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끝난 올림픽의 예를 들어보자. 육상경기에서는 흔히 스타트가 중요하다고 한다. 육상의 핵심이라는 백미터 경주는 물론이고 거의 모든 중단거리 경주는 출발을 어떻게 하느냐가 이후의 순위를 결정한다. 한번 뒤쳐지면 자기 앞에 있는 한사람을 추월하기가 그렇게 힘들다. 어떻게 해서든 출발신호와 동시에 스타트를 해서 달리기 유리한 트랙 안쪽을 점유하고 페이스를 유지하는 것이 승리의 비결이다.


스마트폰 업계에도 비슷한 원리가 적용되는 모양이다. 애플의 아이폰이 제일 먼저 압도적인 스타트를 끊은 이후로 그뒤로 뒤늦게나마 스타트를 가져간 주자들이 각축전을 벌였다. 워낙 스타트에서 차이가 나기에 1등을 목표로 삼는 것은 힘들다. 하지만 2등 자리가 상대적으로 만만해보이기에 모두가 노리고 있다. 하지만 2등조차도 결코 쉽지 않다. 점점 체력이 떨어지며 하나씩 경쟁을 포기하면서 순위가 고정되거나 꼴찌로 밀려난다.

반도체와 첨단전자 기술이 적용되는 곳에서 일본이 이렇게도 약한 존재감을 지닌 분야가 있었던가? 세계 스마트폰 시장을 두고 문득 떠오르는 생각이다. 90년대까지만 해도 거의 모든 공업제품에서 빛을 발했던 나라가 일본이었다. 2천년대 초반까지도 소니는 가전제품에서 독보적 위치를 차지했었다. 그런데 스마트폰과 태블릿이란 미래형 IT기기가 등장하는 시점에서 일본은 완전히 뒤로 밀려나버린 느낌이다. 관련해서 월스트리트저널 기사 하나를 우선 인용한다. (출처)


애플과 삼성전자는 기록적인 이익을 내고 있으며 일사분기 글로벌 출고량기준(스트래터지 애널리틱스)으로 도합 54%의 스마트폰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반면, 소니와 파나소닉, 샤프와 후지쯔 등 일본기업의 점유율은 모두 합쳐 8%이다.

일본 국내 3대 휴대전화제조사 샤프와 후지쯔, 파나소닉은 “피처폰” 초기시대에 후퇴하다시피한 글로벌시장에 다시 진출하려는 중이다. 그러나 끊임없는 혁신을 요구하는 치열한 스마트폰산업의 특성을 고려해볼 때 전면적인 글로벌시장 공략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1990년대부터 일본 휴대전화는 하드웨어혁신으로 가득한 기술의 결정체였다. 2000년 샤프는 세계 최초로 카메라를 탑재한 휴대전화를 내놓았으며 아이폰이 출시되기 1년 전인 2006년 일본 소비자들은 휴대전화에서 TV를 시청할 수 있었다.

그러나 뛰어난 기술에도 불구하고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 사이 일본기업이 국내시장을 겨냥해 대거 출시한 휴대전화는 일본에서만 사용되는 통신기준에 기반하고 있었기 때문에, 일본제조사들은 노키아나 모토로라 등 외국기업과 해외에서 경쟁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해외에서 휴대전화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를 외국통신망에 맞게 개조해야 했다.

각국 이동통신사와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해외시장에 맞춤화된 제품을 신속하게 내놓은 삼성전자와는 달리 일본제조사들은 글로벌시장에 늦게 진출했기에 외국통신사와의 협력관계 도출에 어려움을 겪었다. 보호된 국내시장에서 이익을 내고 있던 일본제조사들은 해외확장을 위험하다고 간주하기도 했다.

위와 같이 국내지향적인 태도 때문에 일본 휴대전화에는 ‘갈라파고스폰’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진화론을 주창한 찰스 다윈이 갈라파고스섬에서 섬환경에 맞추어 진화한 종을 발견한 사실을 본딴 별명이다.



이 기사제목은 '덜떨어진 일본스마트폰' 이다. 제목부터 통렬하게 일본 스마트폰이 왜 안팔리는 지 설명해주는 느낌이다.

일본이 스마트폰 시장에서 밀려나는 이유는?

어떤 일이 잘될 때는 보통 주위를 둘러싼 모든 상황이 장점으로 작용한다. 일본업체가 잘나갈 때는 일본이 가진 거의 모든 점이 장점이 되었다. 전성기의 일본이 가진 선순환은 이렇다.

