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에서 교훈을 얻는다는 건 정말 어렵다. 단기적인 면에서 사람은 지혜로운 편이지만 조금만 그 시점이 길어지면 냉정을 잃고 속단한다. 자기 주위의 경험만으로 모든 장단점을 규정한다. 이런 것은 때로는 치명적인 판단실수나 어이없는 자만심으로 향한다.



전자책


임진왜란때 유명한 탄금대 전투가 있다. 부산진에서 올라오는 일본군을 막기 위해 기마대를 모아 출진하던 당시의 명장 신립에게 충고가 제기되었다. 일본군은 조총을 쓰고 있으니 조심하라는 것이었다. 신립은 그 말에 '조총이 대단하다고 하나 쏘면 쏘는대로 맞겠소이까?' 라고 답했다. 그리고 벌어진 탄금대 전투의 결과는 비참했다. 기마대와 궁수가 주축이 된 조선군은 전멸했고 신립은 자결했다. 일본군은 거의 피해를 입지 않았다.


군사학적으로 보자면 이때는 활과 기병이 중심이 되는 중세에서 화약과 총을 가진 보병이 중심이 되는 근세로 가는 과도기였다. 조선은 그때까지 키워온 활에 자신이 있었기에 일본군이 가진 조총의 단점만을 보았다. 당시 조총은 연사능력과  사거리도 좋지 못하고 만들기도 까다로웠다.  활에 비해 나은 점이 많지 않았다. 그러나 숙련된 궁수는 십년을 키워내야 하는데 적당한 조총병은 3개월이면 만들 수 있었다. 이 차이가 결국 미래를 좌우했다.



전자책


전자책이 종이책을 대체할 것인가? 이 문제를 놓고 벌이는 일련의 논쟁은 시대의 흐름을 어떻게 파악하느냐에 달려있다. 결국 사람이 역사에서 교훈을 별로 얻지 못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국내의 한 언론에서 전자책을 부정적으로 전망한 기사가 나온 것을 우선 보자(출처)


전자책이 정말 종이책을 없앨까.1998년 미국의 누보미디어가 처음으로 '로켓 e북'을 내놓자 출판계에는 "드디어 올 것이 왔다!"는 비명이 터져나왔다. 그 이래 15년째 반복되고 있는, 그래서 비명이라기엔 앙칼진목소리가 무던해져버린 비명이다.


이런 시나리오는 현실화되지 못했다. 아니, 어림 반푼어치도 없는 소리에 그쳤다. 그러나 한번씩 고개를 쳐든다. 처음 고개를 든 것은 2007년 아마존이 전자책 단말기인 '킨들'을 내놨을 때다. 뒤질세라 한국에서도 이런저런 단말기가 나왔다. 전자책의 시대가 올 것이라는 호들갑이 들끓었다. 결과는 실패. 단말기 생산이 은근슬쩍 중단되더니 차츰차츰 시장에서 사라졌다. 


그뒤 사그라졌던 전자책 얘기가 다시 불거져나온 것은 순전히 스마트기기 덕이다. 휴대전화, 패드, 태블릿PC 등 값비싼 전자기기가 광범위하게 보급되자, 그 훌륭한 기계로 고작 웹서핑이나 해야 하느냐는 말이 나오고 결국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한 요소로 전자책이 다시 불려나온 것이다. 아니, 화려한 동영상 콘텐츠에 밀려 자꾸만 변방으로 내밀리니 뭐라도 해봐야 하는 것 아니냐고 일어섰다는 게 더 정확한 표현이겠다. 한동안 사라졌던 전용단말기도 슬금슬금 다시 등장했다.



전자책


그러나 여전히 출판계는 고개를 설레설레 젓는다. 지금 느껴지는 전자책 붐은 고전을 덤핑으로 팔아치운 데 따른 거품이라는 진단이다. 이런저런 시장 조사 결과를 보면, 같은 콘텐츠라면 전자책이 아니라 종이책으로 보겠다는 응답이 압도적으로 많이 나온다. 그나마 자본력을 갖춘 곳에서 저작권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고전을 이렇게 싼값에 폭탄세일하듯 팔아치워버리면, 나중에 새 콘텐츠를 제값 받고 팔 수 있겠느냐는 반문도 나온다. 최근 전자책 행보에 출판계가 끙끙 앓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런 상황을 백원근 한국출판연구소 책임연구원은 "콘텐츠를 내놓을 출판사들이 모두 몸을 사리고 있으니 시장선점 욕심 때문에 몸이 바짝 달아오른 플랫폼 사업자가 그간 문화사업자로서 쌓아왔던 좋은 이미지가 무너지는 것을 감수해가며 가격을 후려치는 방식으로 일단 판을 벌린 경우"라고 정리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연구결과를 보면 전자책이 종이책을 대체하는 게 아니라 종이책을 즐겨보는 독자가 전자책도 사보고, 전자책을 보는 독자가 종이책도 사보는 일종의 하이브리드 독자라는 사실"이라면서 "저가전략, 할인공세는 결국 자충수가 될 수밖에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자책 시장이 안 뜬다고 초조해하는 이들은 독자들이나 출판사들이 아니라 오직 전자책 시장 관련 사업자들뿐"이라 꼬집었다.


