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무선 공유기 시장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유선랜포트를 늘려주는 이더넷과 기본적인 무선 인터넷을 제공해주는 기능만 요구하는 보급형 시장, 적당한 가격 안에서 가능한 최대한의 성능과 활용성을 제공하는 중급형, 마지막으로 가격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최고 성능과 기능을 탑재하는 플래그십 시장이다.


이 가운데 가장 유행에 민감하고 교체가 빠른 부분은 중급형이다. 성능에 민감하지 않는 보급형 사용자나 이미 넘칠 만큼의 최고성능 제품을 구입한 플래그십 사용자가 새 제품을 구입하겠다고 마음먹는 경우는 자주 오지 않기 때문이다. 반면 가격 대비 성능에 민감한 중급형 사용자는 보유한 제품의 활용성이 부족하거나 성능이 현저히 떨어진다고 느끼는 순간 교체를 검토한다.



이에프엠(EFM)에서 새로 내놓은 아이피타임 A3004NS-dual은 플래그십이 아니지만 발전한 기술을 통해 고성능과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유무선 공유기이다.  듀얼(dual)이라는 제품이름처럼 이중 처리 방식을 도입한 이 제품을 사용해보며 어떤 매력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디자인 - 심플한 화이트 큐빅, 컬러 컨넥터


제품 카테고리의 차이는 있지만 아이피타임은 애플 제품의 일관된 디자인과 닮았다. 단순하면서도 기능적이고, 그 안에서 깔끔한 인상을 중요시한다. 플라스틱으로 만들었던 예전 맥북의 디자인과도 비슷한 느낌이다. 






이에프엠은 아이피타임 A3004NS-dual의 디자인 언어를 큐빅, 숨김, 화이트로 정의한다. 전체적으로는 가장 단순한 직육면체(큐빅) 형태를 하고 있으며 각종 동작상태와 기능성 단자는 튀지 않게 숨긴다. 색깔은 깨끗한 느낌을 주는 흰색으로 통일했다. 생산성이 좋은 플라스틱으로 보여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디자인이라고 할 수있다. 각종 LED 역시 해당하는 동작시에만 점멸이 나타난다.




제품 윗면에는 5dBi 안테나 네 개가 있다. 2개는 2.4GHz 대역을 담당하고, 2개는 5GHz대역을 담당하는데 두 개가 독립적으로 움직인다.



각종 단자가 밀집해있는 뒷면에서 컨넥터 안쪽에 색깔표시가 되어 있다.  인터넷선을 연결하는 이더넷 단자는 노란색이고, 여기에서 분배되는 기가비트랜 단자 4개는 붉은 색이다. 이 밖에 전원어댑터에서 나온 전원연결단자가 있으며 USB 3.0 단자가 탑재되어 있다. 




바닥면에는 패턴무늬 모양을 만들어 접지력과 디자인을 높였고 그 사이로 방열구를 만들어 안정적 작동을 위한 냉각성능에도 신경을 썼다.



스펙 - 듀얼 코어 칩이 USB 3.0과 결합



A3004NS-dual은 최신 규격인 802.11ac를 지원하며 전파 송수신을 맡는 안테나는 모두 4개이다. 5GHz대역에 2Tx-2Rx로 2개의 안테나를 이용한다. 2.4GHz 역시 2Tx-2Rx로 2개의 안테나를 이용한다. 4 개 안테나는 고가공유기에서 그렇듯 독립적으로 작동하며, 망을 동시에 구성한다. 5GHz 와이파이칩과 2.4GHz 와이파이 칩을 따로 탑재했기에 CPU점유율이 낮아서 쾌적한 속도를 낸다. 



5GHz 최대링크 속도는 이론상 867Mbps이며, 5GHz 최대링크 속도는 최대 300Mbps의 속도를 낸다. 핵심데이터 처리를 맡는 CPU는 미디어텍의 MT7621 듀얼코어 칩을 썼으며 클럭속도는 880MHz이다. 플래그십에 많이 쓰이는 듀얼 코어칩에 메모리는 DDR3 256MB 메모리를 탑재하여  많은 신호를 받더라도 처리속도가 느려지는 일이 적다.


단순히 스펙만 본다면 아이피타임 A3004ns-Dual은 안테나 숫자가 4개로서 많은 편은 아니다. 하지만 이 제품은802.11ac 5GHz에서 무선 최대 실효 속도 400Mbps 이상을 지원한다는 장점이 있다. 이것은 아이피타임 상위 제품인 A5004ns, A6004ns와 맞먹는 성능으로 중급형이 플래그십 수준의 성능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현재 시중에서 3Tx-3Rx의 무선랜카드가 거의 유통되지 않고 있기에 실제 가정에서 구성하는 네트워크 지원 속도로 보자면 가장 실속있는 고급형 무선공유기라고 할 수 있다. 