1. 일본은 튼튼하고 커다란 내수시장 때문에 많은 자국 업체가 치열한 경쟁을 한다. 
2. 장인정신을 가진 기술자들이 중심이 되어서 많은 기능을 넣고 개선한다. 
3. 섬나라이고 주변에 일본을 기술적으로 위협할 나라들이 없기에 1등만이 살아남는 가혹한 환경도 아니다. 따라서 많은 업체들이 공존하며 나름의 개성을 가진다. 
4.일본 소비자는 상당히 품질에 까다롭다. 그런 소비자의 선택을 받은 제품이 외국에 나가서 우수성을 인정받아 선택된다. 
5. 그 결과가 다시 일본으로 피드백되어 경제적 이익과 신제품 개발의 계기로 작용한다.



그런데 스마트폰이란 새로운 혁신을 맞아 스타트가 늦어버리자 이 모든 상황이 반전되어 단점으로 작용했다. 지금 일본 전자업계의 악순환은 이렇다.

1. 안정적인 내수시장 덕분에 혁신적 기술변화가 있어도 당장 체감적으로 생사의 위기를 느끼지 못한다.
2. 기술자들의 자존심 때문에 한번에 기존기술을 버리고 새 기술로 가지 못한다. 기존 기술을 개량해서 어떻게든 대응해보려고 한다. 때문에 세계의 흐름에 대한 대응이 아주 늦어버린다.
3. 주변에 일본을 위협할 나라가 없기에 위기가 와도 당장 업체별로는 매출감소가 크지 않다. 
4. 까다로운 일본 소비자의 입맛만 살짝 맞춰도 일본 독자규격이 많은 내수시장은 최악의 경우에도 그럭저럭 지킬 수 있다.
5. 그 결과로 일본에서만 그럭저럭 연명하는 업체들이 생긴다. 세계시장의 흐름에 대응하기를 포기하면서 완전히 글로벌 시장에서 밀려난다.

정리해보자. 일본업체는 기술적으로나 마케팅적으로나 우수한 업체다. 하지만 스마트폰 시장 같이 기민하게 모든 기존 상식을 버리고 접근해야 하는 분야를 맞아 어쩔줄 모르고 있다. 더구나 그나마 기업의 생명을 이어주는 일본내수시장의 단맛은 업체들의 추격의지조차 없애고 있다.


'혁신? 기업체질 개선? 왜 굳이 그렇게 힘들게 까지 해서 수출을 해야하지?'란 순진한 눈망울을 한 꼬마 같은 업체들이 아직도 일본에는 널려있다. 노키아의 몰락과 모토로라의 추락을 눈앞에서도 보면서도 말이다. 이것이 바로 일본이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밀려나는 가장 중요한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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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Favicon of http://blog.s1.co.kr BlogIcon 애스원 2012.08.31 09:41 신고

    자랑스러운 KOREA 입니다~

  3. jackal 2012.08.31 11:56 신고

    그렇다고 한국이 딱히 일본보다 나은 스마트폰을 시장을 가진 것도 아니에요.
    내수는 한 회사에 쏠려 있고 나머진 존재감없는 쩌리들 밖에 없죠.
    아이폰 이후로는 모든 나라가 다 고전중이라고 보는게 정답이죠.

  4. BlogIcon 신수갑산 2012.08.31 13:04 신고

    참 격세지감이라는 말이 생각이 나는군요. 불과 10여년전만 해도 우리가 일본기업을 누르고 이렇게 승승장구할 것이라는 생각은 잘 못했는데 말이죠.. 노키아도 10년전만 해도 혁신의 대명사로 우리나라에서 본받자고 책도 많이 나오고 했었는데 지금은... 그러고 보면 세상에 절대라는 것은 없는것 같습니다. 우리기업도 계속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아니면 일본기업이나 노키아처럼 무너질 수도 있으니까요...

