 헐리우드는 중간 처리를 함. 영화는 스케줄이 중요. 4K로 찍으면 작업량이 매우 늘어남. 제작사 입장에서는 돈이 중요하죠. 그런데 관객들은 구별을 잘 못하거든요.

10. 그런데 4K라고 하면 2K에 비해 4배인데요. 척 보기에도 화질 차이가 날 거 같은데요.
- 인간의 눈으로 구별 가능한 화소가 7백만... 아이폰7에서 이미 1,200만 화소 달성. 

11. 아이맥스는 단지 해상도 문제인가요? 요즘 나오는 HDR이나 이런 규격과는 관련이 없는 건가요?
- 엄밀히는 관계 없음. 

12. 아이맥스는 사운드 규격과는 어떤 관계가 있나요?
- 아이맥스는 돌비 디지털 외에는 지원 안함. 별다른 설명 없으면 돌비 디지털
 
13. 아이맥스 영화 가운데 추천할 만한 영화는?
- 놀란 감독, 2008년작 다크나이트 약 30분, 2017년작 덩케르트(아이맥스), 1917, 그리고 테넷- CG 배제

14. 결론은? 
아이맥스 영화 나오면 꼭 보자. 용산 아이맥스 파크 몰에서 보면 되나요?
- 네 그게 정답입니다

15. 영화관 관람 팁은?
- 돌비디지털은 앉은 자리에 따라 소리가 다르다.베스트 좌석. 중간으로 나눴을 때 뒤에서 3분의 1이 스위트 스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