외부 연결포트는 USB 3.0 단자를 내장했다. 빠른 속도가 지원되는 최신 단자이기에 외부 저장장치와 연결하면 간이 NAS기능도 쓸 수 있다. 보안설정은 64/128bit WEP, WPA-PSK, WPA2PSK, WPS, 802.1x 등이 지원된다. 유선랜인 WAN은 100메가 랜과 그 이하 규격, 그리고 기가비트랜까지 케이블을 자동 감지한다. USB3.0와 듀얼 코어 칩이 결합되어 가격 대비 NAS 관련 성능이 뛰어나다.



성능 - 무선 전송능력 우수, 5GHz에서는 실사용에서 150Mbps 속도 


공유기 제품이 낼 수 있는 최고속도 측정을 위해서는 고가 전문장비와 무선간섭이 적은 시설이 필요하다. EFM 본사의 테스트룸에서 측정한 최대 전송속도를 측정했다. 벤치비 서버까지 갖춘 관계로 정확한 측정값을 얻을 수 있었다. 



왼쪽이 2.4GHz 결과이다. 다운로드 속도는 213Mbps이고 업로드 속도는 201Mbps로 나왔다. 간섭에 영향을 많이 받는 이 주파수에서도 초당 26메가바이트 정도로 꾸준한 전송속도가 나온다. 오른쪽은 5GHz결과인데 다운로드 563Mbps, 업로드 443Mbps가 나왔다. 내려받기로는 초당 70메가바이트에 해당하는 결과이다. 요즘 가정에서 많이 쓰는 유선 기가 인터넷 가운데 컴팩트 상품의 최대속도와 거의 같다. 중급형 공유기에서 무선이 유선 인터넷급 전송속도가 나온다는 흥미로운 결과이다.



실제로 우리가 거주하는 가정환경에서도 측정해보았다. 기가콤팩트 인터넷을 설치한 환경에서 유선랜 속도를 측정했다. 최대속도인 500Mbps에 근접한 속도로서 493Mbps정도로 나왔다.  기가비트 유선랜을 분배하는 능력에서는 나무랄 데가 없다.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 차이가 거의 나지 않는 것도 인상적이다.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무선 전송속도 측정에서는 전파특성과 거리, 다운로드와 업로드에 따른 전파혼신 차이가 그대로 영향을 미쳤다. 우선 왼쪽결과를 보자. 2.4GHz 주파수를 쓴 1미터 거리에서 다운로드가 8Mbps, 업로드가 25Mbps 정도로 측정되었다. 주위 혼선의 영향을 받는 대역인데 느리게 나온 것이다. 업로드  속도에서 현저히 차이가 나는 것도 그런 특성을 반영한다.  오른쪽 결과를 보자. 4미터 이상 떨어지고 벽으로 막힌 다른 방에서는 지연시간이 상당히 늘어났지만 업로드와 다운로드 속도는 그리 큰 차이가 나이 않았다. 



전파 직진성이 좋은 5GHz의 결과가 돋보인다.  왼쪽 결과로 1미터 거리에서는 145Mbps인데 혼선이 적기에 가능한 우수한 결과이다. 또한 업로드는 더욱 빨라서 200Mb를  넘었다.오른쪽 결과로는 4미터 떨어지고 벽을 막힌 방에서는 지연시간이 약간 늘어난 대신 다운로드와 업로드가 154Mbps를 기록했다. 투과력이 약ㅏ한 편인 주파수임에도 벽과 문을 뚫고 전달하는 신호품질이 좋다.



기능 - 한글 관리모드에서 쉽게 전문기능 설정




설치도우미를 이용하면  한글로 안내를 받으면서 마우스 클릭만으로 쉽게 설치할 수 있다. 설치는 자동으로 이뤄지며 무선랜 최적 주파수 찾기와 비밀번호 세팅으로 기초 사용을 위한 준비가 끝난다. 보안성 강화를 위해 그림문자 입력을 따로 해야 관리자 모드로 들어갈 수 있다. 



관리모드의 인터페이스는 깔끔하고 직관적인 메뉴 방식으로 쉽게 조작할 수 있게 되어 있다.  고급 설정에서는 각종 세팅값을 확인하고 원하면 더욱 편하게 바꾸는 것이 가능하다. 멀티 무선네트워크 기능을 사용하면 가상으로 여러 개의 네트워크 핫스팟을 만들 수 있으며 멀티브리지 기능을 이용하면 와이파이 주파수를 중계하면서 도달영역을 더욱 확장시킬 수 있다. 



부모가 자녀의 인터넷 사용을 제어하면서  음란물이나 유해사이트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는 아이안심 ipTIME기능과 함께  각종 보안설정을 상세히 꾸밀 수 있다. 