그래서 여전히 전자책은 시험 중이다. 가령 민음사는 기존 콘텐츠를 디지털화해서 공개하는 대신 '디지털 싱글'이라는 새로운 스타일을 시도했다. 잡지 기사보다는 길고 단행본보다 짧은 분량의 글을 선보이는 것이다. 출퇴근시간, 찻집에 앉아 보내는 시간 등에 스마트기기를 통해 간단하게 읽을 수 있는 콘텐츠를 집중 개발, 보급한다는 전략이다. 



전자책


길게 써놓은 이 기사의 요점은 결국 한 줄의 문장이다. '당장이라도 종이책을 몰아낼 듯 등장했던 전자책이 아직 별볼일 없네?' 라는 것이다. 하긴 아이폰이 나와서 안드로이드폰이 나오고 피처폰이 점점 사라지는 그런 속도를 본다면 그런 판단도 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서 '역시 종이책은 계속 있어야 해. 종이책 만세!' 하고 외칠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이 정말 옳은 판단일까?


전자책은 언제 종이책을 대체할 수 있을까?


아무리 옛날에 생긴 도구라고 할 지라도 일말의 합리성을 가진다면 여전히 존재한다. 사람에 따라서는 이전 세대의 물건이 더 좋다고 느낄 수도 있다. 거의 인간의 역사와 함께 시작된 활이라는 무기는 임진왜란이란 과도기 이후에도 사라지지 않았다. 조선은 삼수병 체제로 포수(조총), 사수(궁수), 살수(창병) 를 운영했다.


총이란 개념 자체는 분명 활보다 뛰어난 미래도구였다. 하지만 기술의 발전이 충분하지 못해서 활이 부분적으로 장점이 살아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결국 20세기에 활은 전쟁도구로서 더이상 쓰이지 못했다. 모든 면에서 총이 나아졌기 때문이다. 



전자책


전자책은 분명 종이책보다 모든 면에서 나은 미래의 개념이다. 쉬운 제작과 전송, 자원이 들지 않는 복사와 저장, 배포에 이르기까지 우수하다. 그렇다면 왜 종이책을 대체하지 못할까? 그것은 개념의 문제가 아니라 현실적으로 종이라는 매체가 가진 몇가지 장점을 완벽히 대체할 전자매체가 나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태블릿 같은 액정방식은 물론이고 전자책 단말기의 전자잉크조차 아직은 종이에 비해 큰 단점이 있다. 가격이나 선명함, 보존성 등이 그것이다.


그러니까 전자책이 종이책을 완전히 대체하지 못한다는 것은 중요한 게 아니다. 개념이 앞서 있으면 긴 호흡의 역사로 봐서 분명히 대세가 된다. 하지만 그것이 빠르게 대체하려면그 개념을 구현한 수단까지 압도적으로 앞서야 한다. 총이 활을 완벽히 대체한 것은 인류문명이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연사속도와 내구성, 생산성까지 완벽히 앞지른 다음이었다. 전자책 역시 결국은 종이보다 나은 전자 매체가 등장할 때 종이책을 완벽히 대체할 수 있다.


그렇다면 종이책은 그때까지 여전히 승리자일까? 그렇지 않다. 점점 종이가 아니면 안되는 영역과 일부 마니아들의 영역으로 역할이 축소될 것이다. 그러니까 전자책이 종이책을 대체하지 못하는 것이 반대로 종이책의 영광을 부르짖는 근거가 될 수는 없다. 



전자책


특히 세계적인 추세와 달리 종이책이 과도하게 더 많이 살아있는 한국에서는 그 부분이 걱정된다. 자기 것에만 안주하고 있다가 호되게 당한 교훈은 임진왜란과 쇄국정책이면 족하지 않을까.



