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워즈



"중소기업의 고민은 서비스를 전세계 어떻게 알리고 제공하느냐이다. 한국은 온라인을 통해 SM, YG와 같은 한류문화도 확산시켰다. 구글의 조언을 통해 한국 중소기업도 강남스타일 같이 그만한 성공을 거둘 것을 믿는다"


구글 코리아의 존 리 사장은 구글의 온라인 광고 플랫폼을 소개하며 한류를 강조했다. 발달된 인터넷과 온라인 플랫폼의 전파력으로 인해 한류가 전세계에 퍼져 나갔다. 마찬가지로 기술력 있는 한국 중소기업이 구글 애드워즈를 비롯한 온라인 광고 도구를 잘 이용하면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의미다. 


존 리는 처음 소개화면에 랍스터 사진을 제시했다. 그는 "구글의 성장을 견인한 애드워즈의 첫 고객도 2000년 당시 가족이 운영했던 작은 랍스터 판매 업체였다. 15년 전 랍스터 판매 업체가 그랬던 것처럼, 우리나라 중소기업도 누구나 온라인 마케팅을 손쉽게 시작할 수 있고, 높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면서 “예산과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에 온라인 마케팅은 가장 훌륭한 영업 사원이자 마케터이다"라고 설명했다.


오늘날 온라인은 점점 세계를 하나로 묶고 국경과 유통의 벽을 허물고 있다.  이것은 큰 위기로 느껴질 수도 있다. 2014년 해외 직구 열풍으로 국내 소비자들이 해외로 이탈하면서 국내 유통업계가 어려움을 겪었다. 관세청 통계에 따르면 해외 직구 금액은 2010년부터 매해 2배 이상 증가했다. 2014년 1월부터 10월까지의 해외 직구 금액이 총 1조 3500억 원 정도로, 2014년 연간 직구 금액은 2조 원을 넘어섰을 것으로 예상된다.


동시에 발전된 인터넷은 큰 기회를 제공한다. 전통적 리서치와 달리 인터넷 검색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전세계 소비자는 한국의 문화 음식 패션 등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현재 구글 검색 관점에서 전세계를 보면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다. 또한 아시아 지역에서는 한국 여행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일본에서는 부모들이 아동복을 구매할 때 구글 검색을 많이 한다. 검색을 하면서 구체적으로 어떤 종류인지 명시하는데 흥미로운 것은 가장 많은 검색어 탑 5위 가운데 2개에 한국이 들어가 있다는 점이다. 이제 전세계 검색 사용자들은 그 안에 한국이라는 단어를 많이 집어넣고 있다. 한국중소기업들도 이런 관심을 적극 활용하기위해 해외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중소기업 광고주들의 해외검색 투자 금액이 늘어나고 있는 현상이 보인다.



구글 애드워즈



왜 중소기업이 구글에서 온라인 광고를 해야할까? 구글이 전세계적으로 보급되어 있기 때문이다. 구글은 하룻밤에 수십억의 소비자에게 다가가도록 지원할 수 있다. 인터넷의 매년 성장속도는 놀랍다. 1995년 1천 6백만명 정도였던 인터넷 사용인구는 2000년에 3억, 2005년에 10억, 이제는 27억명의 사용자로 늘어났다. 그만큼 거대한 시장이지만 이 시장에 접근하기 위한 중소기업의 자원은 제한되어 있다. 


구글은 자사 온라인 광고도구를 이용하면  수시간으로 누구나 광고플랫폼을 만들 수 있는데 그것은 '시간낭비가 없고 광고 예산 낭비도 없으며 중소기업에게는 큰 혜택' 이라고 설명한다. 구글은 세계로 진출하는 데 있어 한국 중소기업이 과감해져야 한다고 주문한다. 한국시장에만 머물지 말고 세계로 눈을 돌리면 그 상품을 기다리는 수십억 소비자가 있으며 한국의 기술력과 구글의 간단한 도구를 사용하면 성공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한다.


