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의 위대한 발명 가운데 하나로 종이가 꼽힌다. 그때까지 점토판이나 대나무를 엮어 기록하다가 종이를 쓰게 되면서 기록물의 양과 질이 획기적으로 좋아졌다. 그로부터 수천년이 지난 지금도 종이의 중요성은 떨어지지 않았다. PC로 작업한 문서는 프린터를 거쳐 깔끔하고 화려한 인쇄물이 되어 우리 손에 들어온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이 혁신을 가져오는 가운데 프린터 역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예전에는 엄청난 고가였던 레이저 프린터는 점점 소형화되고 저렴해지면서도 인쇄품질은 훨씬 향상됐다. 또한 토너를 비롯한 유지비마저 적게 드는 제품이 등장하면서 누구든 부담없이 쓸 수 있는 생활용품이 되고 있다. 



이런 발전된 레이저 프린터는 무엇보다 직접 사용해보면 그 편리함을 알 수 있다. 선에서 벗어나 무선네트워크를 이용한 편리한 인쇄와 뛰어난 경제성을 지닌   후지제록스의 DocuPrint CP115w을 사용해보았다. 



디자인 - 품격있는 블랙, 컴팩트한 설계


후지제록스 DocuPrint CP115w는 고급 인쇄물을 빠르게 출력하는 레이저프린터이다. 가정용으로 나온 제품이지만 전문적인 사용으로도 손색이 없다. 그 때문인지 전체적으로 품격있는 블랙색상을 하고 있다. 윗면에는 출력된 인쇄물이 나오는 부분과 덮개, 각종 콘트롤을 위한 원형 패널식 버튼, 무선 연결을 위한 와이파이 버튼과 상태표시용 LED가 있다. 



전면부에는 인쇄용지를 공급하는 파트가 있다. 덮개를 열고 안쪽에서 슬라이드식 고정대를 꺼내 종이를 넣고 잘 맞춰주면 된다. 초보자도 금방 사용할 수 있으며 박스에 함께 들어있는 매뉴얼에도 한글로 친절하게 안내되어 있다. 우측면에는 전원스위치가 있으며 후면에는 전원플러그와 함께 각종 안전규격표시가 적혀있다. 전체적으로 볼 때 깔끔한 블랙 색상이 일반적인 가정의 어떤 인테리어와 잘 어울린다.



특징 - 와이파이를 이용한 무선연결, 맥북과 휴대폰에서도 인쇄 가능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언제 어디서든 자유로운 인쇄를 할 수 있는 무선연결 기능을 지원한다는 점이다. 가정에서 많이 쓰는 유무선 공유기를 통해 와이파이 설정을 해놓으면 선이 따로 필요없다. 장비를 자동으로 찾고 드라이버를 설치하며 무선으로 인쇄신호를 주고 받아서 출력물을 만들어준다.



이런 무선연결로 인해 운영체제에서도 윈도우 뿐만 아니라 맥 OS X를 지원하며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으면 스마트폰에서도 인쇄가 가능하다. 인쇄속도는 모노가 분당 12장, 컬러는 분당 10장이다. 첫 페이지가 약간 더 시간이 걸리지만 레이저프린터로서 충분히 빠른 인쇄를 보장한다. 최대 해상도는 1,200 X 2,400이며 메모리는 128MB이다.


제품 특징을 최대한 이용하기 위해 맥 운영체제인 OS X에서 무선프린트를 해보기로 했다. 시중에 나온 IT제품 가운데 맥 운영체제를 지원한다고 해놓고는 막상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매뉴얼에 있는 대로 전원을 넣은 뒤 맥북에서 와이파이 연결을 확인했다. 윗면 패널의 WPS단자를 누르고 와이파이 LED가 점멸하는 상태에서 유무선공유기의 WPS버튼을 눌렀다. 그러자 프린터 와이파이 LED가 완전히 켜졌다.



이 상태에서 맥의 설정으로 들어가서 프린터 추가를 하자 곧바로 이 제품이 인식되었다. 선택하자 자동으로 드라이버가 설치되고 사용할 준비가 되었다.  





맥용 아래아 한글에서 간단한 그림이 들어간 텍스트를 프린트해보았다. 잠시의 초기 준비를 거치고 화사한 빨간색이 자연스럽게 컬러로 프린트되어 나왔다.





이번에는 마이크로소프트(MS) 워드에서 사진이 많이 들어간 인쇄물을 불러들여 출력을 시도했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업무용 소프트웨어인 MS오피스와의 호환성을 시험해보기 위해서였다. 결과물은 매우 만족스러운 품질로 금방 나왔다.




고해상도가 요구되는 사진과 일러스트를 통해 인쇄품질을 테스트해 보았다. 색상이나 인쇄정밀도에서 상당히 우수한 품질로서 충분히 업무와 개인용도에 쓸 만한 출력물이 완성되었다.




맥의 자체 워드앱인 페이지스에서도 독특한 포맷을 충분히 잘 출력했다. 호환성은 물론이고 제품의 신뢰성이 상당히 우수하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모바일 프린트 기능은 어떨까? 아이폰6에서 프린트하기 위해 앱스토어에서 전용 앱을 내려받았다. 사진을 불러들이고는 설정에 들어가자 와이파이에 연결된  제품이 정확히 인식되었다. 




프린트 과정은 순조로웠다. 인쇄명령을 내리자 바로 프린트가 시작되어 원하는 사진이 나왔다. 선이 없이 언제 어디서든 고품질 인쇄를 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었다. 모바일 시대를 맞아 또다른 장점을 갖춘 프린터로서 편리함을 더해주었다.



총평 - 편리한 무선프린터가 경제성까지 갖췄다 


모바일 시대를 맞이해서 사람들은 불필요한 선을 없앤 제품을 선호하고 있다. 발전한 무선 통신기술을 이용해서 정보를 선없이 보내게 되면 보다 깔끔한 집 안에서 보다 자유롭게 IT생활을 즐길 수 있다.



후지제록스 CP115w 무선프린트 기능으로 더욱 만족스러운 사용자 경험을 준다. 거실소파에 앉아 스마트폰으로 프린트명령을 내리면 방 안에 있는 프린터에서 출력물이 깔끔하게 만들어준다. 가격대 성능비에서도 타사 제품에 비해 높은 경쟁력을 가졌다.



다중 운영체제를 지원하며 사용하기 편리한 프린터가 경제성까지 높다면 사용자가 선택에서 망설일 필요는 없다. 선이 없는 생활을 선호하면서 새로 레이저프린터를 구입하려는 사용자라면 이 제품을 주목해보자.



* 이 글은  후지제록스 프린터스에서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고 작성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