전쟁사에서 유명한 이야기 가운데 독일의 전차부대를 상대로 폴란드 후사르 기병대가 말을 타고 소총을 연사하며 달려들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그 결과는 어땠을까? 그건 전쟁도 아닌 학살이었다. 나는 자칫 한국이 세계적인 전자책 흐름 속에서 종이책을 고집하다가 그렇게 되지 않을까 심각하게 걱정한다.



  1.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04.29 09:51

    침바르면서 넘기는 재미는 없지만 간편하게 읽을 수 있어서 좋더라고요.
    둘다 장단점이 있는거같아요 ^^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3.04.29 10:55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네. 아무래도 사람은 형체가 있어야 거기에 애정을 넣을 수 있으니까요. 그런 면에서 전자책도 사실은 형체가 어느정도 있는 쪽으로 진화될 수도 있습니다^^

  2. Favicon of https://inswrite.tistory.com BlogIcon 지식공장 2013.04.29 10:03 신고

    게임쪽 보면서 느끼는게 있습니다. 저는 게임은 실체하는 패키지, 미디어가 돈을 주고 산 느낌이 나지 다운로드는 영...아니거든요 그런데 저보다 어린 분들은 다운로드의 간편함을 선호하더라구요.

    책의 냄새와 촉감, 음악의 북클릿을 뒤적이며 CD를 넣는 설레임을 기억하는 사람에게는 전자가, 그냥 새로운 미디어를 접한 사람들은 후자를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3.04.29 10:57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결국 이 문제는 책이란 같은 형태를 두고 종이와 디스플레이의 장단점만 부각되는 상황인데요. 거꾸로 종이처럼 얇고 가벼우면서 넘길 수도 있는 전자매체가 나오면 종이책이 정말 마지막이 되지 않을까요?

  3. PG덴드로 2013.04.29 10:34

    전자책의 가독성 문제도 이젠 문제가 안되는 것 같아요. 7인치 FHD 해상도면 사실 종이랑 별 차이가 없거든요.

    제 생각엔 오랫동안 보관하기 힘들다는게 꺼려지는 이유 중 하나가 아닌가 싶어요. 전자책 출판사가 망하면 데이터들이 허공으로 사라질 수 있고, 표준도 없어서 단말기나 앱도 제각각이고...

    암튼, 소설이나 수필 정도는 지금도 전자책으로 얼마든지 나올 수 있는데, 안나오는게 답답하긴 합니다.

    아 그리고 헝가리 기병은 전차부대에 닥돌한게 아니라 독일 보병대를 쳤다고 합니다. 보병대가 놀라 도망갈 때 장갑차량 한 대가 구세주처럼 나타났고, 결국 기병대의 1/3을 장갑차 한 대가 쓸어버렸다죠. 그 다음에 전차 끌고 와서 전차 앞에 기병대 시체 전시하고 사진찍은게 헝가리식 우라돌격의 전설이 됐다고 하네요. ^^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3.04.29 10:54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기병대에 대해서는 제가 잠시 착각했네요. 위의 이야기는 헝가리 기병대가 아니라 폴란드 후사르 기병대입니다. 수정했습니다. 좋은 의견과 지적 감사합니다^^

  4. Favicon of https://rgm-79.tistory.com BlogIcon RGM-79 2013.04.29 11:10 신고

    탄금대전투도 오해의 소지가 많습니다만...
    지구전이 정답이긴 한데
    신립에게 배정한 군사적 자원으로는 도저히 지구전을 벌일 상태도 아니었고
    (뭐, 이일에게 붙여준 것보단 나았습니다만..)
    이래저래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의 선택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조총에 대해 모르진 않았습니다..
    대마도를 통해 흘러들어온 총기도 있었고, 듕궉을 통해서도 일본과 상대하는 전술 몇가지는 드어오긴 했어요.
    문제는 잘 싸워도, 작살내는 높으신 분들의 존재가..

    아마 그 시대의 대다수 무장들은 닥돌을 선택했을 겁니다.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3.04.29 11:20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네. 역시 짐순이님 답게 여러가지 면을 잘 알고 게시네요. 탄금대전은 게릴라전이 그나마 답이지만 당시 조선군의 사기수준으로 봐서는 반이상 도망쳤겠죠.;; 저는 신립의 선택이나 조총 인지 수준을 문제삼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활에 대한 지나친 자부심으로 시대의 흐름과 달리 조총병을 제대로 양성하지 못한 조선군의 발전상황이 문제였죠;;(물론 이후 금나라와의 전투 때는 또 닥치고 조총병 전술이 비극을 부르죠.) 총을 둘러싸고 극단적 선택을 했던 조선군의 역사는 알 수록 너무 애절합니다;;

