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제품에 있어 '플래그십' 이란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단순한 고성능 제품이 아니라 그 회사의 기술력 수준을 상징하는 대표 제품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모든 회사들은 플래그십 제품에 가능한 최고의 성능을 구현하는 동시에 가지고 있는 모든 기능을 아낌없이 탑재한다. 경쟁사에 비해 플래그십 제품에서 조금이라도 밀리게 되면 근본적으로 기술력이 뒤지는 게 아닌가 의심을 받기도 한다.



이에프엠이 내놓은 최신 플래그십 유무선 공유기 아이피타임 A5004NS는 플래그십 제품답게 폭발적인 성능과 뛰어난 안정성을 가졌다. 그렇지만 이 제품이 가진 능력은 여기까지가 아니다. 우수한 하드웨어 스펙을 바탕으로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통한 활용성을 가지고 있다. 이번에는 이 제품의 다양한 활용성에 대해 알아보자.



USB 3.0 단자 - 충전과 데터링 가능



아이피타임 공유기 제품 가운데 끝에 NS가 붙는 모델은 USB단자가  내장되어 있다. 아이피타임 A5004NS에는 USB 3.0 단자가  탑재되었다. 발전된 규격의 3.0단자는 아이피타임의 각종 소프트웨어와 합쳐져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먼저 간단하게는 충전기능이 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같이 충전이 필요한 모바일 제품을 꽂아놓으면 전력을 공급해서 충전을 할 수 있다. USB 3.0으로 충전되는 대부분 스마트폰이 모두 대응된다. 다만 전력량이 훨씬 더 많이 필요한 태블릿은 안되는 경우가 있다. 이건 일반적인 노트북에 달린 USB 단자 역시 마찬가지다.



또한 USB에 연결된 스마트폰을 이용한 테더링도 가능하다. 공유기에 연결된 유선 인터넷 회선이 없을 경우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도 사용할 수 있다. 공유기와 스마트폰을 USB케이블로 연결 하고, 스마트폰의 USB테더링기능을 활성화시키면 사용가능 하다. 아이폰을 제외한 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을 지원하는데 일부 호환되지 않는 기종이 있을 수 있다. 공유기의 유선인터넷 단자인 WAN포트가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동작하지 않는다.



외부저장장치 연결 - FTP 기능 활용



USB 단자에 USB메모리나 외장하드디스크 같은 외부 저장장치를 연결하게 되면 그때부터 간이 NAS기능을 발휘하게 된다. 우선 ipdisk 주소를 설정하면 편리하게 원격으로 공유기 고급설정을 바꿀 수 있게 된다. 방법도 간단해서 메뉴에서 고급설정> USB저장장치 > 서비스 설정으로 들어가면 된다. 


여기서 ipDisk 주소관리를 선택하면 기본값으로 '중단'이라고 되어 있는데  이것을 '실행'으로 바꾼다. 아래쪽 ipDisk 주소와 ipDisk 메일을 적당히 설정해주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본격적으로 NAS기능을 이용해서 외부 저장장치를 이용하려면 ipDisk/FTP 서비스를 활성화시켜야 한다. 해당 메뉴를 선택하고 사용자 설정에서 ID와 비밀번호를 만들고 적용을 눌러주면 된다. 친절하게 PC용 ipDisk 드라이브 프로그램 다운로드 메뉴가 마련되어 있어 클릭하면 FTP 프로그램도 설치해준다.


PC에 설치된 ipDisk 드라이브를 이용해서 폴더를 열면 USB에 연결된 저장장치 안의 파일이 검색된다. 동영상을 비롯해서 음악과 사진 모두 쉽게 접근해서 복사, 저장, 재생이 가능하다. 마찬가지로 윈도우 파일공유 서비스도 쓸 수 있는데 메뉴만 다를 뿐 같은 방식으로 쉽게 설정해서 이용할 수 있었다.



토렌트 기능과 미디어 서버 지원 - 동영상 감상에 편리



내장 토렌트 기능도 돋보인다. 메뉴에서 선택하고 사용자ID와 암호를 설정한 다음, 파일을 내려받을 폴더만 설정해주고 적용해주면 된다. 토렌트 웹 UI접속기로 이용할 수도 있고, 별도 토렌트 접속기를 내려받아 이용해도 된다. 접속기는 윈도우용 뿐만 아니라 맥과 리눅스 용까지 갖춰져 있어 원하는 운영체제 안에서 이용할 수 있다. 


DNLA 서버 기능을 이용할 수도 있다. LG 등에서 만든 스마트티비가 있다면 미디어 서버 기능을 활성화시킨 다음 미디어 서버 기능을 설정하면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쉐어 기능을 설정한 뒤 텔레비전에서 미디어 서버 기능을 하는 외장 하드디스크 안의 폴더가 자동으로 인식되었으며 재생도 잘 되었다. 



이 기능과 토렌트 기능을 이용하면 외부에서 공유기 토렌트를 조작해서 원격으로 동영상 파일을 내려받은 다음 집에서 미디어 서버 기능으로 바로 감사하는 것이 가능하다. 공유기가 단지 인터넷만 연결해 주는 기기가 아니라 실생활에 편리한 기능을 하도록 만들 수 있다.


이 밖에도 클라우드 백업을 설정할 수 있고 URL서비스도 제공하는 등 최대한의 기능을 제공하기에 네트워크 전문가라고 해도 별다른 불편없이 고급설정을 통해 입맛대로 쓸 수 있다. 



플러그인앱 - 앱을 통한 편리한 기능 확장



아이피타임의 베타 펌웨어 9.35부터는 공유기 내부에 아파치, PHP, MySQL이 기본 설치되어 있다. 또한 아작스 파일탐색기, 제로보드XE, ownCloud, 사진관리툴 Piwigo, GNU 보드4/5, phpMyadmin, Wordpress 같은 플러그인앱이 제공된다. 


이 플러그인앱은 리눅스를 기반으로 한 아이피타임 커스텀 운영체제 하에서 동작하는 앱으로 이후 마치 모바일 기기와도 같이 앱을 내려받고 업데이트 함으로서 공유기를 매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 준다. 추후로 다양한 앱이 나온다면 공유기를 보다 쉽고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최신 펌웨어로 업그레이드 하면 플러그인앱 관련 항목이 새로 추가된다. 기본 내장앱과 플러그인 앱을 관리하고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다. 플러그인 앱 검색/설치 항목을 누르면 유용하게 쓸 수 있는 항목들이 있다. 리스트에 아이콘 형식으로 진열된 앱을 선택해 설치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모든 설치는 끝난다. 설치후에는 설치된 앱 항목에서 활성화시키면 앱 기능을 쓸 수 있다.


 

총평 - 최신 펌웨어 통해 계속 발전하는 플래그십 공유기 



아이피타임 A5004NS는 우수한 플래그십 공유기라는 하드웨어적 이점 외에 지속적인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해준다는 소프트웨어의 장점까지 갖춘 제품이다. 듀얼코어를 채용해서 USB 성능이 향상되었고  근거리 최고 속도도 더욱 좋아졌다. 메모리를 늘린 결과로 스마트TV에서 영상을 보는 DNLA기능도 추가되었으며 플러그 인앱을 통한 확장성까지 갖추게 되었다.


이렇듯 우수한 하드웨어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지원을 해주는 제품은 사용자에게 환영받기 마련이다. 네트워크 전문가로서 다양한 기능을 쓰고 싶은 사용자, 플래그십 공유기의 최고 성능을 원하는 사용자에게 이에프엠의 역작 아이피타임 A5004NS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