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전만 해도 디스플레이 시장에 있어서 3D 열풍이 불었다. 영화 '아바타'가 쓸고 지나간 자리에는 많은 3D영화들이 뒤를 이었다. 텔레비전에서는 3D방식을 두고 삼성과 LG가 각기 다른 방식을 채택해서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게임기에서는 무안경 방식의 닌텐도 3DS가 등장하기도 했다. 스마트폰에서도 LG는 옵티머스 3D를 내놓아서 이런 유행의 흐름을 탔다.


그런데 지금은 어떨까? 어쨌든 LG는 3D 디스플레이 방식 싸움에서 승자가 되었다. 셔터방식과 편광필터 방식에서는 편광필터가 대세가 되었다. 하지만 상처뿐인 영광이라는 말처럼 막상 승자가 된 이후 차지할 이익이 별로 없다. 무엇보다 3D 업계 자체에 활력이 사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헨젤과 그레텔



며칠전 영화 '헨젤과 그레텔' 의 3D영화 시사회에 갔다. 옛날 동화로 유명한 내용이 새롭게 조명되어 마녀사냥꾼의 스토리로 펼쳐진다는 것에도 관심이 있긴했다. 하지만 더욱 관심이 있었던 것은 그동안 3D 영화가 얼마만큼 발전했을까 하는 점이었다.


헨젤과 그레텔은 대부분 알고 있을 것이다. 길을 잃고 숲을 헤메던 자매는 과자로 만든 집을 발견한다. 그러나 그곳은 마녀의 집이었다. 마녀에게 잡혀서 혹사당할 운명에 놓인 남매는 마녀를 화로에 밀어넣어 죽이게 된다. 그리고는 마녀사냥꾼이 되어 각지를 돌아다닌다. 이것이 영화의 대략적인 스토리다.


헨젤과 그레텔



영화의 내용은 매우 헐리우드적이다. 중세시대의 분위기를 내지만 헨젤과 그레텔이 쓰는 무기는 근세 기술이 들어간 최첨단 무기다. 연사가 가능한 자동활에 이어서 맥심기관총과도 비슷한 마녀사냥용 기관총까지 등장한다. 하지만 이 영화에서 고증을 따지는 건 무의미하다. 영화지만 오히려 애니메이션에 가까운 이 영화에서 내가 주목한 점은 3D 효과였다.


오프닝을 비롯해서 컴퓨터 그래픽이 삽입된 장면에서는 3D효과가 매우 좋은 편이었다. 마녀사냥을 설명하는 벽보, 신문의 입체감과 화살이 튀어나오는 등의 효과는 3D의 묘미를 느끼게 해주었다. 하지만 막상 핵심부분인 카메라 영상으로 들어가자 3D효과는 상당히 밋밋했다.


헨젤과 그레텔


입체감이란 면에서 보았을 때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도 당연히 입체감을 크게 줄 수 있다. 두대의 카메라로 나눠서 찍을 때 원근감의 대비를 강하게 강조하면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헨젤과 그레텔 영화에서는 3D영상의 원근감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은 그리 많지 않았다. 2시간 정도의 상영시간에서 그래픽을 뺀다면 10분 남짓 정도의 부분에서 원근감이 강조될 뿐이었다.

 

3D 영화는 왜 발전이 멈춰버렸을까?


헨젤과 그레텔의 영화 자체는 나쁜 편이 아니었다. 깊은 생각을 필요로 하지 않는 경쾌한 오락물의 미덕을 충실히 따르고 있다. 주연 배우들의 매력이나 연기력도 좋은 편이다. 하지만  3D영화로서 다소 불편한 편광안경을 끼고는 더 많은 요금을 내고 보는 관객을 배려한 3D효과의 부족이 아쉽다. 그리고 이것은 굳이 이 한 작품의 문제가 아니다.


헨젤과 그레텔


현재 3D영화는 더이상 발전하지 못하고 있다. 아바타 이후로 높아진 관심에 부응하면서 마치 스마트폰 업계처럼 놀라게 하고 지갑을 열 만큼의 혁신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이런 원인은 3D라는 영상기술과 영화속 연출감각의 부조화 때문이다.