  5. 한랑 2013.04.29 11:12

    전 책을 정말 정말 좋아하는데, 개인적으로 전자책은 별로입니다. 우선 눈이 아파요. 밝은 화면을 계속 보고 있으면 눈이 빠질거 같아요. 같은 글자크기면 종이책이 나은것 같아요. 두번째는 줄치는거나 메모가 너무 힘들어요. 아무리 전자펜이 나오고 메모가 가능하다해도 실질적으로 찾아보면 손글씨처럼 예쁘게 쓰기도 힘들고, 줄치는 맛이 안나구요. 전자책의 유일한 장점은 휴대성 정도 일거 같아요. 일반종이책이라면 방대한 양을 다운로드 받아서 간편하게 들고다니는 거요.

    •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IT평론가 니자드 2013.04.29 11:21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맞습니다. 그런데 그건 전자책의 문제가 아니라 그냥 전자디스플레이의 문제입니다. 종이의 장점이 곧 종이책의 장점의 모든 것은 아니죠. 종이의 모든 장점을 흡수하거나 더 나아진 전자매체가 나오게 되면 전자책이 더 사랑받게 될 겁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6. Favicon of https://bungq.com BlogIcon 붕어IQ 2013.04.29 12:25 신고

    아직은 과도기이고 기술의 발전이 먼저가 되건, 매체에 익숙한 세대가 주류가 되건 둘 중 하나의 방식으로 진행될 것 같다는 생각도 해보게 됩니다.
    아직까지 종이책이 가진 익숙함과 향수, 그리고 종이책을 보관하고 뒤적여 보면서 느끼는 정서와 전자책의 편리함이 상충하는 구간이라고 생각되네요.
    저도 하이브리드형이긴 하지만, 매체에 더 잘 어울리는 쪽으로 선택해서 활용하는 쪽으로 굳혀지고 있는 듯 합니다. ^^

    문제는 한국 시장에서는 아직도 전자책을 이용해야할 메리트를 제대로 제공하지 못하면서 수익율에 대한 우는 소리만 한다는게 아쉽네요.

  7. Favicon of https://ibio.tistory.com BlogIcon 나비오 2013.04.29 13:16 신고

    얼마전 출판인 한테 들은 이야기지만 정말로 이북은 안 나간다고 하더군요
    흐름을 읽지 못하는 현 추세라면 종이책 "학살"이 이뤄질까 걱정됩니다.

  8. 하모니 2013.04.29 14:10

    액정이나 가격차이도 있지만..

    종이책은 배터리도 필요없고 보다가 그냥 제 자리에 놓고 나와도 되지만..
    전자책은 충전도 해야하고 안보고 있어도 항상 들고 다녀야 하고..
    하지만 이런걸 배터리의 문제나 전자기기 무게의 문제라고 할 수 있을까요?
    소비자에게 있어서는 그냥 전자책의 문제일 뿐입니다.

    그리고 책은 책꽂이에서 눈에 띄는걸 그냥 고르면 되지만
    전자책은 수많은 컨텐츠를 선별-분류-정리-선택해서 봐야하는 어려움이... 있죠..

  9. Favicon of http://chamstory.tistory.com/ BlogIcon 참교육 2013.04.29 15:43

    박근혜정부가 어떻게 대처할 지 모르겠지만 이명박정부는 모든학교에 전자책을 보급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있습니다.
    전자파를 비롯해 수많은 역기능이 예견되는데도 말입니다.

  10. ㅋㅋㅋㅋㅋ 2013.04.29 19:26

    어린아이들은 책넘기는것보다 테블릿으로 놀길 좋아합니다.
    부모들은 동화책을 읽어주는 것 보다 영상과 소리로 동화를 보여주는 어플을 소비하겠죠
    이 아이들이 자라서 전자교과서로 공부를 할겁니다.
    한 세대를 거치면 책은 자연스럽게 구시대 유물로 남을겁니다.

    요즘 아이들이 CD 재생법이나 알까요? 필름을 인화한다는 개념이나 알까요? 비디오테이프는 커녕 DVD라도 사용해본적이 있을까요?