  5. Favicon of http://ddobagi.wo.tc BlogIcon 또바기 2012.08.31 13:28 신고

    글 잘 읽었습니다.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일본 가전제품의 전반적인 문제를 잘 설명해주신 것 같네요.^^

    하나만 덧붙이자면, 스마트폰은 제조업체의 문제도 그렇지만,
    통신회사의 문제가 더 크다고 생각됩니다.
    일본 통신시장의 과반수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NTT docomo의 경우가 더욱 심하죠.
    자기들의 입맛에 맞는(수익을 올리기 위한) 제품만을 제조업체에 요구하고
    소비자들의 주머니 털기에 바쁜 일본의 통신회사가 젤 문제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6. mdh 2012.08.31 14:47 신고

    좀 번외적인 얘기입니다만....
    삼성과 애플의 소송을 지켜보며...
    애플이 삼성에 말하는게 혁신이 중요하다는데..
    아니 고놈의 아이폰5는 언제 출시할건지..
    혁신이 중요하다면 그걸 제품으로 보여줘야하는거 아닌가요?
    삼성은 말이아닌 행동으로 탭과 신형노트를 인간의 감성에 최대한 가깝게 다가서기위한 행보를 보여주는데 애플은 도대체 뭘 보여줄건지 모르겠습니다...
    지금..애플만의 그무엇.. 바로 이거야!!가 좀 느껴지지않네요.
    삼성은 자신의 하드웨어 강점을 내세워 그걸 인간의 감수성으로 연동시키고자하는 작은 혁신이라도 내세우는데 지금의 애플은 초기에 중격을 받은 그 느낌...좀 꺾인거 같습니다.

  7. Favicon of http://rgm-79.tistory.com BlogIcon RGM-79 2012.08.31 15:51 신고

    예전에 대만식 중기중시모델이 짱이라고 했는데 돌아보면 그것도 아니었어요.
    저기 든 내수라는 게 꼭 단점으로만 할 수 없는 게
    저 장점에 걸맞는 우리나라도 정치외교적인 게 틀어지면 아예 굶죠.
    내수가 약하니까...

    모든 게 그때그때 달라요..인것 같습니다.

  8. Favicon of http://otkhm.tistory.com BlogIcon 릿찡 2012.08.31 18:19 신고

    뭐 그 영원할거 같은 소니가 이리 쪼그라드니 권불십년이오, 화무십일홍 이란 말이 문득 떠오릅니다. 지금은 패기넘치게 세계정복을 외치는 애플이나, 빅브라더가 되어서 우주개척시대를 열 것 같은 애플도 언젠가는 그 꽃잎이 색을 잃고 떨어지겠죠.

  9. BlogIcon 일쉿 2012.08.31 20:50 신고

    과연 그럴까요..? 의심이 가는 부분이 많은데
    글 잘 봤어요

  10. BlogIcon 후레시 2012.08.31 21:08 신고

    공업용, 상업용 전자제품은 몰라도 소비자용 전자제품은 일본을 앞지르게 된걸 확실히 느낍니다. 외국서 살고 있는데 (타민족에 비해 허세쩌는) 90년대까지만 해도 무조건 일제제품 찾던 한국사람들이 지금은 한국전자제품 찾거든요. 차도 독일차 못살땐 토요타/혼다정도급 일제 아니면 현대/기아도 많이 찾고요.

  11. Favicon of http://40nons.blog.me BlogIcon 지현 2012.08.31 21:11 신고

    어릴 때에는 금전적 여유만 있으면 어떡해서든 일본 제품 써보려고 했었어요.
    워크맨 부터 시작해서 프로모델, 게임 등 다른 나라의 제품 보다 가격이 비쌌어도
    개인적으로 품질면에서 만족했고 그들 제품을 소유했다는 것에서 느끼는 자부심도 조금 있었거든요.
    일본 제품의 몰락은 상상할 수도 없었습니다.
    특히 it쪽에서는요.
    하지만 어느샌가 제 품에는 일본 제품이 하나도 없더라구요.
    그런 걸 봤을 때 지금의 치열한 1등, 2등의 관계는 10년 후에는 어떤 양상으로 갈 지
    한 사람의 소비자로서 궁금해집니다.
    문득 점점 빨라지는 시대다 보니 10년 까지 갈 것도 없어 보이긴 하네요.
    흥미로운 글 잘 봤습니다.

  12. Favicon of http://whitelove002.tistory.com BlogIcon 착한연애 2012.08.31 21:12 신고

    일보은 저 고리타분한 생각부터 바꿔야 되요

  13. BlogIcon ... 2012.09.01 00:53 신고

    하지만 삼성이 세력을 떨친건 사실이지만, 일반 외국인들은 그게 한국출신이라는 개념이 없다. 실제로 해외 가보면 일반 해외사람들에게 물어보면
    삼성은 알지만..삼성이 한국건진 모르고..
    일본 기업 아니었어? 하고 알고 있다는 점...

