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모바일 기기가 발전하면서 사용자가 중시하게 된 요소는 ‘이동성’이다. 가볍고 작으면서 선이 없이 무선으로 작동하는 장치가 급속히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이 가운데는 이동하면서 음악을 듣는데 필수적인 이어폰도 포함되어 있다. 




이런 추세에 맞춰 3.5파이 단자에 끼워쓰는 전통적인 유선 이어폰 대신 블루투스로 연결해서 사용하는 이어폰이 주목받고 있다. 아이폰 등 일부 최신 스마트폰은 아예 유선이어폰을 연결하는 단자가 삭제되어 무선 이어폰의 필요성을 크게 늘려주기도 했다.




북유럽 감성과 우수한 성능을 내세운 스웨덴 브랜드 수디오(Sudio)가 두번째 블루투스 이어폰인 ‘수디오 TRE’를 내놓았다. 이 제품은 수디오(Sudio)의 전속 디자이너인 매트 웰슨이 여섯번째로 만든 제품이다. 첫번째 오픈형 블루투스 이어폰이기도 하다. 오픈형은 귓속에 깊숙히 삽입되는 귀마개 형태인 인이어(커널형) 이어폰에 비해 외부 음을 어느 정도 들려 주기에 안전에 유리하며 활동이 많은 사용자에게 적합하다.




이 제품의 주요 특징은 우선 생활방수 기능이 있어 빗속이나 샤워 시에도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다. 귀에 고정가능한 윙팁이 있어 격렬한 운동을 해도 쉽게 귀에서 빠져나가지 않는다. 별도로 장착해 사용할 수 있는 윙팁이 포함되어 3쌍의 다른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다. 수디오에서는 실제로 착용감 테스트를 수차례 거치며 디자인을 수정해서 거부감 없는 편안한 귀 착용감을 구현했다고 밝혔다.




필자가 사용한 모델은 블랙 색상인데 안쪽에 있는 버튼은 금색으로 도금된 메탈 재질을 조합해서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전체적인 모양은 라운딩한 사각형 실리콘 재질로서 부드럽고도 미니멀해서 실용적인 견고함을 지켜준다. 무게는 29그램이다.




패키지를 열면 전체 구성품이 보인다. TRE 이어폰 본체가 맨 위에 있고 사이즈가 다른 3쌍의 윙팁이 뒤쪽에 포장되어 있다. 




아래쪽 박스에는 사용 설명서와 제품 품질보증 카드가 따로 포장되어 있다. 진짜 가죽으로 만든 이어폰 파우치와 함께 줄을 고정시킬 수 있는 메탈 클립과 충전용 케이블도 동봉되어 있다. 


스펙상 성능도 우수한 편이다. 최신 블루투스 4.1 규격을 채택했으며 사용거리는 15미터에 달한다. 기기로부터 아주 멀리 떨어지지 않는한 문제없이 소리를 들을 수 있다. 가볍고 작지만 배터리는 완충시 9시간 연속으로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10일 동안 켜져 있는 상태로 대기할 수도 있다. 충전은 급속충전시 10분, 완충까지 120분이다. 


블루투스를 이용하며 호환되는 기기는 안드로이드와 아이폰등 운영체제를 가리지 않고 모두 호환된다. 3버튼조작부분도 전부 호환되므로 사용하는 스마트폰이 무엇인가를 신경쓸 필요는 없다. 




필자가 쓰고 있는 맥북에서도 블루투스를 이용해서 만족스럽게 이용할 수 있었다. 버튼은 통화, 볼륨, 일시정지, 다음곡, 이전곡 듣기 등에 쓸 수 있으며 1년의 품질 보증기간을 가진다. 향상된 마이크에 의해 시리 등을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다.



실제로 착용하고 음악을 들어보았다. 우선 맥북에서 JPOP을 들어보았는데 과장되지 않고도 편안한 음색을 보여주었다. 




TRE는 완벽히 균형잡힌 음질에 가장 초점을 둔 제품으로 음성톤과 악기의 각 부분이 어느 하나 묻히지 않고 잘 들렸다. 



다음으로 갤럭시S7에 연결해서 음원을 감상했다. 좀더 선명하고도 정교한 음색을 잘 구현하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실제로 15.2 mm 다이나믹 스피커에 Sudio 고유의 음질 수정작업을 거쳐 정교하게 만들었다고 밝히고 있다. 저음, 중음, 고음 가운데 어느 한 곳이 특별히 튀지 않지만 어느 곳도 묻히지 않고 골고루 들렸다. 


무손실 음원과 클래식에 가까운 음원에서는 조용한 부분에서 화이트 노이즈가 거의 없이 깨끗한 무음을 유지했다.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이지만 이런 충실한 부분은 유선 이어폰을 선호하는 사용자도 문제없이 쓸 수 있게 한다. 또한 일부러 음악을 듣는 도중 스마트폰을 흔들고 거리를 떨어뜨려 보았지만 음이 끊기는 일도 전혀 없었다.



전체적으로 이동성을 중시하면서 멋진 디자인과 우수한 음질까지 원하는 사용자를 위해 좋은 제품이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수디오 홈페이지(www.sudiosweden.com)나 인스타그램(www.instagram.com/sudiosweden)을 참고하면 된다. 



Sudio는 제품 하나마다 고유번호로 관리한다. 공식사이트에서 구매하면 주문번호를 검색해서 1년간 무료교환 서비스를 제공한다. 제품의 문제, 애로사항은 제품 개발센터에서 수정하여 그 다음 생산에 반영되는데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반영하여 3개월마다 업그레이드 제품이 나오게 된다. 따라서 기존에 생겼던 문제 들이 교환을 통하여 해결되는 경우가 많다.



제품 AS에서도 더욱 강화되었다. 

문제가 생긴 제품이 있으면 메일주소 Justin@sudiosweden.com 으로 직접 이메일을 보내면 직접 답변해주고 AS를 해준다. 이 메일로는 특별 할인 코드제공,  A/S 문제해결, 무료 선물박스 포장 제공, 리젠트 탭 추가 등의 혜택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수디오에서는 한국의 구입 고객을 위해 다용도로 쓸 수 있는 토드백을 증정하는 Tote Bag Summer Campaign KOREA 2017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공식홈페이지에서 구입하는 고객을 위해 캠페인 코드 Summertime 를 입력하면 총 32% 할인(TAX FREE + 15%)과 무료 토트백(26000원) 증정 행사도 하고 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