우리가 칭찬하는 아바타는 뚜렷한 목적의식이 있었다. 다소 단순한 스토리를 비롯해서 모든 영상의 구도, 인물의 배치가 오로지 관객들을 감탄시킬 3D영상 그 자체를 위해서 설계되었다. 따라서 카메라의 위치나 각도 같은 것이 제대로 3D로 설정되었던 것이다. 총괄하는 감독인 제임스 카메룬 스스로가 강력한 목적을 가지고 모든 것을 지배했다.


헨젤과 그레텔


그러나 내가 본 헨젤과 그레텔을 비롯해서 대부분의 3D영화는 그렇지 못하다. 그저 일반 영화를 찍는 정도의 연출과 스토리구성을 가지고 만든다. 출연하는 배우와 스텝 누구도 이것이 3D영화이며 입체감을 강조해야 한다는 확고한 목적의식이 없다. 그렇다보니 입체감이 옅어지면서 심심한 영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헨젤과 그레텔


3D영화의 발전이 멈춘 것은 기술의 발달에 맞춰서 영화가 새로운 시도를 제대로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컬러 텔레비전이 선보인 후 배우들이 원색 의상을 입고 카메라는 색채감있는 영상을 제대로 표현했다는 점을 상기해보자. 3D영화의 발전을 위해서 필요한 것은 이 기술을 제대로 살려보려는 적극적인 시도이다.


  1. 2013.02.18 09:22

    비밀댓글입니다

  2. Favicon of https://ibio.tistory.com BlogIcon 나비오 2013.02.18 09:33 신고

    그러구보니 3D 영화를 위해서 엔지니어 외에는 별다르게 한 일이 없네요 ㅜㅜ

  3. 세이보리 2013.02.18 10:39

    가려운 곳을 제대로 긁어주셨군요^^

  4. Favicon of https://rgm-79.tistory.com BlogIcon RGM-79 2013.02.18 10:54 신고

    또 하나의 문제는 우리의 눈과 머리는 2D를 봐도 자체적으로 3D로 컨버팅을 하는데
    굳이 3D로 한다면 정보획득의 혼란과 에너지 과다사용으로 인한 과부하도 수반될 위험이 있지요.
    꼭 3D로 해야할 것이 아니라면 낭비에 가깝긴 합니다...

  5. Favicon of http://www.greentire.kr/ BlogIcon 짤랑이 2013.02.18 11:17

    좋은 리뷰 잘보고 추천 꾸 ~ 욱 누르고 갑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 ^

  6. Favicon of https://narsass.tistory.com BlogIcon 나르사스 2013.02.18 11:47 신고

    ...아 준비했던 포스팅감이 하나 날아간 셈이지만 정말 기분좋게 핵심을 집어주셨습니다.
    게임을 해봐도 느끼는건데 킬존3나 언차티드는 눈, 사막의 모래바람등의 연출로 주인공들이 처한 상황을 느끼게 해주는 연출등을 씁니다만 진삼국무쌍6 같은 경우엔 그냥 다 튀어나오고 끝이죠. 전자는 3D로 무엇을 보여줄지 계산을 한 영상이라면 후자는 딱 그거에요 '3D로 만들자'

    다만 영화든 게임이든 3D로 관객들에게 새로운 체험을 줄 수 있는 세계를 그려낼 수 있는 감독이 생각보다 부족하다는 느낌...은 듭니다...

  7. 흠..... 2013.02.18 12:01

    3D영화가 상업화된 역사가 짧아서 그런거아닐까요? 최근작만해도 '라이프 오브 파이'와 1년전에는 프로메테우스가 있었지요. 물론 케리비언같은 무늬만 3D도 있었습니다만..... 의외로 찾아보면 건질게 상당히 많기때문에 발전이 없다는 말에는 동의하기 어렵군요. 이건 영화를 가려내는 선택의 문제죠.