  14. 뜬구름 2012.09.01 07:06 신고

    글쎄요. 일본기업들이 기술적으로도 마케팅적으로도 뛰어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은 NTT와 같은 통신사들에 의해 소니,샤프등의 제조업체들이 끌려다니다보니, 일본시장에 특화된 갈라파고스화 제품만 쏟아냈죠.
    일본은 스마트폰 이전 피처폰 시대부터 노키아,삼성,LG등과 달리 국제시장에서 맥 못췄습니다. 그때도 해외진출을 했지만 죄다 실패했습니다. 이런 현상은 비단 통신기기에 한정하지않습니다. 앞으로 전자뿐만 아니라 여러분야에서 일본의 몰락은 가속화될 것입니다.

  15. BlogIcon 글쎄요 2012.09.01 07:43 신고

    어차피 삼성이나 일본 제조업체나 모두 안드로이드 OS 스마트폰이고 구글의 노옌데 뭔 차이가 있겠습니까? 삼성이 하드웨어 제조 잘해서 2등자리 차지하는듯 해도 결국은 애플과 구글의 싸움이고 노예가 아무리 잘해봤자 노예는 노예죠. 일본이 몰락이라는 표현을 쓸 정도로 잘못하거나 안팔리는것도 아닌데 너무 심한 비약이 아닌가 싶습니다. 어차피 OS의 주인이 아닌 이상 혁신이고 뭐고 없잖아요.

    • 황당하네요 2012.09.03 12:1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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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약이라고 말씀하시던데.. 같은 os를 쓴다고 구글의 노예라는 표현이 한 열배는 더 비약같아보이는데요?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작년 순이익이 8조 ~9조 사이고.. 소니 무선사업부 작년 소폭적자 아니면 소폭 흑자입니다 (모토로라가 2000억 미만 순이익 올렸는데 그보다 순이익이 밑인 others로 분류됬으니까요) 뭘 알고 쓰시던가 아니면 최소 조사정도는 해보고 쓰셔야겠죠? 구글 os만 쓰면 제조사는 거기서 거기라고 하시는분들보면 정말 황당합니다..

  16. BlogIcon 강성민 2012.09.01 14:38 신고

    형 저 성민이에요. 가끔 놀러오는데 형 역시 글 잘 쓰시는 것 같아요^^ 나중에 한번 뵈요.

  17. Favicon of http://ibio.tistory.com BlogIcon 나비오 2012.09.02 08:43 신고

    상당히 오래전 부터 일본은 유학을 가지 않는다고 하더군요

    결국 이런 식의 폐쇄성도 한 몫한 것 같습니다.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18. Favicon of http://companyjit.tistory.com BlogIcon 컴퍼니제이 2012.09.03 07:21 신고

    항상 재미 있게 글 잘보고 있습니다. 저는 생각이 조금 다른데요 결국 스마트폰이 나왔을때 질주한 기업은 애플 삼성입니다. 저는 이둘이 다른 업체들이 가지고 있지 않았던 핵심이 뭔가에 집중 했는데요 결국 두뇌인 AP입니다. 스마트폰이 컴퓨터 처럼 되면서 두뇌가 젤 중요해지고 여기서 압도하는 AP를 만든 애플이 선두로 치고 나가고 이걸 만들어주던 삼성이 가장 유사한 엑시노스를 만들어 추격하면서 둘을 질주가 시작되었습니다

  19. BlogIcon 아저씨 2012.09.05 12:47 신고

    나름 일본시장에 관심이 많아서 조사를 해본만큼 심히 공감이 갑니다.

    핵심적으로 하나를 뽑자면 일본의 독자적인 규격화가 큰 문제죠...

    그리고 이 규격화를 부른 원인을 분석하신 내용도 그럴싸 한것 같네요. 좋은글 잘 봤습니다.

  20. BlogIcon 글쎄요 2012.09.24 09:24 신고

    문제는...전세계 모든 전자제품의 부품은..일본에서 나온다는거 ㅜㅠ

  21. BlogIcon ㄴㅇㄹ 2012.11.06 16:44 신고

    기질이 허술한 이곳 보단 낫다. 까다로워야 서두르지 않고 사고도 날 가능성이 적다. 교통사고도 적을 수 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