공지/광고 기능도 있는데 아이피타임 공유기를 이용해서 인터넷에 접속할 때 공지와 광고 페이지를 가장 먼저 띄울 수도 있다. 이처럼 한글로 된 관리자 모드를 통해 공유기를 보다 강력하고 넓게 활용할 수 있다.



여기까지는 아이피타임 A3004NS-dual과 함께 나온 아이피타임 A3004dual 모델도 공유하는 기능이다. 양쪽 모델은 사용자의 편의와 경제적인 선택권을 위해서 대부분의 성능이 동일한 가운데 USB 3.0단자와 그에 따른 간이 NAS 관련 기능만 차이가 있다.



아이피타임 A3004dual은 나머지 성능과 기능이 같지만 USB 3.0 단자만 제거된 모델로서 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NAS가 따로 있거나 이용하지 않을 사용자는 이쪽을 선택하면 된다.




활용 - USB 3.0의 고속전송을 이용한 NAS기능, 토렌트와 DLNA기능 탑재

아이피타임 A3004NS-dual은 USB 3.0단자를 이용한  NAS기능을 제공한다. 탑재된 USB단자에 외부 저장장치인 USB메모리나 하드디스크, SSD 등을 연결하면 저장장치로 인식되어 작동한다. USB 2.0 기기도 이용할 수 있지만 최신규격인 USB 3.0을 지원하는 외장하드디스크 등을 연결하면 쾌적하게 쓸 수 있다.



기기를 연결한 뒤 기본내장 App관리 메뉴에서 서비스 설정을 통해 FTP, 주소관리, 미디어서버 설정 등을 해주어야 한다. 여기서 고유의 IP주소와 아이디, 비밀번호 등을 꼼꼼히 설정하면서 소중한 데이터에 대한 보안도 지킬 수 있다. 



설정이 끝나면 바로 웹에서 주소를 통해 원격으로 접속할 수 있다. 맥북처럼 다른 운영체제와 파일 시스템을 이용하는 기기에서도 접속과 파일 이용이 가능하다.




세팅이 끝난 후 바로 토렌트 서비스를 이용해 보았다. 특별히 전용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토렌트 파일을 내려받아서 연결된 외장 하드디스크에 저장할 수 있다. PC용 전용 프로그램을 쓴다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FTP 서비스를 이용하자 USB 저장장치에 내장된 사진, 동영상, 음악 등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었다. 





모바일 전용 앱을 이용하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도 NAS 처럼 이용할 수 있다. 앱스토어에서 앱을 내려받아 설치하고 설정해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넣자 곧바로 장치가 NAS처럼 인식되었고 동영상 파일이 재생되었다. 흥미로운 점은 4K영상 파일도 순조롭게 재생가능했다는 점이다. USB 3.0으므로 전송속도가 빨라서 가능한 것이다.





가정용 스마트TV등에서 지원하는 DLNA기능을 지원한다. 미디어 서버로서 설정해놓으면 설정된 폴더 안에 있는 파일을 PC없이 곧바로 TV 등에서 감상할 수 있다. 장치에서는 iptime 장비로서 확실히 인식되며 파일을 검색하는 속도나 재생하는 속도 모두 만족스러웠다. 



이 밖에도 스마트폰을 충전하거나 연결해서 데이터를 테더링해서 쓸 수 있는데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는 장소에서 스마트폰을 연결해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데 다. 아직은 안드로이드계열 일부기종만  지원한다.


총평 - 토렌트와 DLNA 같은 고급기능까지 가진 경제적 중급형 

경제적인 부담만 없다면 어떤 사용자든 최고의 제품인 플래그십 구입을 희망한다. 플래그십 제품은 보통 그 회사의 모든 기술력이 전부 들어갔기에 최고의 성능과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당장 쓰지 않는 기능이라도 가지고 있으면 언젠가 필요해질 수도 있다. 그렇지만 성능과 기능에 대한 욕심이 있는 사용자도 현실적인 부담 때문에 중급형 정도 타협하는 경우가 많다.



아이피타임 A3004NS-dual은 중급형이면서도  토렌트와 DLNA 같은 플래그십 제품에만 들어가는 고급기능을 탑재했다. 이런 기능을 가진 아이피타임 제품군 가운데 가장 경제적인 가격이기도 하다. 듀얼코어칩의 쾌적한 처리능력에 더해서 USB 3.0 단자의 빠른 전송속도를 제공한다. 

토렌트로 내려받은 영상파일을 집에 들어와서 PC없이 바로 스마트TV에서 볼 수 있는 연계기능은 상당히 매력적이다. 이런 편리함을 누리기 위해 굳이 플래그십을 구입하지 않고도 이 제품을 통해 충분히 이용할 수 있다. 중급형 공유기의 가격으로 이런 고급 기능이 필요하다면 아이피타임 A3004NS-dual는 매우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1. 익명 2015.11.20 17:27

    비밀댓글입니다

  2. 익명 2015.11.22 07:40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