  8. BlogIcon Mk 2013.02.18 12:16

    글 쓰신 분 말씀이 맞아요. 그런데 영화는 오로지 그렇게 시각적인 즐거움에만 중점을 두어선 좋은 영화가 안나온다는걸 헐리우드가 깨달은거죠. 입체효과를 극대할 수 있는 샷을 만들지만, 스토리보드상 그게 필요하지 않을때가 많아요. 오바하는 샷이 돼버리고 영화 퀄러티를 높이는데 그렇게 도움이 되지도 않는거죠.

  9. BlogIcon DEUK 2013.02.18 13:19

    "다크나이트라이즈" 개봉 당시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이 "왜 3D로 찍지 않았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했던 답변.

    "내 주변에서 그거 좋아하는 사람 못 봤다"

    3D는 색다른 기술이기는 하지만 유성영화, 총천연색 영화가 등장할 때처럼 혁신적이거나, 등장과 함께 "필수불가결한 요소"로 간주되기에는 너무 부족하죠. 반면 비용은 너무 크고, 불편하고.

    영화 자체를 3D 기술에 맞춰 기획한다는 건 아주 예외적인 경우일 뿐...

  10. BlogIcon jjjjiiii 2013.02.18 13:50

    대부분의 사람들이 안경을 쓰고 영화를 보고 나서 머리아픔과 구역질을 호소 합니다....저도 그렇구요...그래서 제 주위에는 좋아하는사람들이 없습니다....

  11. Favicon of https://daoloth.tistory.com BlogIcon 에바흐 2013.02.18 20:08 신고

    3D는 미완성이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말씀하신 것처럼 양산형으로 생각해보지도 않고 3D 효과를 남발한 것도 있지만.
    애초에 이 문제는 기술이 정상이냐 아니냐의 문제거든요.

  12. Favicon of https://whitelove002.tistory.com BlogIcon 착한연애 2013.02.18 20:45 신고

    아직은 좀 어지러움증이 남는거 같더라구요.. 그러나 확실히 틀리긴 틀려요 ;;;

  13. 1 2013.02.18 20:49

    기술이 구리고 비싸고. 레지던트이블은 볼만하더만.

  14. BlogIcon 그냥 2013.02.19 08:55

    글 잘읽고 갑니다. 그런데, 제가 보기엔 '자매'가 아니라 '남매'로 보이는데요.

  15. 아바타에 대해... 2013.02.19 17:49

    아바타에 대해서는 감독의 의도와 정반대로 쓰셨네요.
    제임스 카메론은 아바타를 3D로 만들었지만 2D로 보더라도 전혀 영화적 완성도가 손상되지 않도록 했다고 합니다. 3D여부는 중요한 기술적 포인트였던 것이지 영화적 포인트가 아니었습니다.
    글 중간에 말씀하신 부분은 영화 전체를 3D로 만드느냐, 제작비 문제로 일부만 3D로 만드느냐의 차이일 뿐이에요.
    어디까지나 3D는 5,60년대에 그랬던 것처럼 잠시 지나가는 유행일 뿐입니다. 그렇기에 3D TV도 본질적인 한계가 있을수밖에 없죠.
    놀이기구를 한 번 타고 나면 굳이 다시 타고싶은 마음이 안 드는 것처럼요.

  16. 벡스 2013.02.24 08:49

    3D영화 발전이 멈춰 있다니.. 아바타 개봉 후 1~2년 동안 나왔던 3D영화들에 대한 평가라면 동의하겠지만.. 얼마전에 개봉했던 '호빗'과 '라이프 오브 파이'가 각각 피터젝슨, 이안이라는 거장 감독들에 의해 3D영화로 만들어지면서 상업적으로나 비평적으로 크게 성공했죠. 단순히 경제적 효과를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3D 영화의 문법, 기술에 있어서 새로운 영역을 확장했고, 여러가지 담론을 만들어 내며 3D영화가 단순한 이벤트성 기획물이 아닌, 현재와 미래의 영화 문법이자 기술로까지 인정받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런데 헨젤과 그레텔이라는 전형적인 헐리웃 팝콘무비로 예를들어 3D영화 전체를 진단하는 것이 맞는 것인지 잘 모르겠네요.