구체적으로 어떤 도구가 준비되어 있을까?



구글 애드워즈



우선 구글 애드워즈는 대표적 광고 제품으로, 구글 사이트와 전 세계 파트너 네트워크를 통해 원하는 국가,지역,도시 어디에나 광고를 노출할 수 있다. 다양한 포맷을 지원하여, 구글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텍스트 광고부터 디스플레이 광고, 유튜브 동영상 광고까지 가능하다. 형편에 맞게 광고 예산을 몇만 원에서부터 몇백만 원까지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중소기업도 적은 비용으로 광고를 시작할 수 있고 효과적인 타겟팅이 가능하다. 유료 서비스로서 이 플랫폼을 기반으로 도움을 주는 무료 서비스들이 있다.

  

구글 마이 비즈니스에 업체를 등록하면 자동으로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 구글 지도, 구글플러스에 등록된다. 무료로 회사나 제품에 대한 콘텐츠를 손쉽게 사용자들에게 홍보할 수 있어 별도의 홈페이지가 없는 중소기업에 특히 유용하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온라인 광고 캠페인 결과를 직접 확인하고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로 분석하여 보여주는 무료 웹 로그 분석 도구다. 자사의 온라인 콘텐츠에 접근하는 사이트 유입경로, 방문자 분석(방문 페이지 수, 방문 시간), 접근 디바이스 등의 데이터를 제공해,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글로벌 마켓 파인더는 기업이 관심 있는 검색 키워드가 전 세계 주요 국가에서 얼마나 검색되는지 알려준다. 또한 검색어를 각 나라의 언어로 번역한 후에 애드워즈를 사용하면 각 지역에서 얼마에 입찰하면 될지를 확인할 수 있어 중소기업이 효과적 시장진입 전략을 세울 수 있다.


이 밖에도 구글은 중소 수출기업들이 해외 시장 분석에 활용할 수 있게 지역, 도시, 시간에 따라 특정 검색어의 검색량 추이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확인해 볼 수 있는 구글 트렌드와 온라인상에서의 소비자들의 행태를 분석한 컨수머 바로미터, 모바일 소비자에 대한 리서치 결과를 활용해 맞춤 차트를 만들어 주는 모바일 플래닛 등을 제공한다.


이 자리에는 실제로 구글 온라인 광고 도구를 사용해서 성공을 거둔 중소기업 CEO가 나와서 경험담을 말했다. 



구글 애드워즈



맞춤형 주문 제작 스마트폰 케이스 제작회사 디자인메이커는 지난 1년간 다양한 제품 테마나 특징에 맞추어 구글 애널리틱스의 관심사 및 인구통계 타겟팅 기법을 활용한 디스플레이 광고를 진행했다. 그 결과로 매출이 170% 증가했으며 키워드 확장 기능을 활용해서 미주 방문자가 네 배 증가했다.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어학원 베스트프렌드는 적은 금액으로 광고를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구글 애드워즈 검색 광고를 시작한 지 2년 만에 사이트 회원이 총 10만여 명으로 두 배 증가했으며, 매출도 두 배로 올라갔다.


아쉬운 점도 있다. 이 자리에서 페이스북 등의 경쟁 광고 플랫폼과의 비교우위나 국내 광고주에 대한 피드백 개선책 등이 제대로 제시되지 않았다. 또한 애드워즈 플랫폼 제작을 어려워하는 광고주를 위해 좀더 쉬운 접근방법을 마련하면 어땠을까 하는 안타까움도 있었다. 


어쨌든 구글은 온라인 광고 플랫폼의 특성을 이용해서 한국 중소기업과 '상생'하고 싶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실제로 광고비가 적은 중소기업이 세계시장에 광고를 하고 영업을 하는데 있어 구글보다 더 편리하면서 저렴한 방법은 거의 없다. 세계를 상대로 홍보를 통해 더 많은 이익을 노려볼 수 있는 중소기업이라면 구글의 온라인 광고 도구를 한번쯤 검토해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