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사무실에서 업무를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는 아마도 MS 오피스가 될 것이다. 전세계적으로 잘 보급된 이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문서를 작성하고, 계산서를 만들며, 프리젠테이션을 준비하는 데 매우 편리하다.  때문에 보통 사내에서 발표를 하게 될 때도 오피스를 그대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MS 오피스는 그 자체로는 프리젠테이션 도구가 아니다. 따라서 발표를 위해 필요한 기능이 부족한 경우가 있는데 대표적인 예가 원격조종이다. 멀리서 엑셀의 표 값을 다르게 입력하면서 페이지를 빨리 넘기고 도표를 즉석에서 만드는 것은 힘들다. 



PC에 설치된 오피스를 멀리서 조종하고 싶은 사용자라면 마이크로소프트(MS)가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공개한 오피스 리모트 포 안드로이드(Office Remote for Android)를 주목하자. 이 앱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이용해 오피스 2013버전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를 제어할 수 있다.  



설치는 쉬운 편이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office remote 를 검색해 설치한다. 설치 완료 후 앱을 열면 앱 연결 가이드를 확인할 수 있다. Email me the link 버튼을 클릭해 컴퓨터용 오피스 리모트 프로그램 링크를 전달하는데 여기서 사용자가 원하는 링크 전달 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공유된 메일에서 링크를 클릭하면 프로그램 다운로드 사이트로 들어가게 되는데 여기서 Download 버튼 클릭하면 설치된다. 설치가 끝나면 PC의 워드, 엑셀, 파워포인에 OFFICE REMOTE 리본이 생긴다.



이후 스마트폰을 리모콘으로 쓰기 위한 블루투스 연결과정을 거쳐야 한다. Go to Bluetooth Settings 버튼을 눌러 오피스 리포트가 설치된 컴퓨터와 페어링을 진행한다. 페어링이 끝난 후 앱으로 돌아가면 사용하고자 하는 오피스 앱을 PC에서 열어 오피스 리모트 버튼을 클릭하라는 안내가 나온다. 연결이 완료되면 사용자가 보여주고자 하는 자료 파일을 리스트에서 선택해서 프리젠테이션을 할 수 있다.



이 과정을 마치면 드디어 원격조종이 가능해진다. 워드와 엑셀에서는 화면 스크롤, 줌, 워크 시트 전환, 필터 사용 등이 가능하다. 파워포인트에서 레이저 포인트 표시와 슬라이드 전환, 미디어 파일 재생, 썸네일 표시, 건너뛰기를 쓸 수 있다.



오피스 리모트 앱은 오피스 2013 모든 버젼에서 동작하지만 ARM태블릿용인 오피스 2013 RT 에서는 작동되지 않는다. 특히 PC용 오피스를 사용하고 있으면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가진 사용자라면 한번쯤 유용하게 써볼만한 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