  17. 벡스 2013.02.24 09:13

    3D영화 기술에 회의적이었던 시각중에 가장 많이 지적되었던 것중 대표적인것이 '명도와 채도가 일반 영화에 비해 떨어지는 문제'와 '따로 안경을 써야 하고, 눈에 피로감이 생기는 문제' 그리고 ;3D효과가 영화적 문법이나 스토리텔링에 부합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런데 피터젝슨의 '호빗'은 48프레임, '프레임 레이트'라는 기법으로 만들어진 영화입니다. 영화의 초당 프레임수가 24프레임이여 한다는 기존 관념을 깨고 3D영화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선택된 것이죠. 이에 대한 호응도 엄청났고, 실제로 3D 아이맥스 개봉관을 관람한 영화팬들 사이에서는 더이상 24프레임 영화는 못보겠다. 라는 반응까지 있었습니다. 참고로 이 기술은 3D 영화의 문제점으로 지적되던 밝기가 떨어지고 눈이 피로한 문제점을 혁신적으로 해결했다는 점에서 전문가들과 대중들의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3D영화들이 이를 활용한 새로운 시도를 전혀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솔직히 좀 화가납니다. 올초 개봉한 '라이프 오브 파이'는 이안 감독이라는 기존 '2D'영화 거장이자 스토리텔링을 비롯해 작품성으로 '사기캐'로 불릴정도로 인정을 받는 사람입니다. 그런 그가 영화화 하기 힘들다는 평가를 받던 '라이프 오브 파이' 원작 소설을 3D영화로 제작한다고 했을때 의아해 했던 사람들이 많았는데 영화가 개봉 되고 난 후, 이 영화는 3D영화의 새로운 장을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내러티브, 작가의 의도와 같은 내적 평가가 아니라 3D 기술에 대해 훨씬 더 많은 비평이 이루어졌죠. 기존의 영화들이 3D를 내러티브와 전혀 무관하게 어떤 시각적 효과로만 사용했던 것과는 달리, 이안 감독의 '라이프 오브 파이'는 3D를 '앞으로 튀어 나와 보이게'하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스크린 안쪽으로 깊이를 만들어 확장하는 방식을 택했고, 이를 스토리텔링이라는 영화 주제에 아주 성공적으로 활용했죠. 라이프 오브 파이는 확실히 3D영화의 발전을 보여준 작품입니다.

    이 외에도 프로메테우스, 라푼젤 등의 영화들이 아바타 이후, 잘만들어진 3D영화 계보?를 이어가고 있었습니다.

    아무튼 중요한 것은 3D 기술을 활용해 찍은 영화들이 초창기 아바타를 벤치마킹하거나 단순히 경제적 효과만을 노리고 뛰어들었던 스튜디오 영화들이 많았다고 한다면, 최근들어 기존 2D 영화 거장들이 이 3D영화를 시도하기 시작하면서 기술적으로 영화 문법으로도 다양한 시도와 실험이 이루어지고 있고, 그를 통해 발전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국내에서도 '미스터 고'나 '연평해전' 같은 작품들이 3D영화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3D 영화에 대해 의문을 품는 단계가 아니라 3D 영화의 기술이 어떤식으로 발전하고 또 어떤 경향을 띄게 될까를 논하는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18. Favicon of https://kcats.tistory.com BlogIcon kcats 2013.02.27 12:46 신고

    최근 3D기업을 몇군데 조사하면서 무안경3D라는 것도 생겼지만 아직은 시작단계.
    하지만 저희나라 자체 개발이 아니라 타 나라 3D소프트웨어 업체에서 라이센스를 빌려와서 작업을 하는지라 수동적인 작업이 없지 않아 있다고 하더라구요
    글에서 말씀하신것 처럼 아바타로 주목은 받았는데 시장은 형성되지 못한
    이익을 받지 못하는 그런 곳이 한국 시장이라고 하더라도요
    우리나라에서도 아바타처럼 철저하게 3D영화라는 목적의식을 가진 영화가 나왔으면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