  11. Favicon of https://kkulbam.tistory.com BlogIcon VIP 꿀밤 2013.04.30 02:45 신고

    책 읽는 걸 신기해 하는 사회인데, 전자책까지 읽을 시간이 있을까요. ㅎㅎ;

  12. 전자책 즐겨보는.. 그렇지만.. 2013.04.30 09:51

    제 우선 순위는 종이책입니다.
    전자책 수십권도 소장중이지만..
    제 생각엔... 전자책은 아직 멀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선 제가 즐겨보는 종류는 장르소설이라고,
    로맨스소설 판타지 무협지 등등 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전자책 장점은 딱 하나. 편리성입니다.
    휴대폰으로 어디서든 볼수있다는 거죠.
    그렇지만 요즘 집근처의 대여점 알고나선 구매 안합니다.
    저는 보통 하루에 두권정도 소비를 하는 편인데요.
    보통 전자책 가격이 3,500원씩 하니.. 은근 부담입니다.
    쿠폰을 제공한다고 해도 종이책은 가격이 딱 정해져서 이벤트 합니다.
    하지만 e북은... 10% 쿠폰이네요. 결국 300원정도밖에 할인이..

    더군다나 신간이라고 올라와도 내용 찾아보고 리뷰 찾아보면
    몇년전에 종이책으로 본 책들입니다.
    전자책으로만 내는 책이라 한들.. 불안하죠.
    3,500원 주고 모험을 하기에 아까우면 어쩌나요. 환불도 안되고..
    가격대비 만족도는 많이 떨어지는 편이네요.

  13. ㅇㅇㅇ 2013.04.30 16:24

    전자책이 종이책의 장점을 넘어서려면 요원한 길이겠죠.

    그러나 언젠가는 넘어서리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전자책의 한계는 사실 디스플레이 기술의 한계니까요.

    눈 아프고 시력 저하되는 것도 디스플레이 기술이 발전하면 얼마든지 극복이 가능하리라고 생각하구요.

    필요한 곳에 줄 치고 포스트 잇으로 페이지 표시하는 것도 디스플레이 기술이 발전하면 얼마든지 아날로그 느낌 그대로 구현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갤노트를 쓰는데 약간의 랙이 있어서 그렇지 꽤 잘 됩니다 ㅎㅎ)

    전자책의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인 플랫폼의 무게도 (물론 전공서적에 비하면 가볍지만) 기술 발전에 따라 더욱 가벼워질 것이구요.

    최후까지 남을 단점이라면 디스플레이 터치에 의한 화상문제인데 이것도 충분히 극복 가능하리라고 생각합니다.

    언젠가는 (그게 언제가 될 지는 모르겠지만) 종이책은 소수로만 명맥을 유지하게 되겠지요.

  14. 2013.04.30 23:08

    저는 전자기기와 그렇게 친하지 않아서 전자북도 별로라고만 생각했었는데 여러가지 글을 읽으니 확실히 종이책보다 편한 부분이 많은 것 같네요. 그래도 아직은 어린이들이 학교에서 전자북으로만 수업한다는 것이 상상이 잘 안 되기는 합니다. 미래에 어떻게 될 지 기대되네요^^

  15. Favicon of http://fstory97.blog.me BlogIcon 숲속얘기 2013.05.02 10:43

    제가 도서 정가제 이야기를 포스팅에 올리면, 출신성분(담당서비스)을 가지고 엄청 욕먹겠죠?

  16. 어울림 2013.05.02 14:56

    언젠가는 정말로 전자책이 압도할 수 있겠죠. 그런데 중요한 것은 지금은 아니란 겁니다.
    그리고 일본의 조총과 조선의 활 비유는 마음에 들지 않네요. 전쟁 좋아하시나봐요. 진보란 것은 승리가 아닌데 말이죠.

  17. BlogIcon 당당 2013.07.28 21:37

    종이냐 전자냐라는 매체가 중요한 건 아니다.
    중요한 것은 매체가 아니라, 내용이다. 내용만 충실하다면 어느쪽이나 아무 문제없다.
    지금의 기술로는 어느 쪽에나 실을 수 있다.

    좋은 노래를 만든 작곡가는 어느 가수에게나 곡을 줄수 있다.
    작곡가는 그 당시에 가장 자신의 곡을 잘 표현하고 자신의 곡을 잘 알리고 성공시킬 수 있는 가수를 선택할 것이다. ㄱ 가수가 유망하면 ㄱ가수에게 주면 되고, ㄴ가수가 유망하면 ㄴ가수에게 주면 된다.

  18. BlogIcon 당당 2013.07.28 21:43

    폴란드 기병대의 돌격이 단순히 말을 탄 기병이 전차를 향하여 무식하게 돌격하였다는 이야기로 폄하되고 있는데, 사정을 안다면 절대로 그런 말을 하지 못할 것이다.

    폴란드 군인들의 용기와 애국심을 깍아내리려는 독일과 이태리측의 선전에 그대로 이용되지 말라. 그걸 용기의 상징으로 애국심의 상